김포공항 일대의 중전철 선로들과 김포한강메트로 예정선을 그려봤습니다. 보시다 시피 사실 연장 지선을 빼오는 것은 어느 노선에서든지 크게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공항철도에서 뽑아 오든, 9호선에서 뽑아 오든, 5호선에서 뽑아 오든 별 노선길이나 선형엔 별 차이가 없지요. 심지어 강 건너의 경의선 행신역에서 뽑아오는 대안도 생각해볼 수 있겠지만 아무래도 한강을 건너는 대안이니 여기서는 논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
그리고 개인적인 생각은 굳이 하겠다면 이 대안 중 가장 기술적으로 문제가 적은 것은 5호선 연장안이라는 것입니다. 9호선이나 공항철도는 선형 특성상 별도 분기점을 찍어 지선을 만들어야 하고, 이 때문에 열차 운행 시격이 제한된다거나 합류/직통으로 인해 운행시각표 짜기가 복잡해지는 등 어려움이 있습니다. 반면 5호선은 방화기지 및 그 연결선을 100% 활용하여 그대로 노선을 연장하게 됨으로, 분기노선이 필요 없으며. 필요시 방화역 중간회차 열차를 만드는 것으로 해서 배차시격도 수월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RH시에는 전열차 김포까지 운행하고, NH에는 김포행과 방화행을 교대로 운행하는 식의 대안을 들 수 있습니다.) 가까운 실제 사례로는 3호선 지축기지에 갖다 붙인 일산선을 들 수 있겠지요. 게다가 5호선은 공영이기 때문에 운임수입배분 등의 협상이 상대적으로는 수월한 편에 속합니다.
한편 이번 김포시장 당선자인 유영록 당선자 또한 토론회에서 "일부 구간을 지상으로 건설하고, 차량기지는 5호선 방화기지를 공용하는 것으로 하면 경전철 건설 비용으로두 충분히 9호선 연장이 가능"하다고 발언한 적이 있는데, 5호선 방화기지를 공용할 것이면 그냥 5호선을 뽑아오는 것이 순리에 맞지 않겠습니까? ^^
O/D를 본다면... 5, 9호선 다 여의도는 가고 (여의도역에서 환승됩니다.), 5호선은 수도권 최대 수요처인 도심(광화문)으로 직통하지만, 9호선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대로 동쪽으로 빠져 강남으로 갈 뿐이죠.
제가 특별히 천재적인 아이디어를 낸 것도 아니고. 당연히 당국과 시민들도 이 정도는 알고 있는 내용일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포시가 굳이 '명품 골드라인 9호선' 을 들먹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생각해보면 답은 나옵니다. ^^
직선 좋아하니...5호선을 쭈욱 양곡까지 직선으로 연장해 뚫어주고...귤현역에서 풍무동 관통해 사우 삼거리 직선으로 지나는 5호선 연장선과 만나게 해주면 풍무동도 그리 불만스럽지 않을텐데...뭐 그냥 답답하니 단순히 생각해본겁니다...9호선은 결국 인천 검단이란 곳을 지나지 않으면 연장이란 말을 꺼내지도 못하게 될듯 한데...9호선...그게 일산과 만나도록 생각중인 것 같은데...기껏해야 우리 김포엔 한두개 역 만들어주면 다행이지 않으려는지 말이죠...그것도 김포시가 노력해서 해주는 것이 아니라...인천과 9호선 관리공단에서 선심써줘서...ㅡ.ㅡ;; 그저...지나치는 도시...그 이상도 이하도 안되려나 봅니다...ㅡ.ㅡ//
첫댓글 약간 노선방향을 한강방향으로 뽑아주면 투자자 유치에 지지부진한 영상단지개발도 탄력받을듯 싶네요..ㅎ
직선 좋아하니...5호선을 쭈욱 양곡까지 직선으로 연장해 뚫어주고...귤현역에서 풍무동 관통해 사우 삼거리 직선으로 지나는 5호선 연장선과 만나게 해주면 풍무동도 그리 불만스럽지 않을텐데...뭐 그냥 답답하니 단순히 생각해본겁니다...9호선은 결국 인천 검단이란 곳을 지나지 않으면 연장이란 말을 꺼내지도 못하게 될듯 한데...9호선...그게 일산과 만나도록 생각중인 것 같은데...기껏해야 우리 김포엔 한두개 역 만들어주면 다행이지 않으려는지 말이죠...그것도 김포시가 노력해서 해주는 것이 아니라...인천과 9호선 관리공단에서 선심써줘서...ㅡ.ㅡ;; 그저...지나치는 도시...그 이상도 이하도 안되려나 봅니다...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