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대학교 물리치료학과, 김천시 어르신 맞춤 운동 프로그램 운영
김천시는 방문건강관리사업 대상자 중 65세 이상 노인 20명을 대상으로 ‘어·운·완으로 튼튼 건강 백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어르신 근력·균형 운동 완성을 줄여 정한 이름인 어·운·완 이라는 내용에 걸맞게 어르신들이 집에서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운동들을 엄선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3주차 실습에서는 7종의 준비운동 – 6종의 본 운동 – 6종의 정리운동을 통해서 단계적으로 점차 실습 강도를 높여 운동을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하였다.
본 운동 시작 전 준비운동 단계에서는 의자를 이용한 운동을 주로 실시하였다. 물리치료과 봉사자들이 프로그램 참여자 곁에서 각 운동 동작을 무리없이 따라올 수 있는지 확인한 후 운동 강도를 조금 더 높이거나 통증 호소 시 운동을 즉시 중단하는 등의 여러 피드백 통해서 어르신들이 프로그램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운동에서는 준비운동과는 달리 일어서서 하는 동작들 위주로 구성하였다. 다리를 몸통 높이까지 들거나, 몸통을 비틀며 제자리 뛰기 하는 등의 운동을 통해서 준비운동 보다 더 활동적인 움직임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준비운동과는 달리 난이도 조절을 통해서 어르신들이 본인의 체력적인 부분에 맞춰서 운동을 할 수 있게 유도하였다.
김천대 물리치료학과 봉사자 학생은 “어·운·완 프로그램을 통해서 어르신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피드백을 서로 주고받으며 어르신들과의 좋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함을 느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