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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KTX, 수서 출발 대신에 "잠실(제2롯데월드)" 출발은 어떨까요?
station™ 추천 0 조회 1,419 09.03.31 22:47 댓글 1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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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9.04.01 00:01

    첫댓글 역으로 고속철이 더 문제가 될 가능성이 있다 생각합니다. 잠실에 KTX역이 들어서면 강남권에서 잠실에서 타려는 사람들이 수서보다 더 높다 봅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히 잠실은 더 막장이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수서와 잠실사이 선로를 놓는다면 길어야 4km 나옵니다. 차라리 수서를 강화하는 편이 더 옳다 생각합니다.

  • 09.04.01 02:05

    좋다고 주장하시는 영등포역,구포역등.. 종착역은 아니지 않습니까.. 종착역은 어느정도 규모가 되야 합니다..(광명역이 그 예) 천안아산역은 큰역은 아닌데.. 오히려 영등포역보다 규모가 작습니다.. 발제자 분께서는 영등포역 플랫폼 미포함 역사건물만 보신듯..

  • 작성자 09.04.01 08:47

    그러나 고속선을 서울역까지 잇는다는(서울-시흥도 힘들판이지만;) 가정하에서는 가능하지 않을려나요? 제가 정말 올리고 싶었던 사진은 고속철 유치선만 건설하는 "부전역" 이었는데, 이 사진은 없더라고요. 잠실 종착이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서울역 종착으로 갈테니...

  • 09.04.01 09:24

    부전역은 지하에 고속선 구조물이 있기 때문에 위성사진이나 항공사진으로 볼 수가 없습니다.

  • 09.04.01 08:40

    교통영향평가결과가 너무 눈에 보듯 뻔해요;; 오히려 지금도 복잡하고 막히는 잠실역 주변인데, KTX역사가 들어서면 오히려 더 교통부하만 가중될겁니다.

  • 09.04.01 09:26

    일단 용지보상비용 감당이 힘들다고 봅니다. 그렇다고 대심도로 뚫기에는 수서쪽 지상연결이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수서이북으로 연장하기 위해서는 '탄천'을 활용한 고가복선전철이 낫다고 봅니다. 이 경우에는 코엑스 및 종합운동장과의 도보연계가 어렵지가 않을 것입니다. 종합운동장까지 연결이 되면, 잠실과 불과 2정거장이므로, 어렵지 않다고 봅니다.(물론, 2호선이 더 막장화 되기는 하겠지만...)

  • 작성자 09.04.01 09:41

    용지보상비용은 상당부분을 롯데에서 부담하게 하면 안될까요? (롯데가 20년이 다되도록 100층에 집착하는 이유도 롯데 회장의 개인적인 소망때문이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분당선에서도 역사 건설비용을 백화점에서 대주겠다고 해서 변경되었다고 들었습니다. 탄천을 활용하는게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고가물의 부정적 영향과 인식들을 생각하면 힘들지 않을까 합니다.

  • 09.04.01 11:34

    빌딩올리는거하고 토지보상하고는 금전적으로 엄청난 차이가...

  • 09.04.01 16:42

    토지보상 하려면 롯데부지 뿐만 아니라 근처 아파트단지에 주상복합에 석촌호수까지 건드려야 합니다...............대략 ㅈㅈ...........

  • 09.04.01 22:04

    롯데가 해당 비용을 지불한다면야 뭐 별무상관이겠지만, 건축과 토목의 비용의 차이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아무래도 롯데에서 그렇게 손해보는 장사를 하려고 하지는 않을 듯 합니다. 그럴 바에야 용지보상비용 없이 저렴하게 탄천을 이용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탄천이 꽤 넓기 때문에 고가화를 한다 해도 주변 지역에 대한 영향을 크게 미치지는 못할 것이라고 봅니다.

  • 09.04.01 11:58

    토지보상비용이 그렇게나 크게 나올까요? 송파대로와 외관순환도로를 따라가면 되니까요. 그리고 어짜피 8호선 밑으로 지어질테니 세미대심도 전철이 되서 그렇게 토지보상 비용이 크게 안 나올 것 같습니다. 선형도 좋고 위치도 좋고, 롯데와 서울시 모두가 득을 보는 바람직한 대안이라고 저는 생각이 듭니다.

  • 09.04.01 16:49

    한참 밑으로 파고들면 토시보상비용은 얼마 안 들지만 그럴 경우 수서착발을 버려야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수서역에 너무 깊숙히 역을 만들어야 하는데다 수서에 만약 주박기지라도 짓는다면...............거기에 잠실역 공사 난이도는 9호선 고속터미널역을 능가하는 극악의 난이도를 자랑할 듯하고요..........롯데월드에 잠실역에 석촌호수에 주변 아파트 주상복합까지 건드려야 하기 때문이죠.............

  • 09.04.01 22:06

    지하에 일반철도역을 만드는 것은 만만찮은 공사입니다.

  • 09.04.02 11:20

    아마 수서역의 경우는 수서차량기지 옆 부지를 활용할듯 합니다.

  • 09.04.02 13:15

    농지인지 하우스인지 보상비용 정도면 그렇게까지 많지는 않겠죠 ㅎㅎ

  • 09.04.01 12:00

    잠실역에 고속철역이 들어선다고 가정하고 잠실 이북의 선형은 용산쪽으로 가는 것보단 바로 의정부쪽으로 나가도록 해서, 통일후 경원선에 대비하는 게 좋을 듯 합니다

  • 09.04.01 22:06

    그냥 차라리 지상노선(탄천활용)을 통해서 응봉에서 경원선으로 직결하는 방안으로 간다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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