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성 전곡항
활기찬 전곡항 풍경
화성의 아름다운 항구 가운데 하나입니다. 선장님이 갓 잡아올린 싱싱한 자연산회를 합리적인 가격에 맛볼 수 있습니다. 말만 잘하면 싱싱한 해산물을 덤으로 얻어갈 수도 있는 넉넉한 인심의 전곡항이 있어 화성의 겨울이 쓸쓸하지 않을 것입니다.
전곡항 여행자수첩
화성의 겨울 온천 율암온천
한겨울에도 얼지 않아 마을 주민들의 빨래터로 사용되었던 율암온천은 알카리성분이 풍부하여 매끄럽고 부드러운 수질을 자랑합니다. 겨울 화성여행의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을 선물해 줄 것입니다.
율암온천 여행자수첩
세계유산 수원 화성
수원화성 트래킹
그 아름다움과 규모 그리고 과학성으로 인해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 문화유산으로 선정된 수원화성! 사계절 수원화성을 보기위에 수 많은 관광객들이 모여듭니다. 우리나라 성곽건축기술의 정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성곽이 가지고 있는 모든 기능을 살펴볼 수 있는 수원화성! 수원화성은 자랑스러운 우리의 유산입니다. 수원화성은 둘레가 약 5.7킬로미터에 성벽의 높이는 평균 5미터 정도로 견고하고 튼튼한 성입니다. 화성을 건축하는데 들어간 벽돌수만 하더라도 거의 70만장에 육박합니다. 수원화성의 건축과정은 [화성성역의궤]라는 책에 자세한 글과 그림으로 기록해 놓았습니다. 한국전쟁당시 화성 성곽의 많은 부분이 파괴되었으나 [화성성역의궤]가 있어서 복구가 가능했던 것이랍니다. 수원화성을 건축하는데 큰 공을 세운 사람은 정조시대의 대 학자 정약용 선생님이십니다. 정약용 선생님은 중국의 [기기도설]이라는 책을 참고로하여 거중기를 발명하였으며 도드레를 이용한 거중기를 통해 성곽을 건축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크게 단축시켜 백성들의 고충을 덜어주었습니다.
수원화성 여행자수첩
수원화성 건축을 통해 살펴본 정조의 애민정신
성을 건축하거나 궁궐을 지을 때마다 백성들은 그 시름이 깊었습니다. 농사일도 해야하고 바쁜데 나랏일에 불려나가 노역을 해야하는 상황이었으니까요. 그러나 정조는 동원된 백성들이 정성을 다해 일할 수 있도록 백성들에게 충분한 품삯을 지불했습니다. 석수나 목수등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기술자들에게는 더 높은 품삯을 제공했습니다. 먼 지역에서 일하러온 일꾼들에게는 임시거처를 마련해주어 편안하게 머물 수 있도록 해주었으며 일꾼들이 아파서 일을 빠질때는 일정 금액의 댓가를 지불해서 편안하게 요양을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해주었습니다. 보통 성을 축조한다고 하면 어떻게든 부역을 벗어나고자 했지만 정조가 화성을 축조할 때는 전국에서 구름떼처럼 인부들이 모여들었다고 하니 백성을 사랑하는 정조의 마음가짐을 옅볼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수원화성의 정문- 장안문
장안문
수원화성의 성문은 모두 네 개(장안문, 팔달문,창룡문,화서문)인데 그 중 정문에 해당하는 문은 장안문입니다. 장안문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성문으로 그 크기와 아름다움이 국보 제 1호인 숭례문과 비교되기도 합니다. 장안문은 철통 방어시설인 옹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옹성은 성문을 항아리 모양으로 한겹 더 애워싼 성벽을 의미하는데 화공등의 공격에 대비하기위한 매우 훌륭한 방어시설이랍니다. 장안문은 북문임에도 정문구실을 했습니다. 그 이유는 정조가 사도세자의 무덤을 살피러 행차를 할 때 한양에서 수원화성으로 들어서는 가장 첫 번째 입구이기 때문입니다.
화홍문
화홍문
장안문을 지나면 수원화성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축물인 화홍문을 만날 수 있습니다. 총 일곱 개의 수문 위에 세운 누각인데 수문 아래로 떨어지는 물줄기가 마치 꽃비를 뿌린 듯이 아름답습니다. 화홍문 주변 풍경은 너무나 아름답기 때문에 사시사철 많은 여행객들로 붐빕니다.
수원화성 맛집 - 보영만두
보영만두
평일에도 어김없이 줄을 서서 먹어야하는 맛집으로 여유있게 기다렸다 먹는 것이 좋습니다.쫀득한 군만두 한접시에 입안에 불붙듯이 매운 쫄면 한그릇으로 여행의 피로를 풀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