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절 모든 힘 중에 마음의 힘이 가장 억세다
1 부처님은 말씀하셨다.
“일체 법 중에서 가장 힘이 장한 것은 마음에 지나가는 것이 없다. 마음이란 그것은 원가怨家니라. 마음이 지옥을 만들고, 마음이 아귀를 만들며, 마음이 축생을 만들고, 마음이 천인天人을 만들며, 미음이 도덕으로 나아가고, 마음이 죄복罪福을 취하고, 이렇게 일체 모양을 만드는 것은 모두 마음이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능히 그 마음을 항복 받고 도를 닦는 이는, 그 힘이 가장 크니라. 나도 마음과 더불어 여러 겁을 싸운 귀에야, 이제 비로소 부처가 되어 삼계에 독보獨步하는 것이다.
2 일체 모든 향나무 중에는 전단향에 지나가는 것이 없다. 향기도 한량없고 그 값도 연부단금보다 비싸다. 또는 사람의 병도 낫게 하나니, 만일 무엇에 중독된 사람이 전단을 갈아 가루로 만들어, 그 위에 바르든지 먹든지 하면 병이 곧 나으므로, 일체 중생이 모두 그것을 얻지 못해 원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 전단을 많이 얻어 나뭇단으로 묶어 놓고 팔려고 했으나 사 가는 사람이 없었다. 그와 같이 여래가 세상에 있을 때의 설한 바 경법이 사람으로 하여금 도를 얻게 하므로 제도를 받지 않는 이가 없었지마는, 열반에 든 후는, 십이부 경이 세상에 머물러 있어 권수卷數가 그처럼 많지만, 아무도 보는 사람이 없으니, 마치 전단을 나뭇단으로 묶어 놓고 팔려고 하나 사가는 사람이 없는 것과 같다. 그리고 일체 냄새 나는 나무 중에는 이란伊蘭에 지나는 것이 없다. 냄새가 지독하고 사나우므로, 사람들은 모두 보기를 싫어하고 냄새 맡기를 두려워한다.
이제 이란과 전단을 네 가지 인연으로 말할 수 있으니 (1) 전단 나무를 이란이 둘러싸고 있는 것. (2) 이란을 전단이 둘러싸고 있는 것. (3) 전단과 전단만이 숲을 이룬 것. (4) 이란과 이란만이 숲을 이룬 것이다. 어떤 것을 전단이 이란이 둘러쌌다 하는가? 어떤 집 가장家長은 도道를 바로 믿지마는, 그 처자와 집안사람들은 사도邪道를 받들며, 지견이 잘못 들어, 귀신에게 제사나 지내면서 교훈을 따르지 않나니, 이것이 이른바 전단 나무를 이란이 둘렀쌌다는 것이다. 어떤 것을 이란을 전단이 둘러싼 것이라 하는가? 어떤 집 가장은 사교를 믿고 지견이 바르지 못하여, 귀신에게 제사나 지내지마는, 그 아내. 아들 .며느리 및 집안 사람들은, 크나 작으나 모두 삼보를 바로 믿고, 팔관재를 받들며, 보시를 즐기며 육바라밀을 행하여, 가장이 꾸짖어도 듣지 않고 피해 가며 은밀히 하나니, 이것이 이른바 이란을 전단이 둘러쌌다는 것이다. 어떤 것을 전단과 전단이 스스로 숲이 되었다고 하는가? 어떤 집 가장이 도를 믿는데, 그 집안 권속도 모두 그 교 훈을 받아 서로 어기지 않고 삼보를 믿으며, 마음과 뜻이 화순하면, 그것이 이른바 전단과 가전단이 스스로 숲을 이루었다는 것이다. 어떤 것을 이란과 이란이 숲을 이룬 것이라 하는가? 어떤 집 가장이 사교를 믿어, 지견이 바르지 못해 십악업十惡業을 갖추어 행하며 귀신에게 제사를 지낼 때에, 집안 사람들도 모두 한 가지로 살생하여 즐거워하면, 그것이 이른 바 이란과 이란이 스스로 숲을 이룬 것이라 한다. 이런 것은 모두 숙명 인연으로 그렇게 되는 것이니, 그러므로 경률經律에서, 인연으로 죄를 받고 복을 받는 것을 밝힌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