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012330): 견고한 안정성과 성장성 여전 - 한국증권 서성문
AS 부품 사업부
- AS 부품: 3분기 영업이익률은 완성차업체들의 파업으로 20.9%까지 하락했으나 4분기에 반등할 전망, AS 부품 가격은 경쟁업체보다 10% 낮음
- 해외 창고 개수: 11년 30개 à 12년 35개 전망 (현재 34개)
- 전년대비 10% 성장률 지속 가능. 이는 UIO(운행대수) 증가율 수준
- 3분기 말 기준 UIO는 4,360만대 - 내수 1,382만대(32%), 해외 2,977만대(68%)
- 순정 부품 비중: 미국 50%, 중국과 유럽 60%, 한국 75%
모듈 사업부
- 터키공장 13년중 완공 예정
- 모듈 매출중 10%는 해외 OE, 20년까지 20%로 상승할 전망
- 12년 누적 OE 수주는 12억달러 - 1월 Chrysler(LED rear lamp)와 GM(ICS; integrated center stack)으로부터 11억달러 수주, 9월 GM(ICS) 1억달러 수주 vs 11년 10억달러 수주
- 단순 모듈의 영업이익률은 3~4% 수준, 핵심 부품의 영업이익률은 높은 한자리수
- 수익성 하락은 신형 Sonata(LF) 출시(14년 1월 출시 예정)로 종료될 전망
- 핵심 부품: 브레이크, 에어백, 오디오, 램프 등
- 현대차, 기아차내 핵심 부품의 시장점유율: 브레이크 50%, 에어백 65~70%, 램프 30%, MDPS 70%, 네비게이션 90%
- 에어백, 오디오, 램프는 중국에서 생산(장쑤공장 램프 생산능력 확장중)
- CBS(conventional brake system)는 슬로바키아공장에서 12년 말부터 생산 시작될 전망
Capex
- Capex: 11년 1조 1천억원, 12년 1조 2천억원 예상(R&D 비용 4,500억원 포함)
- R&D 투자: 11년 3,400억원 à 15년 6,000억원 예상
보험회사(금융사업부)
- 현대생명보험: 13년 하반기에 흑자 전환할 전망
Implication & Valuation
- 11년 1분기부터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하락세 지속, 그러나 모비스의 견고한 안정성과 성장성 여전
- 9일 종가 기준으로 12개월 forward PE의 7.6배 수준(vs 12년, 13년 추정 EPS 성장률은 각각 10.4%, 11.7%)
-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400,000원을 유지. 목표주가는 12개월 forward PER 12배를 적용했고 이는 사상 최고치에 10% 할인한 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