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이 격화되면서 석유 거래자들은 이란에 집중
https://gcaptain.com/as-israel-hamas-war-rages-oil-traders-focus-on-iran/
정박 중인 이란 초대형 유조선. 로이터/팀 총
그랜트 스미스
2023년 10월 8일(블룸버그) – 이스라엘에서 갑작스러운 전쟁 발발 후 석유 거래자들이 시장 개방을 준비하는 동안 한 가지 질문이 핵심입니다. 분쟁이 나머지 지역으로 확산될 것인가?
원유 거래자들은 공급에 즉각적인 위협이 없기 때문에 엄청난 가격 급등을 기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모든 시선은 주요 산유국이자 이번 주말 이스라엘에 대한 공격을 시작한 하마스 단체의 주요 후원자인 이란에 쏠려 있습니다.
이슬람 공화국에 대한 보복 공격은 테헤란이 이전에 폐쇄하겠다고 위협했던 중요한 해운 동맥인 호르무즈 해협에 대한 두려움을 촉발할 것입니다. 이란의 원유 수출이 다시 급증하는 것을 미국이 다시 단속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관련 기사: 미국, 수백만 달러 규모의 이란산 원유 선적을 방해하고 화물 압수
전직 CIA 분석가이자 RBC 캐피털 마켓츠의 수석 원자재 전략가인 헬리마 크로프트는 "이란은 여전히 매우 큰 와일드 카드"라고 말했다. “이스라엘은 이란에 대한 장기간의 그림자 전쟁을 확대할 것입니다.” “예측할 수 없는 것은 이란이 그러한 강화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의 수개월간 급격한 생산량 감축으로 전 세계 원유 공급이 고갈되면서 분쟁이 더욱 확대될 위험이 나타났습니다 . 지난달 공급 제약으로 인해 브렌트유 선물 가격이 잠시 배럴당 거의 100달러까지 치솟았습니다.
Andurand Capital Management LLP의 설립자이자 헤지펀드 트레이더인 Pierre Andurand는 "단기적으로 석유 공급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낮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결국 공급과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번 공격은 사우디아라비아와 기타 OPEC 생산국들이 이스라엘과 관련된 1973년 욤 키푸르 전쟁의 여파로 서쪽으로의 석유 흐름을 차단했던 아랍의 석유 금수 조치 이후 거의 정확히 50년 만에 이루어졌습니다.
이스라엘과의 관계 정상화를 놓고 워싱턴과 협상을 벌이고 있는 리야드가 이제 팔레스타인과의 연대를 위해 도청 장치를 끌 것이라고 기대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최악의 경우, 분쟁으로 인해 정상화 회담이 무산되고 이로 인해 사우디의 추가 석유 흐름이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OPEC의 주요 회원국인 아랍에미리트 에너지 장관은 이번 분쟁이 OPEC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일요일 분명히 밝혔습니다.
“우리는 정치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수요와 공급에 따라 통치하며 각 국가가 한 일을 고려하지 않습니다.”라고 수하일 알 마즈루에이 에너지 장관이 리야드에서 기자들에게 말했습니다.
OPEC 회원국이기도 한 이란도 팔레스타인 공격에 지지를 표명했다.
만약 이스라엘이 이란의 인프라를 공격한다면 “원유 가격은 혼란의 위험에 따라 즉각 급등할 것”이라고 Rapidan Energy Group의 사장이자 전직 백악관 관리인 Bob McNally가 말했습니다. 현재로서는 그럴 것 같지 않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이란 석유의 출하량은 5년 만에 최고치로 회복되면서 시장에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는 양측이 테헤란의 핵 프로그램에 대한 한계를 다시 설정하기 위해 잠정적인 외교에 참여함에 따라 워싱턴의 암묵적인 축복과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이번 주말의 적대 행위로 인해 조 바이든 대통령 행정부는 주로 중국으로 향하는 화물 흐름에 더욱 공격적으로 대처하게 될 수 있습니다.
Andurand는 “이번 발전은 이란 제재의 강화를 의미하여 앞으로 이란 석유 생산량이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 그 지역에 도미노 효과가 어떻게 나타날지 누가 알겠습니까?”
보다 극단적인 시나리오에서 이란은 아라비아해 바로 북쪽의 항해 요충지인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함으로써 어떠한 직접적인 도발에도 대응할 수 있습니다.
유조선 은 가장 좁은 지점의 폭이 21마일에 불과한 수로를 통해 매일 약 1,700만 배럴의 원유와 응축수를 운반합니다 . 테헤란은 2011년 제재 조치가 내려지자 해협을 폐쇄하겠다고 위협했지만 결국 물러섰다.
이란산 원유의 급증세는 사우디와 블라디미르 푸틴의 러시아가 공급을 압박하는 동안 올해 연료 가격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리야드-모스크바 공동 조치는 수년 만에 가장 빠른 속도로 석유 재고를 소진하고 있으며 업계에서 백워데이션으로 알려진 신속한 공급에 막대한 가격 프리미엄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베테랑 석유 컨설턴트에서 Black Gold Investors LLC의 헤지 펀드 매니저로 변신한 Gary Ross는 "물리적 시장이 비명을 지르고 백워데이션이 더 높아져 고정 가격이 더 높아지면서 원유 시장이 매우 타이트해졌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지난주에는 ICE Futures Europe 거래소에서 브렌트유가 11% 하락하여 85달러 바로 아래로 떨어지면서 100달러를 향한 추진이 너무 심했다는 징후가 나타났습니다. 사우디와 러시아의 감산 으로 가격이 너무 높아져 경제에 대한 불안이 악화되고 금리 인상 위험이 커졌을 수 있습니다.
반면, 하루 생산량을 약 900만 배럴로 줄임으로써 리야드는 현재의 위기가 혼란으로 이어질 경우 배치할 수 있는 엄청난 여유 생산 능력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블룸버그 추산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는 하루 약 300만 배럴의 매장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웃 아랍에미리트는 또 다른 100만 배럴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휴 용량에 대한 엄청난 안전 쿠션은 거래자들이 시장이 다시 열릴 때 즉각적인 가격 급등을 기대하지 않는 또 다른 이유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사건은 최근 몇 년 동안 사라졌던 지정학적 위험 프리미엄을 일부 회복할 수 있습니다.
컨설턴트인 Energy Aspects Ltd.의 지정학 책임자인 Richard Bronze는 "하마스 공격과 이스라엘의 대응은 지정학적 온도를 높인다"고 말했습니다.
– Fahad Abuljadayel, Salma El Wardany 및 Anthony Di Paola의 도움으로.
© 2023 블룸버그 L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