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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효 1. 無中生有무중생유.육효작괘법
내용
1.무중생유 육효작괘
2.천간묘용 육친활간
3.사태순서 교간외응
4.납음심상 3재신기 5.좌표전환 세응쌍방
6.괘명성상 1괘다수
7.본변궤적 굉미심역
8.지지마방 용신통변 9. 사치권조 정체변효
10.시진결합 괘신3미
11.괘상척박 인효협고
===1
無中生有 무중 생유 ; 무에서 무언가를 만드는 것
“無中生有”就是要善於探頤索隱,會看看門道,不會看看熱鬧。
六爻卦只有有限的六個爻和地支六親為六神等,這是有形的字面資訊,
還有大量無形的資訊,也隨之而存在。
可是不少人因為耽於表面的熱鬧而看不見這些隱象,所以只能看到簡單的資訊。
"무중생유"은 숨겨진 것들을 탐구하는 데 능숙하며, 활기가 아닌 출입구를 바라 볼 것입니다.
6효괘는 오직 유한의 6개 효와 지지 6친이 있어 6신등이 되는 데,이는 유형의 문자 면 정보이며,
또한 대량 무형의 정보도 있고, 또한 따르며 존재한다.
소인이 아닌 이유는 표면의 흥분 이러한 숨겨진 상을 볼 수 없으므로, 간단한 정보만 볼 수 있습니다.
“無中生有”基本上有三種表現形式:"무중생유"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 표현형식이 있습니다 :
一、伏神式; 1. 복신식;
二、變出式; 2. 변출식;
三、關係式, 3, 관계식.
現從這三個方面分述之:이제 세 가지 측면에서 설명됩니다.
1)伏神式 복신 식
歷來對於伏神有兩種取法,
一是以八個宮的第一卦即六純卦為伏神;
二是以陰陽對立的卦為伏神,如乾卦一以坤卦為伏神之類。
我們在此基本以第一種為準繩,而以第二種為參考。
역사적으로 복신을 대하는 두 가지 취법이 있는데,
하나는 8궁의 제1괘, 즉 6순 괘가 복신 괘가 됩니다.
2는 음양대립의 괘가 복신이 되는데, 만일 건괘ㅡ 곤괘로 복신의 류가 됩니다.
우리는 이 기본에서 제1종으로 기준이 되며, 제2종류가 참고 됩니다.
伏神作為一種隱藏的潛在的資訊,古今都有很好的研究及應用,
但在《卜筮正宗》中還僅僅是停留在"缺用尋伏"的觀點上,
對於伏神的用法比較專一和狹義的這種方法影響比較大,故為多數人所常用。
복신 작은 1종 숨겨진 잠재적인 정보가 되고, 고금에 모두 매우 좋은 연구와 응용이 있지만,
"복서정종"에서는 또한 미미한 것은"사용 부족은 복에서 찻는다"의 관점에 머물러 있으며,
복신에 대한 용법이 비교적 전적이고 협의적인 이 방법은 영향이 비교적 크므로,다수 사람에게 상용됩니다.
把伏神作為一種尋隱象的方法與“缺用尋伏”是不同時的,
它不管缺不缺什麼用神,只在所需要的交下面尋伏神,
通常的做法主要在世爻下面找伏,
最早的六爻筮書《火珠琳》中已有此說
“又問:伏藏有氣,只利暫時?
答曰:本宮財官伏世下方可取,不伏世下則不取也。”
又如“官鬼伏官,小人作難。”
即指卦中雖有官鬼出現,也可以再在官鬼爻尋出伏藏的官鬼。
복신 작은 1종 숨겨진 상을 찾는 방법과 "부족사용은 복으로 찾는다"는 같은 때가 아니며,
그것은 부족을 잊지 않고 부족없는 어느 용신이고, 오직 수요가 있는 교하 복신을 찾아야 하고,
통상적인 관행은 주로 세효아래에서 복을 찾는 것이며,
가장이른 육효책 "화주림"중에 이미 이말은
"그리고 묻습니다 : 복장유기는 오직 이가 일시적입니까?"
답왈 : 본궁 재관 복세하 방가취, 불복세하칙불취야 (세 아래에 있지 않으면 취하지 않습니다)".
또 예는 "관귀복관, 소인작란."입니다.
즉, 괘중에는 비록 관귀가 있지만 또한 다시 관귀효에는 복장한 관귀가 나와 찾을 수 있습니다.
這種方法在《斷易大全》和《斷易天機》以及《易隱》等書中皆有不同程度的介紹,
如《易隱》中說:
“如複之謙卦在下伏未土兄弟,化入辰墓是欲尋兄弟也。
古人探幽測隱但仿伏神而斷,則鬼神無所遁形影失。”
이런 방법은 "단역대전", "단역천기", "역은"과 같은 책에서 다양한 각도로 소개됩니다.
역은중말은 ;
" 복으로 겸괘이면 하복 미토 형제가 있고, 화입진 묘는 형제를 찾고싶다.
옛사람은 심오한 도리를 생각한 깊은 은혜지만 배회하는 복신이며 판단은, 귀신은 도처에 형체를 감추어 빛을 잃었다. "
我們知道,複卦的三爻四爻都是兄弟爻,
但仍然可以在世爻下面去“釣”出兄弟來,
可見在此也不是因為缺了兄弟才去查伏神的。
其實六爻皆是飛神,爻爻均可尋伏。
伏神的資訊隨六個爻的用神座標變換而變換,無論是世爻應爻動爻用神之爻,
都可以通過它的伏神來觀察有關的隱象。
우리가 아는, 복괘의 3효4효 모두는 형제효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들은 여전히 세효 아래에서 형제를 "낚을" 수 있는데,
이는 하나님을 확인하는 형제가 부족하기 때문이 아님을 보여줍니다.
그 사실, 6효 모두 비신이며, 효효모두 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복신의 정보는 6개 효의 용신 좌표에 따라 변환하며, 무론은 세효 응효 동효 용신의 효 이며,
모두 그들의 복신을 통과할수 있는것은 유관한 은상(숨겨진상)이 옵니다.
我們所看到的伏神,不僅是常有財、官、兄、子、父等六親的信號,
而且還要結合六神的資訊,如青龍、白虎之類。
因為卦是一個整體,在這個整體中,各種資訊元件都是緊密聯繫的。
所以,同樣的還要看所伏的納音是什麼。
這樣的話,你所看到的卦象視野可以開闊許多。
우리가 보는 복신은 부, 관, 형, 자, 부등 6친의 신호 일뿐만 아니라,
그 또한 청용, 백호와 같은 6신의 정보를 결합합니다.
이유는 괘가 되는 하나 정체이기 때문에 이 정체에서 다양한 정보 구성 요소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같은 것은 또한 복의 납음을 보는것이 무엇인지에 달려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보이는 괘상의 시야가 훨씬 더 넓어질 수 있습니다.
資訊之說,貴在聯繫,聯繫之妙,非止在於已經出現信號,
其隱象其實早已森森列列,“一半煙遮,一半雲埋”,只看你善察與否。
정보의 말은, 귀는 연결이 있고,연결은 묘하고, 지혜는 신호가 나타났을 뿐만 아니라
그 은상(숨겨진 상 ) 그실은 이미 나열되어 있고.
"반은 연기, 반은 구름에 묻힌다", 오직 관찰을 잘하는지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比如卦中已有財,用神下又伏財,則可察知他除了有現金以外,存款折上也有多少多少數字。
在婚姻卦中,已出現子孫爻,在應爻下又伏藏子孫則說明對方已有孩子。
如此等等,本來表面上是看不到會什麼情況的,但是當我們運用了廣義的伏神方法再去看卦時,
就可以發現:“那人卻在,燈火闌珊處”了!
예를 들어, 괘중에 기 재가 있고, 용신아래 그리고 복신이면, 현금 이외에, 저축하고도 다소 다소 수 글자가 있다.
혼인 괘중에서 기 자손효가 출현하며, 응효 아래에서 그리고 복장 자손이면 상대 기는 자녀가 있음을 설명합니다.
이런 등등이면, 원래는 표면상은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었지만, 광의의 복신 방법을 운용하여 다시 간괘시,
그것은 발현 할수 있습니다 ; "남자가 거기에 있고 램프가 빛나고있다" !
2)變出式 변출식
大部分的六爻筮書,都以動爻為神機所現,故只寫出動爻,
古書中只有《斷易大全》《斷易天機》把變卦六個爻全部寫出來。
現在的筮書中,邵偉華先生亦如此作法,不管幾個爻動。
把變卦的幾個爻盡數寫出。
대부분의 6효 서책은 모두 동효로 신기로서 나오기 때문에 오직 동효 만 기록되어 있으며,
고대 책에서는 오직 "단역대전"과 "단역천기"만이 변괘 6효를 모두 기록되었습니다.
현재의 서책에서 소위화 선생도 몇 가지 작법에서, 관계없이 동효입니다.
변괘의 몇개 효를 다한 수를 기록합니다.
大多數後來的學易者受此影響,亦如法作業。
所以現在用六爻預測的易學愛好者形成了"兩派",
一則只標出動爻,
二則將變爻全部標出。
대다수 후기 학역은 이것에 영향을 받았고 똑같이 했습니다.
따라서 이제 6효를 사용한 예측의 역학 애호가들은 "두 파벌"로 형성했으며,
하나는 오직 동효를 표출하고
다른 하나는 장차 변효 전부를 표출합니다.
我看過一本六交函授教材,那位作者用非常動感情的語言尖銳批評“變卦標出派”,
不能說沒有一點道理,但是標出變卦是另有一番妙用的,
至於有些資訊的處理方式要看我們怎麼去把握。
나는 육효 함수교재를 보았고, 어느 위치 저자는 "변괘표출파"를 매우 감정적 인 언어로 날카롭게 비판했는데,
이는 약간의 이유없이 말할 수는 없지만, 변괘를 표출하는 것은 또 다른 훌륭한 용도가 있으며,
일부 정보가 있는 것에서는 처리 방식은 우리가 그것을 파악하는 방법에 달려 있습니다.
標出變卦的好處可以使我們發現因為動交所帶出的其他爻變的資訊。
“一石激起千層浪”,我們所看到的不應該只是動爻這“一石”,
還要看到所帶發的其他幾個爻的“千層浪”。
此即變出式的“無中生有”方式。
변괘의 이점을 표출하면 우리가 발현을 사용하여 동효에서 가져온 그 다른 효변의 정보가 됩니다.
"하나의 돌이 천 개의 파도를 일으킨다", 우리가 보는 것은 오직 동효 이는 "하나의 돌"뿐이며,
대발하는 다른 몇개 효의 "천 개의 파도" 를 보아야 합니다.
이것은 변출식의 "무중유생" 방식입니다.
比如本卦沒有財,動爻也沒有變出財,而當把變卦全部寫出以後,
就發現在其他爻中“變”出了財,也可以有財論,但這個財來得不是那麼直接,這就是關鍵。
예를 들어, 본괘에는 재가 없고, 동효 또한 변출한 재가 없으며, 변괘 전부 기록되어 진후,
발현은 다른효에서 "변"출한 재이고, 또 재를 론할 수 있지만, 이 재는 그렇게 직접적이지 않으며,이것은 관건이다.
如下卦:亥/醜/甲辰(寅卯)占開店:
玄 父 0 卯 、、 子官
白 兄 、 巳 世 、 戍子
騰 子 、、未 (酉) 、、 申才
勾 兄 、、午 (下卦沒有動爻,故不必寫出變卦)
朱 子 、 辰 應
龍 父 、、寅
這個卦開店顯然很不利;
兄弟持世,父臨玄武空亡,
全卦無財,動爻本身也沒變財。
이 괘는 개점 분명히 상점을 여는 데 매우 불리합니다 ;
형제지세이고, 부는 현무공망에 오고,
전괘 무재이고, 동효 본신이다 또 변재는 없다.
但是隨著父爻發動之後,外卦變坎變出申財,
兄弟變子孫,子孫變財爻;
其關鍵的一看就是因為父變官,
然後才有外卦全部狀況的改變。
“牽一發而動身”,世界上的事往往如此。
그러나 부효가 발동 된 후, 외괘는 변감괘 변출 신재이고,
형제는 자손이 변이고, 자손은 재효로 변한다 ;
그 관건의 1간은 이유가 부변 관이 되고,
그런후 비로소 외괘 전체 상황이 개변한다.
"방아쇠 한발이며 동신", 세계상의 일들은 종종 이와 같습니다.
所以可斷為:明年(子年) 這個店要有官方的人員參與合作。
然後再投資進貨, (兄弟爻為花錢,在此作投資理解),
然後耗的貨(子孫) 才能變成申的財利,可賺錢18萬。
在這卦中,申的財原本是沒有的,這個店直接也獲不了這個利,
所以通過先變子,然後才談得上未的變申,顯然這未是間接地變為申的。
따라서 판단이 됨은 ; 명년 (자년)이 상점에는 관방에 있는 인원이 참여 합작한다.
그런 다음 재 투자하고(형제효는 돈을 쓰고, 여기에 투자 이해를 하고),
그런후 소비된 상품(자손)이 비로소 변성 신의 재산이 되어 18만 위안을 벌 수 있습니다.
이 괘중에서 신의 재원은 원래 없었고, 이 가게는 이 직접 또한 이득을 얻을 수 없으므로,
먼저 변자를 통과하고, 그런후 비로소 얻은 미의 변화 신을 말 함으로써, 나타난 이 미는 간접 변화로 신이 되었다.
假如卯不發動,這“未”字還不是靜未一個!
由此我們可以悟及“變出式”的真正妙用。
“竅”貴在悟,悟出個“柳暗花明”,
才能進人“又一村”的境界。
가령 묘가 발동하지 않으면, 이 "미" 글자는 조용한 미 한개가 아닙니다!
이것으로부터 우리는 "변출식"의 진정한 묘용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규"의 귀함은 깨닳음에 있고, 깨닳음은 "류암화명"이 나오고,
비로소 진인은 "또 1 마을"의 영역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3)關係式 관계식
我們談卦象,就是擺關係,
從本質上看,分析六爻就是分析關係。
關係有字面上的,明的,還有大量暗的關係。
우리가 괘상에 대해 이야기할 때, 이것은 관계를 여는 것인데,
본질상으로 보며, 6효를 분석하는 것은 관계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관계는 문자상에 있는것이고, 명시 적이며, 또한 대량의 어두움의 관계가 있습니다.
比如占住宅,《卜筮正宗》裏就用“關係學”來,就巳知而推未知:
“合二爻為門沖二爻為路,卦中不必明現沖合,
且如天風垢卦,二爻辛亥水為宅,寅與亥合,以寅為門;
巳亥相沖,以巳為路,卦內本無寅巳二爻。
姤屬金,以寅木為財,巳火為鬼,寅為財,即是門利,
巳為鬼,即是路不吉也。”
예를 들어, 점주택은, "복서정종" 속에는 "관계학"을 사용하여, 이미 알고 미지를 추리합니다 :
" 합 2효는 문충 2효가 되고, 도로가 되며, 괘중 반드시 충합이 나타나지 않으며,
그것은 천풍구괘와 같이, 두효 신해수는 집이 되고, 인과 해 합은, 인으로 문이 됩니다 ;
사해 상충은, 사로써 도로가 되고, 괘내 본은 인사 2효가 없습니다.
구는 금에 속하며 인목에서 재가되며, 사화는 귀신이 되고, 인은 재가 되고, 즉 문의 이득이며,
사는 귀신이 되고, 즉 도로는 불길이다. "
這裏雖然卦中沒有寅巳二爻,因為有亥的宅爻,
就以亥為座標,按其沖合關係而“無中生有”地變出一扇門和一條路。
이 속에는 비록 괘중에 인사2효가 없지만, 해의 택효가 있게 되기 때문에,
해가 좌표가 되고, 그 충합 관계에 따르며 "무중유생" 지변이 나온 한 날개 문과 한조 도로이다.
在另一段又寫道:
“門路與日辰隔斷,偏曲往來:宅基於世應爻臨,互相換易。"
且如巽辛亥水為宅,以寅合為門,辰與動爻如臨子,子與寅虛有醜字隔之;
如臨辰,辰與寅,虛有卯字隔之,謂之隔門……”
또 다른 단락이 있고 사도 에서는:
"문로와 일진 간격 판단은, 편곡왕래이다 : 집은 세응효를 기초로하며 서로 쉽게 교환됩니다."
그리고 손신해수는 집이되고, 인합은 문이되고, 진과 동효가 자에 임하면, 자와 인허는 축글자 분리됩니다.
만일 진이오면, 진과인은, 허가있는 묘글자로 분리되고, 이것은 격문이라고합니다 ..."
這裏是用了地支排列順序的關係來發現“隔”的情況。
這樣的話,我們如果想測知你那女朋友的衣服買了多少錢,
只要看生應爻的那一爻是會麼(不必在卦中出現),然後以卦數斷之價值。
다음은 "격"의 상황을 찾기 위해 지지배열 순서의 관계입니다.
이 경우 우리는 상상으로 여자 친구의 옷을 얼마에 샀는지 예측하려면
오직 응효의 어느 한 효를 생하는지 보고 (괘중에 나타날 필요는 없음), 다음 괘수로 값을 판단합니다.
有時候,資訊雖然不現,你也將它虛設著,但到值支之時日就出現了。
所以虛設不是子虛烏有,而是到時就有;
或者是本來就有,只是要你用所“係法”使它顯象出來。
때로는 정보가 비록 나타하지 않고 가설로 남겨 두지만, 가치 지지의 시 일에서는 출현합니다.
따라서 가설은 자허조유가 아니지만 그 때에서는 있습니다 ;
혹은 본래는 있지만 오직 중히 너의 사용에서 "계법"로 쓴 그현상으로 해야합니다.
在這一法中,您學習到:
從“無中生有”尋隱象的角度去重新認識與運用“伏神,變卦,關係”等概念。
이 방법에서는 다음을 학습합니다.
"무중생유" 에서 찾는 은상의 각도에서 "복신, 변괘, 관계"등 개념은 새로운 인식과 운용입니다.
伏神是從廣義而言的,不是缺用尋伏式。
變卦是看由動爻帶發的連鎖資訊,
關係式可以虛設一切與用爻有內在關係的而卦中又不明現的另外一個潛在的爻。
복신은 넓은 의미에서 말이며, 복식을 찾는데 부족하지 않습니다.
변괘는 동효가 보낸 연쇄정보를 보는 것이며,
관계식은 가설 일체와 용효에서 내에 있는 관계적이며 괘중 그리고 명확하지 않은 그밖에서 하나 잠재한 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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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효작괘법 ; 검색창에서 육효 작괘 를 입력하면 여러 방법 작괘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