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은 즉각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치명적인 질환이다. 특히 낮은 기온 탓에 뇌혈관이 수축하기 쉬운 겨울에 환자가 많다. 뇌졸중은 발병 후 4시간 30분 이내에 혈전용해제를 투여해야 회복 가능성이 가장 높다. 따라서 조기에 나타나는 징후를 알아두는 게 중요하다. 놓치기 쉬운 뇌졸중 조기 징후들을 알아본다.
▷딸꾹질=
딸꾹질이 48시간 이상 지속되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뇌 뒤쪽과 뇌간에 혈액 공급이 잘 이뤄지지 않을 때 딸꾹질이 발생할 수 있다.
▷메스꺼움=
소뇌 부위 혈관이 막혔을 때 메스꺼움과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 영역은 몸의 균형, 움직임 등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흐려지는 시야=
시신경이 통과하는 뇌 부위 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시야 일부분이 안 보이거나 흐릿해질 수 있다. 이런 변화는 뇌졸중뿐 아니라 망막 박리와 같은 응급 안과질환 때문일 수도 있어 바로 병원 진단을 받아보는 게 좋다.
▷심각한 두통=
평소와 다른 심각한 두통이 있고, 두통이 진통제에 반응하지 않으면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두통과 함께 어지러움이 동반되는 경우도 많다.
뇌졸증 제대로 알자
뇌졸중이란
뇌의 혈관이 터지거나 막혀서 뇌에 혈액이 닿지 않게 되어 뇌의 신경 세포가 장애를 받는 질병입니다. 빠른 조기(발증 후 4.5시간 이내가 기준입니다)에 치료를 시작하면 후유증이 가벼워질 수 있는 응급질환입니다.
원인에 따라 1)뇌경색(뇌의 혈관이 막힘), 2)뇌출혈(혈관이 터짐), 3) 지주막하출혈(동맥류가 터짐), 4) 일과성 뇌허혈 발작.
뇌경색
뇌졸증의 과반을 차지하는 병형입니다. 뇌동맥의 폐색 내지 협착에 따라 신경 세포에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게 되어 신경 세포가 장애를 받습니다. 병태에 따라 '라쿠나 경색' '아테롬 혈전성 뇌경색' '심원성 뇌색전'의 3가지 병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라쿠나 경색" "아테롬 혈전성 뇌경색"은 뇌 혈전증의 범주에 들어 가느다란 혈관의 동맥 경화에 의한 것을 라쿠나 경색,
굵은 혈관의 동맥 경화에 의한 것을 아테롬 경색이라고 합니다.
심원성 뇌색전증은 심장 내에 생긴 혈전 등의 이물질이 혈액의 흐름을 타고 뇌에 닿아 뇌동맥을 통해 발생 합니다. 갑자기 큰 혈관이 막히는 경우가 많아, 3가지 병형 중에서는 가장 급격하게 증상이 나타나 중증인 경우가 많습니다.
뇌출혈
뇌동맥의 손상으로 흘러나온 혈액이 신경 세포 활동을 방해하게 되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가느다란 혈관(세소동맥)이 주로 고혈압에서 유래한 동맥경화로 인해 혈관 손상으로 발생 합니다. 세소 동맥은 뇌 안으로 들어가 있기 때문에 출혈시 뇌 안으로 퍼집니다.
지주막하 출혈
뇌동맥이 찢어져 증상이 나타나는데 찢어지는 혈관은 뇌 표면을 달리는 주간뇌동맥으로 혈관의 일부가 혹 모양으로 부풀어 오른 뇌동맥류가 파열 합니다. 동맥류가 파열되면 뇌 표면을 덮는 지주막이라는 얇은 막 안쪽으로 출혈을 하게 됩니다. 지주막하 출혈은 뇌졸중 중에서는 사망률이 높고 중증 병태입니다.
일과성 뇌허혈 발작
뇌경색과 같은 메커니즘에서 일어난 신경 증상이 24 시간 이내에 소실되는 상태를 말합니다.대부분의 경우 1시간 이내에 증상이 소실되며, 몇 분간의 발작으로 끝나 버리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일과성 뇌허혈 발작은 뇌경색의 전조 발작으로 중요하지만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면 뇌경색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뇌경색을 일으키기 전에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면 뇌경색을 예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뇌졸중 증세
뇌는 부위마다 관장하는 기능이 다양하므로 뇌졸중에서는 장애 부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한쪽 손발, 얼굴 절반의 마비, 저림이 일어난다(손발만, 얼굴뿐인 경우도 있습니다).
한쪽 손발이 저리다
혀가 꼬부라지고 말이 안 나온다, 남의 말 알아듣지 못한다
남의 말을 이해할 수 없게 된다
힘은 있는데, 물건을 세우지 못하고, 걸을 수 없고, 비틀비틀한다
눈이 어슬렁거리게 보인다
한쪽 눈이 안 보이고, 사물이 둘로 보이고, 시야의 절반밖에 보이지 않는다
한쪽 눈에 커튼이 걸린 것처럼 갑자기 일시적으로 보이지 않게 되는 현상
한쪽 눈이 보이지 않는다
경험하지 못한 심한 두통이 있다
심한 두통
심한 상태일 때는 의식이 나빠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 중 하나만 나타날 수도 있고, 몇 가지 증상이 중복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자신이나 주위 사람들에게 이러한 증상이 보이면 한시라도 빨리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