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효 2.천간묘용 육친활간 六神活看* 간명시 다양하게 펼처라
====2.
天干妙用 천간묘용
六爻預測又稱納甲法,顧名思義,所謂納甲就是把天干用上去。
6효예측은 납갑법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소위 납갑은 천간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몇가지 천간의 초보용법을 볼 수 있습니다.
我們可以從以下幾個方面看天干的初步用法:
1)天干和地支一樣,有著時空及萬物的特徵,
如甲乙東方木,主春,
丙丁南方為主夏,~~
這裏已有方位與五行、四季等含義,
這一些,在四柱命理學的書籍中介紹得了常詳盡。
1) 천간은 지지와 마찬가지로 시공과 만물의 특성을 나타내고,
A와 B 동방 목이며, 주요 봄, 병정 남방이며 주요 여름이 되며, 여기에는 방위와 5행, 4 계절등 의미가 있으며,
이는 종종 4주 명리학의 책에 자세히 소개됩니다.
如甲為頭、膽、大樹、棟樑之材,顏色為青碧。
乙為肩、肝、花草、綠色等;其他如:
丙為太陽火,丁為燈燭火,戊為城牆堤岸土,己為田園濕土,庚為刀劍之金,辛為珠玉寶石細軟;
壬為江河海水,癸為雨露水等。
예를 들어, 갑은 머리, 담즙, 나무, 기둥이고 색은 파란색입니다.
을은 어깨, 간, 꽃과 식물, 녹색 등을 위한 ;
병은 태양 불, 정은 램프와 촛불, 무는 성벽 제방의 토양, 기는 목가적 인 습한 토양, 경은 칼의 금, 신은 미세하고 부드러운 진주와 보석입니다.임은 강 바닷물, 계는 비와 이슬 등입니다.
從性情來說,
甲個性剛直,自律嚴曆,具統帥之魄力,有威性,能被多數人信賴,
乙外表懦弱謹慎,內心執拗,保守,拘泥於事物,這的根紮得牢。如此等等。
除此以外,天干還含有種種特殊資訊,如幹與姓的關係。
甲為木、為田、日、方圓、為有腳、為果頭。
乙為草頭、反文、弓。
丙為火、上尖下大等等。
성정에서 말하면,
A는 곧은 성격, 자기 규율 및 엄격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지휘관의 용기를 가지고 있으며, 권위를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신뢰할 수 있으며,
B는 비겁하고 신중하며, 완고하고, 보수적이며, 확고하게 뿌리를 내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모든 것.
또한 Tiangan에는 줄기와 성의 관계와 같은 다양한 특수 정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A는 나무, 들판, 태양, 정사각형 원, 발, 과일입니다.
B는 잔디 머리, 역 텍스트 및 활입니다.
C는 불이고, 상단은 크고, 하단은 크다.
在占天象晴雨時,天干的像是:
甲乙動者風,丙丁動者晴,戊己動者陰,庚辛動者雷電,壬癸動者雨也。
하늘이 맑고 비가 올 때, 하늘은 건조합니다 :
A와 B는 바람을 움직이고, 병정은 햇볕을 움직이고, 무기는 음을, 경신은 천둥과 번개를 움직이고, 임계는 비를 움직입니다.
東方朔日:
丙辛化水者雨,戊癸化火者晴,甲己化土者陰,乙庚化金者微雨,丁壬化木者風也。
동방삭 왈 :
병신화수는 비가 되고, 무계합 화응 맑으며, 갑기 화토는 음이고, 을경 화금은 가벼운 비이며, 정임화목은 바람입니다.
天干在數理上表示以下數字:
甲己九,乙庚八,丙辛七、丁壬六、戊癸五。
此外,在占應期時,因為幹為時間,支為空間,所以往往可以天干與應期的天干相對應。
天干本身的資訊還包括它的字形,
如:
甲辛為懸針,乙己為曲腳,丙丁為平頭,等等。
然而在運用時不可牽強附會。
천간은 수리학적으로 표시하는 수가 있는데 ;
갑기 9, 을경8,병신 7,정임 6, 무계5입니다.
또한, 점에서 응기 시에는, 천간이 되고 시간이 되고, 지지는 공간이 되므로,
종종 천간과 응기에서 천간은 서로 대응할수 있다.
천간 본신의 정보에는 또한 그들의 글자형이 포괄되는데,
예를들면 ;
갑신은 현침이 되고, 을기는 구부러진 발이며, 병정은 납작한 머리 등과 같은 상형 문자도 포함됩니다.
그러나 운용할 때 너무 많이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天干與地支還有一個重要區別,
幹為動,支為靜,所以天干活潑好動,應時快,
又主面上的外在的吉凶。
천간과 지지 또한 중요한 구별이 있는데,
천간은 동이고 지지는 정이 되므로, 천간은 활기차고 좋은 움직임이며 응한 시간이 빠르며,
그리고 주로 얼굴상의 밖에 있는 길흉입니다.
2)除了以上的天干內在的資訊因素外,
還有一些天干與其他資訊元件相組合而產生的新含義:
위의 고유 정보 요소 외에도 천간 안에 있는정보 인소외에,
또한 어떤 천간과 그 다른 정보 근원 요소가 서로 조합하며 생산한 새로운 의미가 있습니다.
-1、日主的天干與卦的天干(一般指用神所在的那一卦),組合以後,
會產生從奇門角度來解釋的那種十幹克應的效應。
-1. 일주의 천간과 괘의 천간(일반적 용신이 있는 것의 어느 한괘)은, 조합한 후,
기문의 관점에서 생산하여 해석한 어느 10간 극응의 효과에 응이 오는 것이다.
ㅡ기문십간 참고 * 3기(을병정)6의(무기경신임계)
比如日幹是庚,用神所在卦幹是辛,名之為“遊魂入墓”,資訊明顯不利。
當然,象這樣資訊(包括各種“附件性”資訊),在分析中都不可以誇大到替代五行生克的總原理。
예를 들어, 일간은 경이고, 용신소재 괘간은 신이면, 이름은 " 유혼입묘"가 되며, 정보는 분명히 불리합니다.
물론, 상은 이런 정보 (다양한 "첨부 파일성"정보 포함)는, 분석중에서 모두 5행 생극의 일반 원리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2、以用神的天干為座標,視其在月令中處於何種“氣態”(旺相休囚死五氣),
然後分別看各個地支自身的氣態狀況,與日幹的生克調候情況,
而分別斷其有用無用,是吉是凶,其原理可參考《 窮通寶監》一書,
因為易道都是相通的,五行原理也是普遍規律。
-2. 용신의 천간에서 좌표가 되고, 그 있는 월령중 어느곳에 "기태"가 있는지 (왕상휴수사 5기)를 보며,
그런후 각 지지를 보아 자신의 기태 상황과, 함께 일간의 생극조후 상황을 분별하며,
분별 판단은 그것이 유용하거나 무용인지, 길조인지 흉한지 이며, 그 원리는 (궁통보감) 서를 참고하고,
이유는 역도 모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5행 원리 원리도 보편적 인 법칙입니다.
如丙丁天干在寅月,寅月的火是初春之火,尚屬微火,
遇兄弟爻是火時,可助其力,木火爻太多時水爻為喜神,
但火太多反成虛火而無實益,若有金爻的財時不可太多。
예를 들어, 병정 천간이 인월에 있다면, 인월의 화는 이른 봄의 화이며, 여전히 약간의 화이며,
형제효를 만나면 화때이며, 그 힘을 도울 수 있고, 목화효 태다시는 수효가 희신이 되지만,
화의 태다는 반대로 허 화가 되며 유익이 없으며, 금효의 재일때는 태다는 불가 합니다.
否則用神的丙丁火反而成為弱體,而對實業爻父母就會帶來損失。
但由於是天干,所以只在面上和行動上起表像的作用,其實際的作用還須以用神的地支為主。
그렇지 않으면 용신의 병정화는 반대이며 연약한 몸이 될 것이고, 그것은 산업 부모들에게 손해를 가져올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하늘의 줄기이기 때문에 겉모습과 행동에서 피상적인 역할만 할 뿐이며, 실제 역할은 주로 하나님의 땅 가지를 사용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3、天干總是相應一定的卦,通過六神的傳煤,而使天干與六親也接上關係,
使某一卦成為“兄弟卦”、“父母卦”之類,從而更突出卦的象徵意義,
此法在占來人來意為何時有特殊效果。
-3. 천간은 항상 상응한 특정 괘는, 6 신으로부터 전매를 통과하며 천간과 6친 사이의 관계도 연결되어
어느 한괘가 이루어 "형제 괘", "부모괘"등이 되며, 따라서 돌출한 괘의 상징적 의미이며,
이 방법은 점에서 사람들의 어느 특별한 효과가 있을 때를 의미합니다.
比如天干是丁,丁為朱雀,在所占某卦中朱雀臨父母,
那麼丁所在的那一卦(上卦或者下卦)便成為父母卦。
由此而知此人想同辦實業、投資之類的事,當然這要看用神所在的那一卦。
예를 들어, 천간은 정이면, 정은 주작이 되고, 점에서 어느 괘중에 주작이 부모에 오면,
어느 정에서 있는 어느 한 괘 (上卦 또는 下卦)은 부모괘가 되어 이룹니다.
이로부터 이 사람은 물론 용신이 있는 어느 한 괘에 따라 사업, 투자 등을 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4、六神與天干是一個事物的兩個方面,都是卦的屬性的資訊。
4, 6신과 천간은 한 사물에서 두 가지 측면이며, 모두 괘의 속성에 대한 정보입니다.
-5、上下卦各有一個天干,在用神與另一卦的相對應的用爻相比較時,可用這兩個天干來互相比較,其間的生克合化均會影響那個用爻對於用神的作用力,但在卦對卦時,可以不用,因為卦對卦的自有卦的屬性相比較。
-5. 상부 트라이그램과 하부 트라이그램은 각각 천상의 줄기를 가지고 있으며, 신의 사용과 그에 상응하는 다른 트라이그램의 사용을 비교할 때, 이 두 천상의 줄기는 서로 비교하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생명과 구속의 결합은 트라이그램의 사용에 대한 트라이그램의 사용력에 영향을 미치지만, 트라이그램이 트라이그램에 반대되는 경우, 트라이그램은 트라이그램 자체의 트라이그램의 속성을 비교하기 때문에 트라이그램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6、上下兩卦的天干與日幹的關係亦有其特殊的意義。
-6. 상하 양괘의 천간과 일간의 관계도 특별한 의미가 있습니다.
是日幹的財? 일간의 재입니까?
父? 부입니까?
子? 자입니까?
還是兄? 아니면 형제입니까?
官? 관입니까?
不同的六親具有不同的資訊色彩其中意味,讀者自可領悟。
서로 다른 6친은 서로 다른 정보 색상을 가지며 독자가 의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7、天與支的關係:
幹與支是一個整體,在任何一個爻中,幹是支的外在表現,這種表現是多種意味的,
如表現方式、表現力度、表現內容、表現吉凶、表現速度。表現克泄等。
천간과 지지의 관계 :
간과 지는 한 정체이며, 어느 한효중에 어느 책임이 있고, 간은 지의 외적 표현이며,이런 표현은 다양한 의미이고,
표현방식, 표현강도, 표현내용, 표현길흉, 표현속도, 표현 극설 등 입니다.
比如丁未爻臨父母、白虎、
丁在卦中為朱雀,朱雀在此卦中為官鬼,
那麼,對用神未爻來說,辦實業要多費口舌,
丁火生未土,謂這種“口舌”將有益實業。
因帶官鬼,其內容恐涉及官方及訟事,
如果丁處於夏季,則因燥熱之故,速度較快等等。
예를 들어, 정미효가 부모,백호에 있고,
정은 괘중에서 주작이 되고, 주작은 이 괘중에서 관귀가 되면,
어떻게 용신에 대한 미효의 말은, 산업을 운영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고,
정화가 미토를 생하여, 이런 종류의 "구설"이 장차 산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대과귀 때문에, 그 내용은 두려운단계 관방과 소송일수 있으며,
만일 정이 여름이면 더위 때문에 더 빠릅니다.
總之幹與支作為一個事物的兩個方面也有複雜微妙的關係,
其中資訊既有質上的不同也有量上的區別。
主要可以從“外在表現形式”這個角度上去把握。
요컨대, 간과 지는 사물의 두 가지 측면으로서 복잡하고 미묘한 관계가 있으며,
여기서 정보는 질적이면서 다른 양적입니다.
그것은 주로 "외부 표현"의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습니다.
-8、在一個卦中要看納音,就首先要看天干為何,要看六神之作用,
(如六神值班)時,首先要看是何天干,此皆天干在卦中之用途,
不可須略之,因在前數節已另有詳述,故此節中不贅。
-8. 한 괘에서 납음을 보기 위해서는 먼저 천간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6신의작용을 보며,
(예: 6신치반)시에는,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것은 천간이 무엇인지, 이모두 천간이 괘중에서 용도이며,
이전 구절에서 자세히 설명했기 때문에 생략할 필요가 없으므로 이 섹션에서 반복되지 않습니다.
為使學者易記納甲法,我研編了一個極短的訣。
“天地水生木,離己震巽金,堤水太陽山,少女嫁六丁。”
怎樣理解和記憶!
학자들이 납갑법을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나는 아주 짧은 조리법을 개발했습니다.
"하늘과 땅의 수생 나무, 흔들리는 태양, 제방, 물, 태양산, 처녀는 여섯 땡땡이와 결혼합니다."
이해하고 기억하는 방법!
天地水生木:
乾卦為天,為陽,上面是陽水壬,下卦是陽木甲,
坤卦是地,為陰,上卦陰水癸,下卦陰木乙,此二卦皆為上水生下木,
唯因卦之陰陽而有幹的陰陽之分,故名天地水生木。
천지 수생목 :
건괘는 천이 되고, 양이 되고, 상면은 양수 임, 하괘는 양목갑,
곤괘는 지, 음이 되고, 상괘는 음수 계, 하괘는 음목 을,이 두괘 모두 상수가 하목을 생한다.
오직 괘의 음양 때문이며 천간 음양의 나눔이 있으므로, 이름이 천지 수생목입니다.
離己震巽金: 이기진손금 :
離卦上下皆己之天干,
震卦上下皆庚金,
巽卦上下皆辛金,其中因震為男為陽,
故其金亦應記為陽金,即庚巽為女為陰,
故其金亦為陰金,即辛,熟練後可不假思索。
리괘 위아래로 모두 기의 천간이고,
진괘 위와 아래의 모두 경금이며,
손괘 상하 모두 신금이며, 그 중 진은 남성이고 양이 되므로,
그 금도 응기하여 양 금이 되며, 즉 경손은 여성이 되고 음이 되므로
그 금도 음금이 되고, 즉 신이며, 능숙한 후에는 거짖 생각을 할 수 없다.
堤水太陽山:제수 태양산
坎為水,戊土為堤岸堤坎之土,故坎卦配成,
艮為山,丙火為太陽火,艮卦配丙,
故以太陽山稱之,此為形象記憶法。
감괘는 물, 무토는 제방 제감의 토이므로 감괘 짝을 이루고,
간은 산, 병화는 태양 화가 되고, 간괘는 병을 짝하므로,
태양산이라고 불리며, 이는 형상이 되는 기억법입니다.
少女嫁六丁:
少女指兌卦,兌卦配丁,
故以少女名之以嫁六丁而方便記憶。
在這一法中您學習到
天干與地支是一個資訊單元,要從整體上去認識與把握。
天干有其外在的動的合化的等自身特點。
速記納甲捷法。
소녀는 6정과 결혼한다:
소녀는 태괘를 가리키고, 태괘는 정을 짝하므로,
소녀의 이름은 6정과 결혼할수 있으며 기억하기 편리합니다.
이 법에서는 다음을 배웁니다.
천간과 지지는 하나의 정보 단위이며,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파악해야합니다.
천간은 그 밖에 있는 동적 합화적 등 자신 특성이 있습니다.
약칭 납갑제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