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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창골산 봉서방 원문보기 글쓴이: 봉서방*
교회행정학
제 1 장 교회행정학에 대한 이해
1. 교회행정의 새로운 발견
80년대 말 한국교회의 외형적 규모가 천 만을 헤아리게 되면서 교회성장은 속도가 느려지게 되었다. 이제 한국교회는 보존과 성숙의 단계로 접어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시대적인 요청에 따라서 목회에서 외면되어 오던 교회행정학이 그 필요성을 인정받게 되었고, 더구나 사회가 점점 기술사회로 발전함에 따라 목회도 이에 적응하기 위하여 교회행정이라고 하는 목회의 기술을 요하게 되었다. 하나님의 말씀이 전파되고 새로운 생명을 얻는 것이 창조적 역할이라면, 행정은 이러한 창조적 역할을 원활하게 해주는 보존의 역할이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교회행정은 목회자의 업무 가운데 일차적 업무(primary task)이다.
목회자의 역할은 시대에 따라 많이 변천되어 왔다. 설교자, 전도자, 교육자, 사회사업가 등 여러 모로 변천하였지만 아직도 교회행정가라는 역할은 목회자들에게서 그렇게 환영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시워드 힐트너(Seward Hiltner)는 목회를 크게 전달(communicating), 목양(shepherding), 조직(organizing)의 삼면으로 분류하였다. 그러한 만큼 현대목회의 현장에서 교회행정학은 그 필요성이 가중되어 가며 목회현장의 다변화와 사회의 가변성, 그리고 교회의 성장에 따른 목회상의 업무의 과중으로 오는 제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교회행정은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2. 한국교회 성장의 요인
1) 적절한 시기
조선이 서서히 몰락함에 따라 국민의 정서에는 나라가 바뀌면 종교도 바뀌는 것이 좋다는 종교심리가 생기게 되었다는 것이다. 기독교가 전래되어Td들 때에 쉽게 받아들이고 전래가 신속하였다.
2) 좋은 교단 좋은 선교사
영국교회나 미국의 연합장로교회, 남장로교회, 연합감리교회, 캐나다장로교회, 그리고 호주 장로교회등은 건전하고 선교의 열정을 가진 교회들로서 우리 나라를 선교의 대상국으로 삼았고, 또 이러한 교회의 좋은 선교사가 우리 나라에 선교사로 파송을 받았다.
3) 선교의 대상
초기 한국교회는 중류 이하를 선교의 대상으로 삼았다.
4) 대형화 심리
한국교회의 대형화 원인은 도시화현상과 인구집중현상이 가장 큰 요인일 것이다. 우리 민족의 정서 가운데는 대형 교회를 선호하는 심리가 있다.
5) 전통문화와의 조화
전통문화와 기독교의 적절한 조화이다. 조기문화가 기독교와 접목이 되어 새벽기도가 왕성하고 새벽기도가 한국교회 성장에 큰 몫을 하게 되었다. 또 다른 전통문화는 강인한 성품을 가지고 있다.
6) 전통신앙과의 조화
전통신앙과 기독교의 적절한 조화이다. 무속신앙은 한국교회를 산속으로 끌어들인다. 한국에 유난히 기도원이 많고, 기도원 운동이 활발한 이유는 전통적 산 신앙이 기독교와 조화되었기 때문이다.
3. 교회행정의 장애 요소들
1) 대형교회의 익명 심리
2) 다원화와 혼합주의
3) 정적사고
4) 결과론 중시
5) 의존 성향
4. 교회행정의 필요성
교회란 단순한 조직(organization)이 아니라 하나의 유기체(organism)이다.
좋은 교회행정의 필요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행정이란 강력한 교육의 도구이기 때문이다.
둘째, 급속히 변화하는 사회환경이 효율적 교회업무 수행을 위하여 새로운 절차(procedure)를 요구하고 있다.
셋째, 교회행정은 교회가 어떤 일을 결정할 때에 그 기초를 넓혀 준다.
5. 교회행정의 접근 방법
린그랜(Alvin J. Lindgren)이 소개한 교회업무의 행정방법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시간표, 지도자 훈련 등 교회생활의 제반 영역을 포함하는 완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이다. 둘째는 모든 상황과 문제에 적응할 수 있는 일련의 행정원리를 알아서 적절히 처리해 가는 방법이다. 버크(W. Warner Burke)는 첫째 방법을 총체적 체계의 접근 방법(A Total System Approach)이라 하였고, 둘째 방법을 총체적, 그리고 개방적 체계의 접근 방법(A Total and Open-System Approach)이라고 하였다.
6. 교회행정을 위한 세 가지 렌즈
진 게츠(Gene A. Getz)의 책 Sharpening the Focus of the Church에 나타난 방법을 토대로 소개하면...
1) 성경의 렌즈
목회자는 먼저 적용하고자 하는 이론이 성경적인가를 물어 보아야 한다. 이런 경우 목회자는 전문 관리인이 되어야 하며 동시에 신학자가 되어야 한다. 교회의 행사도 성경적인 기초를 가져야 할 것이다. 분명한 성경적 기초와 신학적 근거를 가질 때에 분명한 목적을 이룰 수 있고 교인들에게도 호응을 얻을 수가 있을 것이다.
2) 역사의 렌즈
역사의 렌즈를 통하여 우리가 보는 것은 과거의 교회가 아니라 현재의 교회이다. “역사의 축은 항상 하나님이 쥐고 계신다.”는 것을 믿을 때에 과거의 교회의 역사 속에 섭리하신 하나님이 그 모습대로 현재의 역사에 임재하신 것을 인정하고 믿게 되는 것이다. 모든 역사는 예수 그리스도가 주인이며 중심이라는 것을 말한다.
3) 문화의 렌즈
오늘날 교회가 당면하고 있는 상황을 분명하게 바라볼 수 있는 문화의 렌즈가 있어야 한다. 성경과 역사의 렌즈만을 가지고는 바른 교회의 방향을 설정할 수가 없으며 행정적 대안이 불가능하게 된다. 그러므로 교회는 사회의 문화를 이용하고 세상을 하나님께 인도하는 도구로 문화를 이용하여야 한다.
리차드 니버(H. Richard Niebuhr)는 그리스도와 문화의 관계를 다섯가지 유형으로 설명하고 있다.
1. 문화에 대적하는 그리스도(Christ against Culture)
2. 문화의 그리스도(Christ of Culture)
3. 문화를 초월한 그리스도(Christ above Culture)
4. 역설적 관계로서의 그리스도와 문화(Christ and Culture in Paradox)
5. 문화의 변형자로서의 그리스도(Christ the Transformer of Culture)
제 2 장 교회 행정학의 근거
교회행정학은 그 근거를 교회에 둔다. 또 다른 근거는 성경이다.
1. 교회란 무엇인가?
교회는 단순히 하나의 조직(organization)이나 기관(institution)이 아니라 유기체(organism)이며 하나의 공동체(community) 이며 그리스도 안에서 상호관계를 가지는 하나님의 백성(people)이다. 구약에서는 하나님의 선택한 공동체로서의 교회 개념을 가지고 있었고 신약에서는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 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1) 교회의 어원
구약에서의 교회는 두 가지 개념어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카할’ 이고 다른 하나는 ‘예다’이다. 어떤 목적을 위하여 사람들이 함께 모이는 것을 카할이라고 한다. 구약에서는 군사적인 목적이나 시민 공동의 일을 위하여 부름받는 모임을 말할 때에 카할이라 불렀다. 동시에 하나님을 예배하는 사람들의 모임에도 (대하 30 : 13) 사용되었다. 구약에서 가장 확실한 카할의 의미는 호렙 산 위에서 하나님 앞에 모인 이스라엘 집단이다(신 4:10, 9:10). 이러한 이스라엘 공동체로서의 교회의 의미는 처음에는 예루살렘에 국한하였으나 점차 유대, 갈릴리, 사마리아로 확산되었다. 또 다른 교회의 의미는 예다에서 찾아볼 수 있다. 예다란 민족적, 엄밀히 말하면 그 의미에 있어서는 카할과 구분할 수 없다. 카할이 칠십인역에서는 쉬나고그로도 번역이 되지만 예다가 에클레시아로 번역된 적은 없다. 교회라는 의미는 에클레시아에 더욱 분명히 나타나 있으며 일반적 의미보다는 종교적 의미에 사용된 것을 알 수 있다. 정통적 입장에선는 에클레시아를 구분하여 모든 세대의 모든 믿는 자를 우주적 교회(ecclesia universalis)라 하고 가끔은 보편적 교회(ecclesia catholeca)라 한다.
2)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공동체
하나님의 선택하신 이스라엘 공동체로서의 교회의 개념은 세 가지 기본 사상을 포함하고 있다. 첫째, 교회는 하나님께 속한 것이다. 둘째, 교회는 하나님의 사랑을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선택 되었다. 셋째, 교회는 하나님의 백성인 사람들의 공동체이다. 공동체로서의 하나님의 백성 개념은 구약성경에서 가장 분명하게 나타난다. 하나님은 선택된 개인에게 관심을 가지시지만 개인보다는 공동체로 큰 민족을(창 12:2) 이루시겠다는 것이 하나님이 선택한 그의 백성에 대한 계획이다. 신약의 교회는 예수의 부활로 말미암아 함께 모여 공동체를 이룬 그리스도인 공동체였고 그들은 예수의 부활의 증인이었다.
3)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
성경이 묘사하고 있는 교회의 상징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상징은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개념이다.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개념은 먼저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임을 말하고 있고, 교회는 유기체로서 하나의 일치된 목적을 가지고 있음을 뜻하는 것이다. 교회행정에서는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개념은 지체로서의 역할과 목적과 목표의 통일, 그리고 교회의 유기적 조직체로서의 의미 때문에 가장 중요한 개념이다. 모든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 안에서 살며(갈 2:20),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며(고전 12 :13), 모든 것을 그를 위하여 하며(고전 12 : 13), 모든 것을 그를 위하여 하며(고전 6 : 13), 그리스도와 함께 고난을 받고 영광도 함께 받는 것이다 그에게 속하고, 그리스도와 함께 고난을 받고 영광도 함께 받는 것이다 (롬 5 : 13).
4) 친교로서의 교회
친교란 본질적 개념이라기보다 그리스도 안에서 구속된 공동체 그 자체이다. 교회는 관계적 기관이며 교회의 궁극적 관심도 사람이며 교회행정이 다루고 있는 문제도 결국 사람이다. 교회의 목적이란 하나님의 사랑을 세상에 전달하는 것 이상 아무것도 아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교회란 친교의 자리이며 친교는 교회의 궁극적 관심이다. 신약에서의 친교란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요일 1 : 3), 그리스도(요일 1 : 3, 빌 3 : 10, 성령(빌 2 : 1) 하나님 속에 감추었던 비밀(엡3:9), 복음(빌 1:5), 교회의 사명(고후 8: 4), 그리고 교회 안에서의 다른 사람들(행: 2 :42, 요일 1 : 3) 과의 친밀한 관계를 의미한다.
초대교회가 가지고 있던 요소를
첫째, 교회는 분리된 개인적 경험에 의하여 생성된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경험한 사람들이 함께 나누는 친교에서 비롯되었다.
둘째, 그리스도인의 친교란 하나님의 이스라엘의 역사에 대한 지속적 행동이면서도 새로운 행동으로 이해되었다.
셋째, 그리스도인의 친교란 남자나 여자 할 것 없이 누구나 그리스도의 충만 안에서 성숙되어지는 내면적 관계성의 내용이었다.
5) 사회적 기관으로서의 교회
교회론적으로 말하면 교회는 다른 어떤 것에 의존하지 않는 완전한 사회이다. 중세 시대의 로마교회에서부터 교회란 하나의 독립적 유형적 사회(Concrete society)로 인식되었다. 존 포터(John Potter)는 사회로서의 교회가 가지는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교회란 단순한 자발적 사회일 뿐만 아니라 개체가 구성원이 되는 의무를 가진다.
둘째, 교회란 영적 사회이다.
셋째, 교회는 동시에 외향적이며 가시적인 사회이다.
넷째, 교회는 우주적(Universal) 사회이다.
6) 정치적 기관으로서의 교회
교회란 항상 신적 기관으로 존재하며 이 때문에 하나님은 신비한 능력을 백성들에게 부여한다. 동시에 교회는 공통적 목표를 향하여 나아가는 규정된 권위로 다스려지는 백성들의 집단이라는 정치적 기관이라는 인성(Humanity)을 분명히 포함하고 있다.
교회의 역사 속에서 정치적 구조는 교회조직의 계급적 원리와 회중적 원리 사이에서 교회가 지속적 긴장을 가지면서 발전하였다. 성경에서는 족장시대에 아브라함의 재산을 관리하던 엘리에셀이라는 ‘늙은 종 ’ 이 있었고 이 늙은 종은 장로와 동의어(Elder)를 사용한다. 이것이 장로의 직으로 발전하였으며 출애굽 시대의 ‘이스라엘의 장로’는 잘 알려진 이스라엘의 집단으로 백성들 위에 권위를 가진 집단으로 백성들 위에 권위를 가지는 의회제도의 효시이다. 그들은 백성들의 대표자등이었고 이들로 구성된 ‘70인의 회’는 모세와 아론과 더불어중대한 공동체 업무를 관장하였다.
현재 교회들이 가지고 있는 정치형태는 성경에 근거하고 있지만 성경은 정치체제에 대하여 침묵을 지키고 있다. 일반적으로 현대의 교회들이 가지고 있는 정치형태를 보면 감독제(Episcopal), 회중제(Congeregational), 장로제(Presbyterian)로 나눌수 있다.
감독제란 성직자에게 절대적인 권위를 부여하여 조직을 책임지게 하는 것이다.
로마 가톨릭 교회가 감독제를 택하고 있는 전형적 교회이며 영국 성공회, 감리교 등이 감독제 교회이다. 회중제란 일반적으로 교회내에서의 평등주의적이며 민주적인 과정을 사용하고 있는 교회의 정치제도이다. 회중제 교회의 권위는 모든 회중에게 있으며 성직자와 다른 지도자들은 회중이 위임해 준 사항에 한하여 행사한다. 회중제를 택하고 있는 교회는 회중교회, 침례교회 등이다. 장로제란 교인들이 선택한 대표자들에 의하여 다스려지는 정치제도이다. 장로제 정치의 중심은 장로이며, 기본원리는 목회에 있어서의 동등성 (Parity of Ministry)이다. 장로제를 택하고 있는 교회는 모든 장로교회와 개혁교회들이다.
2. 교회행정의 성서적 근거
교회를 다스리는 규칙의 체계를 교회정치라 하며 이에 따른 제반 업무를 교회행정이라 한다
1) 교회행정의 구약적 근거
교회는 단순한 하나의 조직이나 기관이 아니라 유기체이며 공동체이며 하나의 사회이며 그리스도 안에서 상호관계를 가지는 하나님의 백성이다. 장로직은 구약의 족장시대 때부터 현저한 직분이다. 장로라는 말은 히브리어의 ‘자켄’에서 온 말로 이 말이 제일 먼저 나오는 곳은 창세기 24 : 2의 ‘자기 집 소유를 맡은 늙은 종’ 이라고 하는 아브라함의 신실한 청지기를 일컫는 말이었다. ‘이스라엘의 장로들’ 이라는 말은 출애굽 이후에 나타나는 말로서 그들은 ‘이스라엘의 장로의 회’ (The Presbytery of Israel)를 형성하였고 이들은 경륜과 지혜로서 백성들을 다스렸고 백성들은 이들의 권위를 인정하였다. 이들을 중심으로 하여 대표자에 의한 회중정치가 시작되었다. 장로에 의한 이스라엘 회중정치는 시약의 교회정치의 근거가 되는 것이다. 구약성경을 통하여 가장 뚜렷하게 교회행정의 근거를 보여 주는 곳은 출애굽기 18 : 13~27이다. 이 구절은 교회행정의 구약적 근거라고 불리우는 구절로서 교회행정의 구약적 모델을 제시해 주고 있다. 이드로가 모세에게 제안했던 이러한 교회행정의 모델은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교회행정에 많은 가치를 제공한다. 특히 이드로-모세 모델은 교회내에서의 민주적 정치세계(democratic polity) 를 시대에 관계없이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2) 교회행정의 신약적 근거
회당은 이스라엘의 바벨론 포로시대 산물로서 그 전통은 신약성서시대까지 전승되어 왔다. 모든 회당은 장로의 회에서 다스렸으며 그 가운데 한 사람이 장로회의 장으로 임명되었다. 회당의 장로들에게는 두 가지 기능이 주어졌는데 가르침과 다스림이다. 회당은 예수님 당시에까지도 이스라엘 백성들의 종교생활의 중심이었다.
예루살렘의 장로의 회인 공회(Sanhedrin)는 또 다른 이스라엘의 집단이다. 대제사장의 통활 하에 있는 제사장들과 서기관, 백성들의 장로들로 구성된 아주 잘 알려져 있고 영향력이 있는 집단으로 등장한다. 공회는 제사장, 서기관이나 전문 율법교사, 그리고 장로들의 세 구성원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예루살렘 공회의 전 구성원의 수는 칠십 일 명이었다.
신약에서 가장 분명하게 교회행정의 근거를 제공해 주는 구절은 사도 행전 6 : 1~7이다. 교회행정의 신약적 근거는 사도들에 의하여 회중에게 제의되었다. 예루살렘 교회의 제자의 수가 갑자기 증가하게 되자 사도들은 그들의 주업무인 말씀전하는 일이 구제 하는 일 때문에 소홀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사도들은 회중들을 소집하여 구제의 일을 전담할 수 있는 일곱 사람을 택하게 하여 그들로 하여금 구제하는 일을 전담케 하고, 사도들은 기도와 말씀전하는 일에 전력하였다.
3) 교회행정의 구약과 신약의 근거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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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18장 |
사도행전 6장 |
발 단 문 제 우선과제 해 결 자 격
선 택 임 직 결 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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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13 숫적 증가 18 : 14 업무 과중 18 : 16 하나님의 율례와 법도 18 :21 지도자를 세움 18 : 21 재덕이 겸전한 자 하나님을 두려워함. 18 : 21 모세에 의해서 18 : 25 임명 18 : 27 만족 |
6 : 1 숫적 증가 6 : 1 업무과중/불평 6 : 2 말씀과 기도 6 : 3 지도자를 세움 6 : 3 성령과 지혜가 충만 칭찬듣는 사람
6 : 5 회중들에의해서 6 : 6 안수 6 : 7 교회의 성장 |
비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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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제적(Autocratic) 계급적(Hierarchical) 수직적(Vertical) 권력구조(Power structure) 개인적 갈등(Personal conflict) |
공화적(Republic) 민주적(Democratic) 수평적(Horizontal) 기능구조(Function structure) 문화적 갈등(Cultual comflict.) |
3. 교회행정의 은사
교회에서의 행정도 하나님께서 주신 은사의 하나이다.
4. 신약의 교회행정
초대교회 형성은 신약의 목회의 시작이며 동시에 필연적 교회행정의 효시였다.
가롯 유다 대신 맛디아를 선택하여 결원된 11제자의 수에 가입하게 한 것은 교회 형성으 l행정적 배려였다. 급중한 제자의 수로 인하여 업무가 과중하게 됨으로 봉사의 업무를 ‘일곱 사람’ 에게 맡기고 사도의 직무만 하게 되었다. 일곱 사람을 세워 업무를 분담하고 후에 ‘집사’ 라는 직분이 주어진 것은 중요한 교회행정이었다. 초대 교회가 가지고 있던 교회의 행정과 정치형태는 상당히 오랫동안 교회의 전승에서 보존되며 모든 교회행정의 기초가 되는 것으로 사도적 전승과 함께 현대의 교회행정과 정치에까지 영향을 주고 있다.
제 3 장 교회행정학의 의미
한국교회가 대형화되면서 교회행정의 필요성은 목회자의 필연적인 요구가 되었다.
1. 교회행정의 어원
교회행정학은 교회행정 그 자체의 중요성보다 하나님의 말씀과 다른 제반 목회상의 직무를 효율적으로 그 목표를 달성하게 해주는 역할로서의 중요성이 강조되어야 한다.
1) Administrare
라틴어 어원은 Adminstrare로서 ‘섬기다’(to serve)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동시에 이말은 ‘돕다’(to help), ‘보조하다’(to assist), ‘관리하다’(to manage) ‘통치하다’(to administer), ‘지도하다’(to direct) 등의 뜻을 가지고 있다. 흔히 목사를 영어에서는 ‘minister’라고 하는데 이 말이 행정과 같은 어원에서 나온 말이다.
2) διακονία
행정의 성경적 어원은 διακονία이다. 이 말은 라틴어 administrare의 헬라어로서 봉사의 뜻으로 성경이 말하는 모든 직임과 직무는 곧 봉사임을 말해 주고 있다. 하나는 순수한 봉사(service)의 의미이고 다른 하나는 목회적 업무(ministry)이다.
3) ὑπῃρέτῃς
또 하나의 행정의 성경적 어원은 ὑπῃρέτῃς이다. 이 말은 ‘아래에서 노를 젓는 자’라는 뜻으로 고대 역사에서 배 아래에서 노를 젓는 노예의 사역에서 온 말이다.
4) κυϐἑρνῃσις
또 다른 행정의 성경적 어원은 κυϐἑρνῃσις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 말은 고대어에서는 지도하는 능력(ability to lead), 조종(steering), 다스림(governing)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2. 교회행정의 정의
1) 일반행정의 정의
넓은 의미에서 볼 때에 행정이란 ‘조직의 공동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협동 행위’를 의미하나 좁은 의미에서는 행정이란 ‘상세하고 조직적인 조직의 증명’을 의미한다. 그러나 총체적으로 볼 때에 행정이란 국민 앞에 봉사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2) 교회행정의 정의
일반적으로 교회행정의 정의를 ‘교회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교회를 인도하는 데 관련되어지는 교회지도자들의 필요한 제반 목회활동’이라고 한다. 로버트 데일(Robert Dale)은 교회행정을 “어떤 방법이 아니라 목회 그 자체이며, 서류작성(paper work)이 아니라 사람 그 자체이며, 비 인격적인 정책이 아니라 인격적인 과정이며, 교묘한 조작(manipulation)이 아니라 관리다.” 라고 말하였다. 찰스 티드웰(Charles Tidwell)은 교회행정을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교회행정은 교회가 교회가 되게 하고 교회가 교회의 일을 할 수 있게 갖추어 주는 지도력이다. 또한 행정이란 교회의 영적, 인적, 물리적, 재정적 자원을 이용해 교회가 추구하는 목표와 교회의 영구한 목적을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교회지도자들에 의해 제공되는 안내이다. 그리고 교회를 구성하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그들이 될 수 있고 할 수 있는(to become and to do) 그것을 하나님의 은혜로 될 수 있고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다.”
3. 교회행정의 세 가지 용어
지도력(Leadership), 관리(Management), 경영(Administration)
1) 지도력
목회 전반의 방향을 설정하여 교회의 미래적 환상을 제시하는 업무를 말하며 동시에 교회의 목회적 현상을 설계하는 업무이다.
2) 관리
관리는 교회행정의 이차적 업무이며 지도력을 보충하며 협력하는 업무이다. 다시 말해 관리란 지도력이 있어야 가능한 기능이다. 이 업무는 다스리는 장로(Ruling elder)의 업무이다.
3) 경영
경영은 교회업무의 삼차적 업무이며 집사의 업무이다. 교회의 비전이 제시되어 설계되었을 때에 이에 따라서 기획하고 수행된 안을 원래의 목적대로 시행될 수 있도록 보조하고 향상시키는 업무가 경영이다.
제 4 장 교회행정의 목적
1. 교회의 목적
1) 교회의 첫째 목적은 예배이다.
2) 교회의 두 번째 목적은 증거이다.
3) 교회의 셋째 목적은 봉사이다.
4) 교회의 넷째 목적은 친교이다.
5) 교회의 다섯째 목적은 삶에 질서를 유지해 주는 것이다.
6) 교회의 여섯째 목적은 새로운 세계이다.
2. 교회행정의 목적
1) 교회의 성장과 성숙을 이루게 하는 것이다.
2) 그리스도의 몸의 각 지체가 강건케 하기 위함이다.
3) 교회가 하나님 안에서 하나되게 하기 위함이다.
4)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다.
제 5 장 교회행정의 목표
교회의 목적과 행정의 목적은 동일하다.
1. 목표란 무엇인가?
교회가 추구하는 목적이 있다면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여러 가지 목적 성취의 방법이 있을 것이다. 이것을 목표라 한다.
2. 목표를 세울 때에 얻는 이점
1) 목표는 교회의 가치를 반영한다.
2) 목표는 일의 방향을 제시해 준다.
3) 목표는 일의 수단을 정해 주는 표준이다.
4) 목표는 교인들로 하여금 일할 동기를 부여해 준다.
5) 목표는 결과를 측정하게 한다.
3. 목표설정의 단계
1) 목사의 역할
목사는 교회의 전체적 비전을 보여주고 교회의 모델을 계시하는 지도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목사의 역할은 교회 목표설정에 있어서는 절대적 영향을 준다. 목회자는 신학자이어야 한다. 신학이 없이 목회가 될 수 없으며 신학이 없이 설교가 될 수 없다. 목회자는 신학에 의하여 교회의 목적을 설정하게 될 것이고 이에따라 목표를 세우게 된다. 목회자의 목회관은 목회설정의 제일 단계이다.
2) 교인의 역할
예수님의 제자삼으시는 모습을 통하여 목회자는 교인들을 목회협조자로 개발하고 훈련하여 목회자와 뜻을 같이하는 일꾼으로 개발해야 한다. 목회자는 자신의 뜻을 같이하고 목회관을 이해하는 교인들이 있어야 효율적 목회를 할 수 있다.
3) 교회회의의 역할
교회의 회의는 교회의 목표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교회의 기관은 목회적 기관으로서의 기능이 항상 우선되어야 한다. 교회의 제직회, 당회, 공동의회 등은 목회적 기능에서 해석되어야 한다(교회의 목회자가 회의의 장이 된다).
4) 목표가 설정된 다음에 해야 할 일들
목표가 설정되면 달성하기 위해 연중계획으로 책택할 것인가 아니면 단기적으로 시행 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 교인들은 그들이 어떻게 교회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기여해야 하는가를 이해하고 의논하고 결정하게 된다. 교회의 직원들은 목표를 완전히 평가하여 성취기능의 방향을 구성하게 된다.
4. 목표설정 후의 준비 목회
교회행정이란 사람들로 하여금 적절한 업무 수행의 능력을 소유할 수 있도록 준비하게 하는 것이다. 목표를 설정한 다음 시행하기 위한 단계는 아래와 같다.
1. 목적을 세워 방향을 설정한다(purpose).
2. 목표를 세워 목적이 바른 방향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한다(objectives).
3. 목회계획을 위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일이다(program).
4.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구를 조직하는 일이다(organization).
5. 인력자원을 확보하는 일이다(human resources).
6. 물적자원을 확보하는 일이다(physical resources).
7. 재정지원을 확보한다(financial resources).
5. 목표달성의 단계
1) 교회의 목적 가운데 한 가지 목표를 선택한다.
2) 목표 가운데서 관심 분야를 선택한다.
3) 지향하는 바 장래 상태를 선택한다.
4) 위의 세 단계에서 설정한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수단을 결정한다.
모든 교회가 기본적으로 추구하는 목표
1. 성령으로 충만된 성도들의 계약의 교제(covenant fellowship).
2. 하나님께서 사람과 만나주시는 예배의 교제(worshiping fellowship).
3. 우리가 사는 공동체와 전 세계에 대하여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는 것.
4. 우리의 배움의 결과가 책임적인 삶이라는 것을 아는 성숙한 그리스도인의 교제.
5. 우리의 목표는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지역사회에서 모든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교회가 되는 것이다.
제 6 장 교회행정가로서의 목사
1. 목회자로서의 목사
목사는 교회관리에 있어서 전문인일 뿐만 아니라 목회의 업무 그 자체가 전문성을 가진다. 목회자로서의 목사는 먼저 목회에 대한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고 목회를 대하는 자세가 계급이 아니라 기능임을 알고 전문가로서 평신도와 목회의 협조체제를 잘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2. 행정가로서의 목사
행정가로서 목사의 개념
가. 좋은 교육을 받은 자로 인정받아야 함.
나. 풍부한 경험을 통해 되어짐.
다. 전문적 성격을 나타내는 제도적 인물.
라. 책임자로서 항상 어려움을 가진다.
마. 헌신된 일꾼.
행정가로서 목사가 갖는 목회적 방향성
가. 교회생활의 새로운 분위기 정착.
나. 교회에 대한 신념은 목사가 교인을 대하는 자세의 기본.
다. 효율적인 전달의 원리로서 대화를 강조해야 한다.
라. 교인들의 상호작용과 책임을 강조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3. 행정에 대한 목사의 태도
행정이란 일반적으로 목상에게 있어서 가장 번거로운 일이다. 교회행정이란 어떤 특정한 부류의 사람이나 개인이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함께 하는 것이다.
4. 목사의 행정적 책임
가. 교회의 제반 방향을 바르게 제시하고 교회의 목적을 분명히하여 모델을 제시
나. 교회의 행정책임자로서 인물을 적지적소에 배치하여 업무를 분담케 하는 일이다.
다. 교회의 단기, 중기, 장기계획을 알맞게 설정하고 계획에 맞추어 프로그램을 수행해 나간다.
라. 교회의 각종 회의의 장으로서 회의를 이끌어 간다.
마. 교회의 예산을 비롯한 각종 재정을 총괄하고 운영한다.
바. 교회내의 재산관리, 직원관리 등 내적인 사무관리.
사. 지역사회나 다른 교회, 혹은 기관과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수행하는 연합사업의 일.
아. 교회내의 여러 조직체들이 교회의 제반 프로그램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훈련하고 협조하게 함.
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차. 지역사회의 여러층의 지도자들과 잘 어울리고 협조.
5. 행정가로서의 목사의 기본 자격
가. 교회가 필요로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포착해야 한다.
나. 성도들로 하여금 각자의 은사를 발견케하여 교회에 능동적으로 참여케 하며 맡은 바 직무를 충실하게 수행하도록 한다.
다. 개인의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라. 목회에 대한 낙관적 태도/ 갈등과 문제해결에 대한 용기
6. 행정가로서 목사의 네가지 기능
가. 목자적 기능(pastoral function)
나. 제사장적 기능(priestly function)
하나님말씀의 선포/세례/성찬의 집례/죄를 일깨워 주는 일/제물이 됨(자신이 영 적 제물이 됨)/기도/ 교리를 판단함[마틴 루터]
다. 예언자적 기능(prophetic function)
라. 선포적 역할(proclamatory function)
제 7 장 행정과 지도력
1. 지도력의 정의
지도력이란 조직이 하나의 유기체로서 유지되기 위하여 필요한 업무를 수행해 나가는 기능이며 넓은 의미에서는 조직의 공동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사람들을 하나로 나아가게 하는 역량이다.
2. 지도력의 요소
1) 지도자
2) 따르는 자
3) 조직
4) 상황
L=f(l,f,s)
지도력(Leadership)이란 지도자(leader), 따르는 자(follower), 그리고 상황적 변 수(situational variables)의 기능(function)이다.
3. 지도력의 이론
1) 자질론
2) 상황론
4. 지도력과 성격
지도자는 스스로가 어떠한 성격의 소유자인가를 알고 그리고 본인의 성격을 따른 자와 잘 조화시켜 나갈 때에 조직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가 있을 것이다.
5. 지도력과 인간 이론
X , Y, W, Z 이론
6. 지도력의 유형
슈미트, Warren H. Schmidt 유형
가. 말하기(telling)
나. 설득하기(persuading)
다. 의논하기(consulting)
라. 함께하기(joining)
마. 위임하기(delegating)
Ralph White와 Ronald Lippitt의 유형
가. 권위형
나. 민주형
다. 자유방임형
7. 지도력 향상 방법
Leonard Wedel이 제시한 지도력의 기술(Leadership skills)
가. 의사소통
나. 귀를 기울이는 것
다. 위임
라. 인간관계(Human Relation)
8. 목회자의 지도력
1) 영적 자질
2) 사생활
3) 사랑
4) 신임
5) 자기 인정
6) 적극적 자세
7) 사회적 모범
8) 위로와 설득
9) 장애물의 극소화
10)하나님께 대한 의탁
11)종의 자세
제 8 장 행정가의 갈등관리
1. 갈등의 본질
갈등이란 서로 다른 관점의 결과에서 비롯된 공개적이고 적대적인 반대를 의미한다. 대체적으로 갈등이 발생하는 것에는 첫째, 갈등의 요소를 가진 두 집단이 모두 소유하려는 무엇 때문이다. 둘째 요소는 각 집단이 가진 의도나 목표이다. 교회에서 경험되어지는 갈등은 네 가지 다른 근원을 가지고 있다.
가. 태도(attitudes)에서 오는 갈등
나. 실재적(substantive) 갈등
다. 감정적(emotional) 갈등
라. 의사소통(communicative)의 갈등
2. 갈등의 진단
인간이 가지고 있는 조직은 사람과 사람, 사람과 조직 사의의 갈등을 야기할 수 있는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 교회는 갈등을 거부할 뿐 아니라 갈등의 요소를 진단하여 해소하는 방법을 개발하여 갈등을 야기시킬 만한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는 방법을 동시에 개발한다.
* 갈등 진단의 좋은 5가지 방법
가. 가정(assumptions)
나. 상황(context)
다. 사건(events)
라. 약속(engagement)
마. 결론(conclusions)
* 교회에서 갈등이 관찰되는 세 가지 관점
1) 사람 2) 목표 3) 조직
3. 갈등관리의 원리
1)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에 대하여 호의를 갖도록 도와주라.
2) 효율적 의사소통을 위하여 노력하라
3) 가정을 검토하고 여과하라
4) 원하는 목표를 일치시키라
5) 일차적인 문제점을 일치시키라
6) 목표달성을 위하여 대안을 개발하라
7) 갈등관리의 과정을 제도화하라
4. 갈등관리의 유형
James Cribbin 유형
(1) 접근-접근(approach-approach) 유형
(2) 회피-회피(avoidance-avoidance) 유형
(3) 접근-회피(approach-avoidance) 유형
Jay Hall 유형
(1) 승리-패배 유형
(2) 조정 유형
(3) 회피 유형
(4) 타협 유형
(5) 승리-승리 유형
갈등을 관리하고자 하는 목회자 유형
(1) 문제 해결자(the problem solver)
(2) 초 협조자(the super helper)
(3) 능력의 파괴자(the power broker)
(4) 촉진자(the facilitator)
(5) 겁많은 패배자(the fearful loser)
5. 갈등의 창조적 이해
1) 갈등의 필연적 요인을 이해하라
2) 갈등의 선한 결과를 항상 기대하라
3) 갈등 해소의 결과에 승복하고 화해하는 자세를 가지라
제 9 장 행정과 커뮤니케이션
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일반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이란 사람과 사람 사이에 있어서 사실과 의견을 전달하고 교환하는 것을 말한다. 행정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이란 조직의 구성원으로부터 다른 구성원에게 정책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들을 전달하는 과정이라 한다.
2.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가.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개인에게는 개인의 개성적 역할을 발견하게 하고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게 한다.
나. 조직으로 하여금 협동하게 한다.
3.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가. 조직의 공동관심사를 이끌어 내고 합리적 정책 결정을 유도한다.
나. 조직의 갈등 예방과 갈등 해소의 기능을 가진다.
다. 조직 구성원의 참여를 극대화하는 기능을 가진다.
라. 효율적 행정운영의 기능을 가진다.
4. 커뮤니케이션의 요소
1) 전달자
2) 수신자
3) 전달내용
4) 전달경로
5) 반응
5.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개인과 조직의 상호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장애들을 목교성취를 위하여 해소
6.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 전달자의 세 과정
1) 전달하고자 하는 아이디어와 느낌의 분명한 개념을 개발
2) 아이디어와 느낌을 전달할 수 있는 바른 언어와 행동을 선택
3) 전달을 극소화하는 장애와 일들이 커뮤니케이션에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 수신자의 세 과정
4) 수신자는 전달자의 언어에 청취를 기울이고 행동을 주시하면서 전달되는 정보를 수요한다.
5) 수신자는 전달자의 언어와 행동을 자신의 것으로 해석한다.
6) 수신자는 정확한 아이디어와 느낌을 개발해야 한다.
7.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1) 공식성에 의한 유형
2) 전달방향에 의한 유형
3) 정보전달의 태도에 의한 유형
8. 커뮤니케이션의 원칙
1) 명료성
2) 목적성
3) 단순성
4) 일관성
5) 통일성
6) 적시성
7) 적응성
8) 신실성
9) 설득력
10)수용성
9.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청취
* 청취의 세 단계
1) 청취해야 할 시간이 있다.
2) 청취자는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자로 인식되어야 한다.
3) 전달자는 청취자가 청취하고 있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
* 지도자에게 필요한 청취의 요소
1) 주의를 집중하라
2) 참 메시지를 청취하라
3) 말하지 않는 것을 청취하라
4) 열심히 청취하라
5) 신중히 청취하라
6) 청취함으로 배우라
제 10 장 목회와 시간관리
1. 시간이란 무엇인가?
시간이란 모든 사람에게 가장 공평하게 주어진 하나님의 선물이자 가장 값비싼 자원이다.
2. 시간과 우선순위
* 성경적 우선순위의 법칙
가. 그리스도에 대한 헌신
나. 그리스도의 교회와 구성원에 대한 헌신
다. 그리스도의 사역에 대한 헌신
3. 시간의 도적들
1) 지연
2) 비능률
3) 방해
4) 위임부족
5) 잡동사니 우편물
6) 분명한 우선순위의 결여
4. 시간관리와 스케줄 만들기
1) 활동을 열거한다
2) 업무의 배당이 가능한지 알아본다
3) 우선순위를 설정하라
4) 스케줄을 만들라
5. 시간관리의 원리
1) 성취가능한 목표와 계획을 설정하라
2) 자신이 어떻게 시간을 소모하고 있는가를 알아야 한다.
3) 시간 낭비의 요소를 파악하고 제거하라
4) 자신을 알라
5) 계획과 우선순위 설정을 위한 시간을 가져라
6) ‘아니오’라고 말하는 법을 배우라
7) 위임하라
8) 유사한 활동을 하나로 묶어라
9)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파일을 만들라
10)달력과 업무목록을 이용하라
제 11 장 교회행정과 직분
1. 직분과 서열
1) 사도(고전 12:28, 고전 12:29-30, 엡 4:11)
교회를 세우기 위하여 그리스도로부터 보냄을 받은 자와 일반적 의미에서 그리스도를 증거하기 위하여 보냄을 받은 자이다
2) 예언자(고전 12:28, 고전 12:29-30, 엡 4:11)
구약의 예언자와 동일한 은사를 받은 자이다. 초대교회에서의 예언자의 일차적 책임은 교회의 기초를 닦는 일이었다.
3) 교사(엡 4:11)
이 은사를 가진 자는 교회를 지도하고, 영의 양식을 공급하며, 교회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였다.
4) 감독/장로(빌 1:1, 딤전 3:2, 5:1, 딛 1:5, 벧전 5:1)
이 직분의 은사는 교회를 감독하고 돌보는 일이었다. 장로는 특별히 두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었는데 가르침과 다스림이었다.
5) 집사(빌 1:1, 딤전 3:8, 12)
이 은사는 사람들을 섬기고 돌보는 일이었다. 이들은 교인들의 매일의 삶에 보존자로, 목회자로, 위로자로 역할을 하였다.
2. 보편적 직분과 지역적 직분
보편적 직분은 그 기능이 보편적이었으므로 어느 교회에 가든지 그 기능을 수행했다. 즉 당시의 상황에서 모든 교회에 공통적으로 수행되어져야 하는 직분들이었다. 예를 들면, 사도, 예언자, 교사...[일시적 목회, temporary ministry]
지역적 직분은 그 기능이 한 지역 교회에 한정되었다. 예를 들면, 장로 혹은 감독[항존적 목회, permanent ministry]
3. 장로와 감독의 직분
장로: 유대 전승의 명칭, 지위, 직분(행 20:17, 딛 1:5, 딤전 5:1)
감독: 헬라 전승의 명칭, 책임, 업무(행 20:28, 딛 1:7, 딤전 3:1)
4. 집사의 직분
집사(Deacon)와 여집사(Deaconess)의 직분은 신약성경에는 하위 서열이었다. 이것은 감독이나 장로의 직분과 상호관계를 가진 특별한 직분이었다.
5. 성직자와 평신도
평신도라는 용어는 교회의 종교적 지위에서 거룩한 서열(holy order)에 참여하지 않은 모든 신실한 그리스도인으로 이해하며 더 적극적으로 세례받음으로 그리스도에게 협력하고, 하나님 백성의 일원이 되며, 그리스도의 제사장적, 예언자적, 왕적인 업무의 분배자가 되며, 교회의 세계에 대하여 자신의 선교적 사명을 수행하는 자이다.
* 교회이 직분과 서열과 은사 사이에는 몇 가지 관련성이 있다.
1. 사도, 예언자, 교사의 직분은 첫째되는 직분이며 높은 지위이다
2. 사도의 서열과 전승을 통하여 모든 교회는 두 가지 서열의 봉사자를 임명하였는데 감독/장로와 집사이다
3. 감독과 집사도 예언자와 교사와 마찬가지로 예언과 가르침과 은사가 주어졌다.
4. 예언과 가르침의 은사는 성령의 부르심을 받고 사람에 의하여 임명된 목회의 서열에 제한되지 않았고 또 한 몸된 교회의 평신도의 목회적 업무가 있었다.
이와 같이 성직자와 평신도는 그 기능에는 구분이 있었으나 은사에는 구분이 없었다. 신약의 초대교회 직후에는 성직자와 평신도 사이의 구분이 생기기 시작했다. 그 후 로마교회에서는 전통적으로 성직자와 평신도를 엄밀히 구분하였다.
이에 반해 개신교의 성직자와 평신도의 관계는 ‘만인제사장설(Priesthood of All Believers)'에서 새롭게 해석된다. 루터가 이것을 강조했을 때는 성직자와 평신도의 엄격한 분리에 대한 반항이었고 성직 권력의 남용에 대한 반항이었다.
6. 비중이 적은 직분들
1) 부집사
2) 복사
3) 축사자
4) 낭독자
5) 문지기
6) 과부
제 12 장 목회에 있어서의 팀
1. 팀의 성서적 근거
1) 바울에게 있어서의 동역자
바울의 서신에는 동역자라는 말이 여러 번 반복된다. 이것은 바울의 사역이 독자적 역할도 있었으나 동역의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바울은 디모데, 빌레몬, 디도 마가, 이리스다고, 데마, 누가, 우르바노, 글레멘드, 아볼로, 브리스길라, 아굴라 등을 동역자라 칭하였다. 바울의 동역자 개념은 협력사역을 위한 좋은 근거를 제공하고 팀목회의 성서적 한 근거가 된다.
2) 구약에서의 팀목회의 모델
모세와 아론/ 여호수아와 갈렙/ 엘리야와 엘리사
3) 신약에서의 팀목회의 모델
바울과 디모데/ 베드로와 마가/ 바울과 누가
2. 왜 팀이 필요한가?
팀목회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것은 과히 오래지 않다. 현대 사회의 급변화와 다양화에서 목회자는 자신의 능력에 한계를 느끼게 되고 목회에서의 팀을 어느 때보다 절실하게 요구하게 된 것이다. 팀이 필요한 이유는?
가. 신앙공동체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나. 평화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다.
다. 단순한 삶의 추구이다
라. 단일화된 목회를 성취하기 위함이다.
3. 팀목회는 가능한가?
목회의 질에 따라서 팀을 요청하게 된다. 또한 팀이란 인간의 요청이 아니라 하나님의 요청이며 목회에서의 나눔이란 성경이 가르치는 바이다. 그리고 목회자가 가지는 권위를 서로 나누며 인정할 때에 이것은 가능하다. 팀목회를 전제한 모든 영역의 그리스도인 공동체는 전문 목회가 필요하고 이런 전문성은 수직적(vertical)이 아니라 수평적(lateral)인 관계에서 해결되어야 한다. 팀은 목회의 전문화를 가능케 한다.
4. 팀의 개념과 기초
팀에 이익을 주는 두가지 개념은 첫째, 팀웍으로 이끌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한다. 둘째는 팀웍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 주는 것이다.
1) 성경적 기초
팀의 구조면에서 보면 사도들과 일곱 사람(집사) 사이에는 계급적 우열이 있는 것이 아니라 수평적 입장에서 상호보완적으로 서로의 업무를 하였다. 바울의 동역자 개념과 구약과 신약에 나타난 팀목회의 모델들에 성경적 기초가 있는데 그것은 먼저 하나님을 위하여 일한다는 것이다.
2) 신학적 기초
교회를 이루는 구성원을 그리스도인, 교인, 혹은 봉사자들이라고 하는데 이 모든 용어는 신학적으로 동의어이다.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지체는 하나의 역할이 아니라 각자의 역할을 할 때에 하나의 몸을 이룰 수 있다.
3) 역사적 기초
교회는 항상 다양성 속에서 통일성을 추구하였고 ‘혼성의 힘(Hybrid vigor)’으로 존재했다.
4) 심리적 기초
교회는 서로 다른 개성들이 하나가 될 때에 효율적이다. 팀목회는 목회에 있어서 다양한 개성의 가치의 기초 위에서 형성된다. 목회에 있어서 팀은 이러한 개성들이 균형을 유지할 때의 목회의 장점이 드러나고 약점이 상쇄된다.
5) 관리적 기초
교회가 개성을 지닌 지체로 구성된 그리스도의 몸인 것을 말해주며 이것이 팀의 원리가 된다. 팀은 서로 다른 개체가 그리스도 안에서 조화를 이루고 그리스도에게까지 자라며 그 안에서 개체가 연합하여 성장하는 것을 말한다(엡 4:15,16).
5. 팀은 어떤 형태인가?
목회에서 팀을 구성한 목회자는 팀의 한 구성원이기 때문에 서로의 다른 점을 상호 보완하고 협조하기 때문에 과중한 책임을 단독으로 지는 부담을 피할 수 있고 상호 협조와 의존 가운데서 목회의 업무가 수행되기 때문에 많은 의견을 객관적으로 청취하고 결정할 수 있는 객관성을 가지게 된다. 팀이란 목회를 수평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이것은 목회의 직무를 기능적으로 이해하는 것이고 계급적으로 이해하지 않는 것이다. 견고한 영적 기초는 팀으로서의 개인을 성장케하며 성공적인 목회를 가능케 한다. 또 하나의 중요한 기초는 조화된 관계이다. 여러 분야의 목회자가 하나의 팀을 구성하였을 때는 서로가 소외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할 것이다. 또한 서로의 업무를 존중해 주고 험담이 오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6. 팀목회의 실제 요소들
가. 목회에서 팀을 정착시키려면 교회의 헌법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나. 계속 교육(continuing education)이 팀의 실제적 요소이다.
다. 급여의 평준화와 현실화가 팀의 요소이다.
라. 직위와 명칭이 팀의 실제 요소이다.
마. 차별을 없애는 것이 팀의 실제 요소이다.
바. 분명한 업무의 분담이 팀의 실제 요소이다.
7. 팀의 장애 요소들
가. 일반적 차이: 목회자 개인이 가지는 나이, 문화적 배경, 경험 등 개인차의 요소도 다양하다.
나. 신학적 불일치
다. 잘못된 전달
라. 관점의 다양성
마. 사소한 것을 확대
바. 환경
사. 관계의 단절
8. 목회에 있어서의 팀의 결과
가. 목회자의 사기가 진작된다는 점
나. 업무의 생산성 향상
다. 개인적인 훈련의 효과
팀은 현대 목회에 있어서 중요한 내용이며, 특히 다양성 속에서 통일성을 추구하는 현대사회에서의 목회의 질을 향상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제 13 장 기획의 원리와 실제
일반적으로 행정이란 기획(planning), 조직(organizing), 인사(staffing), 지휘(directing), 조정(coordinating), 보고(reporting), 예산(budgeting)의 일곱 단계의 과정으로 설명하는데 그 첫째가 기획이다.
1. 기획의 정의
기획이란 교회가 설정한 현재와 미래의 구체적 목적을 효율성있게 달성하기 위한 과거와 현재에 대한 조사과정이며 행도의 절차이다.
2. 기획의 중요성
1) 통일성 있는 목표의 달성
2) 교회의 지속적 발전을 도모
3) 그룹간의 경쟁과 중복을 피함
4) 친교와 의사소통을 향상
3. 기획의 유형
1) 기간에 의한 유형
(1) 장기 기획: 10-20년의 장기적 기획
(2) 중기 기획: 2-5년간을 기간으로 한 기획
(3) 단기 기획: 단기 기획이란 1년 혹은 그 미만의 단기간을 위한 기획
2) 이용목적에 의한 유형
(1) 기본운영기획
(2) 향상기획
3) 효과에 의한 유형
(1) 상용기획
(2) 단일사용기획
4) 내용에 의한 유형
(1) 사업별기획
(2) 공공투자기획
(3) 종합기획
5) 대상에 의한 유형
(1) 인적기획
(2) 물적기획
(3) 재정기획
(4) 행정기획
4. 기획의 원칙
1) 교회의 성경적 의미를 유지해야 한다.
2) 일보다 존재를 강조해야 한다.
3) 데이터를 참고는 하지만 그것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말아야 한다.
4) 기획의 초점은 관련되는 교회의 본질에 두아야 한다.
5) 기획은 그 자체에서 목적을 이끌어 내야 한다.
6) 중요한 점을 강조해야 한다.
5. 기획의 가치
1) 업무의 진보
2) 미래적 전망
3) 업무의 연계성
4) 통일성의 반영
5) 궁극적 목적 성취
6. 기획의 단계
기획이란 일반적으로 몇 단계를 통하여 교회가 추구하는 목적을 이룰 수 있는 과정을 설정하는 것이다. 알렉산더(John W. Alexander)는 기획의 중요한 다섯 단계를 다음과 같이 제의한다.
1. 하나님의 기획을 인식하라
2. 우리의 헌신을 재확인 하라
3. 정책을 수립하라
4. 목록서를 작성하라
5. 목표, 목적, 그리고 업무수행의 표준을 설정하라
일반적인 교회행정에서의 기획의 단계
1) 기획을 위한 준비
2) 목적의 설정
3) 상황과 전망의 분석
4) 가능성 점검
5) 결정
6) 기획안의 작성
7) 시행안의 작성
위와같은 기획의 단계를 간단히 여섯 단어로 묘사하기도 한다.
목적(Purpose), 전망(Prospect), 문제(Problems), 가능성(Possibilities), 기획안(Project), 시행안(Pattern)인데 이를 ‘기획 과정의 6 P'(6P's of the Planning Process)라고 한다.
7. 교회 업무를 위한 기획
(1) 기획이란 목회의 목적을 향하여 준비하고 떠나는 전 과정을 말한다.
(2) 기획이란 무엇을 할 것인가 하는 일을 말한다.
(3) 교회는 그리스도의 인도하심과 주신 은사를 목회를 위하여 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도구로 사용
(4) 좋은 기획은 효율적이고 필수적이다
(5) 교회에서의 기획의 능력은 하나님의 은사이다
(6) 너무 주제 넘는 기획을 피해야한다
8. 연중계획을 위한 제안
① 교회의 목적과 목표를 세우고 다시 한 번 검토하라
② 교회의 기본적 기획과 향상을 위한 기획을 필요한 분야에 적용하라
③ 성취 가능한 목교를 세우라
④ 각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정책과 접근 방법을 제시하라
⑤ 프로그램, 조직, 위원회 등에 구체적인 연중 기획안을 발전시키라
⑥ 교회력에 따라서 활동들을 서로 연관성을 가지게 하라
⑦ 목회에 필요한 재정의 협조를 얻으라
⑧ 적절한 평가 기준과 기별 검토의 방법을 포함하라
⑨ 기획안의 성공적 시행을 위하여 필요한 지도력을 확보하라
10) 위와 같은 방법을 다음 해의 기획을 위하여 반복하라
제 14 장 조직행정의 원리와 실제
1. 조직의 정의
조직이란 넓은 의미에서는 조직인으로서의 인간이 목적서위를 위하여 가지는 인간의 협동체의 형태를 의미한다.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사람을 어떤 구조 속에 배치하는 과정” 웨델(Leonard Wedel)은 “조직이란 한정적인 기능, 관련된 업무, 보조적인 정책, 그리고 협동적 활동을 가능케 하는 절차로 만들어진 자동차이다. 조직이란 업무 수행자들이 목표성취의 방향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도구이다.
2. 조직의 기능
사이먼(Herbert Simon)
첫째, 업무의 분담이다.
둘째, 업무수행상의 표준의 설정이다.
셋째, 권한과 영향력 행사이다.
넷째, 의사의 소통이다.
다섯째, 훈련이다.
3. 조직의 조건
일반적으로 조직을 설계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전제하여야 한다.
첫째, 조직이란 일의 성격에 따라 규정되어진다. 업무의 성질이 무엇이냐에 따라 조직은 달라진다.
둘째, 인적자원은 조직의 가치를 결정해 주는 주요한 요소이다.
셋째, 기타 자원의 효율적 사용이 요구된다.
넷째, 기타 조건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다섯째, 조직은 그 규모와 업무의 한계, 그리고 구성원에 따라 소규모의 단일 편성에서부터 대규모의 복합 편성까지 다양한 형태가 있다. 조직은 규모를 먼저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업무의 한계를 먼저 규정하여야 이에 따라 적절한 조직이 편성될 것이다.
여섯째, 조직은 시키기 위한 체계를 가진다.
일곱째, 계선조직 외에 조직은 간부 조직 (staff organization)을 가지고 있다.
여덟째, 조직의 기능을 극대화하고 목표의 성취를 위해서 조직은 보조기관을 가질 수 도 있다.
4. 조직의 효율성
1) 하부조직
하부조직은 조직의 효율성을 증대하는 첫째 조건이다.
2) 자 제
조직이 효율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모든 하부조직들이 스스로 결정하고 판단하고 통제하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3) 감독과 관리의 정책
감동과 관리의 정책
감독과 관리는 조직의 효율적 운영에 있어서 중요한 지도력이다.
4) 동기부여
조직이 효율적이 되기 위해서는 조직의 구성원에게 적절한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5. 조직의 유형
1) 계선조직
‘계선’ 이란 직선을 의미하는 군대용어로 상하명령 복종관계를 가진 수직적 계층적 조직을 의미 한다.
2) 막료조직
‘막료’ (Staff) 란 참모를 의미하는 용어로 막료조직은 조직을 이끌어 가는 직접적인 명령이나 지휘보다 보조적, 자문적, 기능적 요소를 제공하여 조직의 관리에 도움을 주는 부차적 조직이다.
6. 조직의 일반원리
1) 조정의 원리
2) 계층의 원리
지도력, 권한의 위임, 기능의 규정
3) 기능주의 원리
7. 교회조직의 이론
1) 전통적 이론
조직의 지도자의 주기능이 전통을 승계하고 의례적인 일상 업무를 수행하는 것임을 말한다.
2) 카리스마적 지도자 이론
카리스마적 지도자 이론은 직관, 비전 그리고 소명에 중점을 둔다. 조직의 사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감동을 주는 것은 지도자의 중요한 기능이다.
3) 인간관계 이론
4) 고전적 이론
구성원을 조직을 섬기는 종으로 이해하며 조직의 목적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하는 수단으로 본다.
5) 계통 이론
조직의 성장과 목적성취와 조직 안에서의 구성원의 성장과 개인의 목적성취도 동일한 중요성이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론 : 상징 |
전통적 조직 Traditional |
카리스마적 조직 Charismatic
|
고전적 조직 Classic |
인간관계조직 Human relations |
계통조직 Systems |
조직적 신학적 용어 |
조직적 : 세습적 신학적: 하나님 백성 |
조직적 : 직관적 신학적 : 새로운 창조 |
조직적 : 관료적 신학적 : 하나님의 집 |
조직적 : 민주적 신학적 : 신앙의 교제 |
조직적 : 유기적 신학적 : 그리스도의 몸 |
조직의 개념 |
전통유지 |
직관추종 |
기구추종 |
단체지도 |
계통에 적응 |
의 결정 과정 |
장로에 의함 서두르지 않음 |
자발적으로 예고없이 지도자가 선포 |
장으로부터 명령발표 ; 의식적 합리적 관계 계산적 |
비공식적, 친밀한 유동적 관계를 통한 단체 결정 |
환경과 광련을 유지하는 목적과의 지속적 적응 |
지도자의 기능과 스타일 |
전통유지 현상보존 부성적 제사장적 |
개인적 매력으로 지도와 동기부여 예언자적 영감적 |
상명하달식 지도 공격적 지식적 |
표현과 참여에 도움을 주는 분위기 창출 감각적 비지시적 |
분명한 목적을 위하여 환경해석 감시변화 전문적 활동가 |
갈등관리 스타일 |
안정과 현상을 위협하는 힘에 대하여 거부 무시 |
도전을 환영 ; 갈등을 증폭함 |
명령을 통한 권위에 복종 서면정책에 불복 |
타협으로 갈등해결 |
갈등의 창조적 요소 확대하여 이익추구
|
주위환경 과의 관계 |
현상 우지 위한 외적 변화 거부 |
현상유지 거절 ; 변화표명 |
지배 혹은 협동으로 환경과의 긴장해결 |
환경을 존중하고 유동적 관계형성 |
변화하는 환경과 조화 ; 적응적 유동적 관계형성
|
사람에 대한 |
사람은 현상에서 |
사람은 활동적이고 |
사람은 통제와 |
사람은 동기부여하면 |
사람은 모두가 |
견해 |
보호 주도력을 기대 않음 |
능력있음 지속적 지시 중재 필요함 |
지시가 필요함 |
책임을 찾고 수용함 |
같은 기술지식 가지지 않음 분명한 목표 효율성으로 동기부여가능 |
의사소동 형태 |
지도자가 유산전수 불분명한 동의기대 |
지도자가 직관의 내용 설명하면 추종자순종 |
지도자가 자세한 지식하달 의사소통은 위에서 아래로 |
지도자가 개인의 참여와 기여 독려 ; 그룹은 함께 나눔 |
모든 방향으로 열린 채널을 통하여 사람을 연결
|
목표 |
일반적으로 추정하지만 분명치 않음 |
매우 분명, 지도자의 철학과 목적을 반영 |
객관적, 양적, 계급적으로 상명하달됨 |
주관적, 그룹이 목적이 토론을 통하여 생김 |
환경을 고려하여 결정적 연합적 목적모색 |
8. 교회조직의 원리
원 리 |
응 용 |
・ 교회는 그리스도의 지도력 아래의 자율적 영적 몸 |
・ 조직은 그리스도의 마음의 확신을 제공해야 한다. |
・ 모든 구성원은 교회 안에서 동등한 권리를 가진다. |
・ 조직은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모호 하지 않아야 한다. 조직 안에서 우월/종속의 관계가 있어서는 안 된다. |
・ 모든 구성원이 재미있게 교회의 사업에 동참해야 한다. |
・ 조직은 교회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사람을 자라게 하며 교회의 사명을 성취할 수 있도록 질서 있게 사람과 사람, 사람과 업무를 잘 연결해 주어야 한다. |
・ 교회의 필요란 지속적이고 동시에 변화적이다. |
・조직은 장기적인 필요성을 충족하는 장기 활동과 일시적인 필요성을 충족하는 단기 활동을 동시에 제공하여야 한다. |
・ 교회의 사명은 개인적 관심과 협력적 관심을 동시에 포함한다. |
・ 조직은 규범적이고 동시에 조작적이어야 한다. |
1) 교회의 신학을 반영하라.
2) 분명하게 세워진 목표를 이끌라.
3) 가능한 한 단순하게 하라.
4) 융통성 있게 하라.
5) 유사한 업무는 하나로 묶어라.
6) 책임과 권위를 일치시키라.
7) 분명한 지침을 세우라.
8) 회중의 권한을 분명히 하라.
9. 조직개발과 조직혁신
교회조직은 끊임없이 갱신되어야 한다.
교회조직은 목회자의 목회철학과 신학에 따라서 혁신되어야 한다.
종래의 성장지향적 조직형태를 탈피하여 성숙지향적 조직형태로 혁신하는 시도가 있어야 한다.
전도회, 선교회 등은 연령에 의한 조직보다 기능에 의한 조직이 바람직하다.
계층조직적 특성을 살리기 위하여 교회지도력을 양성해야 하며 막료조직적 특성을 활용하기 위하여 전문 인력을 개발해야 한다.
10. 좋은 교회조직의 이점
첫째는 좋은 조직은 업무를 적절히 부담케 한다.
둘째는 좋은 조직은 책임의 소재를 명확하게 한다.
셋째는 좋은 조직은 혼돈을 없게 한다.
넷째는 좋은 조직은 불필요하게 반복되는 수고를 피하게 한다.
제 15 장 인사행정의 원리와 실제
1. 인사행정의 정의
인사행정을 말할 때는 인적 자원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통제 및 능력개발의 기술을 의미하며 인사관리, 인사정책적인 면을 조직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실현하기 위하여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인적자원을 바람직하게 관리하려는 것을 의미한다.
2. 인사행정의 중요성
목회자는 스스로 모든 일을 할 수 없으므로 어떻게 적절한 인물을 택하여 적절한 업무를 분담하느냐 하는 것이 관리자로서의 목회자에게 중요한 일이다. 그런 의미에서 목회자도 인사는 성공적 목회의 중요한 요소일 수밖에 없다.
3. 인사행정의 장점
1) 바른 인사행정은 교회를 봉사공동체로서 이해하게 된다.
2) 바른 인사행정은 위원회, 혹은 회의를 통하여 목회를 달성한다.
3) 바른 인사행정은 자원봉사자를 발굴하여 목회에 도움을 주게 한다.
4) 바른 인사행정은 목회에 연합된 팀을 구성케 한다.
5) 바른 인사행정은 문제를 해결한다.
4. 인사관리의 유형
1) 실적제도
인사 조치를 상대적 능력에 근거하여 행하는 인사제도
2) 정치적 보상제도
정권을 위해 공헌한자에게 직책을 수여하는 제도이다. 정실제도 ‘ 낙하산식 인사’
3) 필요제도
실직상태에 있거나 불완전상태에 있는 사람에 대하여 정부직을 제공하는 제도를 말한다.
4) 특혜제도
특정인에게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는
5. 인사행정의 실제적 원리
1) 신앙적 인사행정을 해야 한다.
2) 유능한 인재를 합리적으로 개발하고 실적을 무시하지 말아야 한다.
3) 지연이나 인맥을 과감히 배제해야 한다.
4) 장기적인 개발교육을 통하여 영적 분위기 고취, 잠재력의 개발, 능력의 향상들을 꾀해야 한다.
5) 스스로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감당할 수 있도록 유도
6) 유급직원의 경우는 다른 일반 직장과 비교하여 열등감이나 불이익을 초래하지 않도록 유의
7) 건의사항, 협의사항 등이 충분히 반영 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8) 교회행정에서의 인사는 교회의 법이 정하는 범위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6. 교회 인력개발을 위한 배려
사람의 존재가치를 인정하고 인격을 존중하는 인사가 되 교인들을 통하여 가능성을 기대하고 자극을 주는 자세가 필요하다. 목회자는 교인을 신뢰하고 일을 맡길 줄 알아야 한다, 사람을 신뢰하는 것은 사람을 얻는 것이다. 목회자는 항상 개인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 동시에 목회자는 교인의 능력을 파악해야 한다.
목회자는 인사행정을 함에 있어서 타인의 감정을 잘 다스리고 받아들이는 관용이 필요하다.
7. 교회행정을 위한 인력개발
교회의 잠재 인력을 개발하여 각자의 자리를 찾게 해주고 봉사 인력으로 개발하는 것은 교회의 중요한 과제이다.
1) 교회의 헌법이 규정하는 범위에서 인력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2) 자원자 가운데 신앙경력, 능력, 적성 등을 통하여 적임자를 개발한다.
3) 교인가운데서 직업, 취미 ,특기 다양한 경력을 통하여 개인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이 가운데서 개발한다.
4) 개인과의 상담은 좋은 인력개발의 기회이다.
5) 각종훈련을 통하여 개인의 은사를 개발하고 동기를 부여하여 인력을 개발한다. 6) 새 교인을 심방하는 과정에서 적절한 인물을 개발할 수 있다.
8. 인사행정을 위한 업무분담
9. 교회 안사행정과 사기앙양
1) 물질적 보수
2) 귀속감 또는 일체감
3) 안정감
4) 성공감
5) 인정감
6) 건 강
7) 신뢰감
8) 일치감
9) 화 목
제 16 장 교회행정의 평가
1. 얼마나 효과적이었나? (Effective)
2. 얼마나 능률적이었나? (Efficient)
3. 얼마나 재미있었나? (Enjoyable)
4. 얼마나 흥미로웠나? (Exciting)
5. 얼마나 훌륭했나? (Excellent)
6. 얼마나 필수적이었나? (Essential)
7. 얼마나 일체감을 주었나? (Embodying)
8. 얼마나 분명하였나? (Enlightening)
9. 얼마나 경제적이었나? (Economi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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