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당선이 예정보다 지연되는 이유로 지자체에서 자꾸 역을 더 만들어 달라고 하는데 서울시에서는 양재인터체인지부근 그러니까 기아 현대자동차있는 4거리에다가 역을 만들어 달라고 하고 성남시는 판교와 청계사이에 역을 만들어 달라고 하는데 중앙정부에서는 그것이 곤란하다라고 생각하는 모양입니다.
제 생각에도 지자체의 요구는 다소 불합리한측면이 강하다고 봅니다.
현대 기아자동차쪽 4거리가 있는 곳에 역을 세운다면 그보다 조금 위에 시민의 숲에 있는 포이역과 거리가 불과 1킬로정도밖에 안됩니다. 분당선의 개포동통과의 전례와 유사하게 되죠.
성남시에서 주장하는 판교와 청계사이도 마찬가지고. 판교에서 더 북쪽으로 그곳은 시가지도 아닌 자연녹지형태인데 역을 세울 필요가 있을지?
그러니 이 역들은 건설할 필요도 없시 버스로 접근해도 불편할 위치가 아닙니다.
그런데 보다 근본적인 문제는 신분당선역시 기존 광역전철과 마찬가지로 완급행체계가 없다라는 것이 결정적인 문제입니다.
그렇게 완급결합이 존재하지 않다보디 지자체에서는 시민들 환심을 사기위해 가급적 많은 역을 추가해달라고 요구할 가능성이 클수밖에 없죠.
만일 완급결합시스템이라고 한다면 빨리 가는 것이 중심인 노선이라는 인식을 확대하게 되고 그에 따라서 단순 완행운행만존재할시의 여기저기 역 추가욕구는 사라질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신분당선은 광역급행이 목적인 노선이라는 것을 정부당국은 지자체에 명백히 각인시킬 책임이 있는데 그만 그점을 간과한것이 탈입니다.
첫댓글 개인적 딴 생각으로, 시민의숲 원래 역 위치가 좋지 않다 생각합니다.(이게 님이 말하는 포이역일듯) 만약 염곡사거리(현대기아차사옥 앞)에 지을 경우 기대할 수 있는 수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1.하나로마트-코스트코-이마트-하이브랜드-꽃시장 등의 상권을 전부를 노릴 수 있다는 점 2.코트라-현대기아자동차-AT센터-서울교육문화회관-시민의숲-코트라-도로교통공단 등도 노릴 수 있다. 3.구룡사-능인선원 등 "절"수요도 잡을 수 있다.
판교-청계는 버스로 접근해서 불편한 위치다라는 것보다는 "수요 자체가 없다"라고 보는게 맞을듯 합니다. 그리고 신분당선 자체가 "급행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굳이 강남-정자 무정차 열차를 만들 필요는 없다 생각합니다. 청계-판교 거리자체가 얼마나 멉니까?
적어도 신분당선 1단계 구간은 역 간격 자체가 말도 안되는 수준이라[성남시에서 주장하는 건 말 그대로 ㅄ수준이고] 급행을 따로 굴릴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단 종착역의 플랫폼 배치는 좀 아쉽지만요...
기존 분당선이 워낙 병맛이다보니, 저런 요구를 할 수 있는 사악한 선례를 남긴 것이라고 봅니다. 다만, 신분당선은 역도 몇개 없고, 역간거리도 꽤 긴 만큼, 별도의 급행을 운행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차후에 연장이 되어서, 도심까지 들어간다면 그 때에는 감안을 해 볼 필요는 있을 것입니다마는... 워낙 우리나라의 철도건설이 근시안적으로 이루어지다보니 그것을 대비하리라는 기대는 접어야 할 듯 합니다.
솔직히 분당선에서 구룡역만 신설되지 않았어도 나쁜 선례는 없었을 겁니다. -_- 역시나 신분당선 역 신설요구가 빗발치게한 조건을 만든 원인이죠
청계역 선택정차 정도면 충분할것 같습니다. 수십만의 분당,용인지역 승객을 조그만 마을인 청계에 다 세우는건 아무리봐도 낭비네요.
제가 지자체(성남)에 있으면서 알게 된 것이지만 여러분도 너무나도 잘 알고 계실 내용 같습니다. 이번 신분당선 개통연기 건과 관련하여 "지자체의 요구"라는 단어가 등장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지자체"는 과연 누구일까요? ①자치단체장 ②담당 공무원 ③지역주민 ④정치인 위 본문에서도 언급한 "지자체가 시민들 환심을 사기위해"라기 보다 지자체가 그러하지 않으면 시민들 입장에선 일 안하는 공무원이 되어버리는 것이기 때문이 아닐련지요..
최근 서울에 거주하는 시민이라 하시는 분의 전화를 받았습니다. 성남에서 요구했던 옛골역사는 본인이 생각하시기에 꼭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평소에 등산을 가보면 주차할 곳도 없고 대중교통도 불편해서 지하철이 있으면 정말 좋을것이다라고 주장하시면서 서울시내에 쓸데없는(?) 역사들을 지적하셨습니다. 그래서 사업성 논리(관광수요를 반영못한다 등)를 설명드렸더니 잘 이해하겠다면서 전화를 마치셨는데 위 글 중 마지막에 언급하신것 "정부가 지자체를 각인"시키는것 보다 정부든 지자체든 시민들에 대한 이해와 노력이 많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맞아요...ㅠㅠㅠㅠㅠ 신분당선은 정말 더 이상 역 증설안했으면 좋겠어요. 원래 목적이 간선급행인데....목적에 맞게 일관성있게 지켜졌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