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2025년2월19일(수요일) 하늘이 열리고 말씀이 빛난다. 말씀과기도가정예배.
압력 : 2025-2-19. 03:04
찬송 : ‘저 높고 푸른 하늘과’ 새 78장(통 75장)
1.저높: 고푸른하 늘 과 수 없는 빛 난별 들 을:
지 으:신이:는창 조 주 주 솜 씨 크 고크 셔 라:
날마 다뜨: 는저: 태양: 하나 님크 신권 능을:
만백 성모 두보: 라고만방 에두 루비치네:
2.해지: 고황혼깃 들 때 동 편에 달 이떠올 라:
밤 마:다귀:한소 식 을 이 땅 에 도 루전 하 네:
해성 과항 성모 든별 저마 다제 길돌 면서:
창조 의기 쁜소 식을:온세 상널 리전하 네:
3.엄숙: 한침:묵속 에 서 뭇 별 이 제 길따 르 며:
지구: 를싸:고돌 때 에 들 리 는 소 리없 어 도:
내마 음귀: 가열: 리면: 주 말 씀밝 히들 리네:
우리 를지 어내 신이: 대주 재성 부하나 님: 아멘
신앙고백 : 주기도문(마6:9~13절)
하늘에 계신 우리가정 공동체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날 우리가정 공동체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우리가정 공동체가
우리가정 공동체에게
죄 지은 사람을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가정 공동체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가정 공동체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본문 : 시편19편1~14절
1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분의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 2날은 날에게 말하고 밤은 밤에게 지식을 전하니 3언어도 없고 말씀도 없으며 들리는 소리도 없으나 4그분 소리가 온 땅에 통하고 그의 말씀이 세상 끝까지 이르도다. 하나님이 해를 위하여 하늘에 장막을 베푸셨도다. 5해는 그의 신방에서 나오는 신랑과 같고 그의 길을 달리기 기뻐하는 장사 같아서 6하늘 이 끝에서 나와서 하늘 저 끝까지 운행함이여, 그분의 열기에서 피할 사람이 없도다. 7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시키며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사람을 지혜롭게 하며 8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시도다. 9여호와를 경외하는 도는 정결하여 영원까지 이르고 여호와의 법도 진실하여 다 의로우니 10금 곧 많은 순금보다 더 사모할 것이며 꿀과 송이꿀보다 더 달도다. 11또 주님의 종이 이것으로 경고를 받고 이것을 지킴으로 상이 크니이다. 12자기 허물을 능히 깨달을 사람 누구리요 나를 숨은 허물에서 벗어나게 하소서. 13또 주님의 종에게 고의로 죄를 짓지 말게 하사 그 죄가 나를 주장하지 못하게 하소서. 그리하면 내가 정직하여 큰 죄과에서 벗어나겠나이다. 14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구속자이신 여호와여, 내 입의 말과 마음의 묵상이 주님 앞에 열납되기를 원하나이다. 아멘.
말씀 : 시편19:1~14절은 다윗이 하나님 창조의 영광과 율법의 완전함을 찬양하는 시입니다. CS 루이스는 이 시편을 가리켜 “모든 시편 중에서 가장 위대하며 최고의 서정시”라고 평했고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은 이를 바탕으로 오라토리오 ‘천지창조’를 작곡했습니다. 다윗은 자연을 통해 하나님의 위대함을 깨닫고 율법을 통해 하나님의 의로움을 찬양하는 내용을 이 시에 담고 있습니다.
첫째 자연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이 선포됩니다(1~6절 1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분의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 2날은 날에게 말하고 밤은 밤에게 지식을 전하니 3언어도 없고 말씀도 없으며 들리는 소리도 없으나 4그분 소리가 온 땅에 통하고 그의 말씀이 세상 끝까지 이르도다. 하나님이 해를 위하여 하늘에 장막을 베푸셨도다. 5해는 그의 신방에서 나오는 신랑과 같고 그의 길을 달리기 기뻐하는 장사 같아서 6하늘 이 끝에서 나와서 하늘 저 끝까지 운행함이여, 그분의 열기에서 피할 사람이 없도다.). 하늘은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고 창공은 그분의 솜씨를 나타냅니다. 낮과 밤이 서로에게 지식을 전하며 해는 온 땅을 비추며 하나님의 위대함을 보여줍니다.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분의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시19:1). 자연은 하나님 창조와 섭리를 증거합니다. 하늘과 해, 낮과 밤의 질서 있는 순환을 보며 하나님의 존재를 기억하고 찬양해야 합니다(시148:3~5 3해와 달아, 그분을 찬양하며 밝은 별들아, 다 그분을 찬양할지어다. 4하늘의 하늘도 그분을 찬양하며 하늘 위에 있는 물들도 그분을 찬양할지어다. 5그것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함은 그분이 명령하시므로 지음을 받았음이로다.).
둘째 율법을 통해 하나님의 완전함이 선포됩니다(7~11절 7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시키며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사람을 지혜롭게 하며 8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시도다. 9여호와를 경외하는 도는 정결하여 영원까지 이르고 여호와의 법도 진실하여 다 의로우니 10금 곧 많은 순금보다 더 사모할 것이며 꿀과 송이꿀보다 더 달도다. 11또 주님의 종이 이것으로 경고를 받고 이것을 지킴으로 상이 크니이다.). 하나님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생시키고 그분의 말씀은 지혜를 줍니다. 하나님의 규례는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합니다.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시키며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하며.”(시19:7). 세상의 지식보다 하나님의 말씀이 참된 지혜임을 깨닫게 합니다(잠1:7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사람은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순금보다 귀하고 꿀보다 단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가정 공동체를 바른길로 인도하며 영혼을 새롭게 합니다(시23:3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셋째 하나님 앞에서의 겸손과 회개를 촉구합니다(12~14절 12자기 허물을 능히 깨달을 사람 누구리요 나를 숨은 허물에서 벗어나게 하소서. 13또 주님의 종에게 고의로 죄를 짓지 말게 하사 그 죄가 나를 주장하지 못하게 하소서. 그리하면 내가 정직하여 큰 죄과에서 벗어나겠나이다. 14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구속자이신 여호와여, 내 입의 말과 마음의 묵상이 주님 앞에 열납되기를 원하나이다.). 다윗은 자신의 숨은 허물을 깨닫게 해달라고 기도하며 고의로 죄를 짓지 않도록 지켜달라고 간구합니다. 또한 자신의 말과 마음의 묵상이 하나님께 열납되기를 원한다고 고백합니다. 우리가정 공동체는 항상 하나님 앞에서 겸손해야 하며 자신의 죄를 깨닫고 회개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다윗처럼 숨은 허물까지도 하나님께 고백하며 용서를 구해야 합니다.
오늘날 교회 공동체들도 말과 마음의 묵상이 하나님께 열납되기를 기도하며 정결한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열납(悅納·be pleasing)’은 히브리어로 ‘라초운’이라고 합니다. 어원인 ‘라짜’()는 ‘기쁘게 하다’ ‘만족시키다’라는 뜻을 가집니다. 시편51편19절에서 “그때에 주님께서 의로운 제사와 번제와 온전한 번제를 기뻐하시리니(라짜)”라고 말씀하신 것처럼 열납이라는 단어는 예배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다윗은 자신의 입술의 말과 마음의 묵상이 하나님께 기쁘게 받아들여지기를 간구합니다. 우리가정 공동체도 예배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허물을 깨달으며 반석이며 구속자이신 하나님 앞에 날마다 나아가야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교회 공동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히12:6주님께서 그 사랑하시는 사람을 징계하시고 그가 받아들이시는 아들마다 채찍질하심이라 하였으니).
마침기도 : 오늘은 구세주 예수님 그리스도의 은혜와 성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 하나님의 교통하심이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 아버지! 가정 공동체가 세상을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 창조의 영광을 찬양하며 완전한 말씀을 따라 살게 하시고 우리가정 공동체의 말과 묵상이 주님께 열납 되게 하옵소서. 찬양과 기도와 말씀으로 예수님의 향기가 되는 복된 삶이되시길 자기 죄를 회개하고 성령님 충만함을 받아 변화되어 복음 전도자로 예수님 그리스도가 가정 공동체의 주님과 구세주요 그리스도이시라는 것을 전파하는 교회 공동체가 되게 하소서. 우리가정 공동체를 길과 진리가 되시는 우리가정 공동체 구세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축복기도: 지금은 구세주 예수님 그리스도의 은혜와 성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 하나님의 교통하심이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 아버지! 가정 공동체가 세상을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 창조의 영광을 찬양하며 완전한 말씀을 따라 살게 하시고 우리가정 공동체의 말과 묵상이 주님께 열납 되게 하옵소서. 찬양과 기도와 말씀으로 예수님의 향기가 되는 복된 삶이되시길 예수님 그리스도가 가정 공동체의 주님과 구세주요 그리스도이시라는 것을 전파하는 교회 공동체가 되게 하여 주시옵기를 구세주 예수님 그리스도의 은혜와 성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 하나님의 교통하심이 가정 공동체와 함께 하시기를 구세주 예수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
[출처] - ©Copyright@국민일보
[원본링크] - https://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315992&code23111511 &cp=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