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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홍콩 주류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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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3-31 | 국가 | 홍콩 | 작성자 | 이재웅(홍콩무역관) | ||||||||||||||||||||||||||||||||||||||||||||||||||||||||||||||||||||||||||||||||||||||||||||||||||||||||||||||||||||||||||||||||||||||||||||||||||||||||||||||||||||||||||||||||||||||||||||||||||||||||||||||||||||||||||||||||||||||||||||||||||||||||||||||||||||||||||||||||||||||||||||||||||||||||||||||||||||||||||||||||||||||||||||||||||||||||||||||||||||||||||||
품목 | 맥주 | ||||||||||||||||||||||||||||||||||||||||||||||||||||||||||||||||||||||||||||||||||||||||||||||||||||||||||||||||||||||||||||||||||||||||||||||||||||||||||||||||||||||||||||||||||||||||||||||||||||||||||||||||||||||||||||||||||||||||||||||||||||||||||||||||||||||||||||||||||||||||||||||||||||||||||||||||||||||||||||||||||||||||||||||||||||||||||||||||||||||||||||||||
품목코드 | 22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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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홍콩의 전체 주류 시장 규모는 2012년 기준 약 100억 HK$ 이상의 규모이이며, 전체의 약 80%는 맥주가 차지함 - 홍콩 주류 시장은 다양한 국가의 다양한 주류가 경쟁을 벌이는 각축장임. (30도 미만의 주류에 대해 관세 면제) - 홍콩 맥주 시장 규모는 2012년 기준 약 80억 HK$이며 2013년은 약 82억 HK$로 추정됨 - 현재 홍콩 맥주시장 판매액 기준 시장점유율은 블루걸이 33.8%로 가장 높으며, 칼스버그(8.9%), 산미구엘(8.7%), 칭타오(6.6%), 버드와이저(6.3%), 스콜(5.6%) 등이 그 뒤를 이음. (유로모니터)
<최근 3년간 홍콩 맥주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 HK$ 백만, %)
자료원 : 유로모니터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관광객 수 꾸준히 증가 (연간 5천만명 이상), 특히 중국인 관광객 (전체 관광객의 약 80% 차지) 증가로 주류에 대한 수요 증가 중임 - 소득 증가로 맛과 품질이 뛰어난 프리미엄 주류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음 - 전 세계 다양한 음식이 모이는 홍콩의 특성상 다양한 음식과 어울리는 주류들의 수입도 늘어나는 추세임. ○ 무역관 전망 - 홍콩 젊은층의 경우 장년 및 노년 층에 비해 주류 선호도가 비교적 높은 점도 주류 시장에 긍정적인 요인임 - 홍콩의 젊은 층은 신규 브랜드에 대한 개방성이 높아 4% 내외의 낮은 도수의 트렌디한 주류로 공략이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주로 직장인들이며 젊은층, 낮은 도수의 주류에 대한 선호 현상이 두드러짐 ○ 소비자 구매 동기 - 관광도시로 외식산업이 발달하고 주류세 인하로 각국의 기업이 진출한 가운데 홍콩의 소비자 입맛은 점점 다양해지고 있음 - 홍콩정부는 도로교통법 강화(2009년 2월 발효)를 통해 음주운전 단속 강화했음. 이에 고알코올성 주류보다 맥주와 같은 저도수 주류가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남
□ 수입동향
○ 개관 - 2013년 기준 홍콩의 맥주 수입규모는 약 1억 1천만 달러를 기록하였고 그 중 한국 제품은 3천만 달러를 기록함 - 홍콩이 맥주를 주로 수입하는 국가는 중국, 한국으로 전체 수입 중 두 나라 제품이 60%이상의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 주요 맥주 수입국 현황
홍콩의 맥주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 2203 기준) (단위 : US천$, %)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HKTDC)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관세 및 관련 제도
○ 관세율 - 홍콩은 자유무역항으로서 일반 수출입 상품에 대해 관세가 없음. 다만 담배, 술(알코올 30도 이상), 메틸알코올, 탄화수소 등 4개 품목에 대해서는 물품세 성격으로 관세가 부과되고 있으며 자동차의 경우는 자동차의 관세보다는 등록세 명목으로 고율의 세금이 부과됨 ○ 통관시 유의사항 - 홍콩은 일반 상품수입에 대해서는 자유방임적 정책을 펴고 있어 일반 수출입화물이나 환적 화물의 세관절차는 없음. 그러나 소수 품목에 대해서만 수입허가증 제도를 실시하고 있음 - 일반적으로 대 홍콩 수출의 경우 수출 후 14일 이내에 수출입 신고서를 내면 통관절차가 끝나게 됨. 수입물품인 경우 일부 통관 상 시간을 필요로 하는 검사물품이 있기도 한데 이런 경우 수입업자 또는 대리인이 홍콩세관의 지시사항을 따라 진행하면 되며 관련 절차에 대해서는 선사나 운송사, 관할세관 등에 문의하면 됨
□ 주요 유통채널
○ 현지 에이전트를 통한 제품 공급 - ParknShop, Wellcome, Threesixty 등 대형 슈퍼마켓 체인에서는 한국식품코너가 따로 마련되어 있으며 한국식품에는 태극기모양의 라벨을 붙이는 등 한국식품 프로모션을 진행함 - 한국 대기업 식품뿐 아니라 중소기업 식품들도 많이 진열돼 있었음. 이마트 등의 한국 대기업 식품은 PARKnSHOP을 소유한 Watsons그룹이 직접 수입하는 반면, 중소기업 식품은 에이전시를 거친 상품이 대부분이었음
< 유통구조 도식화 > - 현지지사를 설립한 경우
- 현지지사를 설립하지 않는 경우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요 경쟁제품 현황>
자료원 : 직접조사
□ 와인 허브로서의 홍콩
○ 와인세 감면 정책으로 와인 거래 증가 : 와인세 감면 정책으로 2010년 이후 홍콩의 전 세계 와인 수입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 ○ 2014년 홍콩의 1인당 와인 소비량, 6.5ℓ로 증가로 세계 6대 와인 소비국이 될 전망 (The International Wine and Spirit Record 발표 자료)
세계 1인당 평균 연간 와인 소비량 예측 (단위 : ℓ)
자료원 : Vinexpo
○ 홍콩에서의 와인 유통은 레스토랑이나 펍등에서 소비하는 on-trade와 와인을 직접 구매를 통해 가정에서 소비하는 형태인 off-trade로 나뉨. off-trade가 약 65%를 차지하고 off-trade가 나머지를 차지함 (주로 할인점과 슈퍼마켓, 주류 전문점으로 유통). 일반 와인은 슈퍼마켓 등에서 쉽게 볼 수 있으나 프리미엄 브랜드는 와인전문점이나 호텔을 중심으로 유통됨 ○ 국가별 對홍콩 와인 수출
국가별 對홍콩 와인(HS Code 2204) 수출실적 (단위 : US$ 천, %)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HKTDC)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높아지는 추세 - 한국 맥주 수입량이 많은 이유는 세계 맥주 격전장인 홍콩에서 6년 연속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한 블루걸(Blue Girl)이 한국에서 생산되기 때문임 - 막걸리에 대한 현지인들의 관심 높고 전통주류(인삼주, 복분자주 등)에 대한 수용도도 높은 편임. 단 국내 내수판매용들에 비해 도수가 낮은 것이 수출 유망함 ○ 맥주 - 오비맥주는 홍콩 블루걸 유통사 젭센그룹과 계약을 맺고 홍콩 현지인의 기호와 입맛에 맞는 제품을 개발해 해외 현지 공급하는 수출형태인 ODM 방식으로 운영함 - 오비맥주는 다른 아시아권 국가에 대비 진하지만 높지 않은 알코올 도수를 선호하는 홍콩 소비자 특성에 맞춰 알코올 도수 5%대의 쌉쌀하면서도 부드러운 끝 맛의 블루걸을 생산해 폭넓은 수요층을 확보했음 - 하이트 맥주는 홍콩 내 일반 편의점에서 유통될 만큼 반응이 좋으며, 이는 기존 한국 브랜드 제품의 경쟁력이 높아짐을 의미함 ○ 막걸리 - 쌀 발효주에 대한 전반적인 수요 상승과 함께 인기 동반 상승 중임 - 막걸리는 타 주류에 비해 칼로리가 낮고 유산균과 섬유소가 풍부해 웰빙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한 마케팅을 할 수 있음 - 특히 막걸리는 사케와 비교했을 때 같은 곡류주이지만 사케는 효모를 모두 걸러낸 맑은 술임에 비해 막걸리는 침전물 속에 다량의 효모가 함유됐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건강주라는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음
쌀 발효주와 사케의 성장추이 (단위: HK$ 백만)
자료원 : Euromonitor * 최신 데이터 미 확보 (발표시 업데이트 예정)
- [참고] 막걸리와 사케 비교
주: 환율 약 100홍콩달러=1만4500원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와인 전시회
○ 식품 전시회
○ 주류/음료 전시회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홍콩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맥주 생산 및 유통이 OEM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이유는 소비자도 브랜드보다 맛과 품질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임. 또한, 현지화는 가격경쟁력을 높이는 데 유리함 - 한국의 우수한 양조 기술력, 현지인의 미각을 충족시킨 제품 개발 및 제조사, 유통사간의 원활한 협업이 이루어진다면 홍콩 내 성공적인 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웰빙 트렌드 감안한 제품 개발 및 마케팅 필수 - 웰빙 트렌드에 맞춘 주류를 판매하는 기업들이 있음. 2011년 San Miguel Brewery Hong Kong Ltd는 San Miguel Light를 출시해 칼로리는 낮추고 맛과 향은 원래의 맛을 그대로 유지한 맥주를 판매했고 같은 해 Ausca Food and Wines Limited에서는 최초로 요거트를 베이스로 한 블루베리 요거트 와인을 출시함 - 와인의 경우 건강에 좋다는 연구결과를 적극 홍보해 판매고를 올린 사례가 있음. (레드와인을 마시면 뇌졸중과 관상 동맥성 심장 질환 발병 위험을 낮춰준다는 결과) - 현지에서 레드와인이 건강에 좋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스틸레드와인은 연간 약 5~8%의 판매 증가율을 기록 중 ○ 홍콩 맥주 페스티벌 등 행사 참여 고려 - 대표적인 것이 홍콩 맥주 페스티벌로 행사 기간에 부스설치 및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광고효과를 누릴 수 있음 - 참가업체는 브랜드별로 독특하고 세련된 디자인 컵에 맥주를 담아 판매함. 컵에는 목걸이 줄이 있어 사람들이 목에 걸고 다니면서 맥주를 즐길 수 있도록 고안함 - 한 업체는 맥주 회사명과 그림이 그려진 부채를 나눠줬으며, 한 업체는 상품명이 적힌 종이로 된 왕관을 배포해 큰 홍보 효과를 누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