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이라크 휴대전화 시장 동향 | ||||||||||||||||||||||||||||||||||||||||||||||||||||||||||||||||||||||||||||||||||||||||||
---|---|---|---|---|---|---|---|---|---|---|---|---|---|---|---|---|---|---|---|---|---|---|---|---|---|---|---|---|---|---|---|---|---|---|---|---|---|---|---|---|---|---|---|---|---|---|---|---|---|---|---|---|---|---|---|---|---|---|---|---|---|---|---|---|---|---|---|---|---|---|---|---|---|---|---|---|---|---|---|---|---|---|---|---|---|---|---|---|---|---|---|
작성일 | 2014-03-28 | 국가 | 이라크 | 작성자 | 곽현주(바그다드무역관) | ||||||||||||||||||||||||||||||||||||||||||||||||||||||||||||||||||||||||||||||||||||||
품목 | 셀룰러 통신망이나 그 밖의 무선 통신망용 전화기 | ||||||||||||||||||||||||||||||||||||||||||||||||||||||||||||||||||||||||||||||||||||||||||
품목코드 | 851712 | ||||||||||||||||||||||||||||||||||||||||||||||||||||||||||||||||||||||||||||||||||||||||||
--> -->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 이라크 핸드폰 부품 시장 규모에 대한 공식 통계 자료 전무, Iraq Telecommunication Report 2014에 의하면 이라크 모바일 시장은 2012년 14.3%, 2103년 14.4%의 성장율을 보이며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임 - 한국의 對이라크 핸드폰 수출은 2012년 214만 3,000 달러, 2013년 586만 5,000 달러로 173.7% 증가함 - 2002년 모바일 서비스 가입자가 20,000이었던 것에 반해 2012년 말 가입자수는 270만 명에 이름 - 이라크내 스마트폰의 골든에이지라 불리며, 스마트폰 수요가 2013년 30% 성장률 기록함
최근 3년간 이라크 모바일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천, %)
자료원 : Iraq Telecommunication Report 2014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이라크 재건 사업로 인한 무선 통신망 및 서비스 개선으로 인해 모바일 서비스 가입의 증가로 인한 핸드폰 수요 증가 추세 - 새로운 스마트폰의 유입으로 인해 구형 핸드폰을 개인의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는 개신형으로 교체하는 추세 - 이라크내 유선(landline)이 거의 없고, 핸드폰이 주 통신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어 핸드폰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이라크 3대 이동통신업체인 Asiacell, Korek, Zain 사가 서로 경쟁 하면서 소비자 제공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있어, 수요도 함께 상승할 전망
□ 소비자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일반 소비자, 핸드폰 수입 바이어, 유통 업체
○ 소비자 구매 동기 - 이라크내 경제 활성화로 인한 수입의 증가로 핸드폰을 단순 통화기능뿐 아니라 생활 필수품으로 사용 - 특히 젊은 세대는 다양한 앱 및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제품 구입을 선호, 개인의 취향에 맞추어 다양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스마트폰 구매 증가 추세
□ 해당 산업 관련 정부 정책 : 기존 통신망 보수 및 네트워크 확충으로 서비스 지역 확대, 3G 네트워크 및 광통신망 구축 사업
2.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동향 (단위: US$ 천, %)
자료처 : 무역협회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조세율: 관세 5 %
○ 통관 시 유의사항 : 이라크 수출을 위해서는 반드시 이라크 품질 관리청에서 실시하는 사전 선적 검사를 한국 소재 대행 업체로 부터 필수로 받아햐 함, 원산지 증명서 제출 필수
○ 필수 인증 현황 : 없음
3.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
○ 수입유통상이 외국기업으로부터 제품을 수입하여 최종 수요자에게 판매하는 구조로 되어 있음. 이에 최종 수요자와 좋은 네트워킹을 형성하고 있는 수입업체 발굴이 중요함 - 수출상 ->수입상 ->핸드폰 시장 ->고객
4.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
주요 경쟁제품 현황
□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현황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최근 이라크 핸드폰 시장은 삼성 제품이 1위로 현재 한국 제품이 시장 점유율의 전체 75%를 차지하는 등 시장 점유율 및 현지 인지도 매우 높음
○ 선호 브랜드 - 삼성, LG
5. 효과적인 시장 진출 전략
□ 대상(Target) 고객층
○ 대상 고객층: 일반 소비자, 모바일 유통 업체, 핸드폰 수입 바이어
○ 바이어 특성 : 가격경쟁력 중시, 품질경쟁력 중시, A/S망 구축, 거래 상대방과의 신뢰성, 서비스 능력, 현지어 구사 의사소통 능력 - 현지 바이어에 의하면 구매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격 경쟁력이며 제품의 품질 및 거래시 상대방과의 신뢰성도 고려하며 A/S 서비스 및 제품 보증기간을 고려함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 중국산 저가의 핸드폰 시장 잠식으로 인해 구매 상담시 가격을 제일 중요시 여김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주요타겟 고객층으로는 핸드폰 전문 수입업체, 부품 유통업체, 수입 바이어
○ 활용 가능한 마케팅 - 브랜드와 가격 경쟁력외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 수 있는 마케팅이 필요함. 이라크내 범람하고 있는 중국산 가짜 제품과 차별성을 둘 수 있도록 브랜드명을 강조한 제품 신뢰성 확보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음
□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
○ 현지 전시회 정보
□ 시장 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 바이어 발굴을 통한 유통망 확보 - 이라크내 유통망이 잘 확립되어있는 딜러쉽을 통해 시장성 확보가 필요함. 이라크내 높은 한국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보다 나은 A/S, 부품 확보등으로 고객 서비스 확대
○ 무역관 바이어찾기를 통한 바이어 발굴 가능, 박람회 참가 바이어들과의 미팅 주선으로 시장 진출 모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