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포차 막내입니다.
포차 식구들을 만난지 3달, 제 차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중간중간 소리 좋게 해보려고 순정환경에 패시브도 달아보고 신호도 바꿔보고.. 앰프달고도 여러가지 만져보고..여러가지 시행착오 끝에 결국 달수 있는것을 모두 달았네요.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처음으로 한 작업은
순정 환경에 콘트위터 추가해보기 였습니다.
(sonic design 52r2)
인피니티 순정 bose오디오 시스템 특성상, 저역에 치중되어 중고음의 밸런스나 파워 해상도가 많이 부족합니다.
순정 환경의 센터스피커 신호를 이용하여 장착하였고,
콘트위터 하나로도 잘 들리지 않던 목소리나 악기 소리가 들리고 소리에 힘이 실렸습니다.
그렇지만 8인치의 미드우퍼가 만들어내는 힘없고 지저분한 순정 환경을 극복하기엔 쉽지 않았죠
그래서 두번째로 하게 된 작업은 미드우퍼 교체입니다.
(sonic design 130ga)
아라미드와 유리섬유를 사용하여 만들어졌고 최저 주파수는....
제품 설명은 저희 대표님 게시글을 참조 해주시구요.
최고 좋은 스피커라고 보시면 됩니다.
교체 후에 체감된 변화는,
지저분하고 힘없는 소리에서 깔끔하고 힘있는 소리로
바뀌였다는 점입니다.
저음이 둥~ 칠때 원래라면 두ㅜㅜㅜㅜㅡㅡ.... 이라면
둥! 뚜둥!
순정 환경에서의 스피커 교체 만으로도 굉장한 변화를 느낄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멈출수 없죠, 일주일만에 앰프와 서브우퍼 장착하게 됩니다.
(arc xdi 1200.6)
순정 시스템중간에 조인하여 장착 하였고
하이브리드 차량 특성상 전기에 민감하며 공간이 협소하여 d클래스앰프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추후 프로세서 및 데크 추가로 멀티 구성을 할 계획이였고
2웨이 또는 프론트 리어 서브 까지 멀티 구성이 가능하다는 점
출력이 부족할일이 없다는점
하이인풋이 가능해서 여러 방식으로 작업까지 가능해
어지간하면 이거 한대로 끝납니다.
장착후엔 순정 환경에서는 느끼지 못했던 힘을 느꼈습니다.
개인적으론 앰프의 유무가 오디오에서 가장 큰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곧 업그레이드 계획중이기때문에,앰프에 관하여선 다음에 한번더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서브우퍼 장착입니다.
(phass 1035)
몇일 안되어 데크와 프로세서까지 모두 추가하였습니다.
(Ability cure s)
(Zapco dsp z8)
헤드유닛으로 큐어를, 프로세서로는 잡코 z8 사용하였습니다.
오늘의 주인공이 나왔네요.
큐어야 출시된지도 오래되었고, 검증된 제품이니 생략하고
z8 같은경우 쓰면서 정말 놀랐습니다.
우선 순정신호 인풋이 가능하며, 최상위 단계 프로세서에서 사용할수 있는 모든 기능(31밴드 eq, 0.1ms타임, 위상90단위이동) 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가장 편한건 블루투스 리시버가 내장되어 있다는 부분인데
데크 없이도 블루투스재생과, 블루투스로 모든 세팅이 가능합니다.
페어링과 감도도 정말 뛰어납니다.
틈 날 때마다 휴대폰을 통하여 만져보는중인데 누구나 할수 있을 정도로 간편합니다.
h900과 비교기에서 압도적인 평가를 받았다고 합니다.
꼭 한번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현재의 제 차량 오디오시스템 구성이 끝났습니다.
당분간은 저에게 맞는세팅도 찾아보고 차량 커스텀 계획도 고민해볼 생각인데 얼마나 갈지는 모르겠어요 ㅎ
다음에는 서브 2발 작업과, 프로세서 세팅에 관한 내용으로 오겠습니다
첫댓글 자기차에 오디오를 할려고 취직한 막내입니다 ㅋㅋㅋㅋ
이렇게 하나한 맘에 들게끔 추가해가는 재미도 클~듯 하네요...ㅎ 작업 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