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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벨라루스 초음파진단기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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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3-29 | 국가 | 벨라루스 | 작성자 | 윤정혁(민스크무역관) | |||||||||||||||||||||||||||||||||||||||||||||||||||||||||||||||||||||||||||||||||||||||||||||||||||||||||||||||||||||||||||||||||||||||||||||||||||||||||||||||||||||||||||||||||||||||||||||||||||||||
품목 | 초음파 영상진단기 | |||||||||||||||||||||||||||||||||||||||||||||||||||||||||||||||||||||||||||||||||||||||||||||||||||||||||||||||||||||||||||||||||||||||||||||||||||||||||||||||||||||||||||||||||||||||||||||||||||||||||||
품목코드 | 9018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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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벨라루스의 경우, 세분화된 통계가 없어, 전체적인 시장규모 파악이 매우 어려움. - 그러나, 2013년 3분기까지의 수입통계만으로도 이미 2012년 연간수입규모의 두 배가 훨씬 넘어, 연간 수입시장규모가 거의 3배까지 늘었을 것으로 추정됨
최근 3년간 벨라루스 초음파진단기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 US$ 천, %)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전체적인 소득 증대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Fitness Center, Dance Club 및 각종 스포츠 클럽 증가) - 그 동안 의료서비스를 독점하였던 국립병원이 시장수요를 충분히 충족시키지 못하자 의료시장내에 민간병원이 등장 - 국립병원은 설비낙후로 인한 의료의 질이 낮을 뿐 아니라, 검진을 받기 위해 장기간 기다려야 함 - 민간 병원은 상대적으로 뛰어난 설비와 서비스를 통해 중산층 이상 계층의 의료 서비스 수요를 흡수
○ 무역관 전망
- 벨라루스 국립병원은 대다수의 국민들이 의료서비스를 받는 곳이나, 의료서비스 품질제고를 위한 충분한 예산을 최근 수년 이내에 확보하기가 어려운 상황 - 이에 따라,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기 원하는 중산층을 위해 민스크 등 대도시 뿐만 아니라 지방 중소도시에도 사립병원 또는 사립검진센터 설립이 증가하는 추세 - 이에 따라 초음파진단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의료기기에 대한 수요는 향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사립 병원, 사립 건강검진 센터
○ 소비자 구매 동기 - 개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사립 건강검진센터에서 정기 검진을 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추고, 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흡수
□ 수입동향
○ 개관 - 벨라루스의 초음파 진단기 수입은 2013년 3분기까지 U$ 534 만불로 전년대비 약 3배의 급성장세를 시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벨라루스 초음파 진단기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9018.12 기준) (단위 : US$ 천, %)
자료원 : GTIS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 특별한 수입규제 없음
○ 필수 인증 - 수입허가서, 의료기기 등록증 (3국 관세동맹 체결국인 벨라루스, 카자흐스탄의 인증서 통합작업이 진행 중이나 아직까지는 제품 수출 시 해당 국가에서 발행하는 각각의 인증서를 취득해야 함)
□ 관세율
○ 관세율은 0%, 부가세 20%이며 35 Euro(고정비)가 부과
□ 주요 유통채널
○ 의료기기 딜러를 통해 수입되어 검진센터 및 병원에 판매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요 경쟁제품 현황
자료원 : 판매상 인터뷰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현지인들에게 한국은 경제적으로 매우 발달한 선진국으로 인식되고 있음 - 또한 적지 않은 의료 전문가들은 한국의 의료서비스, 의술, 의료기기의 수준을 높게 평가함
○ 선호 브랜드 - 상기 참조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중시함. 하지만 품질보다는 가격이 구매의 주요 요소로 작용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 서비스나 제품의 질 또한 중요하지만,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함 - 또한 제품의 특성상 원활하게 A/S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우리나라가 유럽에 비해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켜야 함) - 시장이 매우 작기 때문에 소량주문이라도 적극 응해야 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우선 현지 보건부에 제품 등록을 필하는 것이 중요
○ 러시아 또는 유럽에 공급한 reference가 있다면 이를 충분히 활용하여 어필하고, 필요시 봉사를 겸하여 무료 시연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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