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자금 세탁 등 범죄 활동과 관련된 압수 재산을 법원이 매각할 수 있도록 하는 법률 통과
새로운 법률은 싱가포르의 자금세탁 방지 제도가 "진화하는 기준과 추세에 맞춰 발전하도록" 보장할 것이라고 조세핀 테오 내무부 제2장관이 말했습니다.
https://www.channelnewsasia.com/singapore/parliament-bill-allow-courts-sell-seized-properties-criminal-activities-money-laundering-4529986
싱가포르: 자금세탁 범죄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의회는 화요일(8월 6일)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이 법안은 싱가포르 법원이 의심되는 범죄 활동과 관련된 자산을 다룰 때 더 많은 권한을 부여 하고 정부 기관 간의 더 많은 데이터 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자금세탁방지 및 기타 사항 법안은 또한 거래 시점에 고객 실사를 실시할 때 카지노 운영자에 대한 요구 사항을 강화하려고 했습니다.
이제 카지노에서 단일 현금 거래 또는 S$4,000(US$3,013) 이상의 입금을 받을 경우 실사 검증을 실시해야 합니다. 이는 기존 기준인 S$10,000과 S$5,000에서 낮아진 수치입니다.
조세핀 테오 내무부 제2장관은 법안의 2차 심의를 위해 회의를 열면서, 인터폴에 따르면 매년 약 2조에서 3조 달러의 불법 수익이 글로벌 금융 시스템을 통해 흘러들어간다고 말했습니다.
"돈이 흐르는 바다에서 범죄 수익금은 마치 흘러가는 독성 폐기물과 같습니다.
"불가피하게도, 그들 중 일부는 깨끗한 바닷물로 유입되어 강과 하구를 오염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지역 사회의 바람과는 크게 어긋납니다." 디지털 개발 및 정보 장관이기도 한 테오 여사의 말입니다.
그녀는 싱가포르가 "힘들게 얻은 실적과 (그들의) 시스템을 깨끗하게 유지하려는 모든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덧붙이며, "이것은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자금 세탁자들을 우리 시스템에서 배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제 카지노에서 단일 현금 거래 또는 S$4,000(US$3,013) 이상의 입금을 받을 경우 실사 검증을 실시해야 합니다. 이는 기존 기준인 S$10,000과 S$5,000에서 낮아진 수치입니다.
조세핀 테오 내무부 제2장관은 법안의 2차 심의를 위해 회의를 열면서, 인터폴에 따르면 매년 약 2조에서 3조 달러의 불법 수익이 글로벌 금융 시스템을 통해 흘러들어간다고 말했습니다.
"돈이 흐르는 바다에서 범죄 수익금은 마치 흘러가는 독성 폐기물과 같습니다.
"불가피하게도, 그들 중 일부는 깨끗한 바닷물로 유입되어 강과 하구를 오염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지역 사회의 바람과는 크게 어긋납니다." 디지털 개발 및 정보 장관이기도 한 테오 여사의 말입니다.
그녀는 싱가포르가 "힘들게 얻은 실적과 (그들의) 시스템을 깨끗하게 유지하려는 모든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덧붙이며, "이것은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자금 세탁자들을 우리 시스템에서 배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법안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이 법안에 따라 법원은 이제 관련자 전원의 동의 없이도 압수 또는 제한된 재산을 매각하도록 명령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현재 요건이지만, 특정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으로는 해당 부동산의 가치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거나, 해당 부동산을 유지하는 데 과도한 비용이 드는 경우, 또는 매각이 정의에 부합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법 집행 기관은 유지 관리 비용을 절감하고 압수된 재산의 가치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도망친 용의자가 관련된 사건의 경우, 범죄로 인해 투옥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싱가포르에 머물지 않기로 결정하면 조사가 고의로 지연될 수 있습니다.
"도주한 사람이 싱가포르로 돌아오기를 거부하면, 경찰은 시간이 지나면서 해당 재산의 지속적인 압수가 어떻게 조사와 관련이 있는지 정당화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을 인터뷰할 수 없기 때문에 조사가 진전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테오 여사는 말했습니다.
따라서 법안 개정안에는 도주한 사람이 압수된 재산에 대한 청구를 하기 전에 수사에 협조하기 위해 법 집행관 앞에 스스로 출두해야 한다는 요건이 포함되었습니다.
또한 싱가포르 국세청(IRAS)과 싱가포르 세관 같은 정부 기관도 각각 세금 및 무역 데이터를 싱가포르 금융 정보 기관인 의심 거래 보고 사무소와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테오 여사는 영국, 뉴질랜드, 한국 등의 관할권에서도 유사한 세금 데이터 공유 제도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마찬가지로 홍콩, 미국, 룩셈부르크도 세관 기관과 무역 데이터를 공유한다고 그녀는 덧붙였다.
또한 이 법안은 자금 세탁 범죄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쉽게 만들 것입니다. 검찰은 더 이상 싱가포르에서 세탁된 것으로 추정되는 자금이 범죄 행위의 혜택이었다는 것을 증명하거나 완전한 흔적을 보여줄 필요가 없습니다.
자금세탁범이 자신이 거래하는 재산이 범죄 행위로 얻은 수익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거나 그럴 만한 "합리적인 근거"가 있었다는 것을 증명하면 충분합니다.
마지막으로, 외국의 환경범죄도 자금세탁 전제범죄로 지정됩니다.
불법 채굴, 불법 폐기물 불법 거래, 불법 벌목과 같은 환경 범죄는 "우리 국내 상황에는 적용되지 않으므로" 싱가포르에서는 심각한 범죄로 간주되지 않는다고 테오 여사는 말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지정을 통해, 법 집행 기관은 싱가포르의 자금이 해외에서 저질러진 심각한 환경 범죄에서 유래되었다고 의심되는 경우 자금 세탁 범죄를 조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왜 중요한가
테오 여사는 싱가포르가 자금세탁 범죄를 해결하기 위한 "포괄적인" 제도를 갖추고 있지만, 상황은 "고정되어 있지 않으며 새로운 위험이 꾸준히 발생한다"고 말했습니다.
자금세탁범들은 적법한 금융 및 사업 거래를 위한 기술 혁신을 이용하는 등 탐지를 피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많이 찾아내고 있습니다.
그녀는 또한 자금세탁 방지를 위한 글로벌 기준, 즉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조달을 감시하는 국제기구인 금융활동기구(FATF)가 정한 기준도 강화되었다고 언급했습니다.
테오 여사는 싱가포르와 세계 각지에서 새로운 자금세탁 사건이 발견될 때마다 "유용한 교훈"을 얻을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여기에는 작년에 섬 전체에 걸친 공습으로 외국인 10명이 체포된 싱가포르 최대 규모의 자금 세탁 사건이 포함되었습니다. 압수되거나 처분 금지 명령이 내려진 자산은 30억 싱가포르 달러로 급증했습니다.
테오 여사는 "우리는 변화하는 행동 방식과 FATF가 발표한 새로운 기준에 대한 신중한 연구를 통해 학습 포인트를 정리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법안과 제안된 개정안은 "싱가포르의 정권이 진화하는 표준과 추세에 발맞추도록" 보장할 것입니다.
제기된 질문
국회의원들은 이 법안을 지지했지만, 정부 기관 간의 강화된 데이터 공유와 현지 카지노 운영자와 싱가포르의 비즈니스 및 금융 허브로서의 위상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돈 위(PAP-Chua Chu Kang) 씨는 데이터 오용 위험과 예방 조치가 있는지 질문했습니다.
테오 여사는 폐회사에서 STRO가 무단 데이터 접근을 방지하기 위해 "강력한" 법적 보호 장치와 정보 보안 프로토콜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선택된 인력만이 IRAS 또는 싱가포르 세관에 관련 세무 또는 무역 데이터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STRO는 세무 및 무역 데이터 분석 결과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조사나 기소를 위해 데이터가 필요한 기관은 "데이터 소유자에게 별도로 요청해야 합니다"라고 테오 여사는 말했습니다.
몇몇 의원은 이 법안이 기업의 추가적인 규정 준수 부담으로 이어져 합법적인 투자를 저해할 수 있다는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테오 여사는 제안된 개정안이 "매우 집중적"이며 법 집행 기관이 불법 활동을 탐지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답했습니다. 이 개정안은 "합법적인 사업체에 과도한 마찰이나 부담을 주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녀는 "무조건적인 반응"에 대한 우려를 인정했습니다. 주요 사건 이후 금융 중개업체가 규정 준수 점검을 강화하는 것은 "놀랍지 않지만", 그녀는 또한 점검이 "합리적이어야 하며 … 합법적인 사업체와 투자자를 지나치게 방해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장관은 부문별 규제 기관이 관련자들과 계속해서 교류하고 협력하여 "적절한 균형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특히 카지노의 경우, 제안된 고객 실사 점검의 하한선은 운영자가 후원자에 대한 이러한 점검 빈도를 늘리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테오 여사는 그것이 진정한 후원자를 막을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했습니다.
국회의원인 사크티안디 수팟(PAP-비샨 토아 파요)은 싱가포르의 자금세탁 방지 제도를 검토하기 위해 설립된 부처 간 위원회가 4분기에 전체적인 조사 결과와 권장 사항을 공유할 예정인 점을 감안할 때 이 법안의 시기에 대해 질문했습니다.
테오 여사는 이 법안이 "어떤 특정 사례"에 대응하여 만들어진 것이 아니며, 정부는 "새로운 위협에 대응하여 (정부의) 제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MP He Ting Ru(WP-Sengkang)는 국가의 자금 세탁 방지 노력을 단일 가족 사무실, 미술품 및 암호화폐로 확대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예를 들어, 단일 가족 사무실은 거래 및 포트폴리오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야 할 수 있습니다.
야당 의원은 "금융 혁신의 빠른 속도와 기업 구조의 복잡성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우리가 적극적으로 입법화하지 않는 한 현실적으로 모든 자산 클래스보다 앞서 나갈 수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당국은 경계해야 할 필요성에 반대하지 않지만, 테오 여사는 "위험 기반 접근 방식"이 더 바람직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모든 거래를 의심의 눈초리로 보는 것이 아니라, 우려되는 사례를 조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장관이 말했습니다.
출처: CNA/sk(z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