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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도시/광역철도 5B\/km! 경이로운 대구시 천변AGT제안
Tanah-Merah Interchange 추천 0 조회 579 09.05.23 18:57 댓글 1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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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9.05.23 23:17

    첫댓글 좋네요.. 제가 실제로 신천동로의 교통량이 얼마나 되는지는 잘 모르지만, 경북대 후문과 현재 도시철도 노선이 닿지 않는 파동 지역까지 커버하는 군요... 그런데 제가 보기엔 차라리 동/서변동으로 가는게 좋아 보이네요.. 엑스코와 동대구역이 도시철도 1호선과 AGT노선이 만나는 칠성시장(1)역에서 만나긴 하지만, 왠지 돌아가는 느낌이 드네요... 엑스코랑 종합유통단지를 지난다면 거기에서 끝날것이 아니라 차라리 조금더 연장해서 동/서변동으로 들어가는게 어떨까 싶어요

  • 작성자 09.05.24 21:20

    님 말씀대로 엑스코방향 우회도 좋고 아님 지선건설도 좋겠군요. 어쨋든 대구4호선 어서 착공들어갔으면 좋겠네요

  • 09.05.24 19:04

    좋은 방안이군요. 하지만 하천 범람 및 홍수시 침수로 극심한 시설 피해가 예상됩니다. 선형도 좋고 타노선과의 환승도 나쁘지 않지만 하천범람으로 인한 피해문제가 제일 문제 될 듯 하네요. 하천범람의 피해문제를 고려한다면 AGT도 좋지만 높은 수준의 BRT가 더 적절할 듯 싶군요.

  • 작성자 09.05.24 21:18

    그렇군요.. 하지만 어지간히 쏟아붇지 않는 이상 침수된적이 많지도 않고, AGT궤도 특성상 양옆에 허리높이 정도의 시멘트 벽이 생기기 때문에 웬만해서 별 문제는 없을것 같아요

  • 09.05.25 04:13

    신천 동측 도로를 노선으로 하여 AGT를 건설할경우 상부의 통과 교량 등 시설물로 인하여 상부 강체가선이나 카테나리가선을 통한 전력공급은 어려우니.. 어차피 AGT이니만큼 제3궤조 집전방식을 택하게 될것입니다. 침수의 강도가 낮다 하더라도 낮은 높이에 있는 전기시설이 침수된다면 복구에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모르며 전기시설뿐만 아니라 신호시설과 노반 등등이 침수 후 복구를 하려면 그것도 보통일이 아니겠죠. 최소 수천억을 쏟아붓고 대구라는 큰 도시의 남북 중요 교통축으로 사용할만한 궤도교통인데 시멘트벽이라서 왠만해서 별 문제 없을거라는 마인드는 적절치 않은듯 싶은데요.

  • 작성자 09.05.25 22:38

    1. 유속은 수심에 비례하기 때문에 평균수면에서 +100mm 늘어나는건 여삿일인데, 물이 불어나면 그만큼 더 높은 속도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평균수면 500mm에서 +100mm 불어나는건 아주 힘든 일입니다. 그래서 1000mm정도의 시멘트벽이 추가로 생기는건 그렇게 만만한건 아닙니다. 2. 아니면 어차피 물고기도 살지 않는 시멘트하천이니, 바닥을 파내어 범람수위까지의 여유높이를 늘이면서 요즘 추세인 생태하천으로 공사를 하여 시민들에게 돌려주거나 3. 아니면 6호선 AGT의 상습침수구간(대표적으로 신천교~동신교) 위를 복개하여 물이 못들어오게 하여 돈을 아끼는 수도 있겠네요. /// 결론을 말하자면, 조금만 잔머리 굴리면 되는문제입니다.

  • 09.05.25 14:06

    예전에 저도 이런거 생각해본적 있습니다.파동까지가는 '신천선' 이라해가지고.. 혁신적인 공사비가 장점.!!. 근데 전기공급방식에서 좀 문제가 있으리란 생각도 듭니다. 하이츄님이 3궤조방식 이야기하셨는데, 신천변으로는 크고작은 천변의 시민공원들이 쭉 조성이 되어있습니다. 3궤조방식이 채택될경우 시민들의 보행환경이 상당히 제한적이 될것같구요. 침수는...뭐 워낙 신천대로와 비교되게 하천에 붙어서 개설되어있는 도로입니다. 갠적으로 장기적으로는 어차피 없어지고 시민들에게 돌아가야할 땅이라고 생각하던 도로입니다.

  • 작성자 09.05.25 22:45

    같은 것을 공감하는 분을 만나니 반갑군요. ㅋㅋ뭐 어차피 지금도 동로 횡단은 힘들지요. 오히려 AGT가 생기면 선상역사로 인해 더 편리하게 횡단할수 있을겁니다. 서로 문젭니다. 보행자는 횡단이 힘들고.. 운전자는 횡단보도때문에 속도를 못내고.. 본인도 장기적으로 없어져야 한다는 것에 동감합니다. 돈만 있다면 신천동로 자리에 생태공원을 조성하고 그 위로 저 노선을 모노레일로 지었으면 좋겠네요.

  • 09.05.27 16:48

    발상은 좋으듯 합니다. 그러나 수요와 수익성이 의문이지만요....

  • 작성자 09.05.29 10:06

    글쎄요? 왜의문인지를 이야기해야 수긍이가죠

  • 09.07.01 13:42

    좋은 생각이네요... 저도 님께서 말씀하시 노선으로 상부에 모노레일로 지었으면 더 좋을 것 같네요... 여러 문제점에 대한 대비도 가능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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