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기술 ? 문화와 기술의 만남] 문화기술 R&D지원사업
게임 및 인공지능
문화기술 R&D 지원사업:
게임 및 인공지능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차세대 핵심 산업인 문화기술(CT) 산업전반의 발전과 대중적 확산을 위해 문화기술 R&D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국가 차원의 관심과 지원에 다수의 기관이 참여하고 있는 문화기술 R&D 지원사업 중에서 기술과 디바이스의 발전이 가장 두드러지는 게임 장르와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국에서 사회적 큰 관심을 받았던 인공지능 장르 관련 과제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플랫폼 및 콘텐츠에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는 게임장르첨단 기술의 적용이 가장 활발하고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는 게임장르는 플랫폼 개발 뿐 아니라 콘텐츠에서의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에서는 국가 콘텐츠 산업 비전과 미래성장동력인 융·복합 콘텐츠 분야 육성을 목표로 <실감 게임 콘텐츠 문화기술공동연구센터>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과제를 통해 개발하는 실감 게임 시뮬레이터 기술은 로봇플랫폼(H/w)과 연동 가능한 게임엔진 모듈(S/w)를 구현함으로써 실감 로봇플랫폼 기반 아케이드 게임 구동이 가능한 게임 플랫폼을 구한다. 또한 실감 대화면 인터랙션 기술 개발로 사용자가 자연스러운 상호작용 수단(제스처, 모션, 표정, 시선방향 등)을이용하여 게임 내 가상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NUI 기술을 개발한다. 이를 통해 향후 다양한 아케이드 게임과의 연동 및 대화면 디스플레이와 관련한 다양한 증강현실/혼합현실 인터랙션을 통한 산업화 기술에의 적용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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