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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도시/광역철도 생각 광역전철역, 최대한 작게 만들순 없을까? (현재? 가산, 미래? 구포)
station™ 추천 0 조회 681 09.05.24 23:55 댓글 9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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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9.05.25 00:33

    첫댓글 구포역의 경우에는 만일, 구포역을 종착하도록 광역전철이 설계된다면, 내선을, 그렇지 않다면 외선을 고상홈으로 걷어올리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봅니다. 어차피 구포역은 '전 열차정차'이 됩니다.(KTX 2단계 이후)

  • 작성자 09.05.25 11:19

    광역전철이 TEC로 무궁화를 늘린다는 개념으로 간다면 별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일반열차와 분리가 된다면 요금징수와 관련해서 약간의 문제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영등포,수원,천안도 승강장은 아예 분리되어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 아예 밀양-부산 구간 일반열차를 광역전철로 모두 대체시킨다면? ㅡㅡ; ) 그리고 구포역에서 사용중인 2홈 4선(사용중, 기타 선로도 있음)은, 저상홈을 고상홈으로 걷어올려서 같이 쓰기에 승강장이 지나치게 좁아지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듭니다.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혼용사용시에 요금문제도 그렇고...

  • 09.05.25 14:52

    뭐, 어차피 아산역이나 온양온천역 보면, 구포역이라고 불가능할 것은 없다고 봅니다. 다만, 승강장이 좁은 것은 조금 확장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기는 합니다.

  • 09.05.25 10:01

    이용객 몇 되지도 않는 역에다가 무슨 돈을 그리 들이는지. 호화청사 최근에 규제하던데 호화역사도 좀 규제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 09.05.25 14:39

    가산디지털단지는 오히려 더 커도 될 듯...............

  • 09.05.25 19:24

    간이역 같은 역이 맘에 드는데..

  • 09.05.25 22:22

    여기에 덧글을 달 수 있게 된 게 얼마만이던가.... 혹시 Nargothrond-Doriath Express를 기억하는 분이 계시는지 모르겠네요. 각설하고, 역 시설에 너무 투자하여 재정을 낭비하는 일은 결코 옳지 않지요. 이런 고민은 충분히 할 만한 고민이라고 생각합니다.

  • 09.05.26 16:08

    솔직히 건축관련 전공자이지만 승객은 어중간한데 역은 공항수준으로 지어논거 보면 참 할말을 잃게 만듭니다.

  • 09.05.27 00:04

    가산역 뿐만 아니라 과거 '국철'역은 대부분 저런 식으로 지어졌죠. 지금도 경부선 구간에는 남아있는 역이 많습니다. (석수, 관악, 명학,... 죽 이어지는군요) 그러나 반면 소위 '배리어 프리'나 승객편의 면에서는 불리한 것을 부정할 수 없죠. (일례로 저런 역들의 화장실 위치를 짚어볼 수 있을 겁니다) 경인선 2복선화 당시 건설된 역도 일종의 정형화가 이루어졌는데, 선상역사로서 2복선에 계단 4개를 기본으로 깔다 보면 어느 정도 뻔해지는 건 불가피하더군요. 마치 어디 가나 판박이로 똑같은 서울메트로 고가역사와 같이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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