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35%의 반덤핑 관세, 3년간 부과할 것 건의 예정
11월21일(화) 미국, 중국, 싱가포르産 폴리비닐알콜(polyvinyl alcohol, pva) 수입으로 한국산업이 피해를 입었다고 판정하고, 한국 재정경제부에 최고 35%의 반덤핑 관세를 3년간 부과할 것을 건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식품가공업 리콜제도 구축 지원
|
''식품공업 11.5 발전 요강'' 발표
11월22일(수) ''식품공업 11.5 발전 요강''을 발표하고, 11.5기간 (2006-2010년) 식품시장 진입제도 규범화, 식품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식품안전 표준화 사업 추진, 식품가공업체 리콜제도 구축 등을 장려하기로 했다.
외국 브랜드, 중국 의류시장 점령
|
60여세의 왕(王) 노인은 “아들 결혼식 때문에 아내가 새 옷을 한 벌 사 입으라고 성화를 했다. 그래서 백화점에 갔더니 상표는 온통 다 외국어뿐이고 판매원은 걸핏하면 이탈리아산, 프랑스산하며 명품을 운운하는 데다 가격 역시 터무니없이 비쌌다. 대체 어디서 이렇게 많은 외국 옷들을 들여왔는지 궁금할 정도였다. 내가 알고 있는 예전의 중국산 브랜드들은 찾을래야 찾을 수가 없었다”라며 “이 커다란 중국대륙에서 왜 고유의 국제적인 브랜드를 찾기는 어렵단 말인가!”라고 탄식했다.
최근 몇 년 들어서 훙두(紅都), 란톈(藍天), 화뱌오(華表) 등 한때를 풍미했던 중국의 의류 브랜드들이 자취를 감추고 있다. 대신 이름도 익숙하지 않은 이탈리아 등지의 수입 의류들이 시장에 넘쳐나고 있다. 수천 위안 심지어 수만 위안을 호가하는 이런 의류들이 과연 모두 품질도 좋고 가격도 합리적인 제품일까?
서양 브랜드 의류의 4대 현황
“Ninorivia? 그런 캐시미어 스웨터 브랜드는 들어본 적이 없는데요.” “이탈리아 명품이에요! 이탈리아 직수입 제품이요. 보세요, 질이 정말 좋지요?” 이것은 기자가 얼마 전 추이웨이(翠微) 백화점에서 한 판매원과 나눈 대화이다. 이 백화점에 입점한 남성복 브랜드 중 약 75%는 외국 브랜드이다. 외국 브랜드 의류들은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잘 팔려나가는 반면, 일부 국산 브랜드 매장은 한산하기만 했다.
백화점들이 걸핏하면 이탈리아산, 프랑스산 운운하는데 대체 어디서 이렇게 많은 외국 브랜드들을 들여오는 것일까? 의류업계에서 수년간 일한 쑨(孫) 씨는 중국 시장에서 유통되는 ‘외국 브랜드’ 의류의 주요 공급원이 다음과 같다고 밝혔다.
첫 번째는 직수입하는 것이다. 즉 외국기업이 외국에 상표 등록을 하고 생산, 디자인, 포장까지 완료한 제품이 중국으로 수입된 후 판매되는 것이다. 이러한 의류들은 디자인이 독특하고 질이 좋으며 가격이 비싼 고급 상품들이다.
두 번째는 외국기업이 외국에 상표 등록을 하고 중국이나 기타 지역에서 생산하는 제품이다. 이러한 의류의 가격은 첫 번째 경우보다 낮지만 시장 점유율은 비교적 높다. 나이키 등이 여기에 속한다.
세 번째는 중국인이 외국에서 상표 등록을 한 후 국내 공장에서 생산한 것이다. 이렇게 하면 비용을 낮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외국 브랜드의 명성을 빌려 판매량을 늘려서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중국 국내에서 생산할 경우 셔츠 1벌당 인건비가 40~50위안 든다. 국내 브랜드를 붙이면 500~600위안에 팔리지만 이탈리아 유명 브랜드의 상표를 붙이면 1000위안 이상에 팔 수 있다.
네 번째는 가짜 외국 의류이다. 즉 중국인이 중국에서 등록한 상표이지만 외국 이름을 붙인 후 이탈리아나 프랑스에서 들여온 유명 브랜드라고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상품은 저가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셔츠 1벌당 몇십 위안이면 살 수 있다.
‘외국 상표’라고 다 품질이 좋지는 않아
외국 상표를 달고 있는 의류는 모두 품질이 좋을까? 백화점에서 무작위로 고객 몇 명을 취재한 결과, 대부분 “유명 브랜드는 가격도 비싸니까 품질은 당연히 좋을 것”이라며 가격이나 브랜드가 품질을 대변한다고 여기고 있었다. 10대~20대의 고객은 수입 의류가 디자인은 좋지만 가격이 비싸서 주로 합자 생산한 의류를 산다고 답했다. 30대~50대의 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수입 의류를 선호했다. 재단이 훌륭한 이러한 옷들은 입은 사람의 품위를 더해준다. 60대 이상의 고객들은 중국산 제품을 많이 찾았다. 그들은 과거에 대한 향수로 옛 상표를 잊지 못했다. 다만 상품을 찾기가 어려울 뿐이다.
국제 소매업계, 새로운 중국진출 붐
- 아시안월스트리트저널 1일자 보도에 따르면, 중국경제의 급속한 성장과 민간소비능력의 대폭 증대 속에서, Toys "R" US, Best Buy, Home Depot 등의 국제적 소매업체들이 중국진출 준비를 마쳐, 국제 소매업계에 새로운 주기의 중국진출 붐이 일어남.
ㅇ 지난 1년 간 중국은 1,000건이 넘은 외국 유통업체의 투자사업을 비준했으며, 그 대부분은 중국내에 독자경영의 유통사업체를 설립하려는 투자사업임. 작년에 소매업 자유화의 실시로 인해, 위 비준 건수는 크게 늘어났음. WTO 가입시의 양허내용 이행을 위해, 중국은 외국유통업체와 본토업체와의 합자 요구를 더 이상 할 수 없게 됨.
- 上海外國投資工作委員會는, 새로운 신청안건의 대다수는 이미 합자를 통해 중국내에서 거점을 확보한 외국 소매업체들이 행한 것이지만, 일부 유명 미국소매업체들이 중국 소매시장에 새롭게 진출하는 경우도 있다고 밝힘.
ㅇ 예컨대, 독자 경영의 Toys "R" US는 오는 12월에 상해의 Super-brand Mall에 중국내 최초의 판매점을 개설하는바, 매장면적이 2.7만 평방피트에 달함.
- 홍콩, 대만의 유통업체 및 월마트, 까르푸 등 세계적 유통업체의 중국진출에 이어, Toys "R" US 등 기타 유통업체들이 중국에 진출함은 중국의 소매시장 전망이 새로운 단계에 진입했음을 상징
ㅇ 새로운 경쟁업체들의 가입으로 중국의 쇼핑센터산업이 한 차원 더 높아질 것으로 보임.
- 쇼핑센터개발업체인 Taubman의 아시아 지사 대표인 Morgan Parker는, 비록 중국에 몇몇 세계 최대의 쇼핑몰들이 있지만, 단지 10%만이 이익을 내고 있다고 평가
ㅇ 또한 이전에 외국 유통업체들은 부동산 의사결정을 중국측 합작파트에게 넘겨 처리했지만, 현재는 매장임차업자와 설비 등 세무항목을 포함한 경영전반의 의사결정권을 장악함으로써 그 브랜드 이미지를 보호하려 하고 있다고 분석
中, 외동자녀들의 5대 특징
|
상하이시 인구가족계획위원회 조사
상하이시 인구&가족계획위원회(人口和計劃生育委員會)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외동자녀들은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특징이 있다.
△ 학력이 높다. 전문대/고등직업교육기관 이상이 54.96%, 고등학교/중등전문학교/기술학교가 33.55%, 중등학교 이하가 11.49%를 차지한다.
△ 전문기술직 종사자가 많다. 응답자의 21.7%는 재학생이고 66.4%는 현재 직장생활을 하고 있으며 11.9%는 구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외동자녀 가운데 전문기술직 종사자가 26.05%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 취업에 대한 기대치가 높다. 현재 구직 중인 외동자녀 가운데 66.72%는 ‘기대했던 직장을 찾기 어렵다’, 12.31%는 ‘기대했던 직장을 찾을 수 있지만 지금은 일하기 싫다’, 20.97%는 ‘직장을 아예 찾을 수가 없다’고 대답했다.
△ 부모에 대한 의존도가 비교적 높다. 이미 결혼한 외동자녀 가운데 61.35%는 부모들과 같이 살고 있으며 24.48%만 배우자와 단독으로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사 분담 면에서 응답자의 53.67%는 ‘간혹 한다’, 8.98%는 ‘전혀 하지 않는다’, 4.32%는 ‘모든 가사를 도맡아 한다’, 33.03%는 ‘자주 한다’고 대답했다. 자녀 양육 면에서는 자식이 있는 외동자녀 중 67.15%가 ‘주로 부모님의 도움을 받는다’고 대답했고, ‘직접 돌본다’는 응답자는 22.10%에 불과했다.
△ 효심이 있는 편이다. 응답자의 60.14%는 ‘부모님 연세가 드시면 모시고 살면서 직접 보살펴드릴 생각’, 26.92%는 ‘가정부 등 다른 사람을 구해 보살펴드릴 생각’이라고 대답했고 9.88%만이 ‘양로원에 모실 생각’이라고 말했다.
산시성 법원, 음란사이트 운영자 무기징역 선고
|
음란사이트운영자와 그 외 협조한 8명 모두 형벌
산시성(山西省) 타이웬시(太原市) 중급인민법원은 중국 최대 규모 음란사이트를 운영해온 천후이(陳輝)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하고 이를 협조한 8명에게는 각각 1년에서 10년에 이르는 형벌에 처했다.
천후이(陳輝)등 9명은 지난 2005년부터 4개 음란사이트를 개설해 4만 여장의 음란사진과 100여편의 영화를 회원들에게 제공해 왔다.
가입 회원은 62만 명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분기, 부동산업에 대한 외국인투자 크게 증가
|
시장신뢰도 제고된 것이 주요 원인
분기 중국 부동산개발기업의 외자이용액은 259억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46.6%로 상반기(167억위안, 32.5% 증가) 수준을 크게 상회하였다고 밝혔다.
금년 7월, 건설부 등 6개 부처는 《부동산시장 외자 진입 및 관리 규범화에 관한 의견》을 발표하고, 관련조치를 잇달아 출범하고 있다.
부동산 시장에 투자한 외국인투자자들은 중국 부동산시장에 대규모 외자가 유입되고 있는 것에 대해 중국당국의 거시경제조정정책에 따라 부동산 시장이 보다 안정되어 시장신뢰도가 제고된 것을 주요 원인으로 지적했다.
중, 500억위안 다단계로 흘러들어...국가 경제 위협
|
1~10월 다단계 판매 소송안 3천377건 조사 처리
공안기관에서 분석한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약 400억 내지 500억위안의 자금이 다단계 활동에 유입되고 있다 했다. 공안부 경제정찰국 가오펑(高峰)부국장은 22일 베이징에서 개최된 《다단계 금지 조례》《직판 관리조례》의 실행 1주년 기자회견에서 말했다
올 10개월 간 다단계 판매 소송안 3천377건 조사 처리
다단계는 대량의 사회 인적자원과 자금을 끌어 들였다. 또한 불량 모조상품, 허위등록 회사, 세금 포탈, 국민 예금 불법 흡수, 모금 사기 등 관견 범죄가 심각하다. 시장 자원의 합리적 배치에 균열을 초래했고 시장 경제의 조화로운 발전을 파괴했다
국가 공상 총국이 제공한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전국 상공업 부문에 다단계 판매 관련 소송안 3천 377건을 조사 처리했고, 2만4천446개의 다단계 근거지를 단속했으며, 53만 6천 67 명의 다단계 인원을 해산시켰다. 사법기관으로 이송된 형사책임 소송안은 290건이고, 관련자는 모두 1천 553명이다.
올해 3 분기 전국 공안기관에서는 1천499건의 다단계 판매 소송안을 접수했다 사건에 관련된 금액이 51억6천만이며, 그 중 1천418건의 사건을 해결했다. 주요 범죄자 8천 734명을 붙잡았으며 구금 동결된 사건 관련 자금이 2억8천5백위안이다.
中 기업인, 연평균 소득 17만6000위안
|
중국 기업인 자가용 보유율 53%
시장연구 기관인 CTR의 최신 조사결과에 따르면, 2006년 중국 사업자의 재산과 소비가 다소 증가했고, 특히 연평균 가계소득은 동기 대비 18% 늘어난 17만6000위안에 달했다.
CTR은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선전 등 중국의 8개 주요 도시의 사업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생활양식을 조사했다. 조사에서 기업인은 50인 규모 이상의 기업에서 요직을 맡고 있는 고위 관리직으로 한정됐다. 조사 결과, 중국의 올 기업인 수는 약 55만명으로 지난해 대비 10% 가량 증가했다.
개인소비에서, 기업인의 자가용 보유율은 지난해 47.5%에서 올 53%로 증가했다. 이는 올해 30만명에 가까운 기업인들이 자가용 차량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중 13.8%는 수입차를 보유하고 있고 아우디, 벤츠, BMW 등의 고급 브랜드가 사랑을 받고 있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중국 기업인들의 소비경향이 점차 글로벌화 되면서 중고급 시계, 브랜디, 위스키, 와인 등 제품에 대한 기업인들의 수요량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또 여성 기업인의 비중이 지난해 34.7%에서 올해 35.7%로 다소 증가했다. 이는 여성의 기업활동이 점차 확대되고 있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선잉(沈穎) CTR 시장연구 매개와 제품연구 총경리는 “화이트컬러 피라미드의 꼭대기를 차지하고 있는 이들 기업인은 그 수는 적지만 사회, 경제, 문화, 유행, 관념 등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집단을 보다 깊이 연구하는 것은 소비흐름과 생활양식의 변화를 읽어내는데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다
외국자금 체인점, 술집업계 투자전망 밝아
화남지역의 최대 규모 경제형 술집 체인기업인 '7일 체인술집(7天连锁酒店)' 그룹에 미국 화핑투자(华平投资)그룹이 1천만 달러를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루쟈(如家)가 성공적으로 나스닥에 등록한 것에 이어 해외기금이 처음으로 중국 경제형술집에 대해 진행한 대규모 투자다. 업계인사는 화핑투자의 7일술집 주식투자의 신호로 국제자본의 중국 경제형 술집 투자에 대해 밝은 전망을 기대 하고 있다. 루쟈가 나스닥에서 성공적으로 상장한 것을 바탕으로 외국자금이 천천히 중국 경제형 술집투자를 가속화 했다고 분석했다. 이번 계약을 체결 한 7일술집은 미국 벤처투자 기금과 광둥 진르 투자유한회사가 2005년 선전에서 설립한 체인형 술집 그룹이다. 현재 이미 광저우, 선전, 둥관, 베이징 등 주요 도시에 술집 20여개를 갖고 있는데 모두가 직접 운영을 하고 있다. 7일술집의 CEO 정난옌은 화핑의 이번 주권 매입은 7일술집의 전국화에 유리하다고 했다. 올해 10월 26일 루쟈 쾌속술집이 성공적으로 나스닥에 상장한후 융자자금이 1억2백만 달러에 달해 이미 30배가 넘는 이익을 냈다. 경제형 술집은 이를 계기로 업계의 관점이 되었다. 루쟈 체인 술집은 2002년 6월에 성립되었다. 올해 6월 까지 루쟈가 경영 및 관리하는 술집은 이미 82개, 총 소득은 이미 2억4천9백억위안 달했다. 7일술집은 단지 1여년 시간을 들여 이미 화남지역 가장 큰 경제형 술집네트워크를 건설했다. 일전에 발전 개혁 위원회가 발표한 <2006중국경제형호텔조사보고>에 의하면 7일 술집은 이미 “중국 경제형호텔공급10강”, 동시에 10강중 가장 젊은 기업이 되였다. 화핑투자그룹 츠먀오 (迟淼)투자대표는 쾌속의 성장성, 우월한 총이익율 및 절재적인 지역주도우세는 화핑을 흡인하여 7일에 투자하게한 중요원인이다. 업계에서는 거대한 시장압력으로 중국의 경제형 술집이 이미 여러 자본이 관주하는 목표로 되였다. 루쟈의 상장은 대대적으로 투자자 신심을 제고했다. 금후 일정한 시기 해외자본은 루쟈이외 기타 더 좋은 경제체인술집투자기회를 찾을수 있기를 기대한다. 자료에 의하면 국내 경제형술집이 비교적 높은 경영 이윤이 쾌속 발전해 한개 가맹산업의 열조를 형성했다. 중국 체연경영협회가 올해 발표한 <2006중국 특허경영발전추세와 신사업기회조사보고>에 의하면 시장전 10위인 경제형술집은 모두 체인방식의 발전을 채용했다. 이런 술집들은 한창 전통적인 형태의 술집과 경쟁 태세를 형성하고 있다. 정난옌은 회사가 이미 전국화 전략을 시작했는데 연말전까지 7일 술집의 분점은 40개에 달할 것이라 예측했다. 루쟈의 목표는 현재 40개의 체인점을 늘려 국내 1백개 도시에 술집을 개설하는것이라고 한다. 루쟈 CEO 순졘(孙坚)은 “아직 시장 잠재력이 아주 크다”고 여기고 있다. |
| | | | | | |
첫댓글 최신 중국소식 잘 읽었고 ,, 감사드립니다,,추워지는 이때에 건강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어부입니다. 요즘 한국에서 중국의 위상이 올라 관원들의 어깨가 올라간다고 하네요. 질문이 있습니다. 현재 중국에서 외국인 대출은 가격의 몇 프로까지 대출이 가능한지요 그리고 대출금리는 어떻게 되는 알고 싶습니다..(70%에서 60%로 내려가고 일정기간을 살지 않는 집을 양도 할때는 양도소득세도 있다고 하네요? 부동산관련 분들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uboo@hanmail.net
여러가지 소식 고맙게 잘 읽었슴니다 여러분...감기조심하세요
인터넷(ADSL)이 고장이나서 오랜만에 카페소식 접했습니다. 삼용님 저도 소식 잘 읽었습니다. 날씨가 무척 쌀쌀해 졌네요. 회원 여러분 감기 조심하세요 그리고 심천에 오시면 저희 천사민박도 한번 들러주세요...^^*
저도 스크랩해갑니다 앞으로 좋은정보 많이 많이 올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