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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예시를 달리하면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Sirius 추천 0 조회 273 09.05.11 00:26 댓글 1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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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9.05.11 11:22

    첫댓글 Sirius님의 경우도 특수한 사례가 아닌지요. 소아 1인이 포함된 3인 가족을 예로 드셨는데 4인이면 또 얘기가 달라질 것이고요. 자가용으로 가면 1명이 더 생겨도 추가비용은 없죠. 또 철도와 지하철 이용이 편리한 반면 고속도로에서는 다소 먼 서울 강북 지역과 부산 해운대 지역 간 이동이다 보니 그런 결과가 나온 것이겠죠. 결국은 개개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는 것인데 제아무리 경부선 지역이라 해도 여러명 이동시에는 자가용이 그래도 유리한 경우가 훨씬 더 많다고 봅니다.

  • 작성자 09.05.12 09:39

    말씀하신 대로 상황에 대한 변수가 다양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예시에 불과합니다. 무조건 KTX가 필패라는 것은 말이 안되는 것입니다. 대구만 해도 대구 도심에서 서울 도심까지는 정체 때문에 철도가 더 유리합니다. 따라서, 결론은 내릴 수 없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 09.05.12 17:28

    경우에 따라 다른데 KTX 이용이 딱히 더 낫다고 보기 어려운 경우가 더 많다는 결론은 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09.05.11 20:37

    위 예시는 진짜로 특이한 케이스이고 대부분에 지역에서도 자가용이 가족 여행으로는 철도를 거의모두 앞섭니다 심지어 6인 이상이라도 승합차를 렌트하는것이 비용상 저렴합니다 경부선에 몇몇 대도시 빼고는 시간에서도 밀리지 아니하고요 저는 2004년 전으로 돌아가서 일반열차에 비중과 시간소요를 줄여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가족여행에서 고속철이 시간상 효율적이라도 비용이 문제가 되는데 잘다니던 예전에 새마을과 무궁화호가 궁벵이가 되어버려서 오늘도 운전대잡고 장거리 여행을 다닙니다.

  • 작성자 09.05.12 09:41

    6인 이상의 승합차 렌트도 특수한 경우라고 봅니다. 사실, 자가용이 유리한 것은 고속도로망이 잘 완비되어서 그렇지, 고속도로에 투자한 만큼 철도에 투자했다면, 결과는 반대로 나왔을 것입니다. 다만, 새마을호 및 무궁화호의 경우는 여유있는 여행에 더 적절하다고 보여집니다.

  • 09.05.12 17:29

    꼭 그럴까요. 우리가 늘 철도에 대해 부러워할 대상으로 보는 일본의 경우도 비슷한 사례를 적용시켜 보면 꼭 신칸센 이용이 유리하다고는 볼 수 없을텐데요. 신칸센 삯도 좀 비싼가요?

  • 작성자 09.05.12 23:33

    신칸센은 거의 운임폭탄 수준입니다. 그렇지만 일본의 경우에는 고속도로 요금도 마찬가지로 폭탄 수준입니다. 서울-부산의 2배 정도 되는 도쿄-오사카 간의 고속도로 통행료가 우리나라 원으로 환산하면 20만원이 훌쩍 넘어갑니다.;;; 그리고 일본의 경우에는 고속도로의 선형이 전반적으로 우리나라보다 좋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거의 울며 겨자먹기로 신칸센 이용하는 셈이죠.

  • 09.05.13 12:32

    일본 고속도로망도 그리 나쁜편은 아닙니다. 다만 다른점은 우리처럼 그냥 무조건 편도 4차선(왕복 8차선)으로 때려박지는 않죠 그리고 선형도 나쁘다고 할수 없는게 우리나라 고속도로는 너무 직선선형으로 되어있어 사실상 아우토반이라고 해야할 정도로 지나치다 싶을정도의 선형입니다. 안그래도 지나치게 좋은 고속도로 선형이 몇중 추돌사고의 주범이라고 해야할 정도입니다.

  • 작성자 09.05.13 23:14

    까놓고 말해서 우리나라 고속도로의 선형 그대로 철도를 놓는다면 최소한 3급선 이상급은 된다고 봅니다.(경사는 제외하고 곡선만 반영할 경우) 철도기준으로야 300-400R이 급곡선이지만, 고속국도는 300-400R 정도면 그럭저럭 괜찮은 편이죠. 하지만 우리나라의 신설되는 고속국도는 600R 미만이 거의 드물죠. 일본과 우리나라의 차이가 여기에서 기인한다고 봅니다.

  • 작성자 09.05.13 23:17

    우리나라의 고속국도가 선형이 지나치게 좋다는 점에는 저도 크게 공감합니다. 실제로 신대구부산고속국도와 경부선 대구-부산 구간을 비교해 보면, 2급선임에도 경부선 대구-부산 구간이 더 선형이 안좋습니다. 보통 철도선형 >> 고속국도선형 이 된다면 동등한 수준의 경쟁이 되는데, 일본은 철도선형 >>>> 고속국도선형입니다.(우리나라는 철도선형 < 고속국도 선형임. 이거 뭥미??) 그래서, 아무래도 우리나라보다는 철도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많음을 알 수가 있고, 그런 것이 '승객이 타줌'으로 보답된다는 것이겠지요.

  • 명절기간되면 상황이 달라지게 됩니다..

  • 작성자 09.05.12 14:16

    뭐 명절이야...;;; 국가 전체 유동인구가 3천만을 호가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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