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처음부터 그 끝을 선포하고 아직도 이루어지지 않은 일들을 옛날부터 선포하고 말하기를 "나의 계획이 확고하리니 내가 나의 모든 기뻐하는 일을 행하리라." 하였고 10)
Declaring the end from the beginning, and from ancient times the things that are not yet done, saying, My counsel shall stand, and I will do all my pleasure. 10)
declare 뜻① 선언하다 ② 말하다 ③ 주장 ④ 선고하다
하나님은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어날 일들을 선포하시고 그것을 자신의 뜻대로 이루시는 오직 유일하신 분입니다. 우상들은 절대로 따라하지 못하는 것인데 하지만 우상은 흉내를 내어 선포를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상은 그 자신이 선포한 것들이 이루어지지 못할 것을 알기에 모호한 언어로 선포하여 틀렸을때 변명할 것을 만드는 꼼수를 부립니다.
위 말씀의 the things는 하나님의 역사이시고 진리입니다. 우상들은 이것을 이루고 역사할 능력이 없습니다. 지금의 어려운 세상에 불교의 교리로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래서 중들은 산으로 들어가 벽을 바라보고 세상의 어려운 사람들을 외면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말씀은 이 세상의 일어나는 일들 the things와 연결이 되어 있으므로 말씀으로 지금의 세상에서 속지 않을 지혜를 얻고
그들의 거짓에 속지 않고 우리가 값없이 받은 은혜의 구원을 잃어 버리지 않을 수 있는 것입니다.
말씀은 우리에게 힘이 되는데 우리가 이 세상에서의 권력과 부를 얻는데 힘을 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구원을 얻고 그것을 지켜내는데 힘을 주는 것입니다. 이 세상의 권력과 부는 한시적인 것이지만 구원은 영원하고 변하지 않는 가치이므로 우리에게 구원에 도움을 주는 것이 가장 소중한 것임이 진실인 것입니다.
내가 동쪽에서 굶주린 새를 부르고 먼 나라로부터 나의 계획을 집행할 사람을 부를 것이라. 정녕, 내가 그것을 말하였으니 그것을 또한 이루어지게 할 것이요, 내가 그것을 의도하였으니 내가 또한 그것을 행하리라. 11)
Calling a ravenous bird from the east, the man that executeth my counsel from a far country:
yea, I have spoken it, I will also bring it to pass; I have purposed it, I will also do it. 11)
ravenous 뜻① 탐욕스러운 ② 걸신들린 ③ 굶주린
먼나라는 이스라엘이 아닌데 하나님의 계획을 집행할 사람이 그 곳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명은 이스라엘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이방인들에게도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느부갓넷살도 이방인이었고, 지금의 트럼프도 이방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의지가 아니라 하나님의 크신 계획에 사용되어지는 것으로 그들에게 영광인데, 하나님은 이러한 이방인들을 쓰시면서도 이스라엘을 영광으로 언급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사랑하심이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동쪽에서 오는 굶주린 새는 외세의 침략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바빌론이 이스라엘의 동쪽에 위치한 나라이기에 그 왕국이 강성해지면 느부캇넷살같은 왕이 나타나 이스라엘을 흔들어 깨우는 것입니다.
O 너희 마음이 완악하여 의에서 멀리 떠난 자들아, 내게 경청하라. 12)
Hearken unto me, ye stouthearted, that are far from rightousness: 12)
stout hearted 뜻① 꿈쩍도 않는 ② 불굴의 ③ 용감하고 결연한
stouthearted가 좋은 뜻으로 쓰이는 경우도 있지만 연속된 묘사가 far from righteousness 이므로 좋은 뜻이 아닙니다.
의에서 멀리 떠난 자들은 행악자들로 보여집니다. 그런 자들을 버리지 않고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고 들으라고 하십니다.
의에서 멀리 떠난 자들을 버리지 않으시고, 진리와 증거로 설득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구원에 힘이되고 능력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런 도움이 자신의 성공과 부귀와 안락에 도움이 안된다고 해서 하찮은 것으로 여기고 경시하는 태도를 가질 때가 있습니다. 이것은 저의 경험으로도 그렇습니다. 사람이 세상에서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껴질 때 복음은 우리에게 우리의 뜻이나 세상적인 성공에 도움을 주지 않습니다. 그것은 세상의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 독이 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세상의 나의 뜻이나 부와 성공은 절대적으로 선이 아닙니다. 하지만 구원은 절대적인 선으로 하나님의 뜻입니다.
선과 악의 기준은 하나님의 뜻이며, 그분의 뜻이 곧 선이며, 그분의 뜻에 거스르는 것이 곧 악입니다. 절대 선은 하나님의 뜻으로 그분은 고난과 환난으로도 우리의 구원을 도와주시기도 하신다는 점을 우리는 명심하고 잊지 말아야 합니다.
내가 나의 의를 가까이 가져오나니 그리 멀리 있지 않을 것이라. 내 구원이 지체하지 아니할 것이며, 내가 나의 영광 이스라엘을 위하여 시온에 구원을 두리라. 13)
I bring near my righteousness; it shall not be far off, and my salvation shall not tarry: and I will place salvation in Zion for Israel my glory. 13)
이사야 46장 10절 ~ 13절
하나님의 의가 그리 멀리 있지 않다고 하십니다. 하나님의 뜻은 어디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항상 우리 주변에 있는 것이며, 그것을 우리는 양심과 성령의 목소리로 항상 듣고있는 것입니다. 사실 우리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것을 어떤 대단한 것으로 여기고 당장의 우리의 삶과 분리해서 생각하려 하지만 우리는 결국 매일의 현실의 삶을 살기에 우리 삶 가운데서의 작은 순종이 하나님의 뜻이고 의가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러한 하나님의 의를 의에게서 멀리 떠난 행악자들에게도 보여주신다고 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기회를 많이 주시는 선하신 분이심을 우리는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의는 사실 우리는 우리의 능력안에서만 실행하는 것이므로 생각보다 그리 거창하고 아주 어려운 일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것은 의가 멀리 있지 않을 것이라는 표현에 담겨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하나님의 영광으로 부르시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사명의 민족으로 그들이 고난과 환난 속에 자주 들기는 하지만 복을 받은 민족입니다. 복이란 구원을 받는 것이 복입니다. 세상적인 복이 아니란 것이지요.
모든 민족들의 구원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시온의 이스라엘으로 이뤄지는 것입니다. 이것은 the things that are not yet 으로 하나님께서 그렇게 말씀하셨으므로 그대로 이루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