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날짜 : 2022년 11월 8일 화요일
2. 코스 : 가인주차장-내장산국립공원탐방안내소-쌍계루-백양사-약사암-영천암-영천굴-백학봉-백양계곡갈림길-구암사갈림길-백학송-도집봉-순창새재갈림길-상왕봉-운문암갈림길-사자봉-옹달샘갈림길-청류암갈림길-가인마을회관-가인민박마을-원점회귀(약 11.4 km, 5시간 22분-식사시간 제외)
3. 날씨 : 맑음
4. 누구와 : 아내와 함께
5. 누적고도 : 734 m
6. 기타 : 백암산 높이는 741m로, 내장산, 입암산(626m)과 함께 내장산국립공원에 속한 산이다. 백학봉·사자봉 등의 봉우리는 기암괴석으로, 산세가 험준하나 웅장하다. 이곳에 비자나무숲·굴거리나무숲이 각각 천연기념물 제153호와 91호로 지정되어 있어 유명하다. 산 기슭에는 대한불교조계종 18교구 본사인 백양사가 있다. 632년(무왕 33)에 여환이 창건하여 백암사라고 부르다가, 조선 선조 때 환양이 중창하고 백양사라 고쳐 불렀다. 환양이 백학봉 아래에서 제자들에게 설법하고 있을 때 백양 한 마리가 이를 듣고 깨우침을 얻고 눈물을 흘렸고, 이에 사찰의 이름이 백양사로 된 것이라는 전설이 전한다. 극락전과 대웅전은 전라남도유형문화재 제32호와 제43호로 각각 지정되어 있다. 예로부터 봄에는 백양, 가을에는 내장이라는 말이 전해오는데, 백양사의 비자나무숲과 벚꽃나무를 두고 생긴 말이다.(두산백과)
▲ 네이버지도 장성 백암산 단풍 등산 GPS 트랙
▲ 구글어스 장성 백암산 단풍 등산 GPS 트랙 및 고도
▲ 장성 백암산 입체 등산지도
▲ 오전 10시 23분 가인주차장에 주차 후 내장산국립공원백암탐방안내소를 바라보고 출발합니다. 탐방안내소 오른쪽으로 갑니다.
▲ 잠시 후, 화장실이 보이고 화살표 방향으로 갑니다.
▲ 데크길이 보이고 이정표가 있습니다 .쌍계루까지 0.9 km 완만하게 걸어갑니다.
▲ 차도에 살짝 올라서서 단풍을 배경으로
▲ 백암탐방안내소에서 10분 후 백암산 입석이 보이고, 뒤쪽으로 백학봉이 보입니다.
▲ 백암봉 입석에서 2분 후, 좌측으로 다시 주차장이 보이는데, 이곳이 쌍계루와 가장 가까운 주차장 입니다. 쌍계루만 볼 분들은 이곳에 주차하는게 가장 가까운 주차장입니다.
▲ 쌍계루와 가장 가까운 주차장에서 바라본 전경입니다.
▲ 주차장을 지나면 호수 정원같은 것이 있습니다.
▲ 호수정원 구경하고 다시 차도로 돌아와 쌍계루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 백암탐방안내소에서 25분 후, 쌍계루 포토존 입니다.
▲ 사람들이 많아서 , 한장만 찍고 뒤돌아 나갑니다.
▲ 쌍계루 포토존에서 뒤돌아 본 전경입니다 .
▲ 백양사 비자나무 숲에 대한 안내문 입니다.
▲ 백학봉에 대한 안내문 입니다.
▲ 쌍계루 앞에서 가야할 방향을 바라봅니다 .다리 건너서 오른쪽이 백학봉 방향인데, 잠시 왼쪽 백양사 구경하고 갑니다.
▲ 백양사 잠시 구경하고 갑니다 .
▲ 백양사 대웅전과 백학봉 전경입니다.
▲ 팔층사리탑 탑돌이에 대한 안내문 입니다 .
▲ 팔층사리탑과 백화봉
▲ 백양사 8분 정도 구경하고 다시 백학봉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 백양사 담장 끝, 오른쪽에 마지막 화장실이 있습니다.
▲ 잠시 후 국기제단 안내문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