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주식회사 FOOD Inc : 질병과 비만, 빈곤 뒤에 숨은 식품산업의 비밀 - 
에릭 슐로서 외 지음, 박은영 옮김, 허남혁 해설/따비
우리가 먹고 있는 모든 것에 대한 불편한 진실!
<식품주식회사>는 2010년 오스카상 후보에 오른 다큐멘터리 영화 <식품주식회사 FOOD Inc>에서 제기한 여러 문제들과 함께 영화에서는 말하지 않은 문제들까지 폭 넓게 다루고 있다.
식품이 역사상 유례없이 풍부하게 생산되고 있는 오늘날, 사람들은 거꾸로 더 가난해지고, 병들고, 비만에 시달리는 이유가 무엇인가.
광우병, 이콜리 감염 시금치 사태, 가축농장의 비참한 모습, 옥수수에탄올에 대한 보조금과 전세계의 굶주림, 유전자변형(GMO) 작물을 둘러싼 소유권 분쟁, 아몬드를 수출하기 위해 완두콩을 수입하며 배출하는 온실가스, 대형 할인매장에 공급하는 원가를 낮추기 위해 저임금과 농약 오염에 시달리는 농업노동자의 현실, ... 이 모든 것을 이어주는 고리가 바로 식품시스템이다.
생산.가공.유통으로 이어지는 식품시스템이 비록 거대하고 강하게 보이지만, 우리가 지금 당장 몇 가지만 실천하면 깨트릴 수 있음을 역설한다.
지역에서 나는 제철의 것을 먹고, 텃밭을 가꾸고, 직접 요리를 해서 먹는 것으로 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나아가, 다음 세대의 건강과 올바른 식생활을 위한 학교급식제도 개선, 개인과 지역공동체의 건강을 함께 지킬 수 있는 직거래 등을 통해서 산업화된 식품시스템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우리 이야기’라는 꼭지를 따로 붙여서, 한국에서 관련 이슈가 어떻게 전개되고 있으며, 어떤 실천을 할 수 있는지도 밝혀 놓았다.
주) 영화 FOOD Inc의 한국어 제목은 '푸드 주식회사'로 되어 있습니다.
첫댓글 영화는 봤는데...책으로도 읽어봐야겠군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