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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대 관광 르네상스'를 열어가는 부산 해운대구 중동이 새로운 주거지로 등장하고 있다.
해운대구에서 구(舊)시가지로 분류되는 중동은 그 동안 상대적으로 높은 지가와 동해남부선이 통과하는 입지적인
여건 때문에 개발이 가장 늦었다.
10여 년 전 해운대신시가지가 들어서면서 좌동이 해운대의 주거 중심지로 자리잡았다.
하지만 '좌동 천하'는 그리 오래가지 않았다.
5, 6년 전부터 센텀시티가 개발되면서 고급 주거지가 우동으로 급속히 이동한 것이다.
또 마린시티로 대표되는 우동의 고급 주거지에 3.3㎡당 수 천만 원하는 오피스텔과 고급 아파트들이 최근 수년간
등장했다.
올해 말과 내년 초 두산위브더제니스와 현대아이파크가 입주하면 우동이 고급 주거지의 대명사가 될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중동이 새로운 주거지로 개발되고 있다.
달맞이고개 해운대AID 재개발구역 첫 '포문'
해운대관광리조트 주거 시설 등 하반기 분양
입주 십 년이 넘어 낡은 좌동과 고급 주거지라는 인식이 강해 거부감이 드는 마린시티의 우동을 넘어,
중동이 다양하면서도 자연 친화적인 단지를 내세워 해운대의 대표적 주거지로 등장할 기세다.
중동 뉴타운의 문을 여는 곳은 해운대AID 재개발구역. 현대건설과 두산건설이 달맞이고개 위를 재개발해
대단지 아파트를 현재 공급하고 있다.
해운대힐스테이트위브는 지하 7층, 지상 최고 53층 총 21개 동 2천369가구로 구성된다. 국제 공모를 통해
전체 단지를 설계했고 별장 같은 테라스 하우스와 예술인을 위한 아티스트빌리지 등을 복합 구성했다.
탁월한 조망과 편리한 생활 여건 등이 맞물려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중동을 최고급 주거지로 변모시킬 최강타자는 해운대관광리조트 내 주거시설. 해운대해수욕장 백사장과 붙은
해운대관광리조트는 입지적인 측면에서 다른 어떤 곳도 대체할 수 없을 정도로 빼어나다.
여기에 초고층이라는 프리미엄이 붙어 중동을 최고급 주거지로 바꿀 태세다.
해운대관광리조트는 87층짜리 주거 타워동 2개(타워당 각 302가구)와 108층짜리 랜드마크 타워동(290가구) 등에
모두 894가구의 아파트를 올 하반기에 분양할 예정이다.
주거 타워동은 모두 아파트이고 랜드마크 타워동의 경우 108층 가운데 56~84층에 브랜드 레지던스가 배치된다.
해운대백사장과 인접하고, 요트를 타고 골프장으로 가고, 아파트 밑에 세계 수준의 '스트리트몰'이 있다.
전 아파트가 바다를 조망할 수 있고 음성 인식으로 모든 가구, 가전이 작동한다. 브랜드 레지던스는 같은
랜드마크 타워에 입주하는 호텔에서 청소와 세탁 등 관리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다.
분양가는 아직 책정되지 않았지만 3.3㎡당 평균 2천500만~4천만 원까지 다양한 분석이 나오고 있다.
벌써 마린시티에 3천만 원대의 아파트가 있는 상황이어서 해운대관광리조트의 분양가는 기존 최고가를
경신할 것으로 알려졌다.
트리플스퀘어 이수철 대표는 "지구촌에서 가장 살기 좋은 아파트, 누구나 한번은 꿈꾸는 아파트를 짓겠다"며
"부산의 고급 수요 뿐 아니라 수도권 나아가 일본과 중국의 자본과 사람을 끌어들여
이들을 해운대 사계절 관광 자원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삼성물산은 이르면 올해말 해운대힐스테이트위브 큰 길 건너편 쪽에 1천 가구 규모의 대단지 아파트 분양을
준비하고 있다.
부산지역에서 처음으로 '래미안' 브랜드를 단 아파트를 짓기 때문에 최고의 단지 조성을 계획하고 있다.
또 유림E&C는 내년초 달맞이고개 위 삼호동백 아파트를 재개발한다.
이들 단지의 개발로 기존의 주거시설도 새로 각광을 받고 있다. 올 들어 중동 지역 기존 경동메르빌, 협진태양 등이
매매가로 평균 5% 상승했다고 부동산114는 밝혔다.
특히 해운대관광리조트와 인접한 팔레드시즈는 개발에 따른 후광효과를 직접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팔레드시즈는 지상17층 4개동으로 구성돼 주거와 임대 운영을 동시에 하고 있다.
현재 시공사인 대우건설이 일부 잔여분을 할인 분양하고 있다.
부동산114 이영래 부산지사장은 "중동은 해운대지역에서 마지막 남은 미개발지역이다"며
"해운대관광리조트와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관광자원화 등 개발 호재가 진행될 때마다
주변 시세가 동요할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김수진 기자 kscii@busan.com
"해운대가 너무 좋아요." 부산 해운대구 중동 팔레드시즈에 살고 있는 미국인 데이튼 켈리 그리핀(Dayton Kelie Griffin·50) 씨는 해운대 칭찬에 신났다. "6개월 전에 부산에 왔는데 해변이 너무 아름다워 해운대에 살게 됐어요. 최근엔 각종 시설과 즐길 프로그램들이 더욱 풍성해져 해운대에 사는 게 행복해요"
부산 해운대가 바뀌고 있다. 바다와 백사장이라는 천혜의 환경에 의지했던 해운대가 볼거리, 즐길거리를 갖춘
사계절 관광지로 거듭나고 있다. 변신의 중심지는 해운대해수욕장이 위치한 해운대구 중동.
중동이 사계절 반짝이는 '관광 르네상스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1980년대 동래구에서 분구된 해운대는 최근까지 여름 한철, 외지 관광객이 반짝 몰리는 해수욕장이 있는 곳이었다.
주변에 호텔과 상가들이 있지만 잠깐 들리는 수준의 관광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엔 각종 관광 인프라들이 생겨나면서 사계절 휴양지로 변모하고 있다.
'해운대관광리조트' 급물살
워터파크·디지털 테마파크 등
최고 수준 시민공원 조성
달맞이 고개·동해남부선 활용
특화된 의료단지 성장 '기대'
2년 전 문을 연 최대 백화점인 신세계 센텀시티와 롯데백화점 센텀시티점.
해운대를 한국 뿐 아니라 동남아의 쇼핑 중심지로 만들었다.
또 한국 최고의 전시·컨벤션 센터인 벡스코가 넘쳐나는 수요를 감당하지 못해 현재 제2벡스코 건립 공사가 한창이다.
올해 16회를 맞는 부산국제영화제(BIFF)의 중심이 되는 '영화의 전당'(일명 두레라움)도 해운대 센텀시티에
오는 9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 중이다. 이에 맞춰 영화 영상 관련 시설들이 해운대로 몰려들고 있으며
'처음영화사' 등 부산을 기반으로 하는 영화사도 쏙쏙 문을 열고 있다.
지난 2002년 아시안게임 때 만들어진 요트경기장은 해운대의 수상 관광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세계적 마린시설로 탈바꿈하는 공사를 앞두고 있다.
동백섬 앞 쪽의 마린시티에는 한국 최고 수준의 고급 아파트 단지가 즐비하다.
지금껏 해운대의 변화가 해운대해수욕장을 중심으로 우측에 위치한 우동 쪽의 변화라면 지금부터의 변화는
해운대해수욕장의 정면인 중동 쪽이 주도한다.
해운대를 사계절 관광지로 바꿀 핵심 시설은 백사장과 붙은 '해운대관광리조트'.
해운대관광리조트는 최근 부산시의 건축심의를 통과하고 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오는 6, 7월께 사업승인 신청을 하고 10월, 11월께 공사에 들어가 2016년 하반기 완공할 계획이다.
이 리조트는 해운대구 중1동 옛 한국콘도 6만5천790㎡(1만9천900여 평) 부지에
연면적 65만6천69㎡(19만8천800여 평) 규모로 지어진다. 서울 63층 빌딩의 4배 규모다.
108층(477.8m)짜리 랜드마크 타워동과 87층짜리 주거타워동 2개, 이들 3개 건물을 성곽처럼 둘러싸며 연결하는
포디엄(podium)으로 구성된다.
포디엄에는 바다를 바라보며 온천물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워터파크, 4D체험 등 최첨단 IT기술을 도입한
디지털 테마파크 등이 들어서 가족단위 관광객들의 발걸음을 사계절 사로잡는다.
또 랜드마크 타워 최상부에는 일본 대마도까지 눈으로 볼 수 있는 360도 전망대가 건립되고
1층 외부공지는 한국 최고 수준의 시민 공원이 조성된다.
또 부산에선 처음으로 6성급 관광호텔이 랜드마크타워 안에 들어서 해운대를 세계적 관광지로 만드는데 일조한다.
부산시와 해운대구청은 해운대해수욕장과 미포, 청사포, 구덕포, 그리고 송정해수욕장까지 이어지는 달맞이고개에
2.2㎞의 문탠로드를 조성했다.
그리고 달맞이고개 해안 절벽의 따라 운행하고 있는 동해남부선이 오는 2013년께 철거될 예정이어서
폐선부지를 관광자원으로 개발하기 위한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달맞이길에서는 '예술시장' '달맞이언덕철학축제' 등의 행사가 풍성하게 열린다.
이와 함께 중동에 들어선 호텔과 건물에 메티컬센터들이 줄지어 들어서면서 해운대를 의료관광특구로 지정해야
한다는 의료계 종사자들의 목소리도 높다.
해운대관광리조트에도 최고급 메티컬센터가 들어설 것으로 알려져 중동 일대가 특화된 의료단지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해 해운대구 배덕광 구청장은 "해운대해수욕장과 달맞이길이라는 천혜의 자연 환경에 해운대관광리조트 등
관광시설이 들어설 경우 해운대구 중동은 부산 관광의 핵심으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수진 기자 kscii@busan.com
'해운대관광리조트' 논란은
부산의 랜드마크를 표방하는 해운대관광리조트 개발사업를 둘러싼 논란은 여전히 진행형이다.
먼저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등 부산지역 시민단체들은 부산도시공사가 민간사업자 공모와 선정의
일련의 과정에서부터 주거시설 허용까지 충분한 토론과 객관적인 검증 없이 사업을 추진했다고 꼬집고 있다.
주거시설 허용에 걸린 시간은 단 30여분에 불과했으며 도시계획심의 당시 스카이라인 훼손, 백사장 생태계 파괴 등에
대한 논의는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사업의 시행자인 부산도시공사는 심의시간은 짧았지만 사전에 검토 과정을 충분히 거쳤으며
경관과 환경, 교통문제는 별도의 전문용역기관을 통해 충분한 검토를 진행 중이라는 입장이다.
특혜 논란도 끊이지 않고 있다. 부산시가 국방부의 땅을 불하받아 인근 민간토지까지 강제수용하면서 조성한 부지를
헐값에 매각했다는 것.
또 시민단체들은 부산시가 주거시설을 제한한다는 당초 공모계획과 달리 주거시설을 허용해주고
중심미관지구까지 일반미관지구에 편입시켜 108층 초고층빌딩을 지을 수 있도록 특혜를 줬다는 지적도 나왔다.
그러나 도시공사는 3.3㎡당 약 1천 600만 원에 매각했기 때문에 헐값 매각은 아니며, 공공시설 용지 조성비는
토지매각대금에 산정됐기 때문에 민간사업자가 이 비용을 부담한 것이라고 해명하고 있다.
또 관광특구 내 초고층건물의 복합건축을 허용한 관련 규정 등을 근거로 민간사업자 유치를 위해 주거시설을
허용하되 사업자의 이익을 최대한 제한하는 범위 내에서 주거시설 비율을 정했다고 밝혔다.
공공개발사업은 명분일뿐 100% 민간사업자를 위한 개발사업이라는 지적도 있다.
주거시설은 대형 초고가 호화 아파트이며, 함께 들어서는 호텔도 최상급인데다 전체 시설 가운데 대중을 위한
관광시설(워터파크, 디지털 테마파크 등)도 6.7%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도시공사는 이 사업은 추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엄청난 리스크를 민간사업자가 책임지는
민간주도의 제안사업으로 수익성은 불투명하며 호텔, 콘도, 테마파크 등 관광시설의 장기 운영을 통해
투자비용을 회수하는 구조라고 반론하고 있다.
이대성 기자 nmaker@
배덕광 해운대구청장(사진)은 문화·관광 인프라 강화를 통해 세계 일류도시를 꿈꾸는 해운대구의 중심지역으로
단연 중동을 꼽았다.
"부산을 대표하는 곳이 해운대구라면 중동은 해운대구에서 천혜의 자연환경과 관광 인프라가 가장 잘 갖춰져 있는
곳입니다. 해운대해수욕장, 달맞이길, 문탠로드를 비롯해 청사포와 미포도 빼놓을 수 없는 관광명소죠.
이곳들을 배경으로 열리는 각종 행사는 당연히 여기저기서 주목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배 청장은 지난 민선 5기 지방선거에서도 해운대구를 사계절 문화관광도시로 조성한다는 야심찬 공약을 내걸었다.
천혜의 자연환경을 기반으로 더욱 매력적인 관광 인프라를 구축해 더 많은 사람들이 사계절 해운대구를 찾아올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공약의 핵심은 중동 일대에 대한 개발안들이다.
배덕광 해운대구청장
"자연·문화·관광 인프라 강화
사계절 찾는 명소로 가꿀 터"
그는 해운대해수욕장과 송정해수욕장을 잇는 달맞이 언덕에 관광테마도로 조성을 임기 내 완료하고
미포와 청사포, 구덕포 등 3포에 생태탐방로를 조성하는 한편, 동해남부선 해안철도 구간에 생태관광열차가
운행되는 그린웨이를 조성할 계획이다.
"달맞이 언덕에 관광테마도로를 조성해 더 아름답고 걷기 좋은 관광명소로 만들 계획입니다.
또 2014년에 선로 이설로 폐선될 예정인 동해남부선 해운대~송정역 구간에는 관광열차 또는 레일바이크 등의
관광콘텐츠를 도입하고 3포의 수려한 풍광을 조망할 수 있는 산책로, 자전거길을 만들 겁니다."
배 청장의 달맞이 언덕 사랑은 유별나다. 그는 달맞이 언덕의 천혜의 풍광을 잘 보존해 활용하는 것이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가는 지름길임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2008년 달맞이 언덕에 문탠로드를 조성하기도 했다. 미포에 대한 청사진도 함께 제시했다.
두 곳에 방파제와 등대경관을 랜드마크로 개발하고, 특히 미포를 거점으로 해상버스와 해상택시를 도입할 계획이다.
해상교통은 관광객 유인 및 교통분산 효과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구청사가 센텀시티로 이전하면 현 청사부지 일대를 주거와 업무, 문화, 교육, 숙박 등의 기능을 갖춘
'해운대 미드타운'으로 조성하는 방안도 구상 중이다.
장기적으로는 2020년부터 해운대해수욕장과 춘천천의 복개 구간을 자연 본래의 모습으로 복원하는
'춘천복원사업'을 본격화해 중동 일대를 바다와 하천을 잇는 생태관광 지역으로 탈바꿈시킨다는 복안도 마련돼 있다.
이 같은 청사진이 성공적으로 실현되려면 풀어야할 난제도 많다. 그는 "해운대관광리조트가 들어서면
더욱 심각해질 교통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부산발전연구원에서 용역 중이며
최대 교통혼잡구역인 미포육거리에 대한 교통체계 개선 방안도 마련 중이다"며
"달맞이 언덕에 대한 난개발이 절대 이뤄지지 않도록 행정적 감시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대성 기자
관광 인프라 어떤게 있나
르네상스는 갑자기 찾아오는 것이 아니다.
지리적인 여건에 힘입어 쌓여 온 여러 환경들이 르네상스를 태동시킬 만큼 임계점에 다다랐을 때
비로소 찾아오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부산 해운대구 중동 일대는 관광 르네상스를 맞기에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주변 환경이 풍부하게
조성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타지에서 부산을 지칭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 해운대는 부산지역 특급 호텔들이 가장 밀집한 공간이다.
전통적인 관광의 메카를 이뤘던 이 호텔들은 올해 들어 총지배인을 잇달아 바꾸면서 탈바꿈을 위한 몸부림에
한창이다.
가만히 앉아서 해운대 해수욕장의 자연환경만 바라보기에는 환경이 너무 급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옛 극동호텔 부지에 지어질 108층 초고층 해운대관광리조트 안에 특급 호텔이 들어설 예정이다.
호텔 신라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리츠칼튼 호텔, 메리어트 호텔 등도 간간이 이름이 들려오고 있다.
이 뿐만이 아니다. 내년에는 마린시티 아이파크 부지 안에 6성급 고급호텔로 알려진 파크 하얏트까지 입성한다는
설이 파다하다.
이들 호텔이 다 들어서면 해운대 중동 인근에 특급 호텔만 6개가 밀집하게 돼 호텔 간 고객 유치 경쟁이 첨예하게
벌어질 전망이다.
호텔이 이처럼 해운대 중동 일대에 몰려드는 것도 이유가 있다.
부산의 타지역 호텔과는 달리 해운대 지역의 호텔들은 전시·컨벤션 수요만으로도 영업이 가능하다고 할 정도로
벡스코의 역량에 많이 기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벡스코도 내년 완공을 목표로 제2벡스코 공사를 한창 진행 중이다.
부산 해운대구 우동 벡스코 옆 옛 시네파크 부지에 건립 중인 제2벡스코는 4천 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오디토리움(대강당)과 전체 면적 2만㎡ 규모의 전문 전시장, 승용차 2천 대를 수용할 수 있는 주차장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제2벡스코가 건립되고 나면 벡스코는 서울의 코엑스와 비교할 때 전시 공간은 1만㎡,
컨벤션 공간은 1천㎡가 더 커지게 돼 국내 전시·컨벤션 산업의 중심으로 부각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벡스코와 함께 부산 해운대 지역의 또 다른 핵심 요지인 수영만 요트경기장도
동북아 최고의 현대식 복합 마리나 시설로 재탄생한다.
부산시는 복합 마리나 시설 개발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을 선정하고 모두 1천56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 육상 14만 2천여㎡, 해상 9만 2천여㎡ 등 모두 23만 4천여㎡의 사업부지에 652척의 계류장과
호텔, 컨벤션, 전시·판매, 수리·보관, 요트학교, 출입국사무소, 요트클럽 등의 부대시설을 설치키로 했다.
수영만 요트경기장 복합 마리나 시설 개발은 이르면 올해 하반기 착공돼 오는 2013년 마무리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이 일대에는 세계 최대 백화점으로 외국인 관광객들의 관광코스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신세계 센텀시티와 롯데백화점 등 세계적 수준의 쇼핑시설도 자리를 잡고 있다.
해운대 해수욕장이 가진 전통의 기능에다 전시·컨벤션, 마리나, 쇼핑까지 관련 수요를 원스톱으로
충족시켜 주는 환경이 조성된 해운대 중동 일대의 관광 르네상스는 이제 필연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윤 기자 nurumi@
관광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한 필수적인 인프라가 교통이다. 교통이 원활해야만 외국인·내국인 관광객이 관광지를
맘껏 찾을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해운대 중동의 교통문제는 심각하다. 특히 주말이면 해운대 전역이 교통체증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관광객들뿐만 아니라 부산지역 시민들도 관광지인 해운대를 찾다보니 좁은 도로는 포화 지경이다.
특단의 대책이 세워지지 않는다면 해운대 중동의 '관광 르네상스'는 먼나라 얘기가 될 수밖에 없다.
이에 부산시와 해운대구는 해운대 전역의 교통난 해소를 위한 종합적인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활용
'광안대교 접속교' 등 검토
우선 '제2장산로' 건설이 가장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대안으로 본격 추진 단계에 있다.
'제2장산로'(해운대 좌동 신시가지~재송동 센텀시티·4.9㎞)가 개통되면 현재 심한 정체를 겪는 해운대 신시가지
우회도로와 올림픽교차로, 벡스코 일대 교통량을 분산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 해운대구가 중장기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모노레일' 건설이다.
송정에서 달맞이언덕, 해운대해수욕장, 동백섬, 마린시티, 요트경기장, 센텀시티를 거쳐 반여농산물도매시장까지
연결하는 교통수단이다.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활용'도 대안이 될 수 있다. 활용방안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지만, 송정~미포 구간은 관광자원화하고 미포~중동 구간은 도로화하는 방안이 유력해보인다.
'광안대교 접속교'와 '해상택시' 등도 교통난 해소의 대책으로 제시되고 있다. 마린시티 쪽에서 바다를 건너
광안대교로 직접 연결하는 접속교를 만드는 방법은 해운대로와 해변로의 정체를 완화시키는 효과가 기대되고
동백섬과 미포, 요트경기장 등에서 쾌속정을 타고 중·동구, 영도 원도심으로 이동하는 방안도 간선도로 정체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와같은 종합 교통 대책이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많은 난관을 뚫어야 한다.
가장 핵심은 국비 확보, 시 예산 등 돈이다. '제2장산로' '모노레일' 등을 건립하기 위해서는 만만치 않은 건설비를
확보해야 하지만 빠듯한 시 예산과 깐깐한 국비 확보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해운대구 관계자는 "부산의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서 지역 국회의원들이 발벗고 나서는 것은 물론
정부에서도 지역 균형 개발 차원에서 국비 지원 등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세헌 기자 corn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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