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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8편 (여호와의 종 다윗의 시, 영장으로 한 노래 여호와께서 다윗을 그 모든 원수와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신 날에 다윗이 이 노래의 말로 여호와께 아뢰어 가로되)
- 여호와의 종 다윗: 존귀한 칭호를 사용한다. 바울 사도는 그리스도의 종이라고 하였다.
♣ 찬송가: 93장(새93장) - "예수는 나의 힘이요..." / 402장 ♣ 본문배경 시편 18편은 사무엘하 22장과 동일하다.
♣ 어려운 용어해설과 & 묵상 ▷ 1-3절 하나님의 성품 18:1.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다윗의 힘은 다윗의 주먹과 육체의 몸과 가정의 배경이 아니다. 누구신가? 하나님이시다! 내부가 아닌 외보, 땅이 아닌 하나님 곧 지존자시다. 2절을 보면 8가지로 하나님이 힘이 되심을 표현한다. 구약의 여호와는 삼위일체 하나님, 주님은 나의 힘이 되신다! 7가지 은유로 하나님께서 힘이 되어 주신 것을 표현한다. 권력은 하나님의 것이다. 주님의 기도! 권력은 총구에서 나온다(마오 쩌둥는 1927년 "권력은 총구에서 나온다(槍杆子裏面出政權)"고 말했다.아니다! 권력은 하나님께 속해 있다.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마28장)가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의 것이다. - 힘(力量. 중국어성경)이 되신: 힘을 주신 여호와가 아니다. 힘이 되신 여호와시다. 아멘! -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 다윗은 힘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힘이 되신 여호와를 사랑한다! 열정적인 사랑(참고 왕상 3:26). 다윗이 사랑하는 것은 힘인가, 힘이 되신 여호와인가? 그 차이를 분별하라. 다윗은 전투속에서 많은 자비를 베푸시고 승리하게 하신 것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에 감사를 드리고 있다,
18:2.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要塞)시요, 나를 건지시는 자시요; 나의 하나님이시요, 나의 피할 바위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산성이시로다 . - 여호와는 : 여호와! 하나님이시다. 누가? 삼위일체 하나님이시다. - 나의 반석(Rock) 이시요: 시제는 무엇인가? 첫째, 나의 '반석'(31절/ 46절/ 시 27:5/ 시40:2)- 그냥 반석이 아니라, 나의 반석이다. '나의'- 개인적이고 인격적인 것으로 표현한다. 하나님을 반석으로 비유한 최초의 사람은 모세다. 모세의 하나님을 나의 하나님으로 경험하는가? 반석이란 높고, 견실함, 안전함의 상징이다. 가장 먼저 하나님을 반석으로 말한 이는 '모세'다. 다윗은 여호와 하나님의 7가지 특성을 통하여 하나님의 완전하신 보호하심을 노래하고 고백한다! 시편에서 20회 반복해서 나온다. - 나의 '요새'(히. 므추다): 둘째, 요새. 반석과 요새는 높은 곳에 위치한 피난처이며 방어용 장소다. 하나님께 (도)피하는 것은 커다란 바위 뒤에 숨는 것이나, 사람이 만든 물질적 정신적인 요새보다 안전하고, 지혜롭다! -나를 건지시는 자(my deliverer. NIV): = '16절' '나를 구원하시는 이'(공) . 셋째 은유다. 부하 장군이나, 막강한 군사력이 아니다. - 나의 하나님: '여호와' 만 나의 하나님이시다. 혼합주의적인 신앙이 아니었다. - 나의 피할 바위: 넷째 은유다. '내가 숨을 바위'(공). '내가 그 안에 피할 바위'(개). 달려가 피하지 않으면 요새, 바위는 아무 의미가 없다! 바위 틈 은밀한 곳에 숨어 있는 나의 비둘기(아가서). 사울을 피했다! - 나의 방패(30절/ 3:3)시요: 다섯째 방패.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하신 말씀(창15장)을 다윗은 자기에게 주시는 말씀으로 믿고, 고백하였다. 그리고 체험한 것이다. 하나님의 방패로 사울 왕의 창을 두번 이상 막아주셨다! - 구원의 뿔(the horn of my salvation. NIV): ='승리를 안겨주는 뿔'(공동번역). 여섯째. 뿔은 권세와 힘(권능)을 상징한다. 뿔은 공격용 무기, 후에 통치자(왕)를 상징한다(시148:14/ 단7:8, 11, 20-21, 24, / 8:21-22/ 계17:12). 골리앗을 이겼다! 그러나, 방패는 방어용 무기다. 어린양 예수님은 뿔이 몇개인가? 일곱 뿔과 일곱 눈(계5:6). - 나의 '산성'('미스곱'. 히브리어. 9:9/ stronghold. NIV. 시9:9): 일곱번째다. 원수로 부터의 구원과 보호를 나타낸다.
3절 내가 찬송 받으실 여호와께 아뢰리니 내 원수들에게서 구원을 얻으리로다 - 내가 찬송받으실 여호와(who is worthy of praise. NIV): 찬송 받기에 합당하신 분, 찬송할 가치가 있는 이유는? 1-2절 때문이다! 나는 찬송받으시기에 '당연하신' 나의 하나님, 여호와께 찬송을 드리는가? '사망의 줄이 얽고, 불의의 창수가 두렵게 할 때에'(4절 이하 참고).
▷ 4-29절 구원에 대한 보고(간증) 18:4 사망의 줄이 나를 얽고 불의의 창수(漲水)가 나를 두렵게 하였으며 - 사망의 줄(들)(cords. NIV)이 나를 얽고: 사망의 밧줄 & 쇠줄에 두 손과 두 발이 여러겹으로 얽혀 묶여 있는 상태였었다! 어느 누구구도 끊을 수 없는 고통을 주는 사망의 줄이다! 부활이시며 생명이 되신 주, 생명주시는 주님! 성 삼위일체 하나님이시다! 언제 죽을지 모른다. 사형선고를 받은 것 같다. 묵상으로만 기도할 수 없다. 부르짖지 않을 수 없다. 삼손을 묶은 줄을 성령님의 능력으로 끊으셨다! - 불의의 '창수'(=물결)가 나를 두렵게 하였으며 : '파멸의 급류들' ('the torrents of destruction. NIV). 창수란 강이 불어 넘치는 물을 말한다. 하나님을 거스르는 혼돈의 세력(바다)를 생각나게 한다. 사망의 줄에 묶여 있는데 불의의 창수가 쓰나미처럼 몰려온다... 엎친데 덮친 격이다.
18:5. '음부'의 줄들(the cords of death. NIV)이 나를 두르고, 사망의 올무(the snares of death. NIV)가 내게 이르렀도다. - 음부의 줄(들): 단수가 아닌 복수다. 살아날 확률이 1%도 없다. 인간적으로 도와 줄 사람이 없다. 어느 인간도 도와 주지 않았고, 도울 힘이 없다.
18:6. 내가 환난에서 여호와께 아뢰며, 나의 하나님께 (도움을) 부르짖었더니 저가 그 (성)전에서 내 소리를 들으심이여 그 앞에서 나의 부르짖음이 그 귀에 들렸도다 - 내가 환난에서 여호와께 아뢰며, 나의 하나님께 부르짖었더니: 죽음의 절박한 위기와 구원의 권능 사이의 연결고리가 무엇인가? 기도- '아부'하는 것이다. '아'뢰며, '부'르짖는 기도다! 그냥 묵상이나 아뢰는 기도가 아니다. 시편의 기도는 묵상으로 부터 '부르짖는 기도 '까지다. 다윗에게 있어서 전쟁터는 기도터다! 기도와 간구가 예배라면, 다윗에게서 삶은 곧 예배다. * 시편 18편의 다윗의 얼고, 두렵고, 두루(묶)고, 사망의 올무가 이르러도... 소경 바디메오 처럼 주님께 아뢰고 부르짖으면 주님의 은총을 얻으리라. 신약에서 바디메오는 구약의 다윗의 위기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 도움(help)을 부르짖었더니: - 그 성전에서 내 소리를 들으심이여: 기도응답은 찬송의 큰 이유다!
< 7-8(19)절 시내산을 진동하듯 강림하시는 하나님 (참고. 출15:1-12/ 미1;3-4/ 합 3:1-15)> 18:7 이에 땅이 진동하고 산의 터도 요동하였으니 그의 진노를 인함이로다 - 이에 : 기도 응답! 얼마나 기도하였던가! 드디어 구원의 여호와 하나님이 임재하셨도다! - 땅이 진동하고, 진동하고 '산의 터'도 요동하였으니: '산의 터'= '산뿌리들'(공) . 강력한 하나님의 강림은 누구도 무엇도 감당할 수 없다! 내가 감당치 못하는 문제를 강당하게 해주신다! 하나님의 초자연적 임재/강림-역사는 어떤 인간의 오만을 물리치는데 도움이 된다. - 그의 진노: 하나님의 진노의 두려움을 누가 아는가! 바울사도! 진노를 어떻게 - 자연현상으로- 표현하는가?
18:8 그 코에서 연기가 오르고 입에서 불이 나와서 사름이여 그 불에 숯이 피었도다.
<9-12절 애굽을 심판하시는 여호와처럼 구원을> 9절 저가 또 하늘(들)을 드리우시고 강림하시니 그 발 아래는 어둑캄캄하도다 - 하늘(heanvens. NIV)을 드리우시고: = '하늘(들)을 밀어 제치시고'(공). 기도하는 한 사람, 다윗을 구원하시기 위해서, 우주를 움직이시다!
18:10 그룹을 타고 날으심이여 바람 날개(wings. NIV)로 높이 뜨셨도다 -그룹(cherubim): 하나님의 거룩을 지키는 날게달린 천사들.
18:11. 저가 흑암으로 그 숨는 곳을 삼으사 장막(帳幕)같이 자기를 두르게 하심이여 곧 물의 흑암과 공중의 빽빽한 구름으로 그리하시도다 - 저가 흑암으로 그 숨는 곳을 삼으사(He made darkness his covering. NIV) : 감추어진 하나님 hidden God. 주님을 우리가 모두 다 알 수 없다. 계시하시는 하나님은 계시하실 뿐아니라 감추인 부분이 있다. 기독교는 계시종교다. - 빽빽한 구름: 구름이 하나님을 뒤따랐다.
▷12-30절 인간의 신실함에 응답하시는 하나님 12절 그 앞에 광채로 인하여 빽빽한 구름이 지나(가)며 우박과 숯불이 내리도다. - 숯불(lightening. NIV): 번개불. 크고 두려운 분이시다. 자연을 보면서,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더 깊이 알게 된다.
18:13.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뇌성을 발하시고 지존(至尊)하신 자가 음성을 내시며 우박과 숯불이 내리도다 - 뇌성(주님의 음성): 욥기 37:2절, 4-5절. - 지존하신 자가 음성을 내시며: 하나님 여호와를 어떻게 부르는가? 누가 지존하신 자이신가? 여호와 하나님이시다! 우상이 아니다! <뇌성 vs 세미한 음성> 어떤 소리가 좋은가?
18: 14.그 (화)살을 날려 저희를 흩으심이여 많은 번개로 파하셨도다 - (화)살(arrows. NIV) 같은 번개: 욥 36:30, 32/ 욥 37:3, 11/ 욥38:24, 35). 번개는 하나님의 화살이다. (노아홍수- 무지개화살. - 하나님의 활- 은혜의 활이다. 어느 방향을 가리키고 있는가?). - 저희를: = '원수들을'(enemies. NIV)
<15절. 홍해로 부터 구원하시는 여호와> 18:15. 이럴 때에 여호와의 꾸지람과 콧김을 인하여 물밑이 드러나고 세상의 터가 나타났도다 - 물밑이 드러나고: '바다의 골짜기가' ( the valleys of the sea. NIV) '드러나고' 홍해가 갈라진 기적을 기억하라. - 세상의 터가 나타났도다: 천지 창조 때에 혼돈의 세력인 바다 에서 굳은 땅 바닥을 빼앗으셨음을 기억나게 한다. 그리고. 출애굽 구원 사건 때에 추격하던 애굽 군대 앞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하여 홍해를 가르시고 마른 땅처럼 건너게 하셨도다.
시편 18편 중국어 성경/ 大卫胜利的歌 【Psm 18:15】 The valleys of the sea were exposed and the foundations of the earth laid bare at your rebuke, O LORD, at the blast of breath from your nostrils.
시편18편 (16-29절) - 말씀대로
18:16. 저가 위에서 보내사 나를 취하심이여 많은 물에서 나를 건져내셨도다 - 위에서 보내사 나를 취하심이여: 여호와는 '나를 건지시는 자'(2절) 라는 말씀의 구체적 사례다. - '많은 물(들)'(deep waters. N): ='거센 물'(공). '큰 물'(레노바레성경). 이스라엘의 홍해의 위험, 요나의 많은 물의 위험에서도 하나님은 여전히 구원자시다. - 건져내셨도다(drew) : 이스라엘 백성의 체험... 요나 선지자... 베드로 사도... 다윗(18:1)- 주는 나를 건지시는 자요!
18:17.나를 강한 원수와 미워하는 자(들)에게서 건지셨음이여 저희는 나보다 힘센 연고로다 - 강한 원수(powerful enemy. N) 미워하는 자(들): 중과부적. - 건지셨음이여: 구원! - 저희는 나보다 힘센 연고로다: 그러나 여호와는 나의 힘(시18:1)이시니... 누가 당하랴!
18:18. 저희가 나의 재앙의 날에 내게 이르렀으나 (그러나, N) 여호와께서 나의 의지가 되셨도다 - 나의 의지(my support. N): '내 편'(공)
18:19 나를 또 넓은 곳으로 인도하시고 나를 기뻐하심으로 구원하셨도다 - 넓은 곳(a spacious room) 으로 인도하시고: - 나를 기뻐하심으로: '나를 좋아하셨다'(공) . 좁은 길, 협착한 길, 좁은 문에서 넓은 곳으로, 대로로 인도하신다. 아멘!
18:20. 여호와께서 내 의(義)를 따라 상 주시며 내 손의 깨끗함을 좇아 갚으셨으니 - '내 의'(=24절)를 따라: '내가 옳게 살았다고'(공). '의' 와 '깨끗함'이란 상대적인 의이지, 절대적인 의가 아니다.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에게 항상 신의를 지키고, 여러가지 의무를 행하는 것을 말한다. (시15:2-5 참고). - 상 : 구원뿐 아니라, 상을 주신다. '보상'((J. A. 모티어). 행위를 통해서 '구원'받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순종의 행위를 통해서 '축복'을 받는다. * 묵상: 하나님께서 막연히 우리에게 축복을 허락하실 것이라고 막연하게 생각해서는 안되며, 축복을 상속받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의의 길에 나서야 한다(행5:32) - 내 손의 깨끗함을 좇아: =24절 = 26절. 나는 깨끗한가? '주님께서 일러준 말씀으로 깨끗하게 된다'(요15장).
<21-23절. 거룩과 보상: 거룩에 대한 일관되고 단호한 헌신과 그에 대한 보상> 18:21. 이는 내가 여호와의 도를 지키고 악(惡)하게 내 하나님을 떠나지 아니하였으며 - 여호와의 도(the ways of the Lord. N) : = '그 모든 규례'... ' 그 율례'(22절) - 악하게 내 하나님을 떠나지(turning from my God. N) 아니하였으며: 내 하나님께 못할 일을 하지 않았다(공). 악이란 무엇인가? 하나님을 떠난 것이다.
22. 그 모든 규례가 내 앞에 있고 내게서 그 율례를 버리지 아니하였음이로다 - 그 모든 규례(all his laws. N) : = '여호와의 도'= '그 율례'
23절 내가 또한 그 앞에 완전하여 나의 죄악에서 스스로 지켰나니 - 요셉 처럼! 24.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내 의를 따라 갚으시되 그 목전에 내 손의 깨끗한 대로 내게 갚으셨도다 - 내 의 를 따라: 상대적인 의이며, 절대적인 의가 아니다. 의를 심으면 의를 거두게 하신다.
<25-29절 하나님의 완전하심> 25.자비한 자에게는 주의 자비하심을 나타내시며 완전한 자(들)에게는 주의 완전하심을 보이시며 - 자비한 자('하시드' the faithful. N)에게 주의 자비하심('헷세드')을: '한 마음으로 당신을 위하(는 자)' (공). 다윗은 자기를 원수로 대하는 '기름부음받은 사울 왕'에게 자비로왔다. 울며 맨발로 예루살렘 성전을 빠져나가는 대에 '시므이' 에대해 자비로왔다. 주님은 내적인 성품대로 갚으신다. 심은대로 거두게 하신다. 내적인 성품도 마찬가지다. 하나님의 더 크신 자비를 보여 계시해주신다! - 주의 자비하심을 나타내시며: 주님의 자비는 십자가에 나타나 있다. 다윗의 자비와 비교할 수 없는 완전한 자비시다. - 완전한 자에게(to the blameless. N): '흠없이 당신을 위하(는 자) '(공)
26.깨끗한 자에게는 주의 깨끗하심을 보이시며 사특(邪慝)한 자에게는 주의 거스리심을 보이시리니 - 깨끗한 자(들)에게(to the pure. N): '두 마음을 품지 않고 당신을 받(드는 자)'(공) ='네 손의 깨끗함을 따라'(20절) = '24절'. - 사특한 자들에게(to the crooked. N): '당신을 속이려 드는 자'(공) . '사악한 자'(개). '뒤틀리고, 심술궂은'" - 주의 거스리심을 보이시리니: '꾀어 넘기시고'
27. 주께서 곤고한 백성을 구원하시고 교만한 눈은 낮추시리이다 - 곤고한 백성(the humble. N): '억눌린 자'(공). - 교만한 눈: 거만한 자들을 가리킨다.
18:28. 주께서 나의 등불을 켜심이여 여호와 내 하나님이 내 흑암을 밝히시리이다 - 주님이 나의 등불을 켜심이여(You, O Lord, keep my lamp burning. N): 등불은 곧 '생명의 빛'((13:3)을 뜻한다. 주님이 다윗의 영혼을 등잔으로 삼으시고 그 영안에 거룩한 임재의 기름을 부으시고, 불을 붙여 밝혀주신다. - 여호와 내 하나님이 내 흑암을 밝히 시리이다(my God turns darkness into light. N): 내 흑암이지 남의 흑암이 아니다. 남의 흑암을 밝히 보나, 자신의 흑암을 밝히 보는 자는 하나님의 빛을 받은 사람이다. * 시편 19 :12 '자기 허물을 능히 깨달을 자가 누구리요, 나를 숨은 허물에서 벗어나게 하소서'
18:29 내가 주를 의뢰하고 적군에 달리며 내 하나님을 의지하고 담을 뛰어넘나이다 - 내 하나님을 의지하고 담을 뛰어넘나이다: 'With your help. (N)' 나의 하나님께서 힘이 되어 주시면 못넘을 담이 없사옵니다'(공). 용기와 용맹, 담대.. 민첩한 다윗이 되었다! - 내 하나님을 의지하고(With my God I can scale a wall. N) 담을 뛰어 넘나이다(: 장애를 극복한다.
참고도서 1. NIV 2.개= 개역개정판 3. 공= 공동번역 4.레노바레성경 【诗 18:16】 他从高天伸手抓住我,把我从大水中拉上来。
참고도서 1. 공=공동번역 2. 개= 개역개정판 3.레노바레성경. 두란노출판사. 4. 독일성서공회해설 성경 5. IVP 성경배경주석 6. 앨런 로스, 시편, 두란노간 7.매일성경 2013년 1-2월. 성서유니온선교회 * 계속됩니다. |
첫댓글 연대 김우식교수의 노무현정권 때 과헉기술 부총리역임한 그가 10년 연구의 결과는 국력은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에 대한 연구다 국력(NP)= R천연자원+산업시스탬+ 인력(맨파워M)×창의성(C). 천연자원과 산업사스탬은 더하기다. 창의성은 곱하기다. '국가의 진정한 부는 그 나라 국민의 창의성에 달려 있다' (아담 스미스, 국부론의 저자)
업 글레이드 하였습니다. 소경 바디메오를 생각하면서 시편 18편을 읽어도 큰 은혜가 될 것 같습니다.
2절. ☆요-반요건 하-피방구산☆나의 산성이시로다: 여리고 성은 무너지고. 소돔 성은 잿더미가 되었다. 여호와 라는 성은 안전하며 영원하다.
1절/입자 사이에 작용하는 힘은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는 원리이다. 우리는 4가지 힘의 영향 아래에서 산다- 전자기력·약력(약한 핵력)·강력(강한 핵력)·중력. 각각의 힘은 입자를 주고받으면서 생긴다한다. 전자기력은 전기와 자기 현상을 일으킨다. 빛의 입자인 광자(光子)를 통해 전해진다. 사람, 물체를 만지고, 사랑하는 이와 스킨십을 나눌 수 있는 것이 전자기력의 역할이다. 마찰력을 만들기 때문이다. 약력은 원자핵 붕괴를 일으킨다. 'W' 입자나 'Z' 입자가 전달한다. '글루온'이 전달하는 강력은 양성자를 꽁꽁 묶어주는 힘이다. 기본 입자들과 그 사이 작용하는 힘의 원리를 다룬 것이 ‘표준모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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