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T 압축
- TXD 워크샵으로 이미지파일 압축하기
자료출처
- GTA Vice City GARAGE
|
1. DXT 압축이란? TXD 워크샵에서 지원되는 기능중 하나로
텍스처파일을 압축해 주는 기능입니다. 정확히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지는지는 모르지만,,,-_- 텍스처파일의 퀄러티를 내리지 않고
3분의1에서 10분의1 크기까지 압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모드파일
중 텍스처 이미지가 큰 파일을 게임에 추가할 경우 게임이 느려지거나,
그래픽이 깨지는 경우가 나타나는데, DXT 압축으로 파일크기를
줄여 이런 문제들도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DXT
압축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다운받습니다. TXD 워크샵 - TXD
WorkShop v3.0 모드파일 - 1969 Chevrolet Corvette Stingray
3. DXT 압축하기 1969 Chevrolet Corvette Stingray
자동차의 txd 파일을 압축하는 과정입니다.
TXD
워크샵을 실행합니다. File->Open 매뉴를 선택해 stinger.txd
파일을 엽니다. 압축할 텍스처파일을 선택한 후 [Properties] 매뉴를
누릅니다.
팝업창에서
[compressed] 버튼을
누릅니다. 그 다음, [ok] 버튼을 누릅니다. 에러가 나오지 않으면 이것으로
압축과정은 모두 완료된 것입니다.
DXT
압축에 성공하면 파일이름 밑의 size: xxx* xxx 뒤에 DXT1, DXT3
등의 포맷명이 붙게됩니다.
[Save TXD]
매뉴를 선택해 압축한 파일을 저장하고 다음 텍스처를 압축하도록 합니다.
|
다음은 DXT압축 과정에서 에러가 나올 경우의 대처법인데, 기본적으로
3가지 대처방법이 있는 것 같습니다. 1. TXD 워크샵을 종료한 후
다시 실행해 같은 텍스처를 다시 압축한다. 2. 에러가 나는 텍스처를
꺼내서 문제가 없는 텍스처에 추가한 후 압축한다. 3. 압축을 포기한다. 모든
에러를 해결할 대처법은 없고 위의 방법으로도 같은 에러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3번째 방법, 포기한다도 좋은 선택이라고 합니다...
주의할
점은 하나의
텍스처 압축에 성공하면 Save TXD 매뉴로 세이브한 후 다음 텍스처 압축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세이브를 하지 않고 연속으로 텍스처를 압축해 나가다 에러가
나면 TXD 워크샵을 종료해야 하므로 에러가 나지 않고 압축했던 텍스처도
다시 압축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
에러 대처법 1
cannot
create file,,,으로 시작되는 에러메세지가 나타날 경우
[terminate program]
버튼을 눌러 TXD 워크샵을 종료합니다.
그리고
다시 TXD 워크샵을 실행해 같은 파일을 압축하면 DXT 압축이 가능하게됩니다.
|
에러 대처법 2
AccessViolation,,,으로 시작되는 에러메세지가
나타날 경우
이
에러가 나타나면 세이브하지 않고 TXD 워크샵을 종료합니다.
다시
TXD 워크샵을 실행한 후 에러가 난 텍스처파일을 Export 매뉴로 꺼내
저장합니다. 그리고 이 파일을 Image->Delete 매뉴를 선택해 삭제합니다.
txd
파일에서 에러가 난 파일과 size가 같고 압축이 완료된 파일을 선택합니다.
이 파일을
복사해 텍스처파일을 하나 더 만들어줍니다. 텍스처파일을 복사하는
방법은 Image->Duplicate 매뉴를 선택하면 파일이 복사됩니다.
복사된
파일은 리스트 가장 밑에 있습니다. 복사된 텍스처 파일에 위에서 Export
했던 텍스처 bmp 파일을 Import 매뉴로 추가합니다. 이제
이 파일이름을 바꿔주면됩니다. [properties] 매뉴를 선택한 후
처음
에러가 나서 삭제했던 파일이름을 적고 [ok]버튼을 누릅니다.
|
마지막으로 압축한 txd 파일과 오리지날 txd 파일을
동시에 열어 각 텍스처파일 이름이 정확한지와 상하가 반전된 텍스처가 없는지를
확인합니다. 반전된 텍스처는 [flip!]매뉴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텍스처
size가 128x128, 256x256, 512x512 크기일 경우가 에러가 안나는 것
같습니다. 이 크기의 파일들만 압축해도 충분히 텍스처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