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의 발생
. 연극은 인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된 예술이다.(본능)
나<------------------->남
| |
+------의사소통---------+
(1) 원시 사회에서 의사소통은 몸짓, 손짓으로 했다. 이것이 연극의 시초이다.
(2) 인간은 자기 표현의 욕구가 강하다. 같은 몸짓, 손짓을 하면서도 상대방보다 강한, 효과적인 인상과 영향
을 주기위해 율동적 요소를 가미하게 되었다.
(3) 율동적 요소--------------------->춤(dancing) -발 전
(4) 춤+-제의(祭儀)의 춤(worship dancing)------>자연, 신비 및 절대성에 | 대한 경의감에 의해
+-사랑의 춤(mating dancing)------------->종족보호본능 및 유지에 | 의한 남녀 결합에 의해
+-전쟁의 춤(war dancing)------------->약육강식에 의한것에 의해
(5) 몸짓, 춤은 인간의 본능인 모방의 산물임.
2. 아리스토 텔레스 - "연극의 기원은 모방의 산물이다"
(1) 모방은 인간의 본능이며 또한 인간의 기쁨을 느끼는 행위라고 강조.
(2) 아리스토 텔레스에 의한 비극
"인간의 진지한 행위를 모방하여 현재의 인간보다 나아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찾고자 하는 본능에 의해서 생
겼다."
* 희극 - "거기서, 또는 그것으로서의 모방" 하거나 "더 못해질 수 있는 인간을 모방" 하고자 하는 본능에서 생
김.
* 비판 - 인간의 종교적인 본능에 대해서 언급 않음.
(희랍 연극은 디오니소스 신을 찬미하는 종교의식에서 발생)
3. 해틀린 교수 - "연극이란 인간이 스스로를 확대하고자 하는 욕망의 산물"
*자기의 경험을 확대하고 그의 힘을 보다 강화하고자하는 인간의 의도는 복합적인 이런 계기에 의해서 이루
어 진다. 즉 의사소통을 위해, 이해하기 위해, 위치를 확인하고자 하는 복합적인 계기를 말하는데 이러한 인
간 본연의 욕망이 종교적인 의식 수단에 의해 표현된다.
4. 노동의 기원 - 인간이 노동을 하는 동안 보다 효과적인 능률을 올리기 위한 수단이라고 함. 즉 노동을 하
는 동안에 노동과 노동 사이에 노래와 춤을 통해 협동력을 배양하고자 하는 인간 의 본능이 연극으로 발전되
었다.
5. 유희 본능에서 시작 - 인간에게는 어렸을 때부터 가상적인 상황속에 스스로 몰입시키고자 하는 가상적인
유희본능이 있다
예)소꼽장난, 술래잡기.
*스스로를 가상적인 상황속에 설정하고 가상적인 적이나 동료를 상대로 놓는 것.
6. 연극이란 강력한 욕망의 산물이다.
(1) 사무엘 셀든 - 생존에의 욕망은 신비로운 것이다. 그것은 논리이기 보다는 갈망이다. 그것은 설명할 수
없으며 또한 억제할 수 없다. 그것은 하등동물에 이르기 까지 모든 생명체에 구유된 욕망의 산물이다. 인간
의 욕망이란 자기힘을 과시하고 그 힘을 보존하며 그힘을 확대하려 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것을 하기 위해서
는 보다 큰 외부의 어떤 존재와 밀접한 관계를 맺음으로서 "완전한 나"를 느끼고자 한다.
(2) 발로오 - 인간이라면 누구나 상상적인 현실을 실제 현실네 투영하고자 하고 싶을 것이며 연극을 하게 되
는 원인이 거기에 있을지도 모른다. 즉 가능한 인간 행위는 모방하고 재창조 해보고자 하는 인간 본래의 본
능에 연극의 기원이 있다.
7. 부로 키트
"인간에게는 이야기를 만들고 표현하고자하는 본능이 있다." 연극이란 곧 본능의 표현이다.
8. 연극의 기원을 인간이 갖고 있는 많은 본능중에 어떠한 하나에 귀착시킨다는 것은 퍽 힘든 일이다. 연극의
기원은 모든 인간 본능의 복합적 표현이며 그렇기 때문에 그 내용이 다양하고 마력적 요소를 지니고 있다.
연극의 특징
1. 갈등에 있다.
(1) 브룬 티에르의 "연극의 법"
"극이란 결국 어떤 인간이 어떤 목적의 성취를 위해 투쟁하고 갈등하는 것"
(2) 괴테,헤겔,콜릿지등도 갈등의 이론을 지지.
(3) 모순점: 소설에도 연극 이상으로 갈등이 강렬한 것이 있다.
현대극(부조리,서사극,행동연극등)에는 갈등이 없거나 미약한 것이 많다.
2. 위기에 있다.
(1) 윌리엄 아아쳐, 조오지 베이커등이 주장.
(2) 모순점: 표현주의극, 서사극, 반극등.
3. 소오톤 와일드의 연극의 특징
(1) 연극이란 많은 협조자들의 공동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예술이다.
(2) 연극이란 집단정신을 상대로 한다.
(3) 연극은 허구에 토대를 둔다.
(4) 연극의 사건은 영원한 현재 속에서 일어난다.
4. 일반적인 연극의 특징
(1) 시간 예술이다 - 현재에서 일어난다.
(2) 모방 예술이다 - 인간의 행동을 모방한다.
(3) 연출 예술이다 - 연극은 연출에 의해서 예술성이 부여된다.
(4) 종합 예술이다 - 희곡, 연출, 연기, 미술, 음악, 조명등을 종합할 때 이루어 진다.
5. 이근삼
(1) 생동하는 예술 - 산 인간들의 육체와 음성을 통해 인물과 사건을 엮어 낸다.
(2) 인간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된 인류의 가장 오래된 예술이며 유산이다.
(3) 연극은 종합 예술이다 - 희곡, 연출, 연기, 미술, 음악, 조명, 무용, 의상등을 종합할 때 이루어 짐.
(4) 연극은 집단 또는 공동작업으로 이루어 지는 예술이다 - 집단을 이루는 각 개인의 성격 내지 인격의 상호 관계가 맺어지는
대인관계가 중요시 되고 있음. 즉 개성의 마찰, 서로의 주장의 갈등을 설득, 양보해야 이루어 진다.
(5) 현재의 예술 - 무대에 공연되는 순간 현재의 인물, 현재의 사건으로 받아들여 진다.
(6) 직접 전달의 성격을 갖는 예술 - 공연을 통해 작가의 주제나 세계관을 관객들에게 직접 전달.
(7) 상호 전달의 기능(배우<->관객) - 연극에 있어서의 관객은 단순한 구경꾼이 아니라 연극이라는 독특한 예술 창조과정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인자이다.
(8) 현장성 - 한장소에서 공연이 전부이며 생명을 다한다.
(9) 허구성 - 주위의 인물, 사건을 있는 그대로 무대에 올리는 것이 아니라 그작가에 의해 허구화 되어 표현되는 예술.
연극의 변천
1. 연극은 기원전 4000년 전에 시작되었다고 함.
(1) 루이스.E.라핀 - 인류최초의 본격적 연극은 피라미드 텍스트(pyramid text)이다.
* 피라미드 텍스트 - 이집트의 피라미드와 이와 흡사한 묘지에서 발견 현재 55개의 텍스트가 보존. 무대장치의
지시문, 등장할 인물 이름 기록, 내용은 천국으로 가는 길 사망한 왕, 귀족의 재생.승려들이 간소하게 보여주었을
것임(추측).
(2) 희랍시대의 배우는 병역면제, 사신으로 외국 파견, 국가정책 참여의 특권이 있었다.
2. 고대의 연극
(1) 인류 역사상 최초로 본격적인 연극을 시작한 민족은 그리이스 민족.
(2) 그리이스 연극은 종교적 축제에서 시작되었다.(디오니 소스)
* 디오니 소스 - 제우스 신의 아들로 성격이 난폭하여 갖은 사고를 냈기 때문에 제우스에 의해 살해되었으나 후
에 그에 의해 소생됨.
(3) 종교적 축제
1) 기원전 7-8세기경에 이르러 본격적인 축제로 발전하여 춤과 노래가 고안되고 마침내 연극으로 발전.
2) 그리이스 사람들은 죽었다가 살아난 디오니소스 신을 "자연의 변화" "인간의 생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
아 그를 생산 혹은 다산의 신으로 섬김. 봄, 여름, 가을, 겨울을 지나는 그는 다정하고 동동적이며 인간적인 신으
로 간주됨.
3) 가면 사용 - 2,3인의 배우가 1인 2역, 3역까지 처리. 합창단, 코러스를 도입하여 오늘의 음악극 같은 형식의 연
극을 개발.
4) 종교적 축제내용
㉠ 국가관리제사
㉡ 디오니소스신 찬미 합창
㉢ 사티로스 분장(반인 반산양)
5) 지휘자
㉠ 코러스의 지휘자를 말함.
㉡ 작가와 더불어 코러스의 훈련 및 의상에 필요한 경비 일체를 사비로 사용.
㉢ 합창대원중의 한사람을 지적하여 짧은 대화 - 제전이 연극적 요소 개재.
6) 희랍시대의 주요인물
㉠ 아이온
* 제사를 최초의 연극형식으로 만듦. 시인이자 음악가.
* 코러스의 형력을 사용.
* 제전을 문자화해서 연극형태로 만든 최초의 인물.
㉡ 테스피스
* 아테네의 코러스 지휘자이자 작가.
* 세계 최초의 배우이자 작가 - 지휘자가 지시해서 응답자.
* 코러스 1 명 사용.
* 가면을 고안하여 B.C 534 년에 사용. 거인형상으로 문장하여 출연.
* 연극 경연 실시.
㉢ 희랍시대의 작가
* 희극 작가 - 아리스토 파네스, 미넨더
* 비극 작가 - 에스키러스, 소포클레스, 유리피데스
7) 3 일치법
㉠ 모든 사건은 동일장소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 장소의 일치
㉡ 모든 사건은 하루동안에 일어나야 한다 - 시간의 일치
㉢ 주제나 내용이 일관되어야 한다 - 행동의 일치
8) 코러스
㉠ 의견충고를 말하는 배우로서의 구실.
㉡ 극의 윤리와 도덕을 설정하여 관객에게 관극 태도를 설정.
㉢ 주인공의 행동과 사건에 즉각적인 반응(극중의 관객 구실)
㉣ 사건의 진전, 주인공의 행동에 부합되는 춤.
㉤ 오늘날 연극의 소도구, 장치, 막의 구실.
㉥ 극의 리듬을 끌고 가는 구실.
(4) 로마시대
1) 오락수단으로서 취급됨(모든 예술) - 하층계급 사람들의 손으로 넘어 감.
2) 극작가인 플러터스, 테렌스, 세네카 - 노예출신 혹은 포로출신이다.
3) 세네카
㉠ 5 막의 형식을 씀---> 세익스피어에게 영향을 줌.
㉡ 복수의 비극(로마인들의 취향에 맞게)
3. 중세와 그후의 연극
(1) 처음 - 연극의 금지 : 선정적이며(주된 이유) 비도덕적인 내용, 공연 장소에 불량배가 많이 모임. 전염병 예방
으로 교회에서 금지.
(2) 연극의 포용
1) 포교의 수단
㉠ 예배연극 - 성서 한부분을 설교 대신 극화시켜 보여줌(목사와 부목사가 직접 연기)
㉡ 기적극 - 성인들의 행적을 바탕으로 한.
㉢ 신비극 - 예수의 일생을 그린.
㉣ 도덕극 - 일반 도덕을 우화적으로 표현.
2) 발전 - 조합연극
㉠ 작품내용, 주제, 공연에 수반되는 모든 일은 교회 통제하에 시장조합에서 하게됨.
㉡ 공연이 잦아지고 규모가 커짐에 따라 발생.
㉢ 특징
* 수레 무대(wagon stage) - 관객을 찾아다님.
* 릴레이식 공연 - 조합별로 극의 일부분씩을 담당하여 한 공연이 끝나면 더음 조합원이 극의 내용을 이어 받아
함. 관객은 지정된 장소에 앉아 몇개의 수레가 지나가면 완전한 극의 내용을 보게 됨. 장막극의 공연은 힘들었기
때문.
(3) 16 세기 영국 - 윌리엄 세익스피어의 시대
1) 14 세기 르네상스 운동이 영국에 파급되어 자유스러운 차원에서 인간과 세계를 보려는 태도.
2) 엘리자베드 극장 - 반 옥내 극장(무대는 3 층), 그전에는 ?자로 된 여관에서 공연.
3) 세익스 피어
㉠ 그리이스 극작가와 로마 극작가(특히 세네카)의 영향을 받아 고전주의 형식 답습.
㉡ 필요에 따라서는 옛형식 탈피 - 맥베드를 제외하고는 3 일치법 탈피하고 비극에 희극적 요소를 삽입하였으며
그의 시적 표현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시성이라 부름)
4) 그외 유명한 극작가들 - 토더스, 마알로우, 존 릴리는 세익스피어 앞 대의 사람들이며 벤 존슨은 동시대의 극
작가이다. 그의 작품으로는 여우, 말 ?는 여인, 연금술사등 희극을 많이 썼다.
5) 극장의 변혁 - 프로시니엄 무대 생김(양 벽간을 쓰는 것)
6) 새로운 희극형태인 코메디아 델아르테 발생 - 서민들이 즐기던 형태. 연기자 위주의 연극. 희곡이 즉흥적으로
연희, 몰리에르 같은 작가에 게 영향을 줌. 연기가 다양화 되어 서구희극의 모체가 됨.
4. 프랑스의 신 고전주의
(1) 1630-1650
1) 라실뢰 대승정 - 당시의 프랑스 종교계 및 정계를 손아귀에 쥐고 있었다. 그는 프랑스 문학의 질적인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연극에 관심을 가짐.
㉠ 연극은 엄격하며 교육적이어야 한다(희극성 배제, 3 일치법을 지켜 한다고 주장)
㉡ 프랑스 아카데미 조직 - 프랑스 연극에 질서를 부여했지만 압력단체로 둔갑하여 연극의 다양화를 막았다.
㉢ 대표 작가
* 코르네이유 - 대표작 "르 시드(Le cid)"
* 라시느 - 대표작 "페드르"
* 르 시드는 프랑스 아카데미에 의하여 내용과 형식이 불만이라고 공격 받음.
(2) 몰리에르 출현(1622-1673)
1) 일류스톨 떼아뜨르(광명극단) - 1643.6.30.발족.
2) 그리이스 아리스토 파네스 이후의 최대의 희극작가.
3) 하이 코미디 혹은 성격 희극이라 부름 - 그의 연극중 악인도 대중의 미움을 사지 않는 특질 및 호감을 주는 악
인도 있음.
4) 그의 연극은 단순한 웃음을 자아내는 역활에 그치지 않고 풍자를 통해 사회 각계 각층을 맹렬히 비판한다.
5) 뚜렷한 연극이론은 없었으나 연극을 대중의 직관에 호소한다는 소박한 상식을 갖고 있었음.
6) 대표작 - 수전노, 위선자 따르뛰프, 동중앙, 병은 상상에서, 재치를 뽐내는 아가씨들, 강제결혼, 덤벙거리는 사
나이, 졸수당뎅
5. 근대의 연극
(1) 18 세기 연극
1) 감상주의 연극이라고 부르기도 함 - 귀족, 상류계층 사회에서 근대사회가 형성됨에 따라 서민들에게 쉽게 이
해되며 오락성 교훈을 줄수 있는 연극이 생겼다.
2) 특징
㉠ 타인의 불행을 보고 일어나는 감정을 최대한으로 과장하는데 있다.
㉡ 관객들에게 눈물을 요구.
(2) 19 세기 연극
1) 1800-1850
㉠ 고전주의 반발 - 질서, 규제, 엄정 즉 3 일치법에 대한 반발.
㉡ 자유스러운 형식, 다양성, 상상의 자유 요구.
㉢ 협소한 무대를 떠나 배경을 자유 자재로 확대 인간의 공상이 허용되는 곳은 어떠한 곳도 무대가 될 수 있었다.
상상속의 초현실적 아름다움을 추구하기도 함. 당시의 희곡중에는 당시 극장 사정으로서는 도저히 공연될 수 없
는 작품들도 많았다. 때문에 무대장치 기술이 발달했다.
㉣ 대중의 봉기, 혁명, 당시의 사회구조(질서와 계층)에 대한 반발이 낭만주의 연극에 박차를 가함.
㉤ 쉴러, 괴테, 뷔하니등
2) 멜로드라마 혹은 통속극(격정적 연극)
㉠ 흥미와 자극을 생명으로 함.
㉡ 자연의 논리성 무시 - 우연성을 중요시함.
㉢ 권선징악이 불문율처럼 지켜짐.
㉣ 대중의 연극.
3) 19 세기 중엽 이후 - 낭만주의 연극이 사라짐.
㉠ 산업 혁명으로 실업자 급증으로 인한 정치적 사회적 불안.
㉡ 냉철한 관찰을 통한 인간과 사회의 실태를 파악하려는 사상이 일어 남 - 합리주의 사상 및 과학정신.
㉢ 꽁트의 실증 철학, 다아윈의 "종의 기원". 이와 같은 배경의 산물로 사실주의 및 자연주의 연극이 싹틈.
4) 사실주의 - 헤릭 입센이 선구자. 처음에는 낭만주의 연극을 썼으나 50 세 이후에 "인형의 집" 발표.
㉠ "인형의 집"의 진가는 내용보다 형식에 있다.(시로된 대사를 산문으로 고침)
㉡ 여성해방을 극중에 외쳐 사회에 물의를 일으킴.
㉢ 주인공은 평범한 소시민(옛날에는 귀족,왕등이 주인공임)
㉣ 무대지시 혹은 무대묘사를 자세히 함.(옛날에는 등,퇴장만 지시)
㉤ 사실주의 무대를 사진무대라고도 한다.
㉥ 연기까지도 실존하는 인물로 입어야 함 - 스타니 슬라브스키의 "스타니 슬라브스키 방법론"
㉦ 사실주의 연극은 연출자라는 새로운 직업을 탄생시킴.
6. 현대의 연극
(1) 사실주의 연극은사진을 찍듯이 사실 그대로를 무대위에 재현했지만 표면적 사실에 그칠 뿐 인간심리 깊숙히
묻혀있는 자아를 표현하기보다는 미흡하다는 불만이 생김.
(2) 표현주의 연극
1) 이러한 이유로 이것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사실을 과장하고 전도하는 수법을 쓰게된다.(장치를 거꾸로
하거나 의상을 뒤집어 입는다든지 하는 방법)
2) 아우구스트 스트린느 벨히에 의해 시도, 유진 오닐에 이르러 완성.
(3) 서사극
사실주의 연극에서는 무대에서 전개되는 모든것이 연극이 아니라 사실 그대로라고 강조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
나 허구이며 환상속에 세워진 짝에 불과하다고 주장함.
(4) 총체 연극
1) 연극 본래의 목적을 찾고자하는 노력
2) 희곡을 위해 재미있는 이야기를 보이기 위해 연기자, 연출가, 장치가 조명가들이 종속적인 위치에서 협조하는
과거의 연극을 지양하고 모든 예술요소가 동일한 비중을 갖고 총체적인, 의식적인 형식을 강조해 보고자 하는 운동
연극의 형태
1. 비극
(1)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시학)
1) 비극의 대상은 진지한 인간의 행동을 모방하되 그 행동이 그나름의 완벽한 길이를 갖고 있어야 한다.
2) 방법은 설화가 아니라 직접행동을 통해 나타남.
3) 표현의 매개는 시와 리듬.
4) 그 목적은 공포와 연민의 정을 거쳐 우리에게 카타르시스를 일으키게 하는 것.
(2) 아리스토텔레스가 비극의 전형적인 작품으로서 좋아한 작품은 "외디푸스 왕"임.
(3)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의 주인공이 될수 있는 요건(시학 13 장)
1) 주인공은 행복에서 불행으로 떨어져야 한다 - 연민의 감정을 일으킴.
2) 주인공은 완전무결한 인격자가 되어서는 안됨 - 너무 완전(도덕적, 인간적)하면 비극의 씨를 잉태하지 못함.
3) 주인공의 몰락은 그가 숙명적으로 지니고 있는 성격적 결함과 판단의 오판에서 이루어짐.
4) 주у逕의 신분은 일반 서민이 아니라 고귀한 가문의 일원, 근대극 이 후 common man 과 교대.
(4) 클루치는 정통적인 비극이 오늘날에는 불가능하다고 주장. 즉 오늘날의 인간들은 마음도 이상도 평범하고
천해져서 정통적 의미의 비극 창작은 불가능하다고 주장.
(5) 존 개스너는 제 2 비극론이 탄생할 시기라고 봄. 비극의 개념이 달라져야 한다고 주장(과학의 발달) 신학, 인
간의 기계 적 관찰등으로
(6) 존 메이 브라운의 비극 구성요소
1) 반전 - 주인공이 예기했던 사항과 정 반대의 사실이 나타남.
2) 발견 - 극이진행됨에 따라 무식(無識)에서 유식(有識), 사랑에서 증오 또는 그 반대로 변함을 알게 되는 것.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가장 훌륭한 발견의 형태는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자 공포감과 연민의 정을 일으킬 수
있는 형태.
3) 고통 - 비극에는 살인, 고문, 상처등이 개재되어야 한다.
2. 희극
(1) 희극에 대한 정통적인 정의가 없는 이유
비극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서 모든 사람에게 그 내용과 의미를 전달 할 수 있는데 반해 희극은 개인이 처해 있
는 시대, 관습, 사회, 전통, 문화적 배경 그리고 성격에 따라 그 표현이며 수용이 다양하게 변할 수 있기 때문. 비
극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가 교과서 같은 구실을 해 왔지만 희극에는 정통적인 정의가 없는 이유가 있
다.
(2) 골드니가 본 희극의 목적 - 실수와 약점을 시정.
해즐릿이 본 희극의 목적 - 허위와 허식을 벗기는 것.
쇼오가 본 희극의 목적 - 가짜와 인플레이션 그리고 권태를 교정하 는 것.
사회와 인간의 모습을 꼬집어 비판을 가하고 더 나은 사회와 인간의 모습을 제시해야 한다.
(3) 서구 최초의 희극 - 아리스토파네스의 "티지스트라타" 음어가 많으나 웃음속에서 여성의 권리와 무모한 전
쟁을 배격하는 평화주의 사상을 강조.
(4) 종류
1) 풍자극 - 인간이 만들어 낸 제도를 꼬집고 격하시키는 류의 희극.
㉠ 시조는 아리스토파네스이며 한 시대와 사회에 있어서의 논의의 대상이 되고 있는 문제를 다룸.
㉡ 대상 - 정치제도, 정치인, 법률, 이를 진행하는 인간, 그릇된 예술인등.
배경 - 공상적이거나 환상적인 경우가 많다.(직설적 표현 않고 평형되는 가상적 배경과 인물 설정)
2) 패러디 - 특정 개인이나 특수한 어떤 예술 작품을 소재로 선택하여 모순을 폭로.
3) 음담희극 - 음담의 요소가 많은 희랍 최초의 희극형태(시대와 사회에 국한되지 않고 교육 정도에 관계없는
보편적 호소력을 갖고 있음)
4) 계략희극 - 로마시대 관객들이 즐긴 연극. 계략의 혼선을 통해 비난의 대상이 되는 인물이 꼼짝 못하게 항복
하는 내용의 연극.
5) 낭만적 희극 - 세익스피어 작품. 주인공은 항시 젊은 남녀. 주제는 두사람간의 사랑.
6) 성격 희극 - 몰리에르 작품 계열. 이야기의 줄거리나 등장인물의 생
김생김을 보고 웃는 것이 아니라고 인물이 갖고 있는 특수하고 선명한 성격이 자아내는 희극.
7) 풍습극 - 한 시대나 사회가 갖는 특수한 풍습에서 일어나는 희극(셰 리다,오스카 와일드)
8) 사상희극 - 버나드 쇼 작품계열. 관객이 웃으면서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사상을 체득.
9) 블랙 코메디 - 주제나 내용이 극한 상황에 있는 인간의 모습을 다루면서도 관객에게 입맛 쓴 웃음을 제공.
(2) 분류
1) 지적희극 - 관객의 감정적 동화나 즉각적 반응을 바라는 것이 아니라 관객이 그 재치있는 대사를 통해 인간
과 상황의 모습을 직접으로 받아들일 때 나오는 소리없는 웃음을 자아내는 희극.
2) 정적희극 - 사건의 결말(주로 남녀간의 사랑)에 관심을 모으며 어떤 인물에 등정 또는 증오감을 조성케 하여
관객의 마음을 인물과 이야기 줄거리에 고착시킨다.
(6) 알라다이스 니콜의 인간의 웃길 요소 3 가지."연극론"
1) 조소의 대상이 되는 것 - 인간의 신체적 결함 및 인간 행위(적의 침입과 평화논문, 화폐개혁과 모르고 그 화폐
를 모으려는 사람)
2) 불균형 - 육중한 아내와 비쩍마른 남편, 숙녀와 원숭이, 호화스러운 연회와 감투 쓴 노인등
3) 무의식적인 기계화 - 아나운서가 아내나 자식에게 뉴스 보도하듯이 말함. 운전사가 둥근 것만 보면 핸들처럼
돌리는 행위.
(7) 코메디아 델 아르떼
1) 발상지 - 나폴리
2) 즉흥적이며 만담의 형식이다.
3) 대사없이 몸의 움직임만으로 관객에게 전달(판토마임)
4) 시나리오란 말을 처음 사용.
㉠ prologue (해설같은)
㉡ dialogue (간단 명료하게)
㉢ exiti on(off) (등,퇴장 기록)
㉣ curtain (진행과정에 더 보아서)
3. 통속극 또는 격정극
(1) 18 세기 말엽부터 싹트기 시작.
(2) 특징
1) 오락성의 강조, 우연성의 개재, 위기일발 - 제한된 시간내에 최대한 의 흥미와 자극을 주기 위해.
2) 인물들의 성격은 고정된다 - 시초부터 정해져 있다.
3) 상황과 사건이 인물을 지배.
4) 논리에 일관성이 없는 경우가 많다(우연성이 개재되어 있으므로)
5) 사건을 과장할 수 밖에 없다.
6) 극중에 희극적 해소 장면이 있는 경우가 많다.
7) 주인공의 고통과 그 극복을 통하여 관객에게는 연민의 정을 일으킨다
8) 상식적인 논리 또는 도덕관 강조.
9) 그 내용, 주제, 또는 인물이 대중적이다.
4. 소극
(1) 아리스토파네스(희랍) - 플러터스, 페렌스(로마) - 세익스피어 - 몰리에르
(2) 희극과 소극의 차이를 규정짓기는 힘들다.
1) 희극
작가가 웃음을 통해 어떤 문제 의견, 그리고 비판을 특징으로 한다.
2) 소극
㉠ 웃음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한다. 최근에는 인간의 부조리한 실존과 행위를 뒷받침하는 표현으로서 중요한 역
활을 하게 됨(부조리작가)
㉡ 웃음을 자아내되 직선적, 외향적이다. 지적인 대사를 통하는 것이 아니라 직설적 행동을 통해 관객에게 웃음
을 주는 오락성이 짙음.
㉢ 관객의 두뇌를 통하는 것이 아니라 감각을 통해 웃음이 나타난다.
예) 의자에 앉다가 나자빠진다. 실수해서 남의 발을 밟는다. 문턱에 걸려 넘어진다.
(3) 특징
1) 중요한 메세지 전달을 위한 당의정 역활의 웃음이 아니라 웃음 그 자체에 목적을 두고 있다.
2) 웃음의 소재, 혹은 내용은 직선적이며 외향적인 제스추어와 행동이 지배적이다.
3) 인물은 유형적, 혹은 고정적이다.
4) 극적상황과 사건이 인물을 지배한다.
5) 과장된 사건과 인물은 보여 주면서 원인, 결과의 일관된 논리에 개의치 않는다.
6) 대중의 좌절감과 불안을 해소시켜 주는 청량제 구실을 한다.
7) 부당하게 억압받는 서민들에게 쾌감을 준다.
연극의 형식
연극에 있어서 형식은 한시대와 사회의 특징과 요구에 따라 달라진다. 극 에 있어서 형식은 어떤 법에 의해 규정
되는 것이 아니라 작품에 따라서는 몇가지 표현 형식을 동시에 내포하든지 혹은 작가에 따라 어떠한 형식에도
속하지 않고 그 나름대로 개성 및 예술적 가치를 표현하는 경우가 있다.
1. 고전주의
(1) 고전주의는 옛 희랍인이나 로마인둘의 생활 태도와 의식 그리고 사회 가치관의 표현양식이라고 볼수 있다.
1) 고전주의 작가들의 성전은 아리스토텔레스, 호라스의 예술론이다.
2) 옛 희랍인들은 이성과 감성중 이성을 중시했기 때문에 고전주의 연극은 인간이 감정의 유발로 범하기 쉬운
지엽적인 행동을 통제하고 극중에 질서를 수립하는데 최대의 노력.
3) 3 일치법
㉠ 시간의 일치 - 극중 사건은 하루 사이에 일어나야 한다.
㉡ 장소의 일치 - 극중 사건은 동일 장소에서 일어나야 한다.
㉢ 행동의 일치 - 모든 사건이 직선적이며 손명하게 한가지 목적만을 위해 쓰여져야 한다.
(2) 신 고전주의 - 17 세기 불란서 학자들에 의해 만들어짐.
1) 아리스토텔레스와 호라스의 몌술론에 근거를 둠.
2)+-연극형태의 순수성
+-연극의 목적
+-사실성과 품위의 개념
+-3 일치법
㉠ 연극 형태의 순수성
* 비극속에 희극적 요소를 삽입한 작품을 공격 -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장을 되풀이.
* 희극은 시중의 인물이나 신분이 낮은 인물들의 일상생활에서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
㉡ 연극의 목적
즐거움과 교훈중 교훈쪽을 강조.
㉢ 사실성(事實性, verisimilitude) - 사실처럼 보이는 것.
* 사실성(寫實性, reality) - 환상적이거나 초자연적인 묘사는 금기.
* 도덕성(道德性, morality) - 교훈 즉 권선징악.
* 보편성(普遍性, generality) - 각 개인이 신체적 성격적 차이를 만민에게 이해될 수 있는 보편성.
㉣ 품위
시대와 공간을 초월한 인간의 기본적 행동 혹은 문제에 촛점을 맞추어 극은 물론 인간의 품위를 지켜야 한다.
(3) 당시의 사회변동(오랜 국내전쟁, 종교전쟁)의 불란서 사히가 분영혼란된 상태였으므로 집권자는 물론 국민
들도 사회의 질서를 갈망한 것이 이 연극형태에 큰 영향을 미쳤다.
(4) 신 고전주의의 특징
1) 비극의 주인공은 평민보다 나은 사회적 지위를 가져야 한다.
2) 대사는 시로서 이루어져야 한다.
3) 반드시 5 막이 되어야 한다.
4) 주인공이 이야기 할때는 다른 조역이 이야기 할 수 없다.
5) 주인공의 비극은 그에게 주어진 운명을 역행하는 데서 일어나야 한다
6) 비극의 행동은 인간행동의 모방이너야 하며 이것을 보는 관객은 비극적 통쾌감을 느껴야 한다.
(5) 비판
그들의 진의는 이해 되지만 근대에 이르러 그들의 주장이 지나치게 경직되어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성이 희박해
짐. 그리하여 탈 고전주의 운동이 일어남.
2. 낭만주의
(1) 낭만주의의 시작
엘리자베드시대 및 동시대 스페인작가들에 의해 시작됨.
(2) 낭만주의
1) 주인공이 평민이다.
2) 형식에 구애가 없었다.(플롯, 장소, 시간의 자유로운 변화)
3) 인물, 사건도 이상적, 상상적, 기교적이다.
(3) 낭만주의는 감정과 본능을 중요시했다. 예술적 표현이라기 보다 운동이라는 것이 좋다. 하나의 나무, 화초속
에서도 자연의 본질을 찾을수 있다.
(4) 낭만주의자들은 작품소재와 배경의 종류를 무궁무진하게 선택.
1) 개인의 자유를 주장하듯이 소재며 내용의 선택도 자유를 요구.
2) 인간의 무한한 상상력을 믿었다(환상의 세계를 배경으로 한 작품이 많은 이유)
(5) 사회 악이나 허위에 물들지 않고 원시적 상황에 사는 순수한 인간들의 모습과 이들의 생활에 부당한 간섭을
하거나 압력을 가하려는 인간의 모습 또는 악귀에 항거하는 진실한 인간들의 모습을 즐겨 작품속에 담음.
(6) 작품의 배경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숨가쁘게 변함.
1) 한 작품에 1 또는 20 이 넘는 장면이 전개된다.
2) 무대에서는 공연이 도저히 불가능한 작품이 많다.
(7) 고전주의자들이 희랍 로마의 신화 속에서 소재를 찾은데 반해 낭만주의자들은 자유와 선택의 경향이 짙은
주관적 인상이 지배적이다.
(8) 세익스피어 작품들은 그들의 성전처럼 생각하여 자유로운 장면전개, 자유분방한 언어 사용, 수많은 인물의
등장을 모방.
(9) 공연을 위한 것이라기 보다는 읽히기 위한것이 많다. 무대에 담기 힘들 정도의 시간과 공간의 무시.
(10) 이국적인 아름다움, 미지의 공상적, 이상국에 대한 동경, 그 한계가 없는 상상의 세계에 집착한 나머지 그
들의 작품에는 현실성 내지 사실성의 결여.
3.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1) 리얼리즘
1) 배경
㉠ 나폴레옹 몰락으로 사회혼미 및 정치적 탄압,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노동문제 심각, 이로인해 작가들의 관심
이 사회현실에 집중.
㉡ 있는 사회 그대로를 냉정한 객관적 관찰을 통해 분석, 그 문제를 검토, 새로운 사회와 인간상을 찾는 직업을
하게 됨. 즉 인간과 사회를 과학적이며 조직적으로 파악 그 병폐의 원인을 분석, 보다 나은 사회상을 제공하고자
하는 의욕이 예술계로 파급 됨.
㉢ 학문적 배경
* 꽁트
실증주의를 내세워 사회학을 최고의 과학이라고 주장. 모든 사회 현상을 철저한 객관적 관찰과 실험을 통해 분
석, 규명할 때 그 신빙성은 보편화 될 수 있다고 봄.
* 다아윈 - "종의 기원"을 통해 진화론을 내세움.
* 막스 - 역사를 경제면에서 해석. 사회복지란 공평한 부의 균등분배에 있다고 봄.
2) 작가들은 상상과 환상속에서가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사회" "있는 그대로의 생활"을 객관적이며 과학적인 태
도로 묘사, 그 병폐를 원인과 결과라는 일관된 논리속에서 찾아내 개선하려는 의도를 보임 - 즉 있는 그대로의
인간과 사회를 사진으로 찍듯이 정확하고 상세한 면을 그들의 작품을 통해서 보임.
3) 특징
㉠ 무대가 사실적이다.
무대장치, 소도구가 우리생활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사실 그대로의 것으로 배치.
㉡ 주인공
같은 시대 사회에 사는 우리와 같은 인간(시민의식의 발달)
㉢ 소 시민들의 불행은 과거의 극중인물들처럼 판단착오나 운명때문이 아니라 사회의 제도적 또는 부정 때문인
것이 많다.(개인과 사회간의 갈등을 묘사 - 초기 사실주의:헨릭 입센)
㉣ 치밀한 극작술
초 현실적 요소나 우연에 의한것이 아니라 장면, 사건 하나하나가 논리적인 원인과 결과속에서 과학적으로 전개
된다.
㉤ 대사
대사의 시구처리에서 시민의 절대 다수가 사용하는 일상용어로 대치 됨. 시어 추방.
㉥ 제 4 벽면론
무대란 있는 그대로의 인생 또는 생활 장면인 제 4 면 벽을 관객은 이 방에서 살아 움직이고 있는 모습을 관객석
에 면한 한 벽을 살짝 들어 올려 보고 있는 것이다.
㉦ 연기
* 일상생활에서의 언어와 행동을 그대로 나타냄. 과장된 발성, 행동을 배격, 앙상블 연기에 촛점.
* 연출가 탄생(위를 이유로)
(2) 자연주의
1) 리얼리즘과 차이점
㉠ 리얼리즘 연극의 극단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 사실주의 - 인간 및 사회의 모순을 과학적으로 규명 할 때, 규명하여 수정할 때 그 장래는 희망적이라고 생각.
자연주의 - 사실주의와 같으나 인간은 숙면적으로 비극이라고 생각. 사실주의 작가들에 비해 더욱 더 철저한 과
학적 실험을 주장.
2) 사조
㉠ 물질적, 숙명적 인생관을 내세웠다.
* 인간은 자연의 법에 의해 지배되어 결국 비참해질수 밖에 없다고 봄
* 자연의 법은 유전과 환경이라는 모습으로 인간을 지배하는데 인간은 결국 유전과 환경에 의해 비극적 생애를
닺고 있다고 봄.-입센"유령"
㉡ 자연주의 작가들은 인생의 밝은 면보다 추한 면, 부정적인 면에서 관심의 촛점을 돌려 철저히 관찰하고 그 모
순과 숙명적 비극성을 파헤침.
3) 비판(사실주의 및 자연주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논리적으로 과학적으로 묘사한다고 하지만 현실의 단면만 복사 할 뿐 보다 복잡한 인간의
심리와 충동등 그 내면의 심층부를 파헤치는데는 아직도 미흡하다는 비판을 받는다. 즉 사실주의 연극이란 인생
의 한 단면만 표현할 뿐 과학의 영역을 뛰어 넘는 보다 깊은 무의식 또는 연적인 근원을 파악하는데는 적합치 못
하다.
4) 사실주의 시조라 할 수 있는 입센, 스트린느 벨히, 유진 오닐 같은 작가들도 만년에는 반 사실주의적 작품을
썼다.
4. 상징주의
(1) 상징주의는 낭만주의의 일변형이다.
하나의 뚜렷한 사상으로 존재하지 않고 부분으로 존재한다. 대부분은 이야기로 되어 있지 않고 암시 직감으로
되어 있다.
(2) 독립된 스타일 형성
어느 시대의 도덕 관념이나 어떤 개념을 인성화해서 표현하는 것으로 사건이나 인물 모두 상징적 표현(작품 자
체가 갖고 있는 내적 세계를 외적으로 표현)
(3) 무대는 추상화, 형식화, 단순화 요구
주로 현실 생활 부정, 비 경험적 사상이나 사건속에서 인간 마음의 진실을 찾아내려 하는 것이기 때문.
(4) 배경
미술사조(상징주의는 이중 인상주의, 구성주의, 입체파, 미래파등의 영향을 받음. 특히 아돌프 아피아와 고든 그
레이크는 무대미술과 연출면에서 이러한 경향에 직, 간접으로 많은 이론적 근거를 던짐.
(5) 특징
1) 대사나 무대장치가 극히 상징적.
2) 색체의 액션이 상징적.
3) 연극의 분위기가 곧 배경이 된다.
4) 인물은 개성적이기보다 보편적, 일반적.
5) 주어진 사건은 제의적, 암시적(확정적이지 못한 암시로 끝남)
6) 갈등은 긴장으로 대치되고 극은 정적이다.
7) 다이나믹 액팅.
5. 표현주의
(1) 배경
1) 1910 년경 독일에서 싹트기 시작함. 시초는 미술에서 시도, 20 년대에 들어 무대에도 파급됨.
2) 1 차대전중의 사회혼돈, 걷잡을 수 없는 사회질서와 기존가치관의 붕괴, 악성, 인플레이션은 젊은층에게 환멸
만 주게 되어 기존 사회가 제시해 주었던 모든 도덕, 가치관을 거부하고 그들이 피부로 느끼고 직관 할 수 있는
솔직한 주관만을 믿고 이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다.
(2) 특징
1) 아무런 의미도 없는 외적 현실의 묘사를 거부하고 작가 스스로가 파 파악할 수 있는 내적 현실을 그대로 표현
하는 것이 작가의 진실한 태도라고 믿음. 즉 현실에대한 각자의 비젼을 있는 그대로 표현 할 것을 주장.
2) 외면적 사실을 관찰하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나타냄으로서 진실을 파악하려 한 것을 사실주의라 한다면 인
간의 마음속에서 진실을 찾고 자 하는 것을 표현주의라 할 수 있다. 즉 진실은 인간의 개인적인 비젼 속에서 찾
아야 한다고 생각.
3) 보다 강력한 내적 진실을 표현하기 위해 대사는 물론 장치, 조명, 효과에 있어서도 과감하게 과장과 전도의
방법을 쓴다.
4) 사실주의 작가들은 독백과 방백을 주장했으나 표현주의 작가들은 인간의 내적인 소리는 표현해야 한다는 뜻
에서 과감히 살리기도 함.
5) 심리적 현실, 무의식 그리고 육체에 감추어진 참다운 인간표현 부심.
6) 소재는 정치나 사회속에서 취하되 인간의 내적진실, 즉 육체에 감추어진 인간의 진실을 심리와 무의식속에서
주관적으로 파악(무의식 세계에 논리성 추구)
7) 주제를 강조하기 위해 줄거리를 단순화하고 인물을 과장 표현한다.
8) 개성을 포기한 유형화 된 인물, 전운체의 간결한 대사.
9) 분당된 짧은 장면, 연화적 수법에 의한 급속한 장면 전환.
10) 노호와 절규, 군중의 등장.
11) 단순화된 입체적 장치, 대담한 조명구사.
(3) 표현주의자
1) 신비주의자(the mystics)
개인의 감정을 주관적으로 파악하여 인간의 대한 그들의 견해를 파악 하는 것으로 만족.
2) 행동주의자(the actirist)
신비주의자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사회를 개혁 변하게 하고자 적극적인 사회참여를 주장. 인간의 행복을 보장
할 수 있는 이상적인 사회건 설을 위해 사회조직이나 맹점을 지적 고발하고자 함.
(4) 단명의 이유
지나친 주관적 표현은 난해하였고 그들이 다루는 주제는 도전적이며 사실을 필요이상으로 과장, 전도하였기 때
문에 관객의 호응을 받을 수 없었다.
(5) 극작법
사실주의 연극처럼 장면 하나하나가 밀착되며 사건이 종말을 위해 서서히 구축되어 가는 것이 아니라 작가의 주
제를 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 오히려 사건이며 줄거리를 단순화하고 인물을 과장표현한다. 때에 따라서 비 인간
화를 암시하기 위해 스트린느 벨히의 작품에서 볼 수 있듯이 극술에 인형, 해골, 시체등이 나와 행동하고 대화하
기도 한다. 때문에 표현주의 극에는 그로데스크한 분위기가 짙게 풍기는 경우가 많다
6. 서사극
(1) 이론의 출발
1) 반 아리스토텔레스적 연극이라 함.(관객의 카타르시스 경험의 반대)
2) 무대에서 사건이나 인물은 우리 주변에서 일어 날 수 있고 있을 수 도 있다는 하나의 시범(demonstration)에
불과하다. 스타니슬라브스키와는 반대.
3) 카타르시스를 통해 우리의 정신을 정화하고 스스로 승화된 상태를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관객의 냉철한 관찰
을(객관적 입장) 통해 판단력 을 부여하는데 있다고 봄(현실이탈 혹은 절연현상 요구)
4) 서사극에는 어떤 특수한 상황속에서 특수한 욕망을 갖고 고민하는 인물이 아니라 보다 긴 시간과 넓은 공간
을 통해 진행되는 사건과 인물의 긴 생애를 훑어 보기를 권한다.
(2) 특징
1) 노래와 춤의 도입
극이 진행되는 도중 관객이 무대에 끌려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필요에 따라 극적인 순간이 일어날 찰나에 도
입.
2) 객석불
환상의 분위기를 만들지 않기 위해 끄지 않는다. 극의 진행 도중에도 끄지 않음.
3) 막
닫혀진 막이 올라갈 때 어떤 장면이 나올 것인가 하는 관객의 기대를 막기 위해 열어 놓는다.
4) 장치
한 장소의 명칭만 있으면 된다(예: 왕궁을 표시할 때 왕궁의 상징 하나만 보여 주면 된다, 화려한 장치는 관객을
감정적으로 자극하기 때문이다.
5) 역사화의 중요시
생소하고 먼 시대에서 소재를 찾기를 권함(관객이 객관성 유지, 냉정한 판단), 극중 사건이나 인물이 현재와는
절연된 것, 종래는(역사극) 소재는 과거의 것을 취하되 현재의 의식이나 생활습관의 테두리안에서 취급하여 관
객의 감정을 자극했다.
6) 재미의 요구(브레히트)
㉠ 단순한 오락이나 흥미가 아니라 생산적 재미 요구(생산적인 사회참여로서 얻어지는 재미요구)
㉡ 사회참여의 재미 - 브레히트는 관객의 사회참여를 무엇보다 중요시하여 연극으 효과란 극장내에서의 즉각적
인 반응이 아니고 관객의 극장 밖에서의 일상생활속에서 나타나는 효과라고 주장.
7) 서사극 = 세익스피어극(서정극) + 동양극(서사극)이라고도 할수 있다
(3) 브레히트의 정통극과 서사극의 차이
+------------------------------+--------------------------------+
| 정 통 극 | 서 사 극|
+------------------------------+--------------------------------+
| 철저한 플롯 | 서술적 이야기|
| 관객의 공감 | 관찰자로서의 관객|
| 감정의 자극 | 냉정한 판단력|
| 경험 | 토론|
| 있는 그대로의 인간 | 질문대상으로서의 인간|
| 인간은 변할 수 없다 | 인간은 변한다|
| 사건의 끝장에 대한 흥미 | 사건의 과정에 대한 흥미|
| 장면이 종말을 향해 연결 | 장면이 독립 되어 있다|
| 진화론적 숙명 | 비약적 변화|
| 사고가 존재를 결정 | 사회가 사고를 결정|
| 감 정 | 이 성|
+------------------------------+--------------------------------+
7. 부조리 연극
(1) 배경
1) 1950 년대를 접어들어 구라파 특히 파리를 중심으로 일어난 운동
2) 예술운동
㉠ 다다이즘
* 1916 츄리히에서 조직된 다다이스트들이 후에 파리로 이동 적극적인 다다이즘 운동 전개
* 새로운 가치관이나 윤리관을 내세우기 보다 사회체제와 가치관을 정면으로 부병하는 전투적 행동에 노력 집
중, 단명(예술운동이 아니라 구호 정도의 인상을 줌)
㉡ 초 현실주의
* 궁극적인 진리 또는 현실의 파악은 과학적 관찰이나 합리적태도로 가능한것이 아니라 우리의 무의식에 의해
그 파악이 이루어 진다.
* 초 현실주의자들은 현실이란 혼란과 부조리의 환상에 불과하다고 믿음.
3) 필란델로(이태리 극작가)
현실 또는 진리는 보는 사람의 관점이나 입장에 따라 달라진다고 봄. 즉 진리란 상대적이며 이를 대하고 느끼는
사람에 따라 그 파악이 달리 진다는 사실을 보여 줌.
4) 실존주의
세계에는 절대적인 진리며 믿음이란 없으며 인간은 무슨 목적을 갖고 태어난 것이 아니고 다만 목적 없이 이 세
계를 표유하고 있을 뿐이다. 따라서 인간은 이 세계에 책임이 없고 어떠한 기존 가치관이나 질서와는 무관하다.
다만 자기 자신이 행하는 사고의 행위에만 책임이 있을 뿐이다. 환상과 같은 욕망과 무의미한 세계에 사는 인간
의 존재며 행위는 부조리 할 수 밖에 없다.
(2) 특징
1) 부정적인 세계관, 인간의 숙명적인 고독, 인간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의 불가능, 인간 해체에 작품주제의 촛
점을 맞춤.
2) 과거의 틀이 잡힌 원인과 결과의 윤리성을 강조한 극을 지양. 극은 어디까지나 극이며 현실이 아님을 주장.
3) 극중의 모든 가식을 제거하고 터무니 없고 부조리한 인간의 모습을 과장의 수법으로 나타내 오늘날 인간들의
참다운 실존적인 면을 보여 주는 데 역점을 둠.
4) 인생에 붙는 모든 형용사와 사건, 인물묘사를 거부하고 단적인 현실만을 인정.
5) 무대장치의 단순화, 대사의 시적 표현을 거부하고 오히려 말을 깎고 억제한다. 언어가 중요한 역활을 하기는
하나 무대에서 일어난 사건에 예속되지 않는다. 일어나는 일과 입에서 나오는 말은 흔히 상반된다.
6) 과거의 전통적인 연극 형식에 정면으로 도전하여 언어의 무의미, 인간 개성의 상실,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
의 불가능, 숙명적인 인간의 고독, 비논리적인 인간의 실존을 중요 주제로 내세움.
7) 이오네스코는 희곡구조 자체를 파괴. 논리의 붕괴, 사상의 무의미를 나타내고자 했다.
8) 언어로 표현된 심리, 성격, 스토리, 시간, 장소가 모두 붕괴되고 파괴됨.
9) 구(究)가 쪼재어져 음으로 변질.
10) 연기, 장치, 의상, 조명의 말을 들을수 있어야 한다(종속에서 탈피)
11) 연출과 연기는 극히 고도의 감각성과 기술을 필요로 했다(감각성과 음악성)
12) 반극 연출가는 논리가 없으므로 의존 대상이 없다(말과 음의 의미와 템포와 리듬 뿐)
13) 극은 인간의 과잉이나 공허, 현실의 변질이나 소거속에서 리듬이 생기고 이것이 난반사하여 스토리의 진행
대신 운동을 일으키며 극을 진행한다.
(3) 대표작가
1) 베케트, 이오네스코, 아다모브, 쥬네(부조리연극의 선구자)
2)사르트르, 까뮈는 그들의 전통적인 극 형태속에서 사상을 말하고 있지만 베케트, 이오네스코등은 한걸음 나
아가 가장 직선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즉 그들의 사상에 알맞는 극 형태를 독창적으로 내세움.
3) 과잉과 소거
㉠ 과잉 - 유진 이오네스코
㉡ 소거 - 베케트, 장 쥬네, 아다모브, 페르난드 아라발, 헤롤드 핀터, 에드워드 올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