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필요한 검진으로 돈낭비, 부작용도…
-PET, 암 표지자검사 등은 정확도 낮아
-보험처리 안되는 건강검진, 병원 수익원
-1년마다 받을 필요 없어, 운동이 정답
■ 방송 : CBS 라디오 FM 98.1 (07:30~09:00)
■ 진행 : 박재홍 앵커
■ 대담 : 서홍관 (국립암센터 교수)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79&aid=0002703920
<생략>
◆ 서홍관> 건강검진이라는 것은 아무런 증상이 없는 사람이 질병을 미리 찾기 위해서 검사를 하는 걸 말하는데요. 우리나라야말로 전세계에서 건강검진을 가장 많이 하는 국가입니다. 그런데 건강검진이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는데, 많은 건강검진이 불필요하고 또 어떤 때는 건강을 해치기도 한다는 게 큰 문제입니다.
◇ 박재홍> 그래요? 건강을 해치기도 한다? 어떤 경우에 그렇습니까?
◆ 서홍관> 그러니까 불필요한 검사를 자꾸 하게 되는 것도 시간상으로도 낭비고, 돈도 낭비고요. 하지 않아도 되는 것들을 찾아내서 수술을 불필요하게 하거나, 또 불필요한 검사 때문에 방사선 노출을 너무나 많이 하고 있는데요, 그 해로움에 대해서 별로 관심이 없는 경우가 많다는 겁니다.
◇ 박재홍> 건강검진 항목에는 암 말고도 굉장히 많은 항목이 있지 않습니까? 교수님이 보시기에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검진 종목들은 뭐가 있을까요?
◆ 서홍관> 건강검진을 하는 검진센터에서 가끔 양전자단층촬영이라고 해서, PET라고도 하는 검사가 있는데요. '무슨 통 속에 들어가면 전신의 암을 다 찾을 수 있다' 이렇게 선전하는 게 있거든요. 그런 건강검진 방법은 암을 찾는 데 있어서도 그렇게 정확한 검사 방법이 아닙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 서홍관> 그 검사방법을 받게 되면 약 120만원 정도의 돈을 내게 되는데요. 그 양전자 단층촬영으로는 그게 암인지 아닌지를 알 수가 없어요.
◇ 박재홍> 그러니까 어떤 광고문구에 유혹이 돼서 수백만원을 그냥 불필요하게 쓸 필요가 없다는 말씀이시네요?
◆ 서홍관> 당연하죠. 그리고 사실 검진센터에 온 일반 사람들에게 "암의 표지자를 검사를 할 거냐 말 거냐"라고 물어보면 당연히 일반인들은 "검사해 주세요."라고 말을 할 거예요.
◇ 박재홍> 저도 했습니다. 저도 했어요.
<생략>
국립암센터 교수가 말하는 기존 표지자 검사와 소량의 혈액으로 암을 진단하는 스마트암검 사와 차이는 이렇습니다
스마트암검사는 소량의 혈액으로 간암 등 6대암을 평균 90%까지 검출합니다....
현재 일반 병의원에서 암의 유무를 검진하는 혈액 검사는 종양 단백표지자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AFP(간암), CEA(대장암), CA-19-9(췌장암), CA125(난소암), PSA(전립선암) 등이 대표적인 종양 단백표지자 검사 항목입니다.
종양 단백표지자는 이미 암으로 진단된 환자의 치료 과정에서 치료에 대한 반응을 추적 관찰(monitoring)하는 목적으로 임상 허가를 받아 과거 수십년간 병원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비교적 최근에 건강인에서 암의 유무에 대한 검사 목적으로 암 검진 항목에 포함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단일표지자에 의존하는 검사 결과 암환자를 찾아내는 검출율은 30-40% 내외이고 그나마도 진행성 암환자 중 일부를 발견하는데 그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정상인을 대상으로 암 유무의 선별검사로서 또는 암의 조기 발견 목적으로 종양 단백표지자 검사는 큰 도움이 되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바이오인프라에서 개발한 암 검사법은 체외진단다지표 검사법(In vitro diagnostics multiplex index assay, IVDMIA)으로, 기존 종양 단백표지자 뿐만 아니라 많은 암 환자의 혈액 검체를 통한 수년간의 실험으로 암과의 관련성이 입증된 20여종의 단백표지자들을 동시에 측정한 검사값을 의사결정 나무 통계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함으로 6대암의 발병위험도를 지수로 표현하여 높은 정확도(민감도와 특이도의 평균값)의 암 환자 검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종양 단백표지자: 암세포가 만드는 물질, 또는 체내의 정상세포가 암세포와 반응해서 만드는 물질등 암세포가 있는 것을 나타낸 단백질 또는 물질을 총칭한다.
*민감도: 암환자를 암환자로 선별하는 확률
*특이도: 정상인을 정상인으로 선별하는 확률
스마트암검사 관련기사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18&aid=0003175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