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이씨 가훈
성산이씨 집성촌
성주군 월항면 대산1리 한개마을의 전경
마을 연혁과 문화재관람 안내도
마을 입구 마을표시석
동네 전경 우측으로 보이는것이 문화재로 지정된 건물임
星山李氏 家訓 성 산 이 씨 가 훈 夫敎之之術 學之之道 無他焉 就實事而已 敎子之言文言理 每就其 부교지지술 학지지도 무타언 취실사이이 교자지언문언리 매취기 緊用於人倫者言之 學者之採文採理 亦每就其可緊用於人倫者採之 긴용어인륜자언지 학자지채문채리 역매취기가긴용어인륜자채지 然後 學者 方可有疑處 敎者 亦方可有指示處 此數條事外 定無可敎 연후 학자 방가유의처 교자 역방가유지시처 차수조사외 정무가교 可學之理 如不若是 勿學勿敎 人倫九道 父道慈 子道孝 兄道友 弟道 가학지리 여불약시 물학물교 인륜구도 부도자 자도효 형도우 제도 恭 友道心 妻道順 夫道和 臣道忠 君道仁 於 心性錄 공 우도심 처도순 부도화 신도충 군도인 어 심성록
무릇 교학의 방법은 실사에 의거할따름이요. 다른묘방이 있는 것이 아니다. 가르치는 사람이 문리를 말함에 있어서 매양 인륜에 긴요한것에 관하여 말할것이요, 또 배우는 사람이 문리를 캐는데에 있어서도 매양 인륜에 긴요한것에 관하여 캘것이니 그리고서야 배우눈 자는 의심처를 가질수있고 가르치는 자는 지시처를 가질수 있게된다.이러한것이 있기에 배우며 가르칠수있는 것이요. 이러한것외에 가르치며 배우는 도리가 따로 있는것이 아니다. 만일 이러한것을보지못한다면 배우지도 말아야 하고 가르치지도 말아야 한다. 인륜구도(人倫九道) 1. 어버이는 자애로워라, 2. 자녀는 효도하라. 3. 형은 우애하라. 4. 아우는 공경하라. 5. 친구간에는 믿음이 있으라. 6. 아내는 순 하라. 7. 남편은 화락을 도모하라. 8. 신하는 충성하라. 9. 임금은 어진 정치를 펴라.
지은이 : 이 원 구(李 元 龜) 호는 일 수(逸 搜) 경북 인동군 약목(현 칠곡군 약목면)에서 살았으며, 집안이 가난 하였으나 이런데 개의치 않고 즐거운 생애를 보냈다고 함. 역학에 조예가 깊었으므로 그 지방사람들은 그를 이주역(李周易)이라고 부르기도 했다고 함.
성산이씨의 시조는 이능일(李能一)로 선조(先祖)는 누대에 걸쳐 성주 지방에 토착세거해온 사족(士族)이었고, 능일(能一)은 고려 태조가 후삼국을 통일할때 공을 세워 태조로 부터삼한통일에 크게 기여했다는 뜻으로 처음의 이름 능자에 일자를 더해 능일로 사명(賜名)을 받았으며 개국벽상좌명공신에 녹훈되어 대광사공에 봉해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