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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타고라스는 현의 길이에 따라 소리가 달라진다는 사실과 현의 길이가 ℓ, 2/3 * ℓ, 1/2 * ℓ 인 각각의 세 음이 가장 잘 어울린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현 길이의 비율 1, 2/3, 1/2 .... 을 조화수열이라 한다. (:조화수열은 역수가 등차수열인 수열: 역수가 1, 3/2, 2, .... 로써 등차수열임) 피타고라스가 발견한 조화로운 세 음의 각각의 현 길이는 조화수열을 이룬다.
현의 길이에 대한 역수는 진동수에 해당하므로 피타고라스가 발견한 조화로운 세 음의 진동수 1, 3/2, 2 는 등차수열(:공차 1/2)을 이룬다.
피타고라스의 음계는 한 옥타브를 8도로 정의하여 ("도"보다 8도 높은 음은 "높은도") 조화로운 세 음을 각각 "도", "솔", "높은도" 에 배치하였다. 8도의 음계는 다음과 같다. (1)"도" - (2)"레" - (3)"미" - (4)"파" - (5)"솔" - (6)"라" - (7)"시" - (8)"높은도" - ......
진동수 f 에서 나는 음을 "도"라 하면, (1) "도" : 진동수 = f
등차수열의 두번째 항인 진동수 3/2 f에서 나는 음 "솔"은 "도"보다 5도 높으므로 (2) "솔" : 진동수 = 3/2 * f (: 5도 높이면 진동수 3/2배 증가)
등차수열의 세번째 항인 진동수 2 f 에서 나는 음 "높은도"는 "도"보다 8도 높으므로 (3) "높은도" : 진동수 = 2 * f (: 8도 높이면 진동수 2배 증가)
[원칙] 5도 높은 음의 진동수는 3/2 배 증가 8도 높은 음의 진동수는 2 배 증가
"솔"에서 5도를 높이면 "높은레"이므로 (4) "높은레" : 진동수 = 3/2 * (3/2 * f) = 9/4 * f (: 5도 높이면 진동수 3/2배 증가)
(5) "레" : 진동수 = ( 9/4 * f) / 2 = 9/8 * f (: 8도 낮추면 진동수 1/2배 감소) "높은도"에서 5도 낮추면 "파"이므로 (6) "파" : 진동수 = (2 * f) / (3/2) = 4/3 * f (: 5도 낮추면 진동수 2/3배 감소)
"레"에서 5도 높이면 "라"이므로 (7)"라" : 진동수 = 3/2 * (9/8 * f) = 27/16 * f (: 5도 높이면 진동수 3/2배 증가)
"라"에서 8도 낮추면 "낮은라"이므로 (8)"낮은라" : 진동수 = (27/16 * f) / 2 = 27/32 * f (: 8도 낮추면 진동수 1/2배 감소) "낮은라"에서 5도 높이면 "미"이므로 (9) "미" : 진동수 = 3/2 * (27/32 * f) = 81/64 * f (: 5도 높이면 진동수 3/2배 증가)
"미"에서 5도 높이면 "시"이므로 (10) "시" : 진동수 = 3/2 * (81/64 * f) = 243/128 * f (: 5도 높이면 진동수 3/2배 증가)
따라서, 위의 유도된 식에서 (1) - (5) - (9) - (6) - (2) - (7) - (10) - (3) 번을 모두 모으면
음계에 따른 진동수의 비는 다음과 같다.
도 - 진동수 f 레 - 진동수 f * (9/8) 미 - 진동수 f * (81/64) 파 - 진동수 f * (4/3) 솔 - 진동수 f * (3/2) 라 - 진동수 f * (27/16) 시 - 진동수 f * (243/128) 높은도 - 진동수 f * (2)
피타고라스 음계에 따른 분수는 진동수 일 때, 1, 9/8, 81/64, 4/3, 3/2, 27/16, 243/128, 2
피타고라스 음계에 따른 분수는 현 길이 일 때, 역수를 취하여 1, 8/9, 64/81, 3/4, 2/3, 16/27, 128/243, 1/2
============================================================= 이 도부터 높은 도까지의 진동수를 가장 간단한 자연수의 비로 고치면 384 - 432 - 486 - 512 - 576 - 648 - 729 - 768 이 된다.
384 - 432 - 486 - 512 - 576 - 648 - 729 - 768 48 54 26 64 72 81 39
여기서 음악에서 말하는 7도음의 진동수는 한 옥타브로 기준으로 하면 그 차이가 384가 되면 이것을 6(*온음 5개와 반음 2개)으로 나누면 평균 온음 사이의 진동수의 차이는 64가 되어야 하고 반음사이의 진동수는 32가 되어야 한다.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384 - 432 - 486 - 512 - 576 - 648 - 729 - 768 48 54 26 64 72 81 39 --- 피타고라스의 음계 64 64 32 64 64 64 32 --- 음악이론에서의 온음과 반음계
따라서 음악에서 말하는 온음과 반음은 피타고라스의 수학적 음계와는 맞지 않다. 그래서 아날로그적으로 만들어진 건반악기나 현악기는 만드는 장인에 따라 음색이 다 다르다고 할 수 있고 듣는 사람에 따라 다 다르다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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