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암동굴과 모노레일타기체험
화암관광단지 내에 위치한 금광산과 석회석 자연동굴이 함께 어우러져 있는 세계 유일의 화암동굴은 국내 최초로 테마형 동굴로 개발하여 금을 채광하던 천포광산에 상부갱도 515m 구간에는 금광맥의 발견에서부터 금광석의 채취까지의 전과정을 생생하게 재연하여 놓았다. 하부갱도와 상부갱도를 연결하는 수직 90m를 365개의 계단으로 연결하여 각종 석회석 생성물과 자라나는 종유석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하부갱도 676m는 "동화의나라", "금의 세계"라는 테마로 금광석의 생산에서 금제품의 생산 및 쓰임까지 전과정을 전시하였으며, 천연동굴은 2,800㎡의 대광장으로 광장 주위에 392m의 탐방로를 설치하여 유석폭포, 대석순, 곡석, 석화 등 진귀한 종유석 생성물을 관찰할 수 있도록 개발 되었다. 총 관람길이는 1,803m로서 관람에 소요되는 시간은 1시간30분. 인근 지역에 화암약수를 비롯한 화암8경과 각희산 등산로등이 있어 교육과 휴양과 관광을 병행할 수 있는 최적의 관광지이다.
● 천포금광촌
천포금광촌은 '생활의 장', '체험의 장', '휴식의 장' 등 세가지 테마로 구성되어 있으며, 1920년대에서 1945년까지 금광을 캐며 살아가던 당시 사람들의 삶과 생활 모습을 생생하게 재현해 놓은 곳입니다. 또한, 광석운반 기구인 광차를 비롯하여 물의 힘을 이용해 부수던 기구인 수채를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야외에는 금광채굴시 사용하였던 다양한 장비들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도록 전시해 놓았다. 아울러 금을 주제로 연출된 다양한 조형물들과 온 가족이 아름다운 주변 경관을 즐길 수 있는 편안한 휴식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 아라리촌
정선읍 애산리 일원 10,503평 부지에 정선의 옛 주거문화를 재현한 아라리촌이 있습니다. 전통와가와 굴피집, 너와집, 저릅집, 돌집, 귀틀집의 전통가옥 6동과 주막, 토속매점등이 조성되어 있으며, 지금은 보기 드문 물레방아와 통방아, 연자방아, 서낭당, 농기구공방, 방앗간 등의 시설도 볼 수 있다.
● 정선 향토박물관
화암동굴을 나와 동굴 앞 광장에서 바라보면, 금빛 유리로 장식된 아름다운 건물이 눈에 들어오는데, 이곳이 바로 정선의 향토적인 매력과 정겨운 모습을 만날 수 있는 향토박물관이다. 정선향토박물관은 우리 선조들의 역사와 문화유산들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의생활, 식생활은 물론, 생업과 관련된 다양한 농기구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황금을 주제로 빚어진 도자기 유물들이 전시된 기증유물은 화암동굴ㆍ천포금광촌과 함께 황금이라는 동일한 테마로 연계되어 , 우리나라 금광역사의 상징성을 부여하고 있다.
● 톡 쏘는 신비의 맛 화암약수
1977년 국민관광지로 지정된 화암관광지내에 위치한 화암약수는 위장병, 피부병, 빈혈, 안질, 위암 등에 특출한 효능을 보인다고 전하고 있으며, 주변에는 주차장, 야영장, 수목원 등 체험 관광시설과 숙박시설, 토산품 상가등이 있고, 인근지역에는 화암동굴, 거북바위, 용마소, 화표주, 소금강, 몰운대, 광대곡 등 화암8경의 절경이 있어 휴양지로 최적의 장소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