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 도 |
계 |
소계 |
2001 |
2002 |
2003 |
2004~5 |
2006 |
2007 |
총계 |
388(77) |
304(54) |
24(6) |
78(3) |
87(11) |
89(19) |
26(15) |
34(23) |
서울 |
1 |
1 |
1 |
- |
- |
- |
- |
- |
부산 |
4 |
4 |
- |
1 |
2 |
1 |
― |
- |
대구 |
2 |
2 |
1 |
1 |
- |
- |
- |
- |
인천 |
1 |
1 |
- |
1 |
- |
- |
- |
- |
광주 |
4 |
4 |
1 |
1 |
2 |
- |
- |
- |
대전 |
2 |
2 |
- |
1 |
1(-1) |
- |
- |
- |
울산 |
4 |
4 |
1 |
2 |
1 |
- |
- |
- |
경기 |
59(32) |
53(28) |
4(3) |
7 |
13(6) |
23(15) |
6(4) |
6(4) |
강원 |
46(15) |
40(11) |
3(1) |
10(1) |
10(1) |
8(1) |
9(7) |
6(4) |
충북 |
19(3) |
15 |
-(-1) |
5 |
4 |
5 |
1 |
4(3) |
충남 |
37(3) |
34(1) |
1 |
11 |
10 |
10 |
2(1) |
3(2) |
전북 |
36(7) |
34(6) |
2 |
6 |
9 |
13(3) |
4(3) |
2(1) |
전남 |
40(7) |
36(4) |
2 |
8 |
14(4) |
11 |
1 |
4(3) |
경북 |
45(6) |
42(4) |
5(2) |
15(2) |
11 |
10 |
1 |
3(2) |
경남 |
24(2) |
21 |
2 |
6 |
7 |
5 |
1 |
3(2) |
제주 |
14(2) |
11 |
1 |
3 |
3 |
3 |
1 |
3(2) |
주 : ( )안의 숫자는 시․도 자체적으로 조성한 마을 수 자료 : 2008국가정보화백서 |
-U-지역정보화에 2009년부터~ 향후 5년간 약1종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
-주민편의와 질 좋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 유비쿼터스 정보기술을 활용하는
사업들 <표2>
<표 2> 2008년 시․ 도별 주요 주민편의 정보화사업 현황 (예산단위 : 백만 원) | |||
지역 |
사업명 |
주요내용 |
예산 |
서울 |
안전한 ‘U-Safe시범 서비스’ |
․방법용 CCTV를 기반으로 지상파 LSB(위치기반서비스) 등 유비쿼터스 신기술을 활용, 치매노인, 어린이, 여성 등을 대 상으로 위치확인, 긴급상황 신고․ 출동서비스를 제공하여 ‘Safe-강남’구현 |
지방비 155 |
울산 |
태화강 U-City 확대 사업 |
․수질, 교량안전, 주차관리 시스템 확대 구축 ․GIS기반 네트워크 카메라 확대 설치 |
지방비 100 |
경기 |
U-헬스케어 서비스 |
․노인, 장애인을 위한 오토콜, 바이오센서 이용 ․긴급의료체계 구축 |
지방비 980 |
강원 |
U-평창2014 조성 |
․u-Government ․u-Farm ․u-Tour 구축 |
국비 1,100 |
전북 |
u-Learning 구축 |
․교육시설 및 서비스의 지능화로 맞춤형 교육 ․상설교육장교육, 컴퓨터학원 위탁, 이동교육 |
국비 562 지방비 563 |
전남 |
u-이력관리 시스템 |
․RFID를 활용한 녹차, 농수산물 원산지 등의 전반적인 이력 관리 시스템 구축 |
국비 400 지방비 400 |
경북 |
u-Payment 서비스 |
․지방세의 모바일 고지 및 납부시스템 구축 |
국비 250 지방비 205 |
경남 |
u-travel city 고도화 |
․U-관광기반 인프라 확충 |
지방비 200 |
자료 : 2008 국가정보화백서 |
-수요자중심의 정책협력 강화. 생활정보 중심의 접근성 향상. 지역경제 중심의 정책지원강화. 세 대간. 계층간. 지역간 정보격차 해소등 5가지 추진전략을 제시<표 3>
표 3> u-life 21 중점추진과제
추진사업 |
구분 |
추진주체 |
기간(년) |
지역정보 서비스 개발 및 보급 |
지역정보서비스 정보화전략계획 |
중앙 부처 |
2007~2011 |
지역정보서비스 시범사업 및 확산사업 |
중앙 부처 |
2008~2011 | |
지역정보서비스 공동사업 및 지역특화 사업 |
자치단체 |
2008~2011 | |
지역정보 플랫폼 개발 및 보급 |
지역정보플랫폼 정보화전략 계획 |
중앙 부처 |
2007 |
지역정보플랫폼 시범개발 및 보급 |
중앙 부처 |
2008~2009 | |
지역정보 서비스 지원 및 확산 |
지역정보서비스 공모 |
중앙 부처 |
2009~2011 |
지역정보서비스 전국 보급 |
중앙 부처 |
2009~2011 | |
서비스 전달체계 수립 |
서비스 전달체계 정보화전략계획 수립 |
중앙 부처 |
2009 |
서비스 전달체계 시범 및 전국 확산 |
중앙 부처, 자치단체 |
2010~2011 | |
지역정보 통합센터 구축 |
지역정보통합센터 정보화전략계획 |
중앙 부처, 자치단체 |
2007~2008 |
지역정보통합센터 시범 및 전국 확산 |
자치단체 |
2008~2011 | |
지역정보통합센터재해복구체계/보안관제/콜센터 구현 |
자치단체 |
2008~2012 |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장비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정비 정보화전략계획 수립 |
중앙 부처 |
2008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정비 시범 및 확산 |
자치단체 |
2008~2011 | |
전자정부통합 망 고도화 |
중앙 부처 |
2012~ | |
평가 및 인증체계 구축 |
평가 및 인증체계 정보화전략계획 |
중앙 부처 |
2009 |
평가 및 인증체계 시범 및 전국 확산 |
중앙 부처 |
2010~2011 | |
지역정보화 진흥지구 지정 |
지역정보화 진흥지구 |
중앙 부처, 자치단체 |
2009~2011 |
지역정보화 법․제도 정비 |
지역정보화 관련법 정비 사업 |
중앙 부처 |
2008~2009 |
지역간 정보격차 해소 지원 |
정보화 기기 보급 |
자치단체 |
2009~2011 |
정책수립 및 교육지원 |
중앙 부처 |
2008~2011 | |
지역정보화 기반조성 |
자치단체 공간행정체계 구축 추진 |
중앙 부처,자치단체 |
2008~2011 |
전자정부 정보보안 및 원격접속환경체계 구축 |
중앙 부처,자치단체 |
2008~2011 | |
자치단체 정보자원관리체계 정립 |
중앙부처,자치단체 |
2008~2011 | |
자치단체 행정정보 시스템 고도화 |
시군구 행정정보시스템 고도화 |
중앙 부처,자치단체 |
2007~2011 |
주민서비스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
중앙 부처,자치단체 |
2007~2011 | |
정보화마을 조성 |
프로그램관리자 육성 |
자치단체 |
2007~2017 |
정보화마을 운영위탁 등 위탁 용역 추진 |
중앙 부처 |
2002~2014 | |
정보화마을 신규마을 조성 |
중앙 부처 |
2002~2014 | |
자료 : 2008 국가정보화백서 |
⟲ U-City 사업
지역 |
U-City 사업명 |
사업기간 |
서울(4) |
도심부 U-City 조성 |
2008 ∼ 2010 |
은평뉴타운 U-City 구축사업 |
2006 ∼ 2011 | |
서울의 상징거리 DMS 조성사업 |
2006 ∼ 2010 | |
u-한강 구축사업 |
2007 ∼ 2010 | |
부산(1) |
부산 U-City 프로젝트 |
2006 ∼ 2010 |
대구(2) |
u-2011 프로젝트 |
2008 ∼ 2011 |
대구 신서혁신도시 U-City 건설 |
2008 ∼ 2012 | |
인천(1) |
인천경제자유구역 U-City 구축 |
2007 ∼ 2017 |
광주(1) |
u-컨벤션 테스트베드 구축 |
2007 |
대전(1) |
대전 서남부지구 유비쿼터스도시 건설사업 |
2008 ∼ 2011 |
울산(2) |
울산 혁신도시 U-City 구축사업 |
2008 ∼ 2012 |
u-태화강 테스트베드 구축 |
2007 | |
경기(14) |
광교신도시 u-구축사업 |
2008 ∼ 2011 |
수원 호매실지구 지능형 도시관리공사 |
2006 ∼ 2011 | |
흥덕 U-City |
2004 ∼ 2009 | |
U-City 성남프로젝트 구축 |
2006 ∼ 2011 | |
성남판교 U-City 구축사업 |
2005 ∼ 2009 | |
소사벌택지지구 U-City 구축사업 |
2006 ∼ 2011 | |
시화MTV U-City 구축산업 |
2008 ∼ 2015 | |
장현, 목감지구 U-City 구축 |
2008 ∼ 2012 | |
화성동탄 U-City 구축 |
2005 ∼ 2008 | |
파주교하 U-City 구축 |
2005 ∼ 2010 | |
김포한강신도시 U-City 구축 |
2008 ∼ 2012 | |
양주신도시 U-City 구축 |
2005 ∼ 2013 | |
오산 U-City 구축 |
2008 ∼ 2020 | |
u-동두천 구축 |
2006 ∼ 2008 | |
강원(2) |
u춘천 |
2007 ∼ 2014 |
원주 기업도시 U-City 구축 |
2009 ∼ 2021 | |
충북(1) |
충주 지식기반형 기업도시 구축 |
2007 ∼ 2011 |
충남(4) |
천안 U-City 투자사업 |
2008 ∼ 2012 |
IPV6기반 도‧농 복합형 중소도시 맞춤형 U-City 시범서비스(공주시) |
2007 | |
아산신도시 U-City 구축사업 |
2007 ∼ 2015 | |
유비쿼터스 도시건설 기반구축(연기군) |
2007 ∼ 2016 | |
전북(1) |
전북혁신도시 U-City 구축사업 |
2008 ∼ 2012 |
경북(3) |
경주 U-City |
2008 ∼ |
구미 국가4단지 u-Zone 조성 |
2008 ∼ 2009 | |
경북김천 혁신도시 U-City 구축사업 |
2007 ∼ 2012 | |
자료 : 2008 정보화백서 |
분류 |
서비스 |
분류 |
서비스 |
교통 |
① 종합교통정보서비스 ② 지능형 교통신호 제어서비스 불법주정차 단속서비스 |
보건복지 |
① 노약자 안전확인 서비스 건강관리 서비스 ② 독거노인 안전관리 서비스 공공복지 의료서비스 |
도시기반 관리 |
① 지하철시설물 통합관리 서비스 ② 지상시설물 통홥관리 서비스 원격 검침서비스 |
환경/ 재난재해 대응 |
① 수질감시 및 관리서비스 ② 환경시설물 관리서비스 종합환경 오염관리서비스 대기오염 감시 및 관리서비스 |
행정지원 |
① 대민지원 포털서비스 ② 현장지원업무처리서비스 |
문화/ 관광 |
① 관광정보 종합안내서비스 ② 문화시설정보 및 안내서비스 문화재 관리서비스 |
자료 : 2008 정보화백서 |
Ⅳ. 지역정보화추진의 기대와 성과 딜레마
⟲지역정보화 추진방식의 3가지 유형화
-행정안전부에 의해 추진되는 지방행정정보화사업은 지방행정의 공통업무를 기반으로 표준화된 시스템을 개발하여, 확산. 보급하는 성격이다.
-행정안전부 이외의 다른 중앙부터들에 의한 지역정보화사업으로. 기획재정부. 교육과학기술부.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재청. 보건복지가족부 등
-지방자치단체에 의해 추진되는 지역정보화사업으로서.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지역의 특성과 연건 에 맞추어서 특화된 서비스를 개발. 제공된다.
<표 6> 2008년 부처별 지역정보화사업 추진 현황 (예산단위 : 백만 원) | |||
수행기관 |
업무명 |
내용 |
예산 |
기획재정부 |
지역특화 농업기술 정보화 인력지원 |
․지방농촌진흥기관의 정보화사업 추진에 필요한 정보화 보조인 력 지원 |
자체 1,166 |
지역한우개량 정보화 지원 |
․지역한우 개량에 필요한 개체능력검정 자료 조사․수집 및 분 석 서비스 ․보유한우 선발․도태, 사양관리개선, 계획교배 등 농가 의사결정지원에 필요한 종합적인 분석정보 제공 |
자체 245 | |
농업인 e-비즈니스 활성화 지원 |
․농업인 e-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지역별 멘토링 교육(멘토 양성) |
자체 168 | |
정보화 선도 농업 기술센터 육성 (디지털 영농상담소 구축) |
․지역단위 농업정보화 시범모델로 역할 할 수 있는 선도 농어 기술센터 육성 사업 ․읍․면단위 영농상담소를 현대화(정보화)하여 각종 데이터를 기 반으로 한 농업인 상담서비스 기반조성 |
자체 274 | |
교육과학기술부 |
사이버 가정학습 및 가정교사 지원체제 구축 |
․사이버 가정학습 중앙센터 운영 |
자체 400 |
문화체육관광부 |
국민 관광 홈페이지 운영 |
․국문 관광정보 제공(홈페이지) |
관광진흥개발기금 4,263* |
한국 관광 외국어 온라인 홍보 |
․한국 관련 관광정보 제공(8개어권) | ||
U-Tourism 서비스 활성화기반구축 |
․U-Tourism 인프라 및 콘텐츠 구축 | ||
문화재청 |
지표조사 및 발굴조사 |
․전국 234개 지자체의 매장문화재 등 문화유적 관련 정보제공 (2008년 70개 시군구 구축) |
자체 4,580 |
보건복지가족부 |
공공보건 정보시스템 운영 |
․정보시스템 운영 환경 구축 |
국민건강증진기금 15,994 |
공공보건 정보시스템 재난 복구 |
․장애발생대비 재난복구시스템 구축 | ||
공공보건정책 마이닝 |
․정책통계 생산 등 정보 지식화 | ||
행정안전부 |
U-City 구축 기반조성 |
․U-City 서비스 모델발굴, 타당성 검증 및 표준화 ․IT 인프라 구축 가이드라인 마련 ․IT 인프라 및 기술측면에서 U-City 중장기 종합 계획 수립 ․상호운용성 확보를 위한 도시정보 통합․연계 체계 개발 |
국고 9,000 |
주 : *기재된 정보화 사업비용의 구분이 불명확하여 다른 사업이 포함된 전체사업비용으로 기재함 자료 : 2008 국가정보화백서 |
⟲딜레마Ⅰ : 표준화 그라나 이용부진
<표 7> 지역정보화사업의 추진방식 유형 및 딜레마
딜레마유형 |
추진주체 |
주요 내용 |
추진방식 |
예산재원 |
기대효과 |
딜레마 I (표준화 vs. 이용부진) |
중앙부처(행정안전부) |
지방행정 정보화 |
일괄보급 |
국고, 자체 |
행정효율 증진 |
딜레마 II (선도시범사업 vs.정보격차) |
중앙부처(기타) |
부처별 현안사업 |
시범사업 |
자체, 기금 |
분야별 정책목표달성 |
딜레마 III (독자추진 vs. 분산․단절) |
지방자치단체 |
지역발전 및 주민편의 |
자체개발 |
지방비, 일부 국비/민자 |
지역특화 서비스제공 |
<그림 1> 우리나라 전자정부의 인지도 및 이용률(2007년)
자료 : 국가정보화기본계획, 2008
⟲딜레마Ⅱ: 선도. 시엄사업, 그러나 정보격차
구분 |
2001 |
2002 |
2003 |
2004 |
2005 |
2006 |
2007 |
전체 |
76.9 |
78.6 |
77.9 |
77.8 |
78.9 |
79.6 |
80.0 |
서울 |
87.1 |
89.0 |
86.6 |
87.3 |
87.5 |
87.8 |
88.0 |
부산 |
69.7 |
72.0 |
80.7 |
81.2 |
81.3 |
82.6 |
82.7 |
대구 |
72.9 |
73.7 |
74.2 |
75.6 |
76.7 |
78.0 |
78.1 |
인천 |
85.1 |
86.5 |
88.2 |
82.3 |
83.2 |
84.2 |
85.1 |
광주 |
69.1 |
71.3 |
78.1 |
83.5 |
84.3 |
84.5 |
84.6 |
대전 |
81.1 |
83.2 |
79.7 |
81.5 |
82.2 |
82.9 |
83.4 |
울산 |
88.8 |
88.1 |
84.6 |
85.7 |
86.8 |
86.7 |
86.8 |
경기 |
84.2 |
88.1 |
85.7 |
85.0 |
85.0 |
85.0 |
85.1 |
강원 |
65.0 |
64.3 |
68.7 |
70.3 |
70.6 |
72.5 |
76.0 |
충북 |
64.0 |
72.2 |
69.6 |
71.2 |
71.4 |
73.8 |
74.4 |
충남 |
67.3 |
68.8 |
64.6 |
65.2 |
67.2 |
68.6 |
68.9 |
전북 |
72.0 |
75.8 |
66.1 |
64.9 |
66.1 |
68.0 |
70.1 |
전남 |
63.7 |
63.8 |
58.8 |
60.5 |
62.5 |
64.7 |
65.5 |
경북 |
61.0 |
59.7 |
61.7 |
61.8 |
64.4 |
65.3 |
65.6 |
경남 |
64.0 |
65.0 |
65.7 |
66.0 |
66.7 |
67.8 |
68.4 |
제주 |
85.7 |
73.5 |
69.4 |
70.6 |
71.1 |
75.0 |
75.1 |
격차 |
27.8 |
29.3 |
29.4 |
26.8 |
25.0 |
23.1 |
22.5 |
주 : 지자체별 격차는 가구 컴퓨터 보유율이 가장 높은 지역과 낮은 지역간 차이임 자료 : 국가정보화백서, 2008 |
구분 |
2001 |
2002 |
2003 |
2004 |
2005 |
2006 |
2007 |
전체 |
56.5 |
59.4 |
65.5 |
70.2 |
72.8 |
74.8 |
79.0 |
서울 |
63.4 |
66.0 |
69.1 |
73.6 |
76.1 |
78.1 |
86.4 |
부산 |
52.0 |
55.3 |
64.0 |
69.7 |
70.8 |
73.5 |
82.5 |
대구 |
50.0 |
54.5 |
63.6 |
68.8 |
70.4 |
73.0 |
78.1 |
인천 |
61.2 |
61.6 |
69.9 |
73.2 |
75.9 |
79.2 |
84.8 |
광주 |
56.6 |
57.1 |
71.1 |
75.8 |
77.9 |
78.7 |
82.9 |
대전 |
61.8 |
59.1 |
71.8 |
72.5 |
75.3 |
75.9 |
82.3 |
울산 |
63.9 |
67.8 |
74.6 |
79.1 |
81.8 |
83.6 |
86.1 |
경기 |
64.5 |
66.9 |
69.6 |
75.5 |
77.8 |
79.7 |
84.8 |
강원 |
51.0 |
52.6 |
55.7 |
63.5 |
65.9 |
67.2 |
72.9 |
충북 |
48.6 |
53.6 |
61.5 |
66.4 |
69.1 |
70.7 |
74.3 |
충남 |
45.2 |
45.5 |
56.0 |
57.9 |
63.1 |
65.1 |
68.9 |
전북 |
51.8 |
54.0 |
59.5 |
65.2 |
67.6 |
68.6 |
68.4 |
전남 |
43.0 |
48.6 |
53.3 |
58.7 |
63.0 |
63.4 |
60.3 |
경북 |
48.8 |
51.8 |
60.0 |
59.4 |
63.6 |
65.1 |
63.8 |
경남 |
46.1 |
52.2 |
62.1 |
68.4 |
70.7 |
71.5 |
68.4 |
제주 |
56.1 |
61.8 |
59.6 |
66.9 |
67.8 |
70.1 |
74.3 |
격차 |
20.9 |
22.3 |
21.3 |
21.2 |
18.8 |
20.2 |
26.1 |
주 : 지자체별 격차는 인터넷 이용률이 가장 높은 지역과 낮은 지역간 차이임. 자료 : 국가정보화백서, 2008 |
⟲딜레마Ⅲ: 독자추진. 그러나 분사. 단절
지방정부의 전자정부서비스 활성화방안
⟲지역주민의 생활공감형 U-행정서비스 발굴
지역주민에게 체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테스크탑방식
을 과감히 탈피 첨단 유비쿼터스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생활곰감형 서비스 발굴
-편리한 U-가정생활
-윤택한 U-문화 . 교육서비스
-안전한 U-보건. 복지서비스
⟲소통과 연계의 전자정부간 관계(e-IGR)
⟲신뢰와 협업의거버넌스 구축
Ⅳ. 결 론
전자정부서비스가 왜 많은 국민들에 의해 편리하게 사용되고 있지 못하는 야의 질문이었다.
이에 대답은?⇨
세가지 딜레마상황에 대해 충분히 이론적 검증을 했고, 실제적 분석과정도 엄정한 분석틀에 맞추어 진행되지 못한 한계가 있었다. 또한 지방정부의 전자정부서비스 활성화 방안은 딜레마 해결과 연계된 구체적인 정책대안이라기보다는 U-지역정보화의 비판적 성찰 방향성 확립의 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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