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덕격(日德格)
일덕격의 구성은 갑인일,임술,병진,무진,경진,의 오일(五日)로써, 성립된다, 그런데 이격은 형충파해와 관성 재성이 가림회합(加臨會合)하는것과, 공망을 간절히 싫어하는것이다. 또 대기(大忌)하는것은 격중에 괴강(진술)을 만나는것이라고하였다. 그리고 이격이 기뻐하는것은 신왕격또는 운행이 신왕(身旺)
한것이며, 그 일덕이 많이 취합됨을 기뻐하는것이다.
그리고 기(忌)하는 재관이 만약 가림되면 그때는 다른격으로 해야하는것이다.
이 격을 만난자는 신왕운을 벗어나 쇠락에 들었을때, 괴강이 극래(剋來)하여온다면, 그때는 죽을길 밖에 없는데 만약 아직 발복하여 보지못한格(격)이 대운에 괴강을 만난다면 화환(禍患)이 일어나면서, 일변(一變) 탈출하여, 재발(再發)한다고 말하였으니, 요약해서 말한다면 발복해 보지못한 일덕격은 운행괴강의 화환(禍患)에서 벗어나 대발하는것이나, 신왕발복(身旺發福)을 지난 일덕격은 대운에 괴강운이 오면 필사(必死)한다는것이다.
그리고 이 격의 주인공성정은 온유하며 자선심이 많아, 만인의 존경을 받게되고 복수강령(福壽康寧)하게되며 또 갑인,임술,병진,무진,경진일외에 갑술,병술,무술,경술,임진일생의 직업을 필자가 누누히 경험한결과 기공업(技工業)에서 많이보고 있는데. 만약 역마를 월건에 놓으면 운전기사가 되고, 월봉인수 또는 또는 인수국을 놓았으면, 남명은 인쇄업(출판업포함)에 많고, 여명은 타자수가 많다, 또 일덕을 놓고 타주에 화성(火星)이 합하면 전기공업, 토가 합하면 토건공업에 많은것을 발견하여,대학적성과목을 정할때 또는 응시할때에 공대간다고 하면서 과목까지도 지정해주면, 사주로도 알수있느냐고 하면서,감탄하는것을 많이보고 있는데. 그 진술은 庫(고)요,또 공장으로도 상통한다는 점에서 처음 발견한것이다.
다음 이격의 문헌을 살펴본다면, 구부에서는 덕유5일하니 갑인,임술,병진,무진,경진,이라 하여 그 구성이 밝혀졌고,또다시 기복(其福)이 요소마다 많고, 忌{싫어할기}는 형,충,파,해와 관성과 재성이 왕하는것을 증오(憎惡)하고, 가림회합에 공망과 함께 괴강은 격국에서 대기하나 신왕운으로 행하면 발복하니라 하여 일덕을 만남과 신왕을 기뻐하여 유복(有福)하고, 형,충,파,해,재관,공망을 싫어하여,凶(흉)으로 규정하고있다.
다시 하단에서 대체적으로 일덕주인의 성격은 자선(慈善)이요, 일덕이 많으면 복록이 풍부하며 신왕지로 운행하면 대시기절(大是奇絶)이로다하였다.
그런데 絶(절)자는 끊어진다는 뜻이아니고 절세(絶世)라는 뜻이므로, 그 대기(大奇)함이 절세에 도달한다는 뜻이다. 이와같이 이 구절에서는 그 주인공의 성격과 일덕거다(日德居多) 운행신왕(運行身旺)-주봉신왕역동(柱逢身旺亦同)-이면 절세기묘(絶世奇妙)라고 밝혀놓았고, 끝에서는 약유재관가림(若有財官可臨)이면 별심타격(別尋他格)한다. -만약에 재관이 왕하여 임하면 다른격으로 추심한다-
정능면액횡액지화(正能免橫厄之禍)라, 만약에 왕기가 기쇠(己衰)에 괴강이 래극하면 기사필의(其死必矣)나 혹미발복(或未發福)에 운에서 괴강이면,여생화환(如生禍患)에, 일탈어차능재발(一脫於此能再發)이라고 하여, 재관이 있으면,타격으로 추심해야한다고 한계점을 밝혔으며,또 기히 발복자에게, 괴강운이 래극(來剋)하면,필사(必死)하는것이나, 미발복자(未發福者)에게 괴강운이 와서극하면 생화환중(生禍患中)에서 일탈(一脫)하여 필연 재발복이라고하여, 이미 발복하였느냐! 아직 발복하지못하엿느냐!의 구분에서 길흉화복(吉凶禍福)이 다르다는것을 밝혀놓고있다.
그리고 고가에서 말한것은 앞으로 시결에서 나오므로, 이곳에서는 쓰지않기로 한다. 다음 이격의 의의에 대하여서는 어찌하여 덕자(德字)를 붙혀놓았는지 그 뜻을 나는 알수가 없다.
또한 명리정종에서 장남선생도 이렇게 말하고있다. 일덕이 5일있는데,그런데 어찌하여 덕이라고 하였을까 德이라고 이름붙인 래력(來歷)이 분명치않고,또 그 뜻이 통하지않는데 일덕이라고 이름붙인것은 아마도, 그릇된것같으니, 이것이 어찌 자평(子平)의 잘못된학설이 아니겠는가 라고 말하였다.
*시결해석
임술일,경진일이 일덕궁인데 갑인일 무진일,병진일도 또한 일덕이라,
운이 신왕에 행하면 마음이 자선심이 많고, 또 일덕이 주중에 많이있으면,복록이 스스로 풍부하여 지더라,
그러나 형,충,파,해 관재가 왕하는것과, 공망또는 괴강이 회합하면 매우 흉하게 되더라
사주중에 형충이있어, 극전(剋戰)하게되면, 그는 고빈(孤貧)하게되며,위험함이 심하여 발달하기가 어렵고, 다행이 발달하였다하더라도 마침내 命(명)이 끝나고 마는것이다
병진일덕은 임진괴강을 간절히 기피하고,
임술일덕은 무술괴강을 기하고
경진일덕은 경술괴강을 기하고
갑인일덕은 경진괴강을 크게염려하는것이다.
일덕은 괴강을 보는것을 반가워하지않는데 살과 회합하면 대단히 싫어하고 만약 국중에 거듭 보게되면 질환(疾患)의 액이 있게되며 또다시, 운에 재차 만나면 반드시 불귀객(不歸客)이 되고 마는것이다.
일덕을 거듭만나면 모든 재앙을 면하는데, 관성과 재성을 절기(切忌)한다.
주중에 충,파,공망,형,극을 만남이 없으면, 한나라 조정에 棟梁之材(동량지재)-대신-이 될것이다,
갑인,임술과 경진또는 병진,무진일이 眞(진)으로,일덕격인데 불희(不喜)한것은, 공망,형,충,파,해인것이다.
戊 壬 丙 甲
申 戌 寅 子
임술분명일덕격(壬戌分明日德格)
재관가림부빈격(財官可臨不眞格)
견재별격정법칙(見財別格定法則)
살인상생면횡액(殺印相生免橫厄)
이사주는 임술일생으로써, 분명 히 일덕격을 놓았으나 재일 싫어하는 재관이 월시에 나타났다. 이런때에는 별격으로 다루어야 되는데, 그렇게되면 정능면횡핵지화(正能免橫厄之禍)한다는 법칙이정해져있다. 고로 별격으로 보게된다.
그런데 인중의 갑병무가 전부 천간에 나타나서, 그야말로 천복지재(天覆地載)
를 이루고 있다. 3자중 어느것으로 격을 정하느냐의 문제인데 그것은 격국원정법(格局遠定法則)에 의하여,갑목 목기를 잡아 식신격으로 정하게된다.
여기에 주의할점은 갑목이 병화를 생하여주고, 화국을 이루었다고 하여 식신생재로 보아 재를 용신하기가 쉬운데 절대로 그렇지않다, 식신용재로 하려면, 신주가 왕하여 재를 능히 감내할 힘이있을때 비로서 재를 사용할수있는것인데,이격의 경우 식신에도 힘이 약하여,후원을 얻어야할판이다. 고로 시지 신궁의 경금에 원조를 의뢰하여,식신용인격이된다. 고로 어떤 전집에서 상관견재는 식신생재격이라고한말은,보통 타당성에 비추어 한말이지,사주상황 특이성에 비추어선즌 당치않는 말이다.
그러나 奇한것은 그갑목이 병화와 인술 유취화국(類聚火局)을 생하였고, 그 화는 다시 무토를 생하고 또 그무토는 다시 신금을 생하여 그 신금으로써 다시 임수를 생하게하고 나 임수는 또다시 인목을 생하고 그 인목은 술로 유취화국을 조성하여 무술을 생토하니 정위(正謂) 생생불이(生生不已)로 통관이 잘되어 있는 점이다.
그런데 용인격이면 사오운에 인을 극하여 대액운이 아니냐고 의심이 드는데도 불구하고, 크게 성공한것이니, 그것은 사주에 무술토가 있어, 사화운에 토을 생하여 토생금하였고, 도 사신의 두경금이 합하여, 용신을 보조하였으니, 오운마을에는 오술로합하여 화생토,토생금으로 용신을 생한탓이다.
이다음 신마을은 대운에 좋을것같으나 사주의 총본영인 인을 충할때 비로서 재인이 상전(相戰)되아 인수가 상하므로 병정 인오유년(流年)에 위명(危命)하게 되는것이다, 이것이 바로 순환상생(循環相生)하다가 충격전(衝擊戰)벌어진 이치인것이다.
*참고
국제결혼을 하게된것은 추명가 사주역마임재성(四柱驛馬臨財星)은 이방여성 연애하고란 구절에 해당된것인데, 갑자생 역마는 인이요, 인은임술일의 인술로 합하여, 재국(財局)되는 까닭이고 또 그 역마재국은 해외(역마)치부(재국)로도 해당되어 해외에서 부자된 사주다.
임 임 임 갑
인 술 신 오
이사주는 일주에 임술이 임하여,일덕이 분명하다. 그런데 이 격이 싫어하는 인오술 재국이 있어 별격으로, 추심해야하는것이 사실이다, 이격으로 볼때에 인오술 화국이있어, 신궁 임수로 하여금, 제화(制火)하며, 임수를 보강하여 재국용겁(財局用劫)으로 해야,옳겠지만,신월(申月) 임일(壬日)은 추수통원(秋水通源)에 수가 심히 왕하여 있는중 3임3붕(三壬三朋)이 결합하여, 더욱강하고 화는 신에 실시(失時)하여,약하다. 고로 신금 경금으로 용신할수있고, 또 그 오화는 본성이 금을 극하므로 용신 경금에 오중정화가 病(병)이돤다.
조년의 계유대운에 발기(發起)하였고, 해자운마을에 병화를 제거하여 대부귀가 되었다가, 인운마을에 도래하면서, 신충(申沖)하여, 그 인수 신금이 絶(절)하고
또 인이 오술로 화국을 결성하여 병중운(病重運)이 되어 그만 패망불록(敗亡不祿)하게된 사주인데, 이격은 신봉통고(神峰通考) 일덕격에 재국(財局)이 있어서, 별격으로 다루어야한다는 예로 기재되어있는 사주다.
경 경 을 을
진 진 유 유
이사주는 경진일로 일덕격이 분명한중 기뻐하는 일덕 경진을 거듭만났으며,기피하는 성은 하나도없으며 일월 을경이 합하고, 년시 을경이 합하여 금으로 化(화)하는데 지지에 또 진진유유로 진유가 각각합으로 토생금하여 천지교태(天地交泰)로써 진화격(眞化格)을 이루었다, 오운마을에 관살운을 만나 隘路(애로)가 중첩(重疊)하였다가,一入(일입) 신사경진대운 마을에 대부귀가 이루어질것이 분명한 사주다,
을 병 병 갑
유 진 자 진
이사주는 경진일에 출생하여 일덕격이 분명한 중 을경합화금(乙庚合化金)하는데 진유합금(辰酉合金)으로 생합(生合)하여 더욱아름답다.
그런데 재관이 되는 갑병이 있어 실격(失格)이 되는데, 다행히 병화가 자수에 절지(絶地)에 앉아 실시하고있어, 염려되지않는다.중년 인묘재운마을에 운이 불리하다가, 일변(一變) 경진,신사마을에 민의원에 당선된사주다, 이곳의 사는 화가되어 나쁠것같으나 원명에 유가 있어, 사유합금으로 변하기때문에 아무 지장없이 성공한 사주다,
갑 병 을 을
오 진 유 묘
이사주는 병진일에 일덕격이다. 그러나 유금재를 만나 별격으로 추심해야하는데 병화일주는 유금월에 출생하여 본래 신약이다, 연이나 생년을묘목이 착근(着根)하여 월상 을목과 시상갑목이 합세하여 화를 생하고, 또 시지오화 양인에 병화가 착근하여 신주는 약화위강(弱化爲强)이되었다. 유가 고립무의(孤立無依)인데 디행히 시상갑목이 오화를 생하고 오화는 진토를 생하고, 진토는 유금을 생하여, 재도 원원유장(遠源流長)으로, 왕하여 가히 쓸만하다.
고로 유금재로 用하는데 재가 일주에 비하여 약간 약하다. 고로 미오운에는 부진(不振)하다가,신사경진운마을에 성명(成名)하게된 모 법원판사의 사주다.
신 임 기 기
해 술 사 미
이사주는 임술일생으로 일덕격이 분명한데 사화재와 미술형을 만나 별격을 찾아야한다. 년월일에 화토가 왕하여, 방조(幇助)를 바라는바,다행히 시간에 해수근을 놓아 임이 착근할수있으므로,인하여 용신이된다. 그런데 무기토가 극수(剋水)하여,위병(爲病)인바,중년 인묘운과 만년 갑자마을에 일대부자가 된 사주인데,앞으로 계해운마을에 계속 부흥할것이다. 그리고 앞으로 술운에도달하면,사주의 토병(土病)이 태중(太重)하여,위명(危命)하리라 본다.
참고- 이런경우의 사주는 그 용신이 해에 있으므로, 정관용겁(正官用劫)이다.
또는 일덕이다, 괴강이다라는 격식을 생략하여 용신되는 해수를 기준으로해서, 일록거시(日祿居時)또는 귀록격(歸祿格)이라고 단정하는것이 좋을것이다,
사주첩경의 오권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