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전 9:1-23 :복음을 위한 권리포기/ 자유와 권리 보다 중요한 것. 254장(구)-주의 은총을 입은 종들이/ 구 259장- 빛의 사자들이여/ 새 461장(통 519): 십자가를 질 수 있나/ 330장 / 279장(구 337)- 인애하신 구세주여.
왜, 권리를 포기하는가, 권리를 주장하지 않고.. 권리를 포기할 수 있는가, 왜, 누구를 위하여? 무엇때문에, 그 결과를 알고서 자유, 권리를 포기하는가? 자유보다, 권리보다 귀한 것이 있는가?
대한국민의 의무 - 1.국방 2. 납세 3. 교육 4. 근로 ... 6대의무 2가지가 추가 - 5.공공복리에 적합한 재산권 행사의 의무 6.환경보전의 의무
대한민국헌법에 보장된 국민의권리....
대한민국헌법 제 10조에 보장된 ""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또한 제14조에서는 거주. 이전의 자유를 보장하며, 제 23조에선 1항 모든 국민의 재산권 은 보장된다
대한민국헌법[시행 1988.2.25] [헌법 제10호, 1987.10.29, 전부개정]
전문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국민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민주이념을 계승하고,.... 정치·경제·사회·문화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각인의 기회를 균등히 하고, 능력을 최고도로 발휘하게 하며, 자유와 권리에 따르는 책임과 의무를 완수하게 하여, 안으로는 국민생활의 균등한 향상을 기하고.... 우리들과 우리들의 자손의 안전과 자유와 행복을 영원히 확보할 것을 다짐하면서 1948년 7월 12일에 제정되고 8차에 걸쳐 개정된 헌법을 이제 국회의 의결을 거쳐 국민투표에 의하여 개정한다.
제1장 총강
제1조 ①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②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제2장 국민의 권리와 의무
제10조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
제14조 모든 국민은 거주·이전의 자유를 가진다.
제23조①모든 국민의 재산권은 보장된다. 그 내용과 한계는 법률로 정한다.
②재산권의 행사는 공공복리에 적합하도록 하여야 한다.
③공공필요에 의한 재산권의 수용·사용 또는 제한 및 그에 대한 보상은 법률로써 하되, 정당한 보상을 지급하여야 한다.
제24조 모든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선거권을 가진다.
제25조모든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공무담임권을 가진다.
제26조 ①모든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국가기관에 문서로 청원할 권리를 가진다.
②국가는 청원에 대하여 심사할 의무를 진다.
제29조 ①공무원의 직무상 불법행위로 손해를 받은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국가 또는 공공단체에 정당한 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이 경우 공무원 자신의 책임은 면제되지 아니한다.
제34조 ①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진다.
②국가는 사회보장·사회복지의 증진에 노력할 의무를 진다.
③국가는 여자의 복지와 권익의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④국가는 노인과 청소년의 복지향상을 위한 정책을 실시할 의무를 진다.
⑤신체장애자 및 질병·노령 기타의 사유로 생활능력이 없는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국가의 보호를 받는다.
⑥국가는 재해를 예방하고 그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35조 ①모든 국민은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를 가지며, 국가와 국민은 환경보전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②환경권의 내용과 행사에 관하여는 법률로 정한다.
③국가는 주택개발정책등을 통하여 모든 국민이 쾌적한 주거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제37조 ①국민의 자유와 권리는 헌법에 열거되지 아니한 이유로 경시되지 아니한다.
②국민의 모든 자유와 권리는 국가안전보장·질서유지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법률로써 제한할 수 있으며, 제한하는 경우에도 자유와 권리의 본질적인 내용을 침해할 수 없다.
* 참 자유와 권리란 무엇이며, 왜 바울은 그렇게 자유와 권리를 포기하는 삶을 살고자 하였는가?
고린도전서 8-9장의 그리스도인의 삶의 원리는 율법으로부터의 자유, 양심의 자유대로 사는 것이 아니라 다른 형제의 유익 곧 덕을 세우는 것을 위한 삶이며, 그리스도의 복음을 위한 것이다. 참 자유란 '자신이 자유를 포기하는 자유'다.
♣ 고전 9:1-14 사도의 권리와 사도의 사역
▷ 1-2절 사도직에 대한 변호- 사도의 증거 : 4가지.
1절 내가 자유인이 아니냐사도가 아니냐 예수 우리 주를 보지 못하였느냐 주 안에서 행한 나의 일이 너희가 아니냐
- 자유인이 아니냐:- *자유인 - 자유. 선악과는 자유!
참고. 19절/ 내가 모든 사람에게 자유로우나,...
바울은 진정한 자유인이며, 강한 자가 어떤 사람인가를 보여준다. 자유(19절)와 권리(4절)을 무엇을 위하여, 누구를 위하여, 어떻게 사용하는가? 자유와 권리보다 더 중요한 것이 무엇ㅇ니가?
바울 사도와 고린도 교회의 성도들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복음의 사람 바울 사도에게서 배운다. 당시의 돈을 위해서 일하는 순회 철학자들과 구별된다.
*- 내가 사도가 아니냐: 사도직의 권리. 사도의 권위에 대한 불신은 곧 복음에 대한 불신과 의심으로 이어진다.
- 우리 주를 보지 못하였느냐: 부활하신 주님을 만났다! 주님이 만나주셨다.
*- 주 안에서 행한 나의 일: 전도의 열매, 영혼구원의 열매가 있는가? 열매로 나무를 안다. 사역자는 사역의 열매로 평가받아야 한다.
2절 다른 사람들에게는 내가 사도가 아닐지라도 너희에게는 사도이니 나의 사도 됨을 주 안에서 인(印)친 것이 너희라.
- 나의 사되 됨을 주 안에서 인친 것이 너희라: 이력서와 박사 학위가 아닌 복음을 통해 변화된 성도들이야말로 주님이 부르시고 보내신 사도임을 입증하는 산 증거다. 이것이 올바른 영적 지도자의 자질과 자격의 판단의 기준이다.
▷ 3-10절(14절) 사도의 권리, 바울의 권리
3절 나를 비판하는 자들에게 변명할 것이 이것이니
- 나를 비판하는 자들: 바울 사도는 당시 철학교사들과 달리 후원을 거절하고, 생업을 병행했기 때문에 고린도 성도 중 일부는 바울이 사도의 자격이 없거나 실력 없는 자라고 비판했다.
*1장의 모든 지식'을 알고 있어도, 영적인 지식이 없다. '분별의 영'이 없다.
4절 우리가 먹고 마실 권(리)가 없겠느냐
*- 먹고 마실 '권리'가 없겠느냐: 헬라어. 사도의 첫 권리.
'권리'- 권한 - 권세가 몇 번이나 나오는가?
자유(1절)와 권리 - 무엇을 위하여 누구를 위하여 어떻게 사용하는가? 그것이 곧 그 사람의 내용이 된다.
5절 우리가 다른 사도들과 주의 형제들과 게바와 같이 믿음의 자매 된 아내를 데리고 다닐 권리가 없겠느냐
- 아내를 데리고 다닐 권리:사도직의 당연한 권리도 바울은 사용하지 않았다. 그 이유가 무엇인가?
- 게바: = 베드로.
6절 어찌 나와 바나바만 일하지 아니할 권리가 없겠느냐
- (생계를 위하여) 일하지 아니할 권리: 바울이 후원을 받을 권리를 포기하고, 자비량 사역자로 생업에 종사한 일이 그의 사도직을 의심하게 하는 빌미가 되었다.
바울 사도 자격이 없어서 손수 일해서 생계를 꾸리는 의심과 비난, 오해를 받았다. 바울은 '권리 주장' 이 아닌 생계와 가족부양의 '권리마처 포기함'으로 사도됨을 변론한다.
- 권리가 없겠느냐: 사도가 권리를 포기하였다면, 고린도교회 교인들은 더욱 더 포기해야 하지 않은가?
7절 누가 자기 비용으로 군(군) 복무를 하겠느냐, 누가 포도를 심고 그 열매를 먹지 않겠느냐, 누가 양 떼를 기르고 그 양 떼의 젖을 먹지 않겠는냐
- 누가 자기 비용으로: 공동체로 부터 그 비용을 받을 권리가 있다고 말한다.
건전한 상식과 율법의 규정(신명기 25:4/ 8절)으로 수고의 대가를 받는 것이 정당하다. 당연하다.
<적용>
그러나, 우리는 사역자에게 헌신과 희생만 강조하지 않는가? 토의
- 군.. 포도를 심고... 양떼를 기르고: 군인, 농부, 목축업- 목자. 세상의 직업을 구분하면 어떤가?
<직업과 소명>
▷ 8-10, 14절. 복음전하는 자 - 복음의 열매를 누리게 하신다. 회심한 사람들이 그 열매이다. 그리고, 복음전도자들이 먹을 양식도 누리게 하셨다.
8절 내가 사람의 예대로 이것을 말하느냐 율법도 이것을 말하지 아니하느냐
- 율법도: 바울 사도는 '일한 만큼' 아닌 '복음의 유익'이 기준이다!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너무 많은 대가나 특별한 대우를 바라는 태도을 알지 못한다.
10절 오로지 우리를 위하여 말씀하심이 아니냐 과연 우리를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밭 가는 자는 소망을 가지고 갈며 곡식 떠는 자는 함께 얻을 소망을 가지고 떠는 것이라.
- 말씀의 적용. 바울 사도의 구약성경(신명기 25:4)을 적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11절 우리가 너희에게 신령한 것을 뿌렸은즉 너희의 육적인 것을 거두기로 과하다 하겠느냐
12절 다른 이들도 너희에게 이런 권리를 가졌거든 하물며 우릴까보냐 그러나 우리가 이 권리를 쓰지 아니하고 범사에 참는 것은 그리스도의 복음(福音)에 아무 장애가 없게 하려 함이로다.
*- 그러나, 우리가: 고린도전서의 저자, 바울 그리고, 아볼로 등의 사역자들.
*- 이 권리를 쓰지 아니하고: 권리. NIV,헬라어.
- 참는 것: '완전히 덮다'는 의미. 다른 사람에게 시험이 되고, 거리낌이 되는 것을 덮는다. 곧 자신의 권리를 포기하는 것이다.
- 그리스도의 복음에 아무 장애가 없게 하려 함이로다: 복음을 위해서 권리를 포기한 이유가 무엇인가?
<주님과 복음을 위하여> (막10장).
주님은 어떻게 자유와 권리와 특권을 포기하셨는가? 왜, 그 목적이 무엇인가?
복음에 대한 거부감을 갖지 않도록, 복음의 장애가 되지 않도록 물질적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거절! 복음을 위해서 조심 또 조심.
그리스도의 복음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바울 사도의 자세와 태도가 드러난다. 나보다 그리스도, 나의 당연한 주님이 허락하신 당연한 권리 대신에 복음.
모든 것이 가하나 덕을 세우는 것이 아니요...
13절 성전의 일을 하는 이들은 성전에서 나는 것을 먹으며 제단에서 섬기는 이들은 제단과 함께 나누는 것을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 알지 못하느냐:중요한 질문이다. 우리의 세상의 지식은 그 안에 어둠이 있다. 무지(고전1장- 모든 지식) 를 일깨우는 말씀이다.
'나는 모르다는 것을 안다'(무지의 지- 소크라테스).
14절 이와 같이 주께서도 복음(福음) 전하는 자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명하셨느니라(마10:10. 눅 10:7-8/ 딤전 5;18/ 갈 6:6 참고)
- 복음: 고린도전서 9장은 복음이란 무엇인가,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가?
복음과 함께 복음 안에 모든 것이 담겨 있다. (마6:33 참고).
▷15-23절 복음을 위한 권리포기
<고전9: 15-23 복음 그 자체가 상급>
15절 그러나 내가 이것을 하나도 쓰지 아니하였고 또 이 말을 쓰는 것은 내게 이같이 하여 달라는 것이 아니라 내가 차라리 죽을지언정 누구든지 내 자랑하는 것을 헛된 데로 돌리 못하게 하리라.
- 내가 이것을 하나도 쓰지 아니하였고:주님은 오병이어의 권능, 물을 포도주로 만드는 권능이 있으시나, 40일을 금식하셨다! 십자가 위에서 기적을 행하지 않으셨다. 표적의 실상이 되시기 위해서다.
- 내 자랑하는 것: 복음 사역은 사명이며 특권이므로 대가를 받지 않고 사역하는 것은 결코 자랑이 될 수 없다. 오히려 자기 권리를 사용하지 않고 값이 복음 전하는 것을 '상'(자랑)이다.
16절 내가 복음을 전할지라도 자랑할 것이 없음은 내가 부득불 할 일임이라. 만일 복음을 전하지 아니하면 내게 화(禍)가 있을 것이로다
- 복음과 화(禍): 이를 누가 깨달으리요? 대가와 보상에 초연하 수 있는 이유는 소명감에 달려 있다.
- 복음을 전하지 아니하면 내게 화가 있을 것이로다: 복음과 복... 복음과 화(에스겔 3장).
- 내가 부득불 할 일임이라: '그리스도의 사라이 우리를강권하시는도다 (고후5:14)
17절 내가 내 자의로 이것을 행하면 상을 얻으려니와 내가 자의로 하니한다 할지라도 나는 사명을 받았노라.
- 나는 사명을 받았노라: 복음의 청지기(사도행전 9장/ 22장/ 26장/ 롬1장- 복음에 빚진자/ 고전4:1).
18절 그런즉 내 상(賞)이 무엇이냐 내가 복음을 전할 때에 값없이 전하고 복음으로 말미암아 내게 있는 권리를 다 쓰지 아니하는 이것이로다.
- 내 상이 무엇이냐: 복음을 것 자체가 상(급)이다!
복음 전도에는 만족감을 주시니 이는 팁! 바울 사도는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의 특벽한 복음이 청중에게 대가 없이 전하는 것을 상으로 여겼다! .
- 내게 있는 권리를 다 쓰지 아니하는 이것이로다: 복음을 아는 자는 권리, 특권을 누리는 것 보다 걸림돌을 두지 않고 복음을 전하는데 초점을 둔다. 과연 바울사도의 본이 되는 모습니다.
♣ 고전9: 19-27 자원하여 종이 된 자유인 찬송 450장(통 376장): 내 평생 소원 이것 뿐
▷ 19-22절 스스로 종이 된 자유인
19절 내가 모든 사람에게서 자유로우나 스스로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된 것은 더 많은 사람을 얻고자 함이라.
- 내가 모든 사람에게 자유로우나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된 것은: '놓임'받은 자의 '참된 '매임'의 삶 - 주께 철저히 복종하고, 다른 이들을 사랑으로 섬기는 삶이 가장 자유로운 삶이다.
자유인과 종. 십가가의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구속(救贖)된 자유인은 복음을 위하여 스스로를 구속(꺼리낄 구拘 묶을 속束)하여 종이 될 수 있다.
세속 교사들을 고용한 사람들은 교사를 '소유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특히 입주 가정 교사의 경우는 더햇다. 바울 사역의 일부가 가정교회를 가진 큰 가문의 틀에 속에서 이루어졌으나 자유로운 활동가라는 사실을 증거한다.
-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된 것은: 기본권리 마저 포기하는 것을 말한다. 내 자유보다 다른 사람의 영혼구원!
자신의 탐욕을 채우는 육체의 기회로 삼지 않았다(갈5:13). 모든 사람들에게 복음으로 인도하고 구원하기 위해서다.
- ... 된 것은: 흉내가 아닌 됨이다. 연기가 아닌 진심이다. 주 예수님은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이시다. 자기를 낮추어 종의 형체를 가지신 분이시다. 복음 전도의 성육신의 원리, 십자가의 원리를 따를 때 능력이 있다. 복음을 위하여 '된 사람'인가? 그냥 '난 사람'인가?
*- 더 많은 사람을 얻고자 얻고자 함이라: 영혼구원 중심주의! 얻는다는 것은 곧 구원하고자 함이라 (22절).
- 종이 된 것은: 우리를 구원하시려 예수 우리 구주께서 종이 되셨도다!
20절 유대인들에게 내가 유대인과 같이 된 것은 유대인들을 얻고자 함이요,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에게는 내가 율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나 율법 아래에 있는 자 같이 된 것은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요
21절 율법 없는 자에게는 내가 하나님께는 율법 없는 자가 아니요 도리어 그리스도의 율법 아래에 있는 자이나 율법 없는 자와 같이 된 것은 율법 없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라.
- 율법없는 자에게는: 전도대상에 대한 이해와 공감하고, 다른 사람의 유익을 위하여 사는 모습이 일관성 없는 모습으로도 보일 수 있었을 것이다.
- 그리스도의 율법: 사랑의 새계명. (요13:34/ 15;10).
- 율법이 없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라: 삶의 이유... 자유와 권리포기의 이유는 무엇인가?
22절 약한 자들에게 내가 약한 자와 같이 된 것은 약한 자들을 얻고자 함이요 내가 여러 사람에게 여러 모습이 된 것은 아무쪼록 몇 사람이라도 구원하고자 함이니
19Though I am free and belong to no man, I make myself a slave to everyone, to win as many as possible. 20To the Jews I became like a Jew, to win the Jews. To those under the law I became like one under the law (though I myself am not under the law), so as to win those under the law. 21To those not having the law I became like one not having the law (though I am not free from God's law but am under Christ's law), so as to win those not having the law. 22To the weak I became weak, to win the weak. I have become all things to all men so that by all possible means I might save some.
9:18 상: reward. What then is my reward? Just this: that in preaching the gospel I may offer it free of charge, and so not make use of my rights in preaching it.
9:22 구원하고자 함이니라: save some. To the weak I became weak, to win the weak. I have become all things to all men so that by all possible means I might save some.
첫댓글 2016년 8월 21 주일오후 본문입니다.
바울 사도는 신약의 느헤미야가 아닌가!
14절. 복음은 복음전하는 자를 살려주신다.
하나님의 복음은 그리스도의 복음이다. 이는 사도들의 복음이다! 우리의 복음이다!
하나님은 사도보다, 복음은 우리의 권리보다 앞선다! 복음의 증거를 위해서, 장애가 되지 않도록 바울은 얼마나 애썼는가!
14절. 간증: 프란시스 쉐퍼의 소명
9.16~23 토라포션
19절. 자유:헬라어 엑수시아. 권세
19Though I am free and belong to no man, I make myself a slave to everyone, to win as many as possible.
20To the Jews I became like a Jew, to win the Jews. To those under the law I became like one under the law (though I myself am not under the law), so as to win those under the law.
21To those not having the law I became like one not having the law (though I am not free from God's law but am under Christ's law), so as to win those not having the law.
22To the weak I became weak, to win the weak. I have become all things to all men so that by all possible means I might save some.
23절 복음에 참여함: I do all this for the sake of the gospel, that I may share in its blessings.
9:18 상: reward.
What then is my reward? Just this: that in preaching the gospel I may offer it free of charge, and so not make use of my rights in preaching it.
9:22 구원하고자 함이니라: save some. To the weak I became weak, to win the weak. I have become all things to all men so that by all possible means I might save some.
예수 그리도와 바울
사마리아 여인... 38년 병자를 찾아가심... 거라사광인 to win & to save. 복음을 위해 생명구원 전도를 위해서! 카말레온 처럼~!! 약한자! 율법없는자! 자기를 낮추고... 성육신의 원리.
포레스텔라... 소향! 위한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