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 나온 주부들이 한 백화점 식품매장에서 유기농산물을 고르고 있다.유기농산물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대기업들이 속속 유기농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풀무원·삼양사·동원·CJ 등 식품업체들에 이어 롯데·신세계·현대·그랜드·뉴코아 등 백화점업계도 유기농 제품 취급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
풀무원은 충북 괴산에 10만평 규모의 풀무원 농장을 설립하고, 친환경 농산물 생산과 저장·판매대행 사업을 하고 있다. 내추럴홀푸드라는 계열사를 통해 지난해 말 ‘올가’(orga)라는 유기농 제품 전문매장을 냈다.
삼양사는 지난해 12월 ‘구텐모르겐’이라는 유기농산물 가공식품 전문매장을 현대백화점에 입점시켰다. 삼양사는 해외 유명 유기농업체 80여곳에서 쥬스·유아식·과자 등 가공식품을 주로 수입하고 있다. 앞으로 외부 매장도 낸다는 계획이다.
동원엔터프라이즈는 지난 4월1일 유기농 제품 전문회사인 ‘이팜’(e-farm)을 인수하며 유기농 시장에 진출했다. CJ푸드시스템은 위탁 급식사업소에 유기농 제품의 공급 비중을 늘리며 유기농 유통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백화점 식품매장에서도 유기농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불황으로 유통업계 매출이 하향곡선을 그리는 가운데, 신세계 강남점의 경우 지난해보다 유기농산물의 매출이 2배 늘어나 주목받았다.
신세계 강남점은 농산물 전체 매출의 40%가 유기농산물이다. 유기농산물은 일반 농산물에 비해 30∼40%까지 값이 비싸지만 농약에 대한 소비자들의 거부감이 확산되면서 해마다 수요가 늘고 있다.
유기농산물 가공식품도 인기
이와 같은 추세에 따라 백화점들은 브랜드를 따로 만들며 유기농 매장을 강화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해 10월부터 ‘오가닉’(organic)을, 롯데백화점은 ‘푸롬’(purom)이라는 별도 유기농산물 전용 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현대백화점도 자체 식품매장에서 유기농산물을 별도로 진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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