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람을 이용해 배를 움직이는 전략적 게임 | |
|
Guido Hoffmann |
|
|
|
Guido Hoffmann |
|
|
|
바람을 일으키는 풀무를 이용하여 배를 움직여 보자 |
|
|
|
바람의 강약조절, 색 변별력, 전략적 사고 | |
|
|
게임 판 |
1 |
개 | |
|
풀무 |
1 |
개 | |
|
검정 해적선 |
1 |
개 | |
|
색이 있는 배 |
1 |
개 | |
|
보물 |
36 |
개 | |
|
깃발주사위 |
1 |
개 | |
|
바람주사위 |
1 |
개 | |
|
색 주머니 |
4 |
개 | |
|
|
|
개 | |
|
|
|
개 | |
|
|
|
개 | |
|
|
|
개 | |
|
|
|
개 | |
|
|
|
개 | | | |
|
| |
|
- 바람의 세기 조절을 통해 배를 움직임으로써 항해원리를 이해한다.
- 주사위의 결정에 따라 수행 역할이 달라짐을 통해 사회성을 인지한다
- 주사위와 게임 판의 색을 대응시키면서 색 변별력을 발달한다.
| |
|
용감한 뱃사람들이 보물섬에서 다음의 목적지로 항해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바다의 악마이자 검은 해적 살바도르는 보물을 빼앗기 위해 뱃사람들의 뒤를 쫓고 있습니다. 살바도르는 빠른 해적선을 이용하여 뱃사람들의 배에 올라타서 보물을 약탈해 갑니다. 뱃사람들은 강한 돌풍과 바다의 위험지역을 향해 안전한 항로로 보물들을 운송할 것인가? 그들은 바다의 검은 해적 살바도르로부터 무사히 탈출할 것인가?
| |
|
강한 돌풍이 부는 가운데 가장 많은 보물을 모으는 뱃사람은 누구인가?
| |
|
- 게임 판을 준비한다. - 각각의 깃발이 있는 보물섬에 보물을 1개씩 올려놓는다. (해적 섬 제외) - 검은 해적선은 해적 섬의 만 속에 놓는다. - 각자의 색깔 배와 같은 색 주머니를 선정하고, 배는 게임 판 위의 배 그림이 있는 곳에 올려놓다. - 남은 보물과 풀무, 그리고 두 개의 주사위는 게임 판 옆에 준비해 놓는다. - 풀무의 바람세기를 조절해서 배가 앞으로 전진할 수 있는 방법을 게임시작 전에 연습한다.
| |
|
- 최근에 배로 여행을 해본 유아가 있다면 먼저 게임을 시작하거나 가장 어린 유아가 먼저 게임을 진행한다. 게임은 시계방향으로 진행된다. - 주사위 살피기 흰색 깃발주사위: 항해해야 할 보물섬의 위치를 표시한다. 나무 바람주사위: 배를 움직이기 위해 풀무를 사용하는 회수를 의미한다. - 자신의 차례가 되면 주사위 두 개를 굴린다. 깃발 주사위에 나온 깃발 색과 동일한 보물섬에 보물 하나씩을 더 올린 후 보물섬을 향해 바람 주사위의 수만큼 풀무를 눌러 바람을 보낸다. - 항로가 정해졌다면 배를 움직이고 배가 보물선의 항구 (연한 색 지역)에 닿았거나 완벽하게 들어갔을 때 배는 항구에 도착한 것으로 간주하고 보물을 획득하게 된다. 획득한 보물은 자신의 주머니에 넣어 보관한다. 주사위의 수가 남았다면 계속 움직일 수 있다. - 바람 주사위에 해적 그림이 나오면 : 뱃 사람은 해적이 되어 해적역할을 하고 바람의 수 만큼 검정 해적선을 움직인다. 해적은 보물섬에 도착하여 보물을 얻거나, 다른 게임자의 배에 접근하여 뱃사람의 보물을 빼앗아 갈 수 있다. - 보물을 빼앗을 때의 규칙 검은 해적선이 배에 접근하여 뱃사람의 보물을 빼앗을 때: 뱃사람의 색 주머니 속에 있는 보물을 꺼내 손에 넣고 흔든 후 한쪽 주먹에 넣는다. 테이블 위로 두 주먹을 쭉 뻗어서 어느 쪽에 보물이 있는지 맞추면 - 보물은 뱃사람의 것이 되고, 못 맞추면 ? 보물을 빼앗기게 된다. - 약탈 한 후에는 검정 해적선은 짚은 안개 속으로 사라진다. 해적선은 해적 섬으로 되돌려 놓는다. 움직일 수 있는 숫자가 남아 있으면 계속해서 검정 해적선을 움직일 수 있다. - 해적의 규칙 해적 역할을 할 때 한번의 차례 당 한번만 다른 게임자의 배를 약탈할 수 있다. 실수로 다른 게임자의 배를 움직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에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바람을 일으키는 동안 배가 넘어가거나, 섬 위에 완전히 올라가거나, 게임 판 밖으로 떨어졌으 면, 자신의 배를 게임 판의 가운데 있는 배 그림 위에 위치시키거나, 해적선을 해적 섬의 만에 놓는다. 그리고 자신의 차례는 바로 끝난다. 만약 다른 게임자의 바람에 의해 내 배가 보물이 있는 항구에 들어갔다면 보물을 얻을 수 있다. 색 주머니에 몇 개의 금화가 있는지는 아무에게도 누설해서는 안 된다. | |
|
보물이 더 이상 남아있지 않으면 게임은 끝나고 가장 많은 보물을 획득한 사람이 해적 모험의 우승자가 된다. 만약 동점인 경우: 두 명 이상의 우승자가 나올수도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