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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일반 교사를 위한 안내장 1
통합교육에 대한 안내
특수교육 진흥법은 시행령 10조 ③항에서 "교육장과 교육감은 특수교육 대상자가 일반학교인 각급 학교를 지정, 배치하여 줄 것을 요구하는 때에 당해 특수교육 대상자를 그 거주지와 가까운 일반학교에 학교 학생의 정원과 관계없이 배치하여야 한다."고 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법 제 28조에서는 "교육감, 또는 교육장의 특수교육 대상자 배치를 받고도 정당한 사유없이 이에 응하지 아니한 각급 학교의 장은 5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고 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장애가 있어도 부모와 아동이 희망하는 경우 집에서 가까우며 원하는 학교에 다닐 권리가 있는 것입니다.
(※동법 시행령 11조에서 장애 아동 배치에 대한 이의 제기 사유를 정하여 놓았는데. "① 당해 학교 재적중인 학생의 수가 학생 정원의 10% 이상을 초과하는 경우 ② 특수학교의 경우 당해 학교의 교육 대상자의 장애 종별과 배치 받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장애 종별이 달라 효율적인 특수교육을 실시할 수 없는 경우"로 일반 학교의 경우 ①의 경우에만 배치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안전사고'는 정당한 사유로 인정되지 않는데, 이는 일반 아동도 장애 학생과 마찬가지로 안전사고에 대한 위험이 항상 있으며 학교에서는 이를 예방해야 하는 의무가 있기 때문이랍니다.)
위와 같은 부담(?)을 감수하는 학교 및 교사를 위한 처우개선의 일환으로 특수교육 교원 연수의 일반 연수 중 통합학급 교사과정 즉, 특수학급 아동의 통합학급 담임교사 과정 연수(60시간)를 희망여부에 따라 신청하여 이수할 수 있으며, 시범(연구) 특수학급 공모에 특수학급 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공동 연구로 발표 보고서를 제출할 수 있으며, 그 성적에 따라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이와 같은 통합교육 육성정책은 앞으로 더욱 많이 개발, 제시될 것으로 보여지며, 장애 아동 교육에 수고하시는 여러 선생님들께 작으나마 보상이 되어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법적으로 보장되어져 있는 특수 아동의 통합교육을 일반학교 내에서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환경이 있는데,
첫째, 평소에 장애아동의 교육에 따뜻한 관심을 가지고 계신 일반교사를 통합학급 담임교사로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둘째, 한 학년에 속한 특수학급 아동의 통합학급을 각각 나누어 배치하기보다는 한두 학급으로 줄여 배치하여 특수학급 교사와의 교수협력이 수월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특수학급 아동이 3∼4명 정도로 배치된 학급의 급당 인원을 학년 내에서 가장 적은 인원수로 하며, 추후에도 전입아동의 수를 제한하여 주는 것이 요구됩니다.)
셋째, 특수학급의 시간표상 서로 다른 통합학급 아동이 같은 수업 시간에 중복되지 않아야만 통합지도가 가능하기 때문에 전담 교과, 과학실 및 운동장 사용 시간처럼 일과표 수립 시에 특수학급 교사와의 시간표 조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넷째, 장애 아동이 있는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학급 교사간에 원활한 의사 소통의 기회가 주어질 수 있도록 특수학급 교사의 학년 소속 등의 배려가 있어야 합니다.
이처럼 통합교육을 수용한다는 것이 다소의 절차와 배려, 이해가 요구되긴 하나, 국가의 시책과 세계적인 추세에 발맞추어 궁극적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이기에 학교 및 여러 선생님의 협조가 절실하게 요구되며 이러한 것들이 조금씩 정착되어질 때, 앞서가는 선진 교육의 맨 앞에 우리 학교가 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어 집니다.
2000. 3. 특수학급 교사 000 드림
II. 일반학급 교사 대상 홍보 자료 1
통합교육이란?
1. 정의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합니다.(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특수교육 대상자는 크게 정신지체아동, 특정학습장애아동, 언어장애아동, 청각장애아동, 시각장애아동, 지체장애아동, 행동장애아동으로 구별합니다. 전체국민중 7.8%∼ 12.15% 정도가 장애인으로 추정되며 이 중 학령기의 장애아동은 4∼5% 정도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특수교육의 방향은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을 분리해서 교육하던 분리의 방향 으로부터 점차 장애아동이 일반아동과 함께 생활하며 일반학급의 구성원 자격 을 갖고 장애아동도 일반아동들과 동등하게 한 학교의 일반학급 (편견과 차별의 대상으로 특수학급 혹은 특별한 그룹 이 아닌) 의 구성원으로 소속되고 환영받는 자격권을 갖춰주는 방향 즉 통합의 방향 으로 진보해 가고 있습니다.
아직은 시간제 특수학급의 형태가 가장 진보된
6. 일반학급에서 모든 문제 해결 형태의 통합교육 형태로, 일반학급에서 아동의 5. 보충지도와 함께 일반학급 구성원 자격을 확보해 주는 일에 힘을 쏟고 있 4. 시간제 특수학급 는 단계이나 점차 이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다
3. 전일제 특수학급 양한 형태의 통합교육 시스템이 도입될 예정입
2. 통합제 특수학교 니다. <표-1>중 4의 단계에서 5.6의 단계로까
1. 기숙제 특수학교 지통합의 방향이 확대되는 것입니다.
<표-1>
2. 통합교육의 효과
(1) 사회 윤리적 측면에서의 통합교육의 중요성
장애아에 대한 사회의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분리교육이 장애아에게 미칠 수 있는 고립의 부정적 영향을 막을 수 있습니다. 순 조로운 사회적응을 위해서 장애아 본인과 그 주위의 사회인들의 장애에 대한 올바 른 이해와 긍정적인 태도는 반드시 필요하며 이러한 것들은 아동기부터 통합교육 으로 서서히 이룩될 수 있는 것입니다.
(2) 교육적 측면에서의 통합교육의 중요성
관찰학습을 통한 생활연령에 적절한 행동의 습득 기회를 장애아에게 마련해 줄 수 있습니다.
진보된 교육 환경을 통한 인지 및 언어 발달의 촉진 기회를 장애아에게 마련해 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이 서로 돕고 존중하며 살아가는 태도를 장애아동을 돕고 수용하는 과 정에서 일반아동들은 체득할 수 있습니다.
통합을 통한 장애아동의 사회적 발달 촉진은 매우 중요합니다.
장애아동들은 장애아동끼리보다 일반아동과 상호작용할 기회를 갖게 될 때 많은 적절한 사회적 행동들을 학습할 수 있으며 더 나가서 우정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 다. 뿐만 아니라 일반아동들도 장애아동과 상호작용의 경험으로 장애인도 나와 비 슷한 점을 많이 지니고 있는 한 사람의 개인이라는 것을 받아들이게 되며, 학교라 는 지역사회가 장애아동도 포함하고 수용해야 한다는 일종의 사회적 책임감을 학 습하게 됩니다.
II. 일반학급 교사 대상 홍보 자료 2
정신지체란?
1. 정신지체에 대한 잘못된 견해
(1) 정신지체는 의학적, 선천적 병이다. : 정신지체인 중 20%만이 의학적, 선천적인 원인을 발견할 수 있고 나머지는 오히려 경험적 요소 즉 가정과 사회적 문제에서 오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따라서 정신지체는 개인의 문제만이 아니라 이들을 갖고 있는 가정과 사회의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정신지체는 모두 같다. : 정신지체는 그 정도와 종류가 다양하고 여러 가지 원 인에서 말미암을 수 있으므로 그 나름대로 개별적인 특성을 지닙니다.
(3) 한번 정신지체로 판별되면 영원히 정신지체이다. : 지적기능은 고정적인 것이 아닙니다. 특히 경도 정신지체의 경우 또 나이가 어린 경우에 더욱 그러합니다.
(4) 지능지수가 낮으면 적응행동 기술도 당연히 늦다. : 지능지수가 낮더라도 적절한 적응기술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적인 훈련, 동기부여, 경험, 사회적 환경 등에 따라 적응기술은 발달할 수 있습니다.
(5) 정신지체인, 특히 다운증후군 아동은 항상 행복하고 만족한다. : 일반적 으로 이들은 성격이 좋고 사교적이긴 하지만 정상인 보다 더 이런 경향이 있지는 않습니다.
(6) 정신지체도 원인을 알면 고칠 수 있다. : 정신지체의 원인은 너무나 많고 원인이 규명되기도 어렵지만 설사 된다고 해도 그 교정이 가능한 것은 몇 되지 않습니다. 많은 부모들이 이 잘못된 인식 때문에 이곳 저곳을 쫓아다니면서 그 원인을 찾으려 합니다. 그러나 대다수 정신지체인의 재활은 의료적인 면보다는 교육적, 사회적인 훈련면에서 가능합니다.
(7) 정신지체아는 정상인과 다른 학습단계들을 거친다. : 정신지체 특히 경증인 경우에 학습특성은 일반인과 거의 다르지 않다고 합니다. 느리기는 하지만 일반인과 같은 단계를 거칩니다.
(8) 대부분의 정신지체는 영아때 발견될 수 있다. : 경증인 경우 학교에 입학할 때야 비로소 아동에게 지적인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 확실하게 진단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9) 대부분의 정신지체인은 외모부터 정상인과 다르지 않다. : 정신지체인의 대다수는 경도이기 때문에 외모적으로도 정상인과 다르지 않습니다.
(10) 정신지체인은 같은 사람들끼리 함께 수용소에 있는 것이 좋다. : 소수의 최중도 정신지체를 제외한 95% 이상의 정신지체인은 가정에 머물면서 지역사회 내에서 치료, 교육시설을 이용하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설사 정신지체인이라 하더라도 최대한으로 가정에서 정상생활을 하면서 사회와의 접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2. 정신지체인 교육의 목적과 목표
재활의 궁극적 목적은 자신의 연령에 적합한 행동·사고·감정을 갖도록 도와주는 정상화 과정입니다. 즉 최대한의 정상화가 목적이며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상화의 개념이란 정신지체인도 수용시설이 아닌 가정에서 최대한 생활하고, 정상적인 일상생활과 사회 생활에 참여하도록 고무되어야 하고 과잉 보호나 격리로 인해서 정상적인 활동과 경험의 기회를 갖는 것을 저해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정상화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 교육의 가장 큰 원칙은 정신지체인도 정상인과 같은 발달 단계를 거치므로 그들이 비록 최대한으로 발달할 수 있는 정신연령은 낮을지라도 그 한도내에서 정상아와 같은 발달 단계를 밟도록 교육해야 한다는 발달적인 견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 지적 교과면에서는 아동의 지적능력의 한도내에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최소의 기술 을 습득하는데 그치고, 교과 학력에 비해 더 높은 발달의 가능성을 예상할 수 있 는 신변생활의 자주적 처리, 사회적 적응을 위한 능력개발에 강조점을 두도록 합 니다.
(2) 정신적,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적극성을 길러 생활안정과 태도를 형성하는 한편 신체의 기능 및 감각 훈련으로 체능과 건강증진에 힘씁니다.
(3) 사회생활을 이해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계속하는데 필요한 도덕성과 건전한 성격 형성에 힘씁니다.
(4) 생활의 자립을 위한 직업적 자질과 능력향상면에서 수공적 기능 훈련을 중시하며 자신의 직업에 대한 긍지와 인내, 근면, 절약, 저축하는 습관을 기릅니다.
II. 일반학급 교사 대상 홍보 자료 3
자 폐 란?
Ⅰ. 행동특성
(1)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짓는 것에 심한 실패를 보이는데 이것은 흔히 출생후부터 나타납니다.
(2) 언어습득과 다양한 단계의 손상 혹은 지체를 보입니다. 많은 자폐아동들은 말이 없고 다른 경우는 반향어를 보입니다.
(3) 자폐아동들은 부적절하거나 정서반응을 뚜렷하게 나타내지 않습니다. 적절한 얼굴 표정을 짓지 않고 거리를 건널 때 같은 위험한 상황에서 무서워하지 않을 수도 있 고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웃거나 몇시간 동안 슬퍼하며 울 수도 있습니다.
(4) 어떤 자폐아동은 몇시간 동안 고정적이고 반복적인 자기자극 행동들 예를들면, 손 가락을 의미없이 만지락거린다든지, 눈장난, 반복적이고 의미없는 장난, 물체를 입에 넣는다든지 손을 찬다든지 몸을 흔든다든지 하는 행동들을 하는 경우들이 있 습니다. (상동행동)
(5) 종종 정상적이고 적절한 놀이를 발전시키는 데에 실패합니다. 장난감을 가지고 논 다고 해도 이상한 형태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친구와의 사회적 놀이는 대개 자 연스럽게 발달하지 못합니다.
(6) 대개의 자폐아동은 환경과 일상생활에서의 변화에 심하게 저항하는 것으로 특정지 어지는 강박적이고 습관적인 행동을 보입니다. 익숙한 취침시간을 반복한다든지, 가구배열을 한가지로 고집한다든지, 아주 작은 유형이라도 변화를 하는 경우 심한 혼란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2. 자폐아동의 학습특성
(1) 감각내 통합 능력의 어려움으로 투입된 자극을 변환하여 산출하는 각 감각 등의 통합결함을 갖습니다.
(2) 감각간 통합의 어려움으로 듣고 보는 등의 감각을 이용한 정보의 통합조절에의 어 려움을 갖습니다.
(3) 규칙형성의 어려움과 규칙간 전이가 어려우며 이는 동일성의 고집으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분화되지 않은 기억체계 사용과 기계적 기억양태를 보입니다.
(4) 과잉선택성으로 선택적 주의집중이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주의집중이 어렵고 자 극에 관심을 갖는다 해도 지속되기 어려운 모습을 보입니다.
(5) 주위에 대한 관심이 없으며 지각상의 과소·과민반응을 보입니다. 불러도 듣지 못 하는 것처럼 보이거나 작은 소리에도 심하게 놀라는 등 청각반응에의 이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 빛 등의 시각적 자극에 예민하게 반응하거나 혹은 눈 접촉을 기 피하는 등의 시각적 반응 이상을 혹은 지나치게 촉각반응을 즐기거나 기피하는 것 혹은 냄새를 맡거나 기피하는 등의 후각적 이상반응, 혹은 지나치게 맛을 추구하 거나 혹은 꺼리는 경우 심한 편식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자극에 연관되는 학습에 어려움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6) 학습의 전조작업인 모방행동이 어렵습니다. 언어나 인지학습 등의 대부분의 학습 은 모방행동이 선행학습으로 이루어져야 가능한 경우가 많은데, 모방기능의 결함 으로 인해 학습이 어렵습니다.
(7) 언어이해의 어려움으로 지시를 이해하지 못하며 표현상의 어려움으로 의사소통이 어렵습니다.
(8) 사물 전체를 보지 못하고 부분적인 특징에 집착합니다.
(9) 표상화된 상징의 이해(개념 형성)가 어려우며 관심의 폭이 제한되어 있습니다.(연 상장애)
(10) 배우기를 저항합니다. 방법이나 순서 등에서 자신의 틀에 의하여 행동하고자 하 며 이는 새로운 것을 접하기 어려워 하고 배우기를 저항하는 성향으로 나타납니다.
3. 자폐아의 결함과 강점
(1) 의사소통의 결함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시각적 기억이나 공간을 기억하는 등의 우 수성을 갖게 되므로 약점보다는 강점을 강조하여 교육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의사 소통의 단서를 시 공간지각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동일성을 고집하고 틀에 박힌 일을 반복하려는 성향은 구조와 판에 박힌 일을 잘 수행하는 능력에 대비됩니다. 특히 반복되어 쉽게 지루함을 나타내는 활동 들도, 익히기만 하면 지루해하지 않고 끝까지 수행하는 강점을 보입니다.
(3) 사회적으로 어울리기를 좋아하지 않는 성향에 대비되는 강점으로는 독립적으로 일 을 수행하도록 기회가 주어질 때에 주위에 아랑곳 하지 않고 작업을 잘 수행해 내 는 능력이 있습니다.
(4) 흥미유도만 적절히 이루어진다면 한가지 과제에 지속적으로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아동들이 보이는 한 가지 과제에 지속적으로 흥미를 보이며 강박 적으로 집착하는 특성을 잘 활용하여 교육적인 접근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합니 다. 이러한 특징을 이용하여 교육적·직업교육을 유도하도록 합니다.
II. 일반학급 교사 대상 홍보 자료 4
다운증후군이란?
Ⅰ. 원인과 염색체 이상 형태
가장 많은 유형이 21번 염색체가 2개가 아닌 3개인 21형 3배성으로 47개의 염색체를 가지게 된 경우입니다.
2. 지능과 학습능력
대부분의 다운 증후군 아동은 모든 발달 영역에서 떨어지기는 하지만, 이들은 거의 발달지체면에서 교육가능급에 해당합니다. 다운증후군도 다른 정신지체와 마찬가지로 그 지체 정도에 따라 발달의 한계를 지닙니다. 그러나 그 발달에 한계가 있다 하더라도 다양한 감각 자극, 조기의 교육, 학령기의 적절한 교수 및 훈련 등이 이루어지고, 한계 내의 최대한의 발달을 도모한다면 인간다운 일상생활을 이들도 영위할 수 있습니다.
3. 신체특징
▶ 외모적으로 공통된 특징을 갖습니다.
▶ 근긴장의 저하로 근력이 약합니다.
▶ 몸이 유연합니다.
▶ 평행감각, 협응성, 민첩성이 떨어집니다.
▶ 반사신경이 둔합니다.
▶ 평편족이 많고 신체의 지지와 자세가 불안정합니다.
II. 일반학급 교사 대상 홍보 자료 5
학습장애란?
전통적인 장애 범주인 정신지체, 시각 및 청각장애, 언어장애, 지체장애, 행동장애 등에 속하지 않으면서 학습에서 특이하게 문제를 보이는 아동들을 학습장애 혹은 한 두가지 학습영역에서 문제를 보인다는 점에서 특정학습 장애라고 합니다.
1. 능력수준 : 평균이거나 평균에 가깝고 때로는 평균이상입니다.
2. 행동특성
(1) 과다 행동 혹은 과잉근육운동 : 끊임없이 운동 활동을 하는 데, 그 예로 손가락 이나 발가락을 움직이고 두드리거나, 의자에서 뛰어내리기, 책상 사이로 뛰어 다 니는 행위 등을 나타냅니다.
(2) 과소행동 : 과다행동과 반대개념으로 자극에 반응을 잘하지 못하거나 느린 상태 를 보입니다.
3. 주의집중 문제
(1) 주의 집중 시간이 짧고 산만합니다.
(2) 고착증 : 주의가 한곳으로 고착되어 한가지 일을 여러번 반복합니다.
4. 언어문제
(1) 언어와 정확한 발음의 발달이 느리고 지체됩니다.
(2) 표준적인 문장에 필요한 문장, 절, 구, 단어형성과 조직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5. 사회정서, 행동적 문제
(1) 행동의 결과를 예측하지 못하고 충동적입니다.
(2) 작은 방해에도 지나치게 짜증을 내거나 분노의 마음을 보입니다.
(3) 나이와 능력에 비해 사회적 능력이 낮습니다.
(4) 변화에 대한 적응이 느립니다.
(5) 기분의 지속 시간이 짧고 변화가 심합니다.
6. 특정 학습에서의 장애
: 구두표현, 듣기이해, 쓰기표현, 기본적인 읽기기술, 읽기이해, 수학계산, 수학추리 영역에서 한 분야 혹은 그 이상의 지적수준과 성취도간에 심한 불균형을 이루는 경 우를 이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