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계산에 의한 방법
- cosθ1 : 개선전 역률
- cosθ2 : 개선후 역률
- 중부하시의 역률을 실측하여 낮은값 채택후 계산식에 의하여 결정
- 설계시 : 개개의 부하 조사후 계산식에 의하여 결정
* kVA와 ㎌의 환산
단상 및 3상 Y결선의 경우
3상 델타결선의 경우
2. 표를 이용하여 역률개선에 필요한 콘덴서의 용량을 계산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부하 전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역률을 보상하고자 할 경우, 복잡한 계산과정을 거쳐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즉시 필요한 콘덴서 용량을 간단하게 표에서 찾아 투입할 수 있도록 편리함과 신속함 그리고 정확도를 우선시하였다.
각 축은 다음과 같다. 먼저 y축은 개선전의 역률[%]이고, x축은 부하전력량에 대한 콘덴서의 용량의 백분율[%]이다.
표를 가지고 콘데서 용량을 찾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표의 y축(개선전 역률)에서 수평으로 x축과 수평으로 직선을 그어 개선하고자 하는 역률 곡선과 만나는 점을 찾고,
그 점에서 y축과 평행한 직선을 그어 x축과 만나는 점을 찾으면, 아 점의 %값이 역률개선에 필요한
콘덴서의 용량으로 개선하고자하는 부하의 전력에 대한 비율이다.
예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현재 역률이 80%이고 1,000kW의 전력을 소비하는 부하의 역률을 0.95로 만들기 위한 콘덴서의 적정 용량을 구하시오.
풀이)
x축에서 역률 80%에 해당하는 점에서 x축과 평행한 직선(적색선)을 따라가서 0.95 곡선과 만나는 점을 찾는다.
이 점에서 y축과 평행한 직선(청색선)을 그어 x축과 만나는 점의 값을 읽어서, 40%를 얻을수 있다.
여기서 40%는 콘덴서 용량이 부하전력의 40%임을 의미하므로, 400[KVAR]을 구할수 있다.
이상은 표를 이용하여 쉽게 구하는 역률개선용 콘덴서 용량을 구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