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춘선 기차의 시대’가 마감되고 ‘경춘선 전철의 시대’가 열렸다. 다 같은 철길 운행이지만 기차와 전철이 우리에게
- 주는 느낌과 교통수단은 판이하다. 기차는 정해진 시간에 맞춰 정해진 역으로 가야만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 전철은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아무 때나 전철이 닿는 역으로 나가면 곧바로 탈 수 있어 편리하다.
- 동요로 불렸던 ‘기차는 빠르고 비행기는 높다’는 기차의 개념이 이제는 KTX와 수도권 전철의 개통으로 인해 뒷전
- 신세가 되고 있다.
1939년에 개통된 서울(성동)~춘천 간을 잇는 경춘선 열차는 70년 세월을 긴요한 교통수단으로 유지되었다.- 또한 1980년대 이후 ‘관광과 낭만의 열차’로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듬뿍 받았다. 특히 젊은 세대에게 그러했다.
- 청량리역발 춘천행 단선 선로를 달리던 기차는 크고 작은 역마다 모두 섰다. 어떤 역에서는 마주 오는 열차와 교차
- 하기 위해 한참을 머물기도 했다.
열차 안은 대부분 즐거운 행락객들로 붐볐다. 달리는 차창 밖의 풍경도 무척 변했다.
마지막으로 타 본 기차, 성북역~마석 구간은 마치 아파트 숲속을 달리는 것 같은 기분이었다.- 기차가 마석역을 지나 대성리로 접어들면 북한강 물줄기와 46번 국도와 평행선을 이루며 달렸다.
- 이른 새벽, 운 좋게도 열차가 물안개 속을 달릴라치면 차속의 사람 모두가 신선이 되었다. 대성리, 청평, 가평,
- 강촌역에 내려 MT나 축제장, 캠프장으로 향하던 그 행복했던 발걸음, 그리고 영원토록 간직하고픈 아름다운
- 이야기들, 이 모두는 경춘선 위에 쌓인 많은 사람들의 공유의 추억이겠다.
- 그리고 경춘선과 인연을 닿았던 사람들 대부분은 그들만의 소중한 사연들도 간직하고 있으리라.
- 연인끼리라면 적어도 한 차례 이상 경춘선 열차는 타 보아야 한다고도 했다.
- 그래서 경춘선 철길 위에는 수많은 사람들의 낭만과 추억들이 쌓여 있다.
필자의 경우, 경춘선 열차를 처음 타게 된 것이 1950년대 후반이었다.- 논산훈련소에서 신병훈련을 마치고 전방부대로 배치받기 위해 군용열차편으로 춘천에 갔다. 입대했던 시점이 만추.
- 거리에는 낙엽이 흩날렸고 길거리 전파상의 스피커에서 울려 퍼지던 고음의 피아노곡 ‘오텀 리브스(Autumn
- Leaves)’ 는 내 온 몸에 전율을 일게 했다.
그 음악을 들으며 엄동설한, 군인의 신분이 되어 춘천행 군용열차를 탄 것이다.
늦은 저녁시간 논산역을 떠난 열차가 용산역을 경유, 춘천역에 도착한 것은 다음날 오전이었다.- 그 해 겨울 춘천은 유난히도 추웠다. 살을 에도록 추웠던 그 기억은 지금도 내 피부에 아련하게 와 닿는다.
- 그 추위의 묘한 쾌감을 느끼고 싶을 때는 춘천을 찾아 갔다. 이제는 춘천 땅 ‘나미나라공화국’, 남이섬의 ‘겨울연가’의
- 음악, ‘처음부터 지금까지’ 처럼 전철을 이용, 춘천을 자주 찾겠다.
닭갈비 맛 평범하게 진한 시골의 정취가 담긴 집 - 주는 느낌과 교통수단은 판이하다. 기차는 정해진 시간에 맞춰 정해진 역으로 가야만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시사해 준다.
가평군을 관통하는 경춘선 복선전철 노선에는 종전과 같이 대성리, 청평, 상천, 가평역 4개의 역이 있지만 모두 새로
지은 역사(驛舍)를 이용한다. 역에서 내려 사방을 둘러보면 어느 역사에서나 오밀조밀한 산들을 볼 수 있다.
특히 가평역에 내리면 가평의 전설이 담긴 보납산이 삼각대를 세워 놓은 듯 웅장하게 서있는 모습이 보인다.
여러 차례 취재길, 가평에서 만난 산꾼들에게 읍내에 있는 음식점 중 자신 있게 추천할 만한 곳을 말해 달라고 하면 늘
“글쎄요”하는 대답을 했었다. 그만큼 돋보이는 업소가 없다는 뜻이다.
이런 상황에서 가평역에서 제방길을 따라가다 보면 자연생태계를 살린 가평 자라섬 캠핑장이 나오고 또 거기에서 5분
거리에 자리를 잡고 있는 소문난 정통닭갈비 집이 나온다.
값싸고 맛있게 부담없이 닭갈비를 먹을 수 있는 집, 그야말로 토종맛이 난다는 소문이 퍼져서 단골손님이 있는
집이다.
가평역 - 자라섬 생태캠핑장 - 소문난 정통닭갈비 - 보납산 - 마루산 - 석룡산 - 화악산을 가는 길에 많은 등산객이
자주 찾는 곳이다. 뿐만 아니라 연인산, 칼봉산 또는 북면으로 가는 올레길목에 자리를 잡은 이 집은 양념소스를 토종
양념으로 숙성시킨 그야말로 일미라고 소문이 나있다.
그리고 이곳을 다녀 온 여러 사람들이 찬사를 보내왔다.
왜냐하면 토종 양념으로 익혀지는 닭갈비도 그렇지만 한방 오리백숙, 닭백숙이 일품이라고 한다. 4-5명이 닭갈비를
먹는 가격이면 백숙으로 향취를 달랜다고 한다.
내가 그집에 단골손님이 된 이유는 푸근한 여사장님의 인상탓도 있으리라 생각한다
가평이 가까워졌다. 새로 개통된 경춘선 복선전철 상봉역에서 전철을 타고 41분이면 가평역에 닿는다.
그것도 급행전철이면 더 빨리 도착할 수 있다.
가평에서 외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은 남이섬이다. 매년 이곳을 찾는 관광객이 200만 명을 넘는다니 그 인기는
알 만하다. 2002년 KBS드라마 ‘겨울연가’가 방영된 이후 남이섬을 찾는 관광객은 기하급수로 늘어났고 지금은 일본,
대만, 홍콩 등 외국 각지에서 온 여행객들이 꼭 찾는 필수 코스가 되었다.
가평역에서 택시를 타면 동화 속의 섬, 남이섬에 금방 닿을 수 있다.
남이섬은 스스로를 이 지구상에 있는 가장 작은 나라 ‘나미나라공화국’이라 지칭한다. 강원도 춘천 땅인 이 ‘공화국’
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경기도 가평땅 ‘가평나루’에서 ‘남이나루’로 건너가야 한다.
가평나루에는 출입국관리사무소가 있고 나미나루에는 관광청이 있다. 인어공주호, 룽칭샤호(龍慶峽號), 토야마호
(富士號) 등 거창한 이름의 선박을 타야만 하는데 ‘가평나루’에서 ‘남이나루’로 건너야 하는 시간은 불과 5분 안쪽이다.
남이-스카이라인을 타고 북한강을 건너서 나미나라공화국 자작나무길로 들어설 수도 있다.
하늘까지 뻗어오르는 나무들과 넓은 잔디밭, 북한강물로 에워싸인 작은 섬 나미나라공화국 남이섬. 가랑잎처럼 떠
있는 이 섬의 면적은 46만 평방미터에 둘레는 약 6.2km이다.
스물여섯 젊은 사나이에 용맹이 꺾인 남이(南怡) 장군의 슬픈 사연이 담긴 이 섬에는 지금 사슴이랑 타조, 토끼들과
이름 모를 무수한 새들이 인간들과 평화로운 삶을 나누며 살고 있다.
하지만 워낙 관광객이 많이 몰리는 터라 먹거리는 상술의 원칙중 맛과 서비스가 뒤떨어진다는 인상을 져 버릴 수가
없었다. 그래서 난 10분거리에 위치한 소문난 정통닭갈비 집을 찾는 것이다.
- 소문난 정통 닭갈비
■ 메뉴 : 닭갈비, 막국수 ,한방 오리백숙, 한방 닭백숙.
■ 전화번호 031-581-7250
■ 찾아가는 길 주소는 가평군 가평읍 읍내리 400-3 / 가평재향군인회나 플러스마트, 가평자동차- 공업사를 찾으면 쉽게 찾아갈 수 가 있다.
- 공업사를 찾으면 쉽게 찾아갈 수 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