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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집 |
배타적인 끼리집단 |
끼리의 3배 정도크기. 15명 내지 30명 |
3명 내지 9명 |
활동에 대한 공동의 관심사로 구성 |
서로간의 친밀성, 응집성이 높은 집단. |
끼리만큼 응집성이 높지 않고 기능은 조직화된 집단활동 이루는데 중심적 역할. 군집에 속한 청소년들은 모두 끼리 집단에 속함. |
배경과 관심사가 비슷한 청소년들이 적은 수로 구성. 높은 응집력. 군집의 활동에 필요한 정보 교환. 활동에 대한 평가도 같이 함. |
2) 청소년 또래집단의 형성단계
․전군집단계 → 동성의 또래 → 이성의 또래 구성 → 군집 발달단계 → 이성간의 커플집단(p65)
2.3 또래집단 규준에의 동조
․동조 : 또래집단들에게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행동패턴을 따르는 행위(옷차림, 말투, 언어, 성인들에 대한 태도).
․왜? ① 사회학습이론 ② 인지발달이론
3. 청소년기의 친구관계
․청소년기 : 개별화 위해서는 보다 상보적이고 동등한 관계로의 전환 필요.
․친구관계 통해 친애 욕구, 재미있는 사귐, 사회적 수용, 친밀감과 성적 욕구 충족.
․친구관계 맺는 특징 : 친밀성(사적인 마음 털어놓고 이해 받을 수 있는 관계), 유사성(연령, 성, 취미, 가정 배경 등 유사)
4. 청소년기의 이성관계
청소년기의 이성관계는 자아정체성 및 친밀감 발달에 중요한 의미 이후 성인기의 본격적 이성관계 및 결혼관계에도 중요한 영향.
1) 청소년기의 데이트
대체로 연령, 소속된 또래집단의 기대, 사회적 성숙도 등의 관련되는 요인.
․기능 : 유희의 측면, 자신의 지위인정, 일종의 학습과정, 성에 관한 실습, 탐색, 정체감 형성에 도움. 장차 배우자 선별하고 선택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유사성이 높은 이성에 매력 느낌 이는 합의적 타당화라는 개념으로 설명.
2) 청소년기의 낭만적 사랑
성인기의 낭만적 사랑(감정의 격정적 반응 불러 일으킴)과 거의 특성 같음.
제 4장 교육체제로서의 관점
1. 교사와 청소년 이해
1) 교사의 특성
․학교 교사들이 누구? 학생에게 정서적으로 영향 미치는 교사 있는지. 왜 그런지에 관하 swjd보 수집.
2) 학생의 특성
․학생과 교사에 대한 정보 골고루 수집해야.
․학교에 내담자가 아주 싫어하는 교사 있는지. 이성으로 좋아하는 교사 있는지.
․학교에 대한 거부감정 일으키는 요인 다양하지만 교사에 대한 학생의 감정이 그 중 하나.
․내담자가 보편적으로 권위에 대해 저항적 경향인지, 순종적이고 협조적 경향인지 파악.
2. 학급
1) 학급조직
․내담자가 학생 조직의 일원인지 아닌지 아는 것 중요.
2) 학급행사
․내담자가 학급 행사 주도, 대표하는 학생인지 소외되는 학생인지 그런 자기의 처지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알아야 함.
3) 학급분위기와 또래역동
․학급 분위기(담임의 성격, 교육관, 학급운영방침이 거의 좌우→담임의 역량과 노력 필요), 학급에서 내담자의 위치나 입장 이해 필수.
4) 우열반
․내담자가 어느 반에 속해 있는지. 자기의 소속을 인정하고 수용하는지 여부 파악하는 것 중요.
3. 학교
1) 지역사회의 특징
․내담자가 사는 지역사회의 특징, 학교의 문화, 규범, 가치 등 파악하는 것 중요.
2) 학교의 계열
․인문계/실업계
3) 교장
․교장이 어떤 교육관을 가지고 있느냐가 학교의 분위기, 문화, 정책에 큰 영향.
4) 학교의 전통
5) 남녀공학 여부와 친구관계
․남녀공학 어떻게 생각하고 어떤 경험을 하는지 아는 것은 내담자의 이성관이나 이성에 대한 감정과 행동 이해.
4. 사교육
1) 사교육의 시간량
2) 사교육의 질과 비용
3) 사교육에 대한 태도
4) 학원에서의 친구관계
5) 학원 교사와의 관계
6) 학원이동
5. 입시제도
1) 평준화 여부
2) 내신성적
3) 대학입시제도의 변화
제 5장 상담체제로서의 관점
청소년기는 주변 인물(대표적으로 부모)들이 상담체제의 중요한 부분으로 참여하거나 강한 영향력을 미친다는 독특성.
1. 청소년 내담자의 상담동기
성인 내담자에 비해 상담에 대한 동기 낮은 경향.
1) 상담을 시작하는 동기
(1) 상담에 대한 오해나 지식 부족으로 인한 낮은 상담 동기
․상담이란 무엇이며 상담자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무지하기 때문. ․상담동기를 높이기 위해 상담에 대하 구조화 작업(상담이 무엇이며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 상담이 어떤 틀 속에서 이루어지는지 소개하고 논의하는 과정)
①내담자가 상담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 기대에 관해 알아봄
②상담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 기대를 이해했음을 전달.
③상담자의 설명에 대한 내담자의 생각 느낌을 확인하고 질문하도록 함.
④상담이 이루어지는 전반적 틀 소개.
(2) 자신의 문제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인한 낮은 상담 동기
․많은 경우 연령에 적절한 가치발달이나 자아정체감 발달이 늦거나 성공경험을 별로 가져 보지 못한 탓에 성취나 발전에 대한 동기 의욕이 전반적으로 낮은 경향.
․해결중심 치료에서 방문자 유형.
①내담자의 적응상의 긍정적 측면 인정 부각만 시킴.
②문제 일부측면(예외적 경우)을 살펴보도록.
③무엇인가 할 마음이 있고 도울만한 문제 찾음.
․청소년의 상황과 심정 공감적으로 이해함을 전달.
․내담자에게 관심이 있어 보이는 사항들로부터 대화 터나감.
(3) 자신의 문제에 대한 비관적인 생각으로 인한 낮은 상담 동기
․낙관적 관점 피력하면서 내담자 설득하려고 하는 것은 비효과적.
․우선 진지하게 경청하고 이해하는 태도 중요. 수용적 태도.
(4) 상담에 보낸 주변인물과의 관계나 상황에서 기인한 낮은 상담 동기
․자신의 문제라기 보다는 주변 인물들이나 환겨에 문제가 있다고 봄. 정당한 경우도 多.
․해결중심 치료에서 방문자 유형. 개인적 상담보다 청소년이 불만 느끼고 있는 주변 인물을 함께 상담에 참여시켜 상담하는 것이 더 효과적.
2) 상담과정중 변화의 동기를 저해시키는 요인들과 대응책
W. H. Cormier 와 L. S. Cormier
(1) 내담자 변인
①상담과정이 내담자의 인지적 능력에 적합하지 않을 때
․보통의 상담의 인지적 수준이 성인에게 맞춰져 있어. 아직 구체적 조작기에 머무르고 있는 청소년 내담자의 경우 어려움.
②변화를 위해 내담자에게 필요한 기술이나 지식이 부족할 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이고 간단히 쉬운 용어로 전달하되 권위적이지 않고 친절하며 부드러운 태도로 전달하는 것 중요. 역할 시연과 피드백 사용. 직접적 훈련 기회 제공.
③내담자가 변화의 결과에 대해 부정적인 예견이나 불안을 갖고 있을 때.
․우선 변화에 대한 불안, 예견되는 상황에 대해 표현하도록 → 변화의 결과를 합리적인것과 불합리적인 것을 구분. →불안은 당연한 것 →변화에 적응할 수 있다는 점 이야기.
․작고 사소해 보이는 변화를 먼저 시도해 보도록.
․아무리 작은 노력이라도지지 인정.
(2) 환경적 변인
①상담에서 목표로 하는 변화와 환경적 변인이 상치될 때
․가능하다면 언제나 내담자 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까지 함께 변화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상담의 동기와 효과 높이는 길.
․가정, 또래, 학교, 지역사회 환경등. 내담자는 아직 성장 과정에 있기 때문에 영향 큼.
②청소년 내담자 주변의 중요한 인물들이 상담과정에 비협조적일때
(3) 상담자 변인
①상담자가 지나치게 개입하거나 지시적일 때
․상담자는 안전한 터로 작용.
․여러가지를 가르쳐 줘야할 입장이기도 하지만 뒤에서 지원하는 조력자로서 역할 더 중요.
․내담자가 스스로의 삶에 통제력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배려함.
②변화 추구의 방법이나 속도가 알맞지 않을 때
․내담자가 미처 준비되기 이전 너무 빨리 변화 시도 위험. 내담자의 준비도 정확히 감지. 작은 단계들로 변화 나눠.
․적합하지 않은 방법을 사용하거나 과제 주는 것 문제
․내담자의 특성과 상황 고려하는 것 중요.
2. 청소년 내담자와 주변 인물의 영향력
1) 청소년 상담에 미치는 주변 인물의 영향력
내담자의 주변 인물은 상담에 많은 영향. 특히 부모와 교사가 직접적 영향력.
① 상담자의 이해에 영향 ② 상담의 목표와 과정에 관여
2) 주변 인물의 영향력을 긍정적으로 활용하기
(1) 청소년과의 상담 내용에 관한 비밀보장의 원칙과 한계 합의
(2) 부모상담과 부모교육
①청소년이 변화되기를 원하고 돕고자 하는 동기 가장 높은 사람 부모이므로 자원 활용. →같은 상담원이 상담
②부모가 자녀 문제로 많은 상처와 좌절을 겪었거나 고통을 겪는 경우 많아 부모를 돕기 위해 필요. →다른 상담원이 상담.
2.2.3 가족상담
대부분의 부모는 자녀에게 문제가 있으면 많은 불안과 분노, 상처 경험하고 있음.
2.2.4 교사 등 기타 조력자들과의 중재자로서의 상담자 역할
3. 청소년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상호작용 체제
1) 상담자의 영향력을 좌우할 수 있는 내담자의 특성 변인 (p.127-128)
2) 상담자의 신뢰도를 높이는 요인들
․상담은 여러 단계들을 거쳐서 이루어지는 과정이므로 상담의 각 과정마다 이들 중 어떤 요인들이 더욱 핵심적인지를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