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래버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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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사전적으로 공동작업ㆍ협력ㆍ합작이라는 뜻으로, 이종 기업 간의 협업을 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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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 표기
collaboration(영어)
마케팅에서 각기 다른 분야에서 지명도가 높은 둘 이상의 브랜드가 손잡고 새로운 브랜드나 소비자를 공략하는 기법으로, 주로 패션계에서 디자이너 간의 공동작업을 일컫는 용어로 많이 쓰였으나 최근에는 다양성을 추구하는 수단으로 채택되고 있다. 즉, 한 브랜드가 다른 브랜드와 협력하여 새로운 제품을 창조해 내고 업종의 경계를 뛰어넘는 협력을 통해, 서로의 장점을 극대화시키고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브랜드 간의 만남을 통해 새로운 시장과 소비문화를 창출해 내는 것이다. 이러한 마케팅 방식은 도입된 초기 제품과 유명인이 협업해 한정판을 내 놓고 반짝 매출을 올리던 방식에서 제품기획ㆍ제품출시ㆍ매장디자인ㆍ전시회 개최 등 전(全) 과정에서 협업하는 토털 컬래버레이션으로 발전하고 있다.
컬래버레이션 마케팅은 제품과 유명인 또는 명품 브랜드, 유명 디자이너, 세계적인 미술작가 등 다양한 분야와 접목시킬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제품과 유명스타를 협력시킨 미국의 스니커즈 브랜드인 스케처스가 팝스타를 앞세워 내놓은 '브리트니 스피어스 스케처스' 또는 일본 아디다스가 가수 보아의 이름을 딴 '아디다스 보아'를 출시한 것을 들 수 있다.
이 외에도 대한항공은 2010년 온라인 게임 스타크래프트 2 광고로 래핑한 여객기를, 자동차 회사인 BMW의 '아트카 프로젝트'는 앤디 워홀ㆍ로이 리히텐슈타인ㆍ제프 쿤스 등 세계적인 현대 미술작가들과 협업해 예술작품 같은 광고로 많은 주목을 받았다. 2011년에는 이탈리아의 명품 브랜드 베르사체가 스웨덴의 SPA(유통ㆍ제조 일괄형) 브랜드 H&M과 손잡고 컬래버레이션 콜렉션을 판매한 것이 엄청난 인기를 끌었는데, 해외 언론은 이를 두고 베르사체 대첩이라고 표현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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