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의병극-제천의병, 그 아리랑고개 너머...!!!
*제천의병, 그 아리랑고개 너머에서 아리달이별이가 부르는 아리랑...!!!
*가장 한국적이며 배달민족의 소리인 아리랑과 의병정신과의 만남...!
*아리랑의 정신인 상생과 평화로 제천의병의 정신을 노래한다...!!!
*전통적이면서 역사적인, 민속적이면서 민족적인 우리 민족의 뿌리 아리랑...!!!
*아리랑과 극단무연시-연극과의 만남...!
*아리랑과 고구려밴드-아라리락과의 만남...!
*아리랑과 정선아리랑예술단-한국적인 소리와의 만남...!
*의병무예단, 수벽치기 중앙본부의 한국적 무예, 김소희 무용단의 슬프고 아름다운 몸짓...!
*세자매 아리, 달이, 별이가 부르는 슬프고 아름다운 제천의병의 아리랑...!
◈공 연 명 : 2009의병극-'제천의병, 그 아리랑고개 너머'
◈공연일시 : 2008년 9월 11일(金) p.m6:00
◈공연장소 : 제천 야외음악당
◈관 람 료 : 무료
◈제천의병제 프로그램 구성
-18:00 어주구리밴드-오프닝
-18:30 몰개풍물단-제천의병, 진혼
-18:50 제천의병, 그 후예들의 울림
-19:00 김소희무용단-제천의병 진혼무
-19:10 고구려밴드-아라리Rock
-19:25 제천의병 영상상영
-19:30 (2009의병극)제천의병, 그 아리랑고개 너머
◈공연문의 : 043)641-4870 / www.muyonsi.com
◈주최: 제천시축제추진위원회
◈주관: 극단무연시
◈후원: 제천시, 정선아리랑공연예술원
◈참여단체: 극단무연시, 고구려밴드, 정선아리랑예술단, 의병무예단, 수벽치기중앙본부, 김소희무용단, 세명대학교 방송연예학과 외
◈극본: 김 도 후
◈연출: 김 도 후
◈기획: 박 승 동
◈배우: 신시내, 정선미, 신현영, 정세현, 홍동주, 신기선, 윤돈중, 김추섭, 최춘자, 전순자, 장순영, 이명숙, 신순자, 한승연, 홍춘랑, 유옥녀, 이자옥, 이금득, 이원표, 이은혜, 최진실 외
◈연 주 : 아라리락-고구려밴드
◈특별출연 : 유영란(정선아리랑기능보유자) / 박승동(한국수벽협회 중앙본부장) / 김소희무용단 / 세명대학교 방송연예학과
◈스 탭 : 훈련감독/신시내, 음악감독/이길영, 조명감독/이정호, 음향감독/최동복, 의상/김혜민, 분장/윤미란, 소품/이선희 외
1)주제: 제천의병, 시민 속으로-세자매 아리, 달이, 별이가 부르는 아름다운 아리랑을 통해 제천의병의 정신을 기리고 고난, 분단, 극복, 평화, 통일의 아리랑 고개를 넘어 세계인 모두가 함께 어깨동무하고 평화와 상생을 노래함.
2)내용: 아리랑고개 너머로 배달민족의 개벽이 시작되고 백성들은 아름다운 아리랑으로 소리하고 춤추며 이를 기뻐한다.
시대는 흘러 조선말 고종 재위기간에 일제에 의해 일어났던 흑의령, 명성황후 시해를 거쳐 단발령을 통해 창기한 제천의병의 시기를 거치게 된다.
서행길을 떠난 제천의병의 정신은 훗날 해외독립운동의 효시가 되는 계기가 된다. 제천의병의 정신을 그대로 간직한 내토, 시대는 한국전쟁이 발발하기 전인 1950년 어느 봄날...
내토골 사람들은 곤궁한 삶을 이겨내고자 아리랑을 부르며 언젠가 제천의병이 넘어간 아리랑고개를 넘는 날을 기원하게 된다.
의병의 후손이라는 이유만으로 일제에 의해 둘째 달이는 하와이로 셋째 별이는 연해주로 강제이주를 당했던자매는 해방을 맞이하여 내토골에 남아있던 첫째 아리를 찾아오게 된다. 다시 재회하게 된 세자매는 각자의 이데올로기와 물질문명으로 갈등하게 되고 마을사람들 역시 갈등하게 된다. 갈등은 분열을 또 다른 전쟁의 모습으로 내토골 사람들을 이끌어간다.
아리랑으로 두 동생과 마을사람들 간의 갈등을 넘으려던 아리는 결국 한국전쟁의 발발과 함께 동생들의 손에 의해 죽임을 당하게 된다. 결국 아리의 죽음을 통해 승화된 아리랑의 의미인 상생과 평화를 통해 제천의병의 그 슬프고 아름다운 아리랑을 사람들은 깨닫게 된다.
제천의병의 정신과 아리랑으로 환생한 아리는 두 동생 달이와 별이를 그리며 아리랑을 부르게 되고 사람들은 모두 함께 어깨동무하고 아리랑 그 이상향의 고개를 향해 아름다운 아리랑을 부르게 된다.
[구성]
1. 제1과장-제천의병의 꿈
2. 제2과장-달이의 등장
3. 제3과장-별이의 등장
4. 제4과장-혼돈
5. 제5과장-제천의병, 그 아리랑나라, 아리랑백성
6. 제6과장-뒤풀이
◈연출의도:
가장 전통적이면서 역사적인, 민속적이면서 민족적인 한국인의 소리 아리랑의 아름다움과 주술적인 곡성과 미성을 통한 소리의 구성, 무대와 객석을 아우르는 다양한 형태의 무대구성(점, 선, 면 그리고 공간과 시간의 이동)을 이용한 연출기법으로 모두가 함께 공감하고 감동 할 수 있는 한국뮤지컬 형식의 의병극을 제작하고자 한다. 또한 아리랑의 다양한 음악적 표현을 위한 락밴드와의 앙상블을 통한 현대화된 새로운 아리랑의 세계를 펼쳐보고자 한다.
------------------------------------
◈극단무연시-아리랑관련작품
*1999년 연극 - ‘헛소동아라리’
*2000년 창극 - ‘아! 정선, 정선아리랑’
*2001년 창극 -‘신(神)들의 소리’
*2002년 한국뮤지컬 -‘아우라지’
*2004년 창극 -‘거칠현’
*2005년 총체극 -‘타임머신을 타고 정선아리랑, 그 태고의 신비속으로..’
*2005년 아리랑마당극-‘맹진사댁 경사’
*2006년 총체극-아리랑어울림
*2007년 총체극-‘아리랑고개, 그 아름다운 아리랑’
*2007년 총체극-'한뿌리, One Korea Arirang'
*2008년 뮤지컬-아리달이별이
*2008년 총체극-아리랑꽃이 피었습니다
*2009년 아리랑극-아리랑고개 너머
*"전통적이면서 역사적인, 민속적이면서 민족적인 우리 민족의 뿌리 아리랑...!
*"아리랑과 극단무연시와의 만남...!"
*"아리랑과 고구려밴드-아라리락과의 만남...!"
*"세자매 아리, 달이, 별이가 부르는 슬프고 아름다운 2009의병극-제천의병, 그 아리랑고개 너머...!"
※(창의114주년 제천의병제) 2009의병극-'제천의병, 그 아리랑고개 너머'에 관객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관람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