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로우바이가스(일명 나마까스)
연소실에서 폭발한 대부분의 배기가스는 배기 밸브와 머플러를 지나 대기중으로 방출이 됩니다.
하지만 일부 눈먼 배기가스는 피스턴링을 통과해서 크랭크 케이스 쪽으로 흘러 들어갑니다.
이걸 브로우바이가스라고 합니다.
브로우바이가스는 크랭크에서 엔진오일과 섞이게 되고 오일 순환 계통을 통해 엔진오일과 함께 엔진 외부로 배출됩니다.
엔진오일은 오일탱크로 돌아가고 브로우바이가스는 캠하우징, 푸쉬로드, 락카박스, 에어크리너, 연소실 재연소 순으로 배출됩니다.
만약 배출이 안된다면 브로우바이가스가 흘러 들어갈수록 크랭크 케이스의 압력이 지나치게 높아지게 되어 피스턴이 하강하지 못해서 엔진이 정지하거나 크랭크가 폭발을 일으킬 수도 있겠지요.
과거에는 브로우바이가스를 대기중으로 그냥 빼버렸지만 환경문제가 대두되면서 에보부터는 에어크리너를 통해 다시 연소실로 보내서 내부에 포함된 엔진오일과 유해가스를 재연소시키도록 설계가 되었습니다.
근데 일부 엔진오일의 경우 가스보다 무거운 질량과 관성 때문에 에어크리너에서 흡입이 되질 못하고 에어크리너 밖으로 빠져 나가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물론 락카박스에서 나마가스에 포함된 오일을 한번 걸러주고(후기 에보의 엄브랠러 밸브, 트윈캠의 개선형 고무판) 에어크리너로 보내주기는 하지만 브로우바이가스가 많이 발생하는 고속 주행, 급가속과 같은 극한 주행상황에서는 제역할을 하기 힘들어 집니다.
오일이 캬브에 재흡입되지 못하고 에어크리너로 약간씩 떨어지는건 어쩔 수 없습니다.
하지만 바지나 오일탱크에 날릴 정도로 많이 나온다면 점검을 해 봐야 합니다.
점검 및 조치방법
1. 엔진오일의 양을 측정합니다.
오일이 너무 많이 들어가 있으면 오일이 캠하우징에서 넘치게 되어 오일이 떨어지는 양도 많아집니다.
2. 실린더 압력을 측정해 봅니다. 피스턴링이 과다 마모되어 연소가스가 크랭크 케이스 쪽으로 많이 들어오게 되면 브로우바이가스의 배출량이 많아지게 되어 엔진오일도 많이 밀려 나오게 됩니다.
특히 말발굽소리를 나게 하기 위해 아이들링 RPM을 과다하게 낮춰 놓은 차량의 경우 오일압력이 떨어져서 피스턴링 등이 과다마모가 될 수 있습니다.
순정 엔진의 경우 에보는 140 PSI 트윈캠은 150 PSI가 나와줘야 하며 앞 뒤 실린더의 오차는 10%이내입니다.
만약 100 PSI이하로 떨어진다면 피스턴링의 교환 또는 보링을 해 줘야 합니다.
3. 엄브렐러 밸브(에보), 브레더 가스켓(트윈캠)등을 점검, 교환합니다.
위 두 파트는 락카박스내에서 브로우바이가스(기체)와 엔진오일(유체)을 분리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분리된 브로우바이가스는 에어크리너로 보내서 캬브에 재흡입이 되게 하고 엔진오일은 오일라인을 따라 엔진 하부로 흘러내려갑니다.
오일이 분리가 잘 되지 않으면 에어크리너로 엔진오일이 유입되어 증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 미연소 흡입기의 역류
리칼리브레이션 작업없이 하이플로우 머플러와 에어크리너로 교환을 하시면 제팅이 흐려져서 공기에 포함된 연료량이 부족해지게 되어 흡입기가 연소실내에서 연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여기에 에어크리너가 너무 고용량이거나 머플러의 배기압이 지나치게 낮은 경우, 머플러의 크로스오버가 제거되었거나 트루듀얼 방식을 적용한 경우, 흡배기 메니폴더의 구경이 너무 큰 경우 등 흡배기 속도가 떨어지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면 연소실 내부에서 연소가 되지 못한 흡입기가 압축과 배기행정때 조금 열려있는 흡기밸브를 통해(실제로 압축과 배기행정시에도 흡기 밸브는 조금 열려 있습니다. 듀레이션이 큰 하이캠 장착을 장착하게 되면 압축시 흡기밸브가 닫히는 시간이 더 지연되고 배기시 흡기밸브가 열리는 시간은 더 빨라지게 되어 이런 현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에어크리너 쪽으로 역류하여 에어크리너에 포함된 각종 오일과 섞여서 외부로 방출이 됩니다.
주행중 에어크리너에서 공기가 퍽퍽하는 재채기 소리가 난다면 이게 연소실로부터 미연소된 흡입기가 역류하는 소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주로 브로우바이가스가 많이 발생하는 고속주행이 아닌 흡배기 속도가 떨어지는 아이들링시에 증상이 심해진다면 이게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점검 및 조치방법
제팅이나 리칼이브레이션을 받으셔서 흡입기가 미스화이어(흡입기의 점화가 실패하는 현상)되는 걸 방지해 주시고 엔진의 용량에 맞는 에어크리너(순정 또는 스크리밍이글)로 교환을 해주시고 머플러의 배기압을 높이셔서(슈퍼트랩의 경우 순정 앤드캡 장착 및 디스크의 숫자를 줄임) 흡배기 속도를 빠르게 해주시면 증상이 많이 완화됩니다.
할사자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