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노우 (Minnow) |
얼핏 듣기엔 일본말 같지만 '작은 물고기'를 뜻하는 영어다.
대상어의 먹이가 되는 멸치, 정어리, 꽁치 등을 본따서 만든 모조미끼를 의미한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미노우들은 플라스틱 성형을 통해서 만들어지고 있다. 모양과 기능에 따라서 다시 세분하면 다음과 같다.
․일반형 미노우
․연결형 미노우(Joint Minnow)
․포퍼(Popper), 펜슬(Pencil)
․긴 주둥이 미노우(Long Bill Minnow)
․진동형 미노우(Vibration, Lipless Crank Bait)
■ 일반형 미노우(Hard Bait) |
루어낚시 경험이 없더라도, 낚시가게에 들락거렸던 사람이라면 한 번은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실제 고기보다도 더 이쁘게 생긴 미노우들은, 물고기보다는 낚시꾼들의 눈부터 홀리기에 충분하다. 먼저 각 부분의 명칭과 기능을 알아보자. 그래야만, 다양한 색깔과 모양을 가진 미노우들 중에서 자기 목적에 맞는 미노우를 고를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미노우들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있는데, 속은 비어 있고 그 안에 2-3개의 구슬(Rattle)이 들어 있다. 이 구슬들은 균형을 유지하는데, 또 감아들일 때 서로 부딪혀서 대상어의 청각을 자극한다.
2. 고리
목줄과 루어를 묶기 위한 것이다. 보통의 경우에는 구입한 상태에서 손댈 필요가 없지만, 고리가 구부려 있는 상태를 조절함으로서 감아들일때 나타나는 루어의 동작을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다.
고리를 위로 들어 올려놓으면 '비틀거림' (워블링 : Wobbling)이 작아지면서 별로 잠수하지 않게 된다. 아래로 내리면 반대의 동작이 나타난다. 감아들일 때 미노우가 곧바로 오지 못하고 자꾸 한쪽방향으로 쏠릴 경우에는, 고리를 그 반대 방향으로 비틀어 주면 된다.
3. 잠수판
립(Lip), 주둥이, 잠수판.... 어떤 용어를 쓰는가는 각자의 선택에 달린 일이다. 몸체에 붙어 있는 이것의 크기와 각도에 따라 잠수능력이 결정된다. 잠수판이 몸체와 이루는 각도가 작으면 '비틀거림'이 작고 잠수깊이가 깊어진다. 잠수판의 각도가 크면 그 반대 현상이 생긴다.
4. 바늘
보통 바늘 3개가 120도 방향으로 묶어져서 바늘 1개를 이룬다. 이런 바늘들이 일반적으로는 2개, 길이가 긴 미노우에는 3개가 달려 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바늘이 너무 커서 바늘끼리 엉키거나 잠수판에 걸리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바늘은 몇 번 쓰고 나면 녹이 슬게 되므로, 낚시 후에는 방청유 등으로 마무리를 잘 해야 한다. 바늘만 따로 사서 교체하는 것도 가능하다. 바늘 보호캡을 씌운 후 루어용 태클상자에 보관한다.
■ 연결형 미노우 (Joint Minnow) |
몸체를 둘이나 그 이상으로 분리하여 연결한 미노우. 꼬리부분의 동작을 크게 하기 위한 것이다.
■ 포퍼, 펜슬 (Popper, Pencil) |
이 종류의 미노우들은 수면을 공략할 때 쓰인다(Top Water Plug). 그래서 릴링해도 수면에서 움직이도록 만들어져 있다. 포퍼는 미노우하고 비슷하지만 잠수판(lip)이 없고 주둥이 앞쪽이 오목하게 패인 미노우. 캐스팅한 후 릴링하면, 주둥이 형상때문에 '퐁 퐁'하는 마찰음과 파장이 생긴다. 꼬리에 닭털을 매달아서 농어의 청각과 시각을 동시에 자극하기도 한다. 펜슬은 앞부분이 뒷부분보다 가는 형태인데, 릴링하면 루어의 상당 부분이 수면 위로 노출된다.
■ 긴 주둥이 미노우 (Long Bill MInnow) |
잠수판이 아주 큰 미노우. 잠수판이 크기 때문에 일반 미노우 보다 강한 액션을 내는데 유리하다. 루어를 연결하기 위한 고리의 위치가 잠수판 위에 있다.
■ 진동형 미노우 (Vibrator 또는 Lipless Crank Bait ) |
잠수판이 없고 몸체가 비교적 얇다. 루어를 연결하기 위한 고리의 위치를 주의해서 보자. 고리가 앞부분에 있는 다른 종류의 루어들과는 다르게, 고리가 뒷쪽 상단부에 치우쳐 있다. 고리의 위치는 감아들일 때 루어 동작의 중심점이 된다. 동작의 중심점이 루어의 무게중심에 가까운 쪽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쉽게 움직일 수 있는 반면에 동작의 폭은 작아질 수밖에 없다. 고리의 앞쪽에 있는 루어의 몸체부가 잠수판 역할을 한다.
따라서 감아들 때 편평한 몸체가 물살에 부딪혀 빠르게 떠는 동작이 나타난다. 구슬을 내장한 것은 대상어의 청각을 자극하는 효과도 같이 노릴 수있다.
지그 (Jig) Hard Bait |
금속재질로 만든 몸체의 꼬리 부분에만 낚시바늘을 달아 놓은 단순한 구조이다. 금속재이므로 착수후에 가라앉지만, 착수 직후에 바로 감아들이므로서 표층의 고기를 노릴 수 있다. 간단한 구조에다가 거의 모든 수심 영역을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지그의 무게는 보통 60-90g 정도이지만, 무게 선택은 수심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 먼저 가벼운 것을 선택해서, 바닥에 닿지 않고 물살에 의해 떠내려가면 점차 무거운 지그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굳이 종류를 나누자면 다음과 같다.
1. 폭에 따른 분류
(1) 폭이 가는 지그
물에 대한 저항이 작기 때문에 빨리 가라앉고, 물의 저항에 의한 루어의 동작이 작다.
배낚시에서 할 수 있는 수직지깅에 사용하기 좋다.
(2) 폭이 넓은 지그
물에 대한 저항이 크기 때문에 느리게 가라 앉고, 릴링시 루어의 동작이 크다.
(3) 지그 미노우
물고기에 보다 가깝게 보이기 위해서, 몸체를 미노우처럼 만든 지그를 말한다.
2. 모양에 따른 분류
(1) 직선형 지그(Straight Type)
무게중심에 아래쪽에 있으며 길쭉하고 편평한 지그.
동일한 무게라도 물에 대한 저항이 작기 때문에 빨리 가라앉고,
릴링시 루어의 동작이 작기 때문에 감아들이는 기술이 상당히 필요하다.
(2) 비틀림형 지그(Twist Type)
몸체가 비틀려 있거나, 좌우의 생김새가 비대칭인 지그.
물에 대한 저항이 크기 때문에 물속에서 동작이 크고,
릴링시 자체 회전하거나 회오리 같은 궤적을 그린다.
이 점 때문에 목줄과의 엄킴현상이 생길 가능성이 크다.
스푼(Spoon) Hard Bait |
문자 그대로 수저 형태인데, 길이가 짧은 것을 제외하고는 거의 지그와 같다. 바다용으로 나온 것은 드물기 때문에 낚시바늘이 강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착수하자마자 수면 위를 총총 뛰듯이 감아들이거나, 착수하는 시간을 세어 깊이를 가늠한 다음에 감아들이거나, 바닥을 긁을 수도 있다.
스피너(Spinner) Hard Bait |
회전날개가 붙어있는 루어. 회전날개는 감아들일 때 물의 저항에 의해 회전하는 동시에 반짝거리는 빛을 내기도 한다. 그림은 꼬리부분에 회전날개가 있는 것이지만, 보통은 낚시바늘과 목줄 사이에 날개가 있다.
그럽과 웜(Grub & Worm) Soft Bait |
문자 그대로 물고기의 먹이가 될 수 있는 벌레나 미끼의 형상을 본 떠 만든 루어다. 재질은 고무나 부드러운 플라스틱이 주로 쓰이며 실제 미끼처럼 낚시바늘에 끼워서 사용한다. 그럽(그림의 하단부)은 웜에 비해서 꼬리에 너풀거리는 부분이 달려 있는 점이 다르다.
지그헤드 (Jig Head) Soft Bait |
그림처럼 봉돌이 붙어 있는 낚시바늘을 말한다.
우럭등의 바닥고기를 대상으로 할 때는 이 바늘에 웜이나 그럽을 끼워서 사용하지만, 농어를 대상으로 할 경우에는 꼴뚜기 형상의 루어나 닭털을 사용한 것들이 많이 사용된다. 그림에서 보는 닭털 루어로 2000년 초봄부터 여름사이에 서해안 농어낚시에서 짭짤하게 재미를 본 사람이 있다.
스플릿 숏 (Split shot) Soft Bait |
보통의 낚시바늘에 웜이나 그럽을 끼우고, 바늘이 묶여진 목줄에 봉돌을 물려서 쓰는 루어를 말한다. 여기에 사용하는 봉돌은 가운데가 갈라져 있는데 줄을 감싸듯 끼우서 꽉 눌러서 쓴다. 스플릿 숏은 이 봉돌모양에서 나온 영어 명칭으로 생각된다.... 납으로 된 총알을 반으로 가른 것?! 봉돌을 물리는 위치는, 바늘과 봉돌이 같이 움직이도록 맞추는 것이 좋다. 보통은 바늘에서 10~ 15cm 정도 띄운 거리에 봉돌을 단다.
루어낚시 채비법 |
어떤 낚시이던지간에, 채비가 물 바깥에 있는 시간보다는 물속에 오랫동안 머물러 있어야만 좋은 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루어낚시에서 채비가 물속에 오래동안 있게 하려면 루어를 멀리 날려야 한다. 더군다나 대상어들이 자기와 먼거리에서 회유하고 있다면, 루어를 멀리 날릴 필요는 더욱 절실해진다. 루어가 날아가는 거리 즉 비거리는 루어의 무게, 던지는 기술 등에 따라 달라지지만, 다른 조건들이 동일하다면 사용하는 원줄의 두께에 따라서 크게 영향을 받는다.
여기서 원줄이란, 릴에 감겨 있는 줄을 말한다.
릴에 감겨 있는 원줄은 가늘수록 비거리 측면에서 유리하다. 이는 캐스팅할 때 원줄과 낚시대 고리와의 마찰저항, 줄과 공기와의 저항을 덜 받기 때문이다. 하지만, 줄의 강도는 두꺼운 줄에 비해서 떨어질 수밖에 없다.
반면에 루어를 연결하는 부분의 강도는 줄이 두꺼울수록 유리하다.
이런 이유 때문에, 가는 원줄과 두꺼운 목줄을 연결해서 사용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강도와 두께가 다른 2종류의 줄을 바로 연결하면 강도가 저하된다. 이는 챔질시 매듭이 터지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낚시줄의 강도를 충분히 활용하기 위한 매듭법(Line System)이 필요하게 된다.
라인시스템이란, 굵기가 다른 2개의 줄을 직결하는데서 오는 강도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가는 원줄의 일정부분을 여러 가닥으로 만들어서 목줄과 연결하는 방법이다.
라인시스템 구성을 위해서는 3가지 종류의 매듭법이 필요하다.
(1) 매듭법 1 : 루어와 목줄 연결
(2) 매듭법 2 : 더블라인
(3) 매듭법 3 : 더블라인과 목줄 연결
매듭법 1 : 루어와 목줄(Shock Leader) 연결 |
루어를 묶기 위한 줄을 고를 때, 줄의 재질도 중요하지만 강도를 먼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줄을 2중(더블라인)으로 만들면 그 부분의 원줄 강도는 2배가 된다. 그런데 루어를 묶은 목줄의 강도가 그 보다 낮다면 더블라인을 만들어 쓰는 의미가 없어진다.
따라서 목줄은 원줄보다 강도가 2배 이상 정도의 것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를 들어, 10파운드짜리의 원줄로 더블라인을 만들면 그 강도는 10×2=20파운드가 된다. 따라서 25파운드 정도의 강도를 가진 목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목줄의 길이는 길수록 충격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이지만, 보통은 낚시대 길이의 2배 이상이 되어야 한다.
루어를 묶기 위한 매듭법은 사용하는 루어의 종류에 따라서 결정되어야 한다.
현재 바다낚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루어의 종류는 미노우, 지그, 지그헤드일 것이다.
이 중에서 우리들의 관심을 미노우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지그헤드와는 달리, 미노우는 감아들이는 과정에서 물과의 저항에 의해 특별한 몸동작을 하도록 만들어져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미노우는 릴링과정에서 낚시대를 이용한 특별한 동작을 주지 않고 똑바로 감아들이더라도 실제 물고기의 움직과 유사하게 진행방향으로부터 꾸불꾸불하게 움직이거나(Wobbling) 몸통이 좌우로 롤링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이 동작은 실제 물고기와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도록 해서 대상어를 쉽게 유혹하기 위한 것인데, 미노우에 붙어 있는 립이나 미노우 자체의 형상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미노우를 사용할 때는 묶음법으로 인해서 특유의 몸동작이 제한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자!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묶음법을 알아보자.
방법은 간단하다. 우리의 목적이 무엇인가! 루어를 줄로 묶자는 것 아닌가!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1. 분할링에 목줄을 연결
2. 도래에 목줄을 연결
3. 루어고리에 목줄을 바로 연결
보통 미노우를 사게 되면, 몸통에 붙어 있는 고리에 또 다른 고리가 연결되어 있다.
이것은 스프링 강선을 2바퀴정도 말아 놓은 고리인데, 영어로 'Split Ring'이 정확한 명칭이지만 여기서는 편의상 '분할링'으로 표현하겠다.
분할링은 묶음법이나 취향에 따라 빼낼 수도 있고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여기에다 직접 목줄을 묶는 경우는 별로 없다. 이것은 고리가 벌어지지 않는 도래를 사용할 때 필요하다.(루어 낚시 기법) 참조
위의 경우 1, 경우2에서는 묶음법으로 인해 미노우의 움직임이 죽는 경우는 없다.
왜냐하면 미노우 몸통에 붙어 있는 고리가, 목줄이 묶여 있는 분할링이나 도래와는 따로 놀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통 찌낚시에서 적용하는 도래 묶음법을 사용하면 된다. 아래 그림에서는 꽈배기(Clinch Knot) 매듭법을 예로 들었다.
이와 비슷한 개량된 매듭법이 많이 있으므로 자기 취향에 맞는 편리하고 익숙한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 꽈배기 묶음법 (Clinch Knot)
■ 자유 매듭법 (Free Knot)
문제는 미노우 몸통에 붙어 있는 고리에 목줄을 바로 연결할 때이다.
이 경우에는 미노우의 움직임이 제한 받지 않도록 목줄로 고리를 만들어 주는 자유 매듭법(Free Knot)이 필요하다. 이것도 여러 가지 변형된 방법이 많이 있으므로 자기 취향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분할링에는 자유매듭법을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고리를 형성하고 있는 목줄이 분할링의 갈라진 틈새에 끼일 염려가 있기 때문이다.
사용하던 루어에 대상어들이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 빨리 다른 루어로 교체하여 대상어를 공략해야 한다. 즉, 낚시 도중에 루어를 여러 번 교체하는 것은 불가피하다.
따라서 루어를 갈아 끼울 때마다 새로운 매듭 만드는데 시간을 허비하는 것보다는 도래를 이용해서 신속하게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루어낚시 기법) 참조.
매듭법 2 : 더블라인(Double Line) |
더블라인이란, 목줄에 비해 굵기가 가는 원줄의 강도를 보강하기 위한 방법이다.
보통은 원줄의 한쪽 끝을 구부려서 줄을 2가닥으로 만들어서 쓴다.
이와 같이 여러 가닥으로 만들어진 원줄은 줄의 강도를 2배로 증가시키는 역할뿐만 아니라, 대상어가 낚시에 걸려 챔질할 때 줄에 걸리는 충격을 완화시키는 작용도 하게 된다.
더블라인의 길이가 길수록 충격완화 효과가 커지지만, 보통은 50-60cm 정도로 해서 사용한다.
더블라인을 만들기 위한 매듭법 2가지를 아래에 제시하였다.
복잡해 보이지만 요점은 간단하다. 원줄에 길이 50-60cm 정도 되는 고리가 생길수 있도록 매듭을 만드는 것이다.
이 고리의 한 끝을 당기게 되면, 줄은 당연히 2가닥으로 만들어진다. 라인시스템 전체를 통해서, 다시 말하면 더블라인의 매듭은 낚시대 쪽에, 매듭의 반대쪽 고리 끝은 루어가 묶여진 목줄에 연결되는 것이다.
더블라인을 만드는 방법 중에서,
3가닥짜기가 있는데 주로 두꺼운 줄의 경우에 사용하므로 여기서는 생략하겠다.
■ 스파이더 히치 (Spider Hitch)
■ 비미니 트위스트 (Bimini Twist)
매듭법 3 : 더블라인과 목줄 연결 |
앞에서 살펴 본 것처럼, 더블라인은 굵기가 가는 원줄의 강도보강을 위해서 원줄을 두겹으로 만든 것이다.
따라서 원줄의 낚시대 쪽 한 끝은 더블라인을 만들면서 생긴 매듭이 있고, 그 반대쪽 원줄의 끝은 고리 형태로 되어 있다. 이 원줄의 고리 부분에다 루어가 묶여 있는 목줄을 연결해서 사용하게 된다. 여기에 필요한 3가지 방법을 아래에 제시하였다.
이 매듭법들은 굵기가 다른 2종류의 줄을 연결할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들이다.
■ 올브라이트 매듭법 (Albright Knot)
■ 노네임 매듭법 (No Name Knot)
■ 낚시꾼 매듭법 (Fisherman's Knot)
낚시줄과 주의사항 |
1. 낚시채비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줄이 필요하다. 어떤 줄을 선택할 것인가!
우선 재질부터 살펴보자.
원줄은 모노필라멘트, 목줄은 플로로카본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모노필라멘트 재질은 인장력이 가해졌을 때 어느 정도 늘어나는 반면에, 플로로카본 재질은 별로 늘어나지 않고 무거워서 가라앉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자! 다음은 줄의 굵기를 알아 볼 차례다. 먼저 표를 보자.
호 칭 |
2.5 |
3 |
3.5 |
4 |
5 |
6 |
7 |
8 |
9 |
10 |
직경(mm) |
0.260 |
0.285 |
0.310 |
0.330 |
0.37 |
0.405 |
0.435 |
0.47 |
0.500 |
0.520 |
강도(lbf) |
10 |
12 |
14 |
16 |
20 |
22 |
25 |
30 |
33 |
35 |
※ 이 표에서 강도라고 표현한 부분은 사실 옳지 않다. 줄을 양쪽으로 당겼을 때, 줄이 끊어지는데 들어가는 힘, 즉 허용하중이 정확한 표현이다. Ibf는 무게단위인 파운드를 나타내는데, 1Ibf = 0.454kgf 이다. 같은 호칭의 줄이라고 해도, 제조회사에 따라 강도차이가 있을 수 있다.
2. 앞의 채비법에서 '목줄은 원줄보다 강도가 2배 이상 정도의 것을 사용해야 한다'고 했지만, 이는 목줄이 더 두꺼워야 함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반드시 그 규칙을 지킬 필요는 없다.
나의 경우에는 모노필라멘트 5호 원줄에, 플로로카본 8호 목줄을 사용한다
* 원줄로 PE합사를 사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캐스팅할 때 줄이 꼬이는 현상이 생기기 쉽다.
이는 풀려나가는 줄의 마찰력에 의해서, 스풀에 감긴 줄이 딸려 나가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이 현상을 피하기 위해서는 스풀에 원줄을 너무 많이 감아 놓지 않아야 한다.
합사의 경우에는 3~4호정도 원줄이 적당....
3. 앞의 페이지에서 목줄은 낚시대 길이의 2배 이상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다음과 같다.
수심이 얕은 곳에서 행해지는 서해안 루어낚시에서, 바늘에 걸려 끌려 온 농어를 최종 집행하는 좋은 방법은 '들어뽕'이다. 소위, 낚시대 탄력을 이용해서 고기를 물 밖으로 끄집어내는...
물론 고기가 너무 기분나쁘게 크다거나, 남해안의 경우처럼 높은 갯바위나 배에서 루어낚시가 행해지는 경우에는 뜰채를 써야 하겠지만, 가능하다면 뜰채를 쓰지 않는 것이 오히려 좋다고 한다. 농어한테 바늘털이 할 시간을 허락하지 않는다는 측면에서도...
'들어뽕'을 하기 위해서는, 바늘에 걸려있는 고기를 자기 앞까지 끌어당겨 와야 한다.
그래야만 낚시대 탄력을 이용해서 땅으로 들어 올릴 수 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릴로 감아들이지 않고 남겨 놓아야 할, 적당한 줄의 길이는 얼마나 될까!
그것은 바로 낚시대 길이의 2배이다.
만약, 목줄길이가 낚시대 길이의 2배보다 짧은 상황에서 들어뽕을 시도한다고 생각해 보자!
어디가 제일 약한 부위가 될까... 그것은 스풀로 아직 감겨 들어가지 못한 원줄과, 더블라인의 매듭사이가 뒬 것이다. 왜냐하면, 목줄은 두꺼우면서 강도가 높고, 더블라인은 원줄이 2가닥이기 때문이다. 무리한 들어뽕을 시도하면, 발 앞에서 어렵게 바늘에 건 덩치 큰 고기와 아까운 루어를 잃어버리게 될 것이다.
여기서 추천하는 것처럼, 목줄이 낚시대 길이의 2배 이상이라면?
바늘에 걸린 고기를 들어뽕 위치까지 끌어당겨 왔을 때, 이때 벌써 스풀에 감기고 있는 줄은 두껍고 센 목줄이거나, 아니면 더블라인일 것이다. 들어올릴 때, 힘을 받게되는 부분 즉, 릴뭉치에서 부터 바늘까지의 연결부분이 모두가 두껍고 튼튼하다. 여기서 약한 부분은 있을 수가 없다. 따라서 앞의 경우에서 실패할 사이즈의 고기도 집행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미노우의 동작 특성 |
루어는 모조미끼로 대상 물고기를 유혹하는 낚시다.
따라서, 루어의 동작이 실제 물고기의 행태와 비슷할수록 대상어를 유혹하기 쉬울 것이다.
때로는 병들거나 상처를 입은 고기가 비틀거리는 것처럼, 때로는 눈앞에서 갑자기 도망치는 것처럼 급격하게 움직이게 함으로써 대상어를 자극시킬 수 있다. 이와 같이 조과를 결정짓는 루어의 동작은, 그 종류마다 가지고 있는 특징적인 동작 이외에 감아들이는 동작에 따라서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루어낚시에서는 캐스팅 후, 루어를 감아들이는 동작을
'릴링'이라 하지 않고 리트리브(Retrieve)라고 한다. 하지만 영어로 릴링이든, 리트리브이든지간에 우리말로는 '감이들이기'에 해당한다. 리트리브=릴링= 감아들이기... 어떤 용어를 쓰느냐는 각자의 선택에 따를 일이지만, 리트리브 대신에 감아들이기라고 표현해도 하등의 문제가 될 것은 없다고 본다.
여기서는 '릴링'과 '감아들이기'를 혼용하겠다.
먼저 감아들이는 기술을 이야기하기 전에, 루어의 동작 특히 미노우 동작에 대한 정의가 우선되어야 할 것 같다. 물속에 있는 어떤 물체에 줄을 매달아 잡아당기는 과정을 생각해보자.
물체는 물의 저항을 받게 된다. 이때 물체의 형상이 불규칙해서 부분적으로 물의 흐름을 받는 면적이 다르다고 하면, 그 물체는 물의 저항을 많이 받는 반대쪽으로 움직이려고 할 것이다.
미노우 역시 마찬가지다. 캐스팅한 후 감아들이는 과정에서 물의 저항을 받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잠수판이나 몸체 자체의 형상, 미노우의 무게중심과 목줄을 매는 고리와의 위치에 따라서 부분적으로 다른 크기의 힘을 받게 된다.
미노우는 이런 원리를 이용해서 감아들이는 과정에서
실제 물고기의 움직임과 유사한 동작을 연출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다음 그림은 일반적인 형태의 미노우가 물과의 저항에 의해서 연출하게 되는 동작을 보인 것이다.
이런 동작은 릴링할 때 낚시대에 별 다른 움직임을 주지 않고 그냥 감아들이기만 해도 나타나는 것이다.
워블링(Wobbling) 위글링(Wiggling)
워블링(Wobbling) : 미노우 몸체를 위에서 봤을 때 꼬리부분이 좌우로 움직임
위글링(Wiggling) : 미노우 몸체를 정면에서 봤을 때 좌우로 흔들림 = 롤링(Rolling)
워브링(Warbling) : 미노우 몸체의 미세한 떨림 = 바이브레이션(Vibration)
이러한 미노우 움직임들이 합해져서 최종적으로는 아래 그림과 같은 동작이 나타나게 된다.
그러나, 진동형 미노우 (Vibration, Lipless Crank Bait)는 일반형 미노우와 다른 움직임을 보인다.
이 미노우는 아래 그림과 같이 진행방향으로 곧장 움직인다.
그 대신에 낚시대에 별 다른 액션을 주지 않더라도 잘게 떤다.
그 이유는 잠수판이 없이 루어에 목줄을 매는 고리의 위치가 상단부에 있기 때문이다. 즉, 진동형 미노우가 끌려올 때 받는 힘의 중심선과 미노우의 무게중심선이 어긋나 있기 때문에 물의 저항에 의한 진동이 생기는 것이다.
감아들이기 |
앞에서는 미노우 자체 형상에 의해 생기는 움직임에 대해 알아보았다.
여기서는 릴링속도에 부정기적 또는 정기적으로 변화를 주거나, 낚시대로 줄을 잡아 당기는 동작에 변화를 주므로써 루어의 동작을 실제 물고기와 유사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아마도 이런 동작은 누구에게 배우지 않더라도 몇 번만 캐스팅해서 감아들이다 보면 자동적으로 취하게 될 것이다. 고기가 물리지 않으면 누구나, 루어가 실제 고기처럼 움직이도록 해서 대상어를 자극, 바늘에 걸고 싶은 생각이 간절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때문에 아래 제시한 방법들이 단독적으로 쓰이는 일은 거의 없을 것이다. 거듭 말하지만, 몇 번만 감아들이다 보면 이런 방법들을 짬뽕시켜서 대상어의 관심을 끌려고 노력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 감다가 멈추고 다시 감기 (Stop and Go)
감아들이는 중간에 릴링을 멈췄다가 잠시 쉬고 다시 감아들이는 기술.
릴링을 잠시 멈출 때, 플로팅 타입의 미노우는 정지한 위치보다 위로 떠 오를 것이고, 서스펜딩형 미노우는 그 자리에서 멈춰 있게 된다. 반면에 싱킹 타입의 미노우나 지그헤드 등은 릴링을 멈춘 동안 가라 앉게 된다. 릴링을 멈추고 다시 감는 주기는 그 날의 낚시여건에 따라 변화를 주면 될 일이다.
■ 잡아채기 (Jerking)
낚시대 끝을 주기적으로 잡아 채 가면서 감아들이는 기술.
잡아챈 후에 생기는 여유 줄은 바로 릴링하여 감아들인다. 보통 짧은 낚시대의 경우에는 약 30cm정도 잡아 챈 후에 2-3번 릴링으로 여유줄을 감아들이고, 긴 낚시대의 경우에는 80-100 cm정도 잡아챈 후 여유줄을 감아들인다. 이 동작 역시, 잡아채는 거리나 그 주기는 그날의 낚시터 상황에 따라 적당한 변화를 주면 된다.
■ 상하운동 (Jigging)
낚시대를 이용하여 주기적으로, 루어를 들어 올린 후 다시 늦춰주면서 감아들이는 기술.
감이 방법은 미노우보다는 지그에 어울리는 기술이다. 미노우는 싱킹타입을 쓰지 않는 이상, 깊은 수심을 공략할 수 없는 반면에, 지그는 바닥층까지 쉽게 도달할 수 있다.
이 방법은 배 위에서 유용한 기술이다. 특히 이 경우에는 수직으로 루어를 들어 올리게 되는데 이를 수직지깅 (Vertical Jigging) 이라고 한다. 설명이 이해가 되지 않으면, 다음의 지그 사용법에서 제시한 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 트윗칭 (Twitching)
낚시대 끝으로 루어가 홀딱거리는 동작을 하게 만드는 기술.
이것은 낚시때 끝을 회전시킨다는 느낌으로 루어를 동작시켜야 한다.
미노우 선택 |
색깔, 크기, 무게, 공략수심에 따라 선택 방법은 달라져야 한다.
미노우는 다양한 색깔과 무늬를 가지고 있지만 크게 2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붉은 색 계통의 화려한 색깔,
다른 하나는 등푸른 생선과 같은 자연색 계통의 색깔을 가진 미노우다.
루어낚시는 대상 물고기의 시각과 청각을 자극해야만 한다.
하지만, 물고기도 아주 바보는 아니다. 주변 환경과 차이가 너무 나는 것은 물고기의 경계심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물이 맑은 날에는 자연색에 가까운 것으로, 물이 흐린 날이나 밤에는 화려한 색을 쓰는 것이 유리하다.
바다낚시용 미노우의 크기는 보통 12-15cm 정도이다.
처음엔 '루어가 너무 커서 고기 입에 들어갈까'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실제 농어의 입은 웬만한 크기의 주먹이 들어갈 정도는 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다.
미노우의 무게는 보통 26-46g 정도이다.
너무 가벼운 것들은 비거리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적당히 무거운 것을 선택해야 한다.
공략 수심에 따라 플로팅(floating), 서스펜딩(suspending), 싱킹(sinking)으로 나누는데
육안으로는 식별이 불가능하다. 구별하는 방법은 물에 넣어 보면 된다. 미노우가 여러 개 있을 때는 헷깔리니까 유성펜 등으로 표시를 해 두는 것이 좋다.
■ 플로팅: 릴링에 의해서 잠수하지만, 그대로 두면 물에 뜬다. 따라서 수면상층부를 노릴때 사용.
■ 서스펜딩 : 처음에는 물에 뜨지만 릴링에 의해서 잠수한다. 릴링을 멈추면 그 위치에서 머문다. 따라서 공략수심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다.
■ 싱 킹 : 착수후 그대로 두면 자꾸 가라앉는다. 따라서 바닥에 걸릴 가능성도 있다. 다른 타입에 비해서 무게가 나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비거리가 길다.
지그 사용법 |
1. 착수 후에 바로 감아들여 수면 층의 고기를 노린다.
2. 착수 후, 지그가 깊이로 가라앉은 정도를 가늠하여 감아들인다.
깊이는, 착수후 일정 간격으로 시간을 세어(Count Down) 짐작한다.
3. 지그가 어느 정도 깊이로 가라앉은 다음,
낚시대를 일정 간격으로 잡아채면서 (Jerking) 감아들인다.
잡아채는 동작은 지그의 움직임을 상상하면서 원하는대로 움직이면 된다.
4. 지그를 완전히 바닥에 가라앉힌 다음, 지그가 바닥을 홀짝홀짝 뛰는 기분이 들게 감아들인다.
5. 지그를 일정 수심으로 가라앉힌 다음, 낚시대를 이용하여 지그를 상하운동 (Jigging) 시킨다.
뱃전에서 지그를 바로 물아래에 떨어뜨린 후, 이런 동작으로 감아들이는 방법을 수직지깅
(Vertical Jigging) 이라고 한다.
루어 교체방법 |
사용하던 루어에 대상어들이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 신속하게 교체해야 하는 건 당연하다.
이런 면에서 목줄을 루어에 직접 묶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매번 목줄을 잘라내고 매듭을 새로 만드는데는 상당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대상어가 자기 주변에 머무는 것은 잠깐 동안이다.
따라서 그 대안은 도래를 이용하는 것인데, 사용하는 도래의 종류에 따라 방법이 달라진다. 먼저 그림을 통해 도래의 종류와 필요한 도구들을 알아보자!
※ 이 그림에 나와 있는 도래들은 일본 Y사 제품이다. 철사를 구부려 만든 이런 것까지도 일제를 써야 하나 싶어서 대전시내를 다 돌아봤지만, 구할 수 없었다. 경험자의 말을 빌리면, 이런 모양의 도래가 아니면 쉽게 빠져 버리기 때문에 안된다고 하는데, 아예 국산제품은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점에 대해서 양해를 구한다.
※ 분할링(Split Ring) : 스프링강으로 된 철사가 두바퀴 말려 있는 고리다. 보통 루어를 사면 주둥이쪽 고리에 하나가 걸려있다. 루어몸통과 바늘을 연결하는데도 사용되고... 두바퀴가 말려있는 틈을 벌려서 고리에 끼우고 돌리면 연결된다.
※ 분할링 플라이어(Split Ring Plier) : 분할링을 벌리기 위한 것이다. 특별한 도구가 아니면 분할링을 벌리기는 아주 힘들다. 또한, 이 도구는 무뎌진 루어바늘을 교체할 때도 필요하다. 끝 부분을 유심히 보자. 한쪽 끝이 구부러져 있다. 이 구부러진 끝으로, 분할링의 두바퀴 말려있는 사이를 찝으면 그 사이가 벌어진다. 허리띠에 찰 수 있도록 지갑이 있는 제품이 좋을 듯하다. 갯바위에서 잃어버리기 쉽기 때문에...
도래 A, B는 문자 그대로 스냅도래이다. 이를 우리말로 하면 '똑딱이 도래'라고나 할까...
그림의 윗쪽 고리에는 목줄이 연결되고, 아래쪽 고리에는 루어가 연결된다. 물론 루어를 교체하면서 목줄 있는 쪽은 만질 필요가 없다. 도래의 아래쪽 고리만 벌려서 루어를 빼낸 후, 다른 루어를 끼우고 고리를 잠구면 된다. 이것을 사용하는 방법은 옷핀을 생각하면 된다. 도래의 한쪽이나 양쪽을 누르면 고리가 벌어진다.
이런 형태의 똑딱이 도래를 사용할 때는 분할링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도래고리와 루어 몸체에 붙어 있는 고리가 직접 연결되어야 한다! 보통의 경우, 도래의 구멍둘레가 분할링의 두께에 비해서 작기 때문에 루어의 움직임이 제한을 받을 염려가 있다.
도래 C는 고리가 벌어지는 부분이 없다. 따라서 '분할링'이라는 것이 필요하다.
'목줄 - 도래 윗쪽 고리 - 분할링 - 루어 고리'식으로 분할링은 도래와 루어를 연결한다. 이 형태의 도래는, 고리가 벗겨질 수 없기 때문에 훅킹된 고기가 요동친다고 해서 루어가 빠져나갈 염려는 없다.
이런 면에서 앞의 A, B형의 도래보다는 견고하지만,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게 마련...
플라이어를 이용해서 분할링을 벌려야 하기 때문에, 앞의 경우보다 시간이 많이 소모된다
■ 트윗칭 (Twitching)
낚시대 끝으로 루어가 홀딱거리는 동작을 하게 만드는 기술.
이것은 낚시때 끝을 회전시킨다는 느낌으로 루어를 동작시켜야 한다.
루어낚시 용어 |
■ Action(액션) : 릴(reel)을 천천히 또는 빠르게 감는 행동, 대(rod)의 휘어짐과 펴짐을 하는 행동, 루어를 놀리는 행동.
■ Appetite moods(애피타이트 무드) : 먹이활동을 하려는 물고기의 세 가지 기본상태 (활성도가 좋은 상태. 중립상태, 활성도가 나쁜 상태.)
■ Biting(바이팅) : 배고픈 물고기가 먹이 활동을 하는 것.
■ Boil(보일) : 낚시 대상어종이 작은 미끼를 먹기 위하여 수면으로 쫓아 나오는 현상.
■ Bump(범프) : 루어를 바닥의 장애물에 부딛히는 기술
■ Bumping lure(범핑 루어) : 스푼(spoon), 지그(jig), 스피너(spinner) 등 무거운 것들을 바닥 장애물에 부딛혀 고기를 낚는 루어(lure).
■ Carolina rig(캐롤라이나 리그) : 도래를 이용하여 목줄을 연결하는 채비로써 봉돌과 바늘이 멀리 떨어져 (60~100㎝)있는 체비
■ Casting(캐스팅) : 루어를 던지는 행동
■ Catch and release(캐치 앤 릴리즈) : 낚은 고기를 최소의 상처로 살려서 놓아주는 방법
■ Chugging(처깅) : 사람이 물 따위를 마실 때 목에서 나는 꼴깍꼴깍 같은 소리.
■ Combination lure(콤비네이션 루어) : 스피너(in-line spinner)와 미노우(minnow)등 2가지 루어를 혼합한 루어
■ Contact(컨택) : 루어가 바닥, 장애물 등에 닿거나 고기와 접촉하는 것.
■ Count down(카운트 다운) : 루어를 물 속에 적당한 깊이로 가라앉히는 방법
■ Creel limit(크릴 리미트) : 하루에 잡을 수 있는 고기의 수와 종류를 규정하는 것
■ Current(커런트) : 한 방향으로의 물의 흐름
■ Dash(대시) : 루어를 물고 도망가기 위하여 낚시줄을 끌고 나가는 것.
■ Debris(데브리) : 물 속에 자연적 또는 인위적으로 만들어 놓은 장애물
■ Drag(드랙) : 역 회전방지 스위치를 작동시키는 동안 낚시 줄이 끊어지지 않도록 릴(reel)에서 낚시 줄이 풀려 나가는 정도를 조절하는 장치.
■ Exciting time(엑사이팅 타임) : 골든 타임(golden time)이라고도 하며 아침, 저녁 고기가 잘 잡히는 시간대를 말함.
■ Falling(폴링) : 루어를 가라앉히는 도중에 고기가 루어를 공격하게 하는 테크닉
■ Fighting(파이팅) : 물고기와의 대결
■ Fish eaten(피시 이튼) : 낚시중 작은 고기가 모인 상태에서 큰 고기가 작은 고기를 먹다 바늘에 걸리는 것, 일명 덮치기라고도 함
■ Flipping(플랫) : 물의 깊이의 변화가 거의 없는 평평한 바닥
■ From(프론트) : 온도, 구름, 강수, 바람, 기압의 변화가 원인인 날씨현상.
■ Gamefish(게임피시) : 루어낚시 대상어
■ Gear ratio(기어 래이셔) : 릴(ree)을 감을 때의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써 핸들(handle)을 한바퀴 돌릴 때 스풀(spool)이 도는 수와의 비율을 말함
■ Grub(그럽) : 번데기 형상의 몸체에 꼬리가 달린 소프트 플라스틱 루어(soft plastic lure).
■ Hard lure(하드 루어) : 플라스틱, 나무, 금속으로 만든 단단한 루어
■ Harvest(하비스트) : 물고기가 먹이활동을 위해 움직이는 것
■ Head shaking(헤드) : 농어가 히트(hit)되어 낚시줄을 감아들일 때 끌려오던 고기가 물위로 점프(jump)하여 머리를 흔드는 바늘털이 동작.
■ Hit(히트) : 고기가 루어에 걸린 것
■ Hole(홀) : 물의 깊은 부분
■ Hook(훅) : 낚시바늘
■ Hook set(훅 셋) : 고기가 낚시에 걸렸을 때 힘껏 챔질하여 바늘이 확실히 꽂히게 하는 행동
■ Hopping(호핑) : 싱커(sinker)가 바닥에 닿은 후(rod)의 끝을 들어 조금 앞으로 들어 놓아주기를 반복하면서 서서히 라인(line)을 감아 주는 기술(바닥 뛰기).
■ Jerk(저크) : 낚시대를 강하고 격렬하게 주욱 당기고 멈추는 동작을 반복하여 루어를 급하게 움직여 주는 것.
■ Jig(지그) : 바늘에 둥근 납을 부어 털이나 스커트(skit) 따위를 달아서 사용하는 루어
■ Jigging(지깅) : 놀림의 일종으로 미끼를 위아래 수직으로 움직이는 낚시방법. 고패질
■ Jighead(지그헤드) : 일반적으로 라운드 지그헤드(round jig head)를 말하며 웜(worm)이나 그럽(grub)을 달기 위해 바늘에 납을 둥글게 부어 만든 바늘 형태.
■ Knot(너트) : 매듭법, 줄과 줄 또는 줄과 바늘을 잇는 이음방식.
■ Livebait(라이브베이트) : 생 미끼
■ Lure(루어) : 인조 미끼의 통칭.
■ Minnow plug(미노우 플러그) : 피라미 형태를 띈 작은 물고기 모양의 루어.
■ Movement(므브멘트) : 활성도가 좋은 상태에서 나쁜 상태 또는 반대의 상태에서의 이동으로 무리를 이루어 어로를 따라 이동하는 것.
■ Negative feeding mood(네가티브 피딩 무드) : 물고기의 식욕이 떨어진 상태.
■ Nymph(님프) : 불완전한 변태를 하는 곤충의 유충의 총칭.
■ Original lure(오리지날 루어) : 낚시인 자신이 고안하여 만든 자작루어
■ Over head casting(오버 헤드 캐스팅) : 낚시대가 머리위로 지나도록 일직선으로 들어 루어를 던지는 방법
■ Pattern(패턴) : 물고기를 잡기 위해 고기의 회유와 자연적인 조건, 물속 상태를 규정하여 낚시도구. 루어선택, 리트리브방식, 루어의 운용 속도 등을 결정하는
■ Plug(플러그) : 딱딱한 나무나 플라스틱 등의 재질로 만든 작은 물고기, 개구리, 가재, 곤충 등을 닮은 인조미끼
■ Pumping(펌핑) : 격렬하게 저항하는 물고기를 끌어내는 요령으로, 대를 상하 또는 좌우로 움직이며 줄을 감아드리는 랜딩 방법.
■ Record(레코드) : 최대어
■ Reel(릴) : 루어낚시에서 낚시줄을 감는 장치의 기계
■ Reeling(릴링) : 루어를 캐스팅(casting)한 후 릴(reel)의 핸들을 돌려 회수하는 행위
■ Reflex action(리플렉스 액션) : 루어를 일정하게 놀려주다 갑자기 불규칙한 변화를 주는 동작. 반사동작. 동의어 리액션(Reaction).
■ Retrieve(리트리브) : 릴(reel)을 가마 줄(line)과 루어(lure)를 회수하는 것
■ Ripping(리핑) : 이는 Jerking의 변형으로 루어를 좀더 깊이, 좀더 길게 물속에서 일정한 깊이를 유지하면서 끌어주는 방식이다.
■ Rod(로드) : 낚시대. (루어대라고도 함)
■ School(스쿨) : 동일한 무리의 물고기가 떼로 모여있는 그룹
■ Sensory organ(센서리 오간) :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 또는 측선을 포함한 생물학적 감각기관
■ Shot bite(샷 바이트): 고기가 루어를 물었다가 순간적으로 내뱉는 동작.
■ Side casting(사이드 캐스팅) : 낚시대를 옆으로 던지는 캐스팅(casting)방법.
■ Sight-fishing(싸이트 피싱) : 물이 맑은 곳에서 고기를 보면서 행하는 낚시
■ Sinker(싱커) : 루어나 미끼를 가라앉히기 위해 사용하는 여러 가지 형상의 봉돌
■ Slip sinker(슬립 싱커) : 낚시줄이 자유롭게 들어갈 수 있는 구멍이 있는 봉들
■ Snap-set(수넵 셋) : 순간적으로 손목을 움직여 훅 셋팅하는 기술
■ Spawning bed(스포닝 베드) : 산란장.
■ Spool(스풀) : 릴(reel)에서 낚시줄이 감기는 실패.
■ Spoon(스푼) : 여러 종류의 금속, 플라스틱, 나무로 스푼처럼 생겨 낚시바늘을 달아 만든 루어
■ Stream(스트림) : 물이 흐르는 곳
■ Strike(스트라이크) : 고기가 미끼를 물은 현상. 히트(hit)
■ Tackle(태클) : 낚시대, 릴 등 낚시도구의 통칭.
■ Tackle box(태클 박스) : 여러 가지 낚시도구를 넣을 수 있는 상자
■ Taking position(테이킹 포지션) : 우럭등 포식어가 숨어 있다가 먹이가 지나가면 공격할 수 있는 위치.
■ Terminal tackle(터미널 태클) : 바늘, 봉돌, 도래, 목줄을 포함하는 낚시장비.
■ Tip(팁) : 낚시대의 끝부분
■ Trigger(트리거) : 물고기의 여러 감각기관을 자극하여 흥미를 유발하도록 만들어진 루어나 미끼의 특성 (액션, 색깔, 크기, 형태, 냄새, 소리, 떨림, 변화성)
■ Twitching(트위칭) : 낚시대를 순간적으로 반복해 톡톡쳐 주어 루어를 움직여 주는 테크닉
소프트 베이트 |
*텍사스 리그
그림에 나타나 있듯이 총알처럼 생긴 유동 싱커에 유리로 만든 다각형 구슬(비드)를 곁들인 채비로써 활성도가 좋을 때 효과적이며 우선 매듭을 한번만 하기 때문에 야간에 사용하기 쉬운 채비이다.
텍사스 리그의 기본 취지는 싱커에 라인이 유동성을 가지고 있어 미세한 입질이나 짧은 입질 또는 순간 적인 입질에 어신 감지 능력이 탁월하며 바닥이 암반이나 수중 장애물 지대로 형성되어 있는 곳에서 효과가 탁월하다고 볼 수 있다. 여타의 채비에 비하여 대물의 공격을 받을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으나 꼭 텍사스 리그라야 만이 대물을 잡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텍사스 리그에 적당한 웜은 수온과 수심, 수중 장애물 의 상황에 따라 활성도가 좋을 때에는 컬리테일, 저활성도에는 스트레이트, 그럽웜이 효과적이다.
텍사스 리그의 주된 액션 연출 방법은 쉐이킹과 두들링, 호핑, 리프트 앤 폴, 스테잉, 드래깅 등이 있다.
호핑은 그림과 같이 바닥에서 가볍게 튕겨 주는 방법으로 로드를 루어의 방향과 일직선상에 두고 로드 팁의 탄력으로 위로 튕겨 주듯이 하면 된다.
쉐이킹은 웜이 바닥에 닿아 제자리에 두고 가볍게 흔들어 주는 액션이다. 간혹 피싱 프레셔를 받은 배스의 입질을 유도할 때 효과적이며 쉐이킹 액션을 지속적으로 하기보다는 일정한 순간 멈추거나 짧은 드래깅 또는 호핑을 병행 할 때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드래깅 액션은 싱커와 웜이 바닥에 닿아 있는 상태에서 느리게 끌어주는 액션이다. 일반적으로 웜 낚시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액션으로 이 또한 연속적인 드래깅보다는 짧게 멈추는 스테잉 액션과 겸해서 사용한다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드래깅 액션을 연출 할 때 주의할 점은 로드를 이용하여 느리게 끌어야 하다는 것이며 단순한 릴링만으로는 바닥의 감을 충분히 읽어들일 수 없다.
텍사스 리그는 캐스팅하여 루어가 착수 한 후, 비중이 높은 싱커와 비드가 우선적으로 폴링되며 뒤이어 웜이 느리게 폴링된다. 따라서 폴링되면서 루어의 존재를 배스에게 보여준 후 루어가 완전히 바닥에 닿았을 때 느슨해진 라인을 감아들인 후 느리게 끌어 준다.
그림과 같이 싱커가 수중 장애물에 걸려 멈추다가 로드팁의 탄력에 의하여 순간적으로 빠져 나올 때 많은 입질을 받는다.
고활성도의 배스는 웜이 폴링될 때 입질을 하는데 이러한 상황에 대비하여 캐스팅후 폴링되는 라인의 상태를 주시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캐롤라이나 리그
그림과 같이 캐롤라이나 리그는 텍사스 리그와 달리 리드라인 즉 목줄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사용하는 싱커는 텍사스 리그와 동일하게 사용되며 비드를 곁들인 후 회전 도래를 묶고 다시 목줄은 짧게는 30cm 길게는 80cm까지 가감하여 사용하며 원줄과 목줄은 반드시 구분하여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원줄을 10lb 로 사용한다면 목줄은 8lb 로 사용하여 원줄 보다 가늘게 사용하는 것이 기본이다. 원줄은 탄성보다 인성이 강하여 다소 늘어나는 성질이 있는 반면, 목줄은 인성보다 탄성이 강하여 훅셋에서 늘어나지 않아 힛팅을 용이하게 해준다. 이처럼 원줄과 목줄을 구분하여 사용하지 않고 원줄을 목줄로 사용한다면 캐롤라이나 리그 본래의 특징을 발휘하지 못할 뿐 아니라 원거리에서 훅셋시 강한 훅셋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계절적으로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하루 중에 배스가 활성적인 시간은 그리 길지가 않으며 짧게 몇 회로 나누어져 있다. 전채적으로 본다면 비 활성 시간이 활성 시간보다 길다고 볼 수 있다. 좁은 포인트에서 낚시하다 보면 주위의 소음이나 배스와 파이팅 할 때 발생하는 파문 등으로 인하여 활성적인 시간은 더욱 줄어들기 마련이다. 또한 넓은 지역에서는 어디에 배스가 있는지 알 수 없을 때가 많다. 이렇게 비활성 시간대나 넓은 지역을 탐색할 때 효과적인 채비이며 웜과 싱커가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기 때문에 요란하지 않는 웜의 움직임을 유지하면서도 빠른 탬포로 바닥을 뒤질수 있는 채비이다. 싱커와 비드에 의한 효과음이 배스의 측선을 자극하고 뒤이어 따라 오는 웜의 움직임은 배스의 식욕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간혹 은신처에서 나온 배스들이 이동경로의 중간지점에 머물러 활성화되지 않은 조심성을 가진 배스를 노릴 수 있는 좋은 채비이다.
캐롤라이나 리그는 싱커가 바닥에 닿은 상태에서 느린 드래깅 액션을 주면 바닥의 장애물에 싱커가 작용하여 불 규칙적인 움직임을 연출한다. 이때 따라오는 웜은 리드라인에 의하여 자연스러운 액션이 가미되는 것이다. 특히 싱커가 장애물에 걸려 로드의 탄성에 의하여 튕겨져 나올 때 입질 받을 확률이 높다.
포인트를 탐색할 때는 계절별, 시간대별 가능성이 있는 수심층을 정해놓고 해당 수심층의 은신처를 목표로 공략하게 되는데 수온이 적당 할 때는 3m 이내의 수심대를 노리고 수온이 극단적으로 높거나 낮을 때는 다소 깊은 수심층을 공략해야 한다.
캐롤라이나 리그 또한 텍사스 리그와 마찬가지로 느린 드래깅과 스테이 액션을 반복해서 사용하며 짧은 호핑을 시간차를 넉넉히 두고 사용한다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스플릿 샷 리그
스플릿 샷은 조개봉돌, 웜의 크기와 부력, 바늘의 크기와 무게들이 액션과 연결되는 중요한 요소들이다.
스플릿 샷은 무게의 조정과 봉돌의 위치에 따라 어떤 웜이든지 자기가 원하는 속도만큼 낙하시키고 액션을 줄 수가 있다. 하지만 채비 자체가 가볍기 때문에 로드에 전해지는 무게 또한 가벼우며 그만큼 라인은 긴장감이 부족해진다 따라서 그만큼 예민한 감각으로 집중력을 요하는 채비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러한 인내심과 기본적인 감각만 있다면 어떤 상황에서도 좋은 결과가 보장되는 믿음직한 채비법이다.
특히 산란전 배스가 얕은 쉘로우 지역으로 나와 있기는 하지만 경계심을 가지고 있는 배스를 공략할 때 좋은 채비이다.
은폐물에 집착하는 배스는 조용히 착수시켜 폴링시키는 것만으로도 입질을 유도할 수 있으며 바닥에서 느린 드래깅으로 은신처를 벗어날 때 먹이에 대한 집착심을 유발시켜 입질로 이어지게 할 수 있다.
스플릿 샷은 중층에 서스펜드되어 비 활성적인 배스를 대상으로 최대한 느리게 폴링될 수 있도록 하여 느리게 스위밍시켰을 때에도 좋은 효과를 볼수 있다.
스플릿 샷 리그는 원하는 속도로 배스의 시야에 가까이 루어를 접근시킬 수 있어 그만큼 루어를 보여 줄 수 있는 시간을 길게 가질 수 있으며 느린 템포로 충분한 시간동안 수직 또는 수평으로 액션 연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극도의 긴장감과 경계심을 가진 배스에게 좋은 먹이감으로 보여지게 할 수 있다. 수평적인 움직임인 스위밍 액션을 강조한다면 싱커와 웜의 거리를 약간 멀리하고 수직적인 폴링 액션을 강조한다면 싱커와 웜의 간격을 가까이 하는 것이 좋다.
스플릿 샷 리그는 집중도에 따라 다양한 수심층을 노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어느 채비보다 세밀하게 포인트를 탐색 할 수 있다 이 채비의 특징 중 하나가 탐색 기능이다. 또한 걸림방지 기능이 탁월하여 수초지대나 암석지대 어느 곳에서나 부담 없이 공략 할 수 있다.
스플릿 샷 리그는 채비가 가볍고 섬세하므로 스피닝 장비가 유리하며 훅세팅을 고려할 때 6 피트의 미디움 라이트 정도의 강도와 로드의 끝부분이 휘어지는 패스트 액션의 로드가 좋다. 라인은 감도를 높이기 위해 카본 라인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4~8lb정도의 라인을 사용하는데 6lb정도가 무난하다.
싱커는 바람이나 수심에 따라 달라지는데 바람이 많고 수심이 깊다면 다소 무겁게 장애물이 많고 수심이 얕으면 가볍게 사용하며 봉돌을 원줄에 물려 사용하기 때문에 간혹 원줄에 상처를 주어 대물 배스를 힛트 시켰을 때 원줄이 끊어질 수도 있다 따라서 원줄을 보호하기 위해 가운데 고무가 입혀진 전용 봉돌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스플릿 샷 리그는 상상력이 풍부하거나 섬세한 낚시인 일수록 채비에 쉽게 적응 할수 있으며 싱커가 바닥에 닿아 장애물을 타고 넘는다 거나 바닥의 질감을 충분히 느낄수 있는 것이 배스의 입질을 느끼는 것 보다 중요하다고 할수 있다. 또한 바닥의 느낌보다 다른 우발적이고 불 규칙적인 느낌이 전해오면 그게 바로 배스의 입질인 것이다.
중요한 것은 그러한 바닥의 정보를 전달해 주는 것은 루어가 아니라 바로 싱커인 것이다.
특히 느린 폴링 액션으로 배스를 유도한다면 캐스팅후 가능한 느슨해진 라인을 줄여야 하며 싱커에 이어 폴링 되는 라인의 변화나 폴링되는 속도의 변화에 주의해야 한다 가령 일정한 속도로 폴링 되던 라인이 갑자기 속도가 증가하거나 방향이 전환되어 진다면 그것은 이미 배스가 물고 있기 때문이다.
*다운샷 리그
다운샷 리그는 제한된 장소에서 민감한 입질을 보일 때 배스가 있는 지점에서 그들의 눈높이로 루어를 위치시키고 머무는 시간을 다소 길게 가짐으로써 배스를 유혹하는 채비라고 할 수 있다.
다운샷 리그는 싱커가 웜보다 아래에 위치하기 때문에 입질에 대한 느낌이 다른 채비보다 신속하고 민감하게 전달되며 배스의 입질이 너무 미약하고 소극적이라고 판단되어질 때 결정적인 효과를 발휘하는 채비법이다.
또한 수중 장애물에 웜이 가려지거나 멀리 떨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싱커와 훅의 간격은 적절히 조절 할 수 있다.
훅 포인트가 라인의 바깥쪽으로 나오도록 해야 한다
다운샷 리그의 액션 연출은 제자리에 정지한채 로드를 가볍게 흔들어 주는 쉐이킹 액션이 기본이며 이러한 액션은 배스가 은신할 수 있는 포인트를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공략할 수 있다.
다운샷 리그의 장점은 웜이 제자리에 정지한 채 바닥의 굴곡을 따라 장애물의 높이만큼 일정하게 뜬 상태로 움직이도록 할 수 있으며 바닥의 높낮이가 급변하는 지점에서는 돌발적인 낙하 액션을 연출 할 수 있다.
*플로리다 리그
플로리다 리그는 텍사스 리그가 웜과 싱커가 분리되어 발생되는 밑걸림에 대비하기 위해 고안된 채비로써 그림과 같이 싱커를 웜에 끼우거나 웜에 밀착시켜 고정시키는 방법으로 텍사스 리그보다 강하고 자극적인 액션을 연출할 수 있다. 또한 장애물 주변을 타이트하게 공략할 수 있어 은폐물에 근접해 있는 배스를 공략할 때 효과적이다.
그림과 같이 플로리다 리그 전용 싱커를 사용하면 웜에 쉽게 싱커를 고정시킬 수 있으며 일반적인 텍사스 리그용 싱커를 사용 할 때는 비드를 제거하고 싱커 위쪽에 찌 고정 고무를 첨가하거나 싱커와 훅이 맞닿는 곳에 이쑤시개를 싱커에 끼워 끝 부분을 부러트리면 쉽게 고정시킬 수 있다.
이처럼 텍사스 리그용 싱커를 고정해서 사용하다 보면 웜과 싱커의 각도가 약한 밑 걸림에도 쉽게 각도가 구부러지는 단점이 있다 이렇게 각도가 변한다면 플로리다 리그만의 자극적인 액션의 연출은 다소 불가능해진다.
플로리다 리그는 수중 고사목이나 바위지대가 밀집한 지역에서 밑 걸림을 줄여 타이트한 공략이 가능하며 텍사스 리그와 같은 액션을 구사하면 한층 효과적인 채비법이다.
*노싱커 리그
플로팅 리그는 배스의 활성도가 좋아 수면을 주시하고 있다고 판단될 때 웜을 수면위로 떠다니게 해서 배스를 잡아내는 채비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부력이 강한 플로팅 웜만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며 부력을 증가시키는 플로터를 사용하거나 훅의 무게를 줄인다면 대부분의 웜은 잘 가라앉지 않거나 속도가 아주 느리게 폴링하게 된다. 하지만 소금이 첨부된 솔티웜은 비중이 커서 다소 부적합 하지만 의외로 솔티웜은 노싱커 리그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노싱커 리그는 바늘과 웜 이외에는 무게를 주지않아 싱커에 의한 밑 걸림은 전혀 없다 이 때문에 수중이든 수면이든 밀집된 장애물 지대를 쉽게 공략 할 수 있다.
노싱커 리그는 웜 자체의 비중에 따라 여러 가지 목적으로 사용되는데 부력이 높은 웜은 수면에서 스위밍 시키거나 느리게 가라앉는 폴링 액션에 중점적으로 사용된다. 이때 웜과 훅의 무게에 의하여 느리게 폴링 되면서 배스에게 루어를 보여주는 시간이 길어지며 움직임 또한 자연스럽게 보여진다.
컬리테일 웜이나 리번테일 웜은 폴링되면서 웜 자체의 무게에 의하여 액션이 연출되는데 노싱커에 활용할 웜은 테일이 넓고 얇은 것이 폴링 액션에 유리하다.
소금이 첨가된 솔티웜은 자체의 비중이 높아 캐스팅시 비거리가 좋으며 대신 빨리 가라앉게 된다 이러한 솔티웜은 바닥층 공략에 유리하다.
웜을 마닥까지 가라앉힌 후 아주 느린 속도로 리트리브 하는데 약한 액션이나 바닥 장애물과의 접촉으로 쉽게 떠오르게 된다 따라서 웜이 다시 가라앉도록 일정 시간을 기다려야 할 때도 있다.
자연스러운 액션을 위해 여유줄을 많이 준 상태에서는 약한 입질을 놓칠 수 있어 항상 라인의 긴장 정도나 라인의 변화를 주시해야 한다.
*버징 그럽
버징 그럽은 캐스팅후 착수와 동시에 로드를 위로 세운 상태에서 다소 빠르게 릴링해서 그럽웜이 수면에 떠서 지나오도록 하는 기법이다. 이때 웜의 테일이 빠르게 움직이며 수면에 파장을 일으켜 수면을 의식하는 배스들을 자극하여 입질을 유도하는 채비이다.
배스의 공격욕은 자극하는 횟수만큼 증폭되며 지겨울 정도로 캐스팅을 반복하면 반드시 입질로 연결된다.
이 버징 그럽은 결론적으로 보면 버즈 베이트와 비슷한 효과를 목적으로 하는 반면 루어의 사이즈나 소음에 있어 자극의 강도는 커서 획기적인 방법이다.
그럽웜을 버즈 베이트로 사용하려면 상태에 따라 그럽의 크기를 교환 하는 것이 중요하다.
4인치와 5인치 그럽의 차이점은 5인치 그럽의 경우 바람과 수면 파장이 강할 때 효과적이며 웜 자체의 무게가 4인치에 비하여 무거워 바람이 불어도 캐스팅이 쉽고 테일이 큰만큼 파장과 소음이 강하여 배스에게도 강하게 어필 할 수 있다.
버징 그럽의 액션은 큰 고기에 쫓겨가는 물고기의 도주행동이나 수면위에 떨어진 곤충의 불규칙적인 움직임을 연출해 내는 것이 중요하다.
버징 그럽으로 사용하는 웜은 다소 무거운 솔티웜이 좋으며 버징 그럽은 탑 워터 테크닉이지만 수면을 끌며 리트리브 하다가 스트럭처 근처에서 폴링 시키는 것도 효과적이다
*튜브웜
튜브웜은 몸체가 두껍고 속이빈 튜브 형태이며 마치 꼴뚜기처럼 생겼다.
작은 액션에서도 떨림이 발생되는 여러 개의 다리가 특징이며 수심이 얕은 지역 또는 물빛이 맑거나 비활성적인 배스를 공략할 때 효과적이다.
배스들이 쉘로우 지역에 있는 봄철에 작합하며 배스가 튜브를 발견하기에 충분하다면 여름과 가을의 쉘로우나 다소 수심이 깊은 지역에서도 효과적이다. 하지만 모든 계절과 상황에 적용되는 전천후 루어는 아니라고 볼 수 있다.
만약 쉘로우 지역에서 배스의 활성도가 높다면 스피너 베이트나 크랭크 베이트 같은 빠르게 승부할 수 있는 루어가 효과적이지만 활성도가 낮을때는 느리게 움직이는 튜브가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튜브의 폴링 액션은 웨이트의 위치와 밸런스에 따라 변하는데 튜브의 앞쪽에 무게 중심이 위치하면 종이가 떨어지듯이 지그재그로 낙하하고 무게 중심이 중간에 있다면 나선형을 그리며 낙하하게 된다 이러한 폴링 액션은 죽어가는 물고기의 동작과 흡사하여 폴링시 약 80%의 입질이 일어나는 것으로 확인되고있다.
튜브는 가볍고 섬세한 테크닉에 효과를 발휘하므로 스피닝 장비가 유리하다
밑걸림이 심한 지역에서는 와이드 갭 훅과 퀵클립 웨이트를 사용하면 위드래스 리그를 만들 수 있으며 위드래스를 위한 채비는 훅의 끝부분을 웜에 숨겨주는 스킨 프리킹을 하면 된다.
튜브가 폴링 도중 입질이 왔다면 일반적으로 배스가 서스펜드 상태라고 볼 수 있으며 이 상태의 배스들은 극히 저조한 활성도로 먹이 섭취욕이 약하고 매우 까다롭지만 튜브는 느리고 미묘한 액션을 보이기 때문에 간혹 예상치 못한 조황을 보여준다.
튜브는 기본적으로 스포트 피싱(spot fishing) 즉 특정한 장애물을 지정해서 좁은 범위를 대상으로 사용할 때 효과적이다. 이러한 방법은 배스가 있을법한 곳을 더듬듯이 낚는 방법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가능성이 높은 지점에 인접하여 루어를 캐스팅 하는 것이다. 또한 웨이트를 최대한 가볍게 써서 루어가 가능한 천천히 움직이도록 해야한다. 웨이트를 가볍게 쓸수록 많은 인내심이 요구되지만 분명히 더 많은 입질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튜브를 폴링 시킬때는 배스가 튜브를 빨아들일 때 저항감을 줄일 수 있도록 릴의 베일을 열어 두는 것이 좋다.
튜브는 배스가 입에 넣고도 이물감을 못 느끼고 계속 물고 있으며 폴링 하던 라인이 베일을 닫고 슬랙 라인을 감으며 로드를 위로 들어 올려 입질 여부를 파악해야 한다. 이때 무게감이 느껴지면 가볍게 훅셋 해주면 된다.
튜브는 기본적으로 스포트 피싱 루어지만 다른 용도로도 효과적일 때가 있다.
튜브를 탐색용 루어로 사용하려면 캐롤라이나 리그나 스플릿 샷 리그로 바닥을 느리게 드래깅 해주면 된다.
튜브는 은폐물에 가까이 붙어 약은 입질을 하는 배스를 유혹하는데도 효과적이다. 또한 1/2 oz 이상의 다소 무거운 싱커를 사용해서 물색이 짙은 장애물 지대에서 사용해 볼만하다. 튜브는 다운샷 리그로 채비하여 한 포인트를 집중적으로 공략하는데에도 효과적이다
*지그헤드 리그
지그헤드 리그는 리트리브 구간이 충분치 못한 상황이나 배스의 활성도가 낮아서 민감한 입질을 보일 때 효과적인 채비이다.
지그헤드 리그는 다른 채비에 비하여 강한 챔질이 필요하지 않으며 미디엄이나 미디엄 라이트 정도의 로드가 좋으며 릴은 무게가 가벼운 채비를 용이하게 캐스팅 할수 있는 스피닝 장비가 좋다고 할 수 있다.
지그헤드 리그는 지그의 무게와 라인의 장력을 이용하면 캐스팅을 하고 폴링시키는 기법만으로도 웜의 액션이 연출된다 원하는 수심층까지 폴링시키면서 입질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 캐스팅 후에 무작정 바닥에 닿기만을 기다리기보다는 가라앉으며 입질 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라인의 장력이나 라인의 폴링 속도 변화, 그리고 위치의 변화를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지그헤드 리그로 일정한 수심층을 탐색한다면 스위밍 액션을 연출해야 하는데 착수후 원하는 수심층까지 카운트다운하여 목표지점을 벗어나지 않고 릴링하여 유영시키면서 입질을 유도하는 것이다.
지그헤드가 바닥에 닿은후 바닥의 굴곡을 따라 이동시키면 바닥의 지형변화에 따라 자연스러운 웜의 액션이 연출된다. 이러한 바텀 리트리브는 루어의 액션보다 바닥의 지형을 느끼는게 우선 되어야 하며 규칙적인 릴링 보다는 로드를 세우면서 끌어 주거나 수평으로 로드를 이용해서 끌어주는 것이 좋다.
리프트 앤 폴링 액션은 캐스팅 후 지그헤드가 바닥에 닿기전 라인장력을 유지한 상태에서 로드를 세웠다가 다시 라인 장력을 유지하며 로드를 내리는 액션을 반복하는데 이때 스쿨링 되어있는 배스중에 활성적인 배스가 입질한다.
*웜에 래틀 삽입하는방법
*웜에 훅 셋팅하는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