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비담마 길라잡이 초급과정 16강
아신 빠라구 스님
제1장 마음의 길라잡이
출세간의 마음은 요약해서 말하면 8가지, 자세하게 말하면 40가지가 있다.
§32. 결론
각각의 마음을 禪의 구성요소의 분류에 따라
다섯 가지로 나누어 위 없는 마음은 40가지라고 설한다.
마치 색계 마음을 초선 등의 분류에 따라 이해했듯이
이 위 없는 마음도 그와 같다.
무색계 마음은 제 5선에 포함된다.
그러므로 초선 등은 각각 11가지가 된다고 설하고
마지막인 [제5선은] 23가지가 된다.
유익한 마음은 37가지가 있고, 과보의 마음은 52가지가 있다.
그러므로 깨달은 분들은 121가지 마음을 설한다.
(p203)
(1) 禪의 구성요소에 따른 마음의 분류
1) 출세간의 마음의 분류
- ānuttara citta(아눗따라 찌따, 위 없는 마음: 이 마음보다 더 고귀하고 위에 있는 마음은 없다는 뜻)은 출세간의 마음을 말한다.
① 禪의 구성요소는 초선은 일으킨 생각, 지속적 고찰, 희열, 행복, 집중의 5가지이다.
② 2선은 지속적 고찰, 희열, 행복, 집중의 4가지,
③ 3선은 희열, 행복, 집중의 3가지
④ 4선은 행복과 집중의 2가지,
⑤ 5선은 평온과 집중 2가지를 가진다.
' 무색계 마음은 제5선에 포함된다.
: 앞에서 설명한 대로 무색계 선은 색계 제5선처럼 평온과 집중의 두 가지 禪의 구성요소를 가진다.
그러므로 수행자가 무색계선을 위빳사나를 닦은 토대로 삼았다면 그의 도와 과의 마음은 제 5선의 출세간의 마음이 된다.' (p203-204)
이러한 禪의 구성요소에 따라 출세간의 마음 중,
① 초선은 초선의 예류도,과의 마음, 초선의 일래도,과의 마음, 초선의 불환도,과의 마음, 초선의 아라한도,과의 마음 8가지가 된다.
② 2선은 2선의 예류도.과 마음, 2선의 일래도.과의 마음, 2선의 불환도.과의 마음, 2선의 아라한도.과의 마음 8가지가 된다.
③ 3선은 3선의 예류도.과 마음, 3선의 일래도.과의 마음, 3선의 불환도.과의 마음, 3선의 아라한도.과의 마음 8가지가 된다.
④ 4선은 4선의 예류도.과 마음, 4선의 일래도.과의 마음, 4선의 불환도.과의 마음, 4선의 아라한도.과의 마음 8가지가 된다.
⑤ 5선도 5선의 예류도.과 마음, 5선의 일래도.과의 마음, 5선의 불환도.과의 마음, 5선의 아라한도.과의 마음 8가지가 된다.
2) 고귀한 마음의 분류
① 초선의 마음은 색계 초선의 유익한 마음, 색계 초선의 과보의 마음, 색계 작용만 하는 마음의 3가지 마음을 가진다.
② 마찬가지로 2선의 마음은 색계 2선의 유익한 마음, 색계 2선의 과보의 마음, 색계 2선의 작용만 하는 마음의 3가지 마음.
③ 3선의 마음도 색계 3선의 유익한 마음, 색계 3선의 과보의 마음, 색계 3선의 작용만 하는 마음의 3가지 마음.
④ 4선의 마음도 색계 4선의 유익한 마음, 색계 4선의 과보의 마음, 색계 4선의 작용만 하는 마음의 3가지 마음을 가진다.
⑤ 5선은 색계 5선의 유익한 마음, 색계 5선의 과보의 마음, 색계 5선의 작용만 하는 마음의 3가지와,
무색계 마음이 모두 5선의 마음이므로 무색계 마음 12가지를 더하여 총 15가지가 된다.
3) 禪의 경지에 따른 마음의 총 가지 수,
'초선 등은 각각 11가지가 된다 : 초선에서 제 4선까지의 禪은 각각 유익한 것과 과보인 것과 작용만 하는 것(=3)과, 도와 과의 각각 4가지(=8)로 모두 11가지가 된다.' (p204)
고귀한 마음과 출세간의 마음 모두를 禪의 경지에 따라 나누면,
① 초선은 3(색계선)+8(출세간)=11가지,
② 2선은 3(색계선)+8(출세간)=11가지,
③ 3선도 3(색계선)+8(출세간)=11가지,
④ 4선도 3(색계선)+8(출세간)=11가지,
⑤ '마지막인 [제 5선은] 23가지가 된다.
제 5선은 색계선의 마지막과 무색계선의 4가지를 다 포함하므로 이 5가지 각각에 유익한 것, 과보인 것,
작용만 하는 것(5X3=15)과 출세간도와 촐세간과 4가지씩을 포함하여 (4X2=8) 모두 23가지가 된다.' (p204)
- 5선은 3(색계선)+12(무색계)+8(출세간)=23가지가 있게 된다.
(2) 유익한 마음
세간적인 유익한 마음은 욕계 유익한 마음 8가지, 색계의 유익한 마음 5가지, 무색계의 유익한 마음 4가지로 총 17가지가 된다.
요약한 89가지 마음 중 세간적인 유익한 마음에 출세간의 유익한 마음인 출세간 도의 마음 4가지를 더해서 총 21가지가 된다.
상세하게 121가지 마음 중 세간적인 유익한 마음에 출세간의 유익한 마음인 출세간 도의 마음 20가지를 더해서 총 37가지가 된다.
(3) 과보의 마음
세간적인 마음 중 과보의 마음은 욕계 원인 없는 해로운 과보의 마음 7개, 욕계 원인 없는 유익한 과보의 마음 8가지, 원인을 가진 욕계 과보의 마음 8개, 색계의 과보의 마음 5개, 무색계의 과보의 마음 4개로 총 32가지이다.
요약한 89가지 마음 중 과보의 마음은 세간적 마음 32가지에 출세간의 과보의 마음 4가지를 합하여 36가지가 있다.
상세하게 121가지 마음 중 과보의 마음은 세간적 마음 32가지에 출세간의 과보의 마음 20가지를 합하여 52가지가 있다.
'4가지 촐세간의 유익한 마음과 과보의 마음을 각각 20가지로 대체하면 유익한 마음은 모두 37가지가 되고 과보의 마음은 52가지가 된다.
그래서 마음의 길라잡이에서 마음의 수는 89가지에서 121가지로 늘어난다.'(p204-205)
[제 1장 마음의 길라잡이 정리]
<표 1.9> 89가지 마음과 4가지 경지 (p198)
(1)세간적인 마음 (lokiya-citta 로끼야-찌따) : 81 가지
1) 욕계 마음 54가지
① 해로운 마음 12가지
② 원인없는 마음 18가지
③ 아름다운 마음 24가지
2) 고귀한 마음 (색계 마음과 무색계의 마음) :27가지
① 색계 마음 15가지
② 무색계 마음 12가지
(2) 출세간 마음 (lokuttara-citta 로꾸따라-찌따) :요약 마음 8가지, 상세하게 40가지
(3) 다양한 기준에서 89가지 마음의 분류
1) 해로운 마음: 12가지
2) 유익한 마음 : 21가지 (욕계 8가지 , 색계 5가지, 무색계 5가지, 출세간 4가지)
3) 과보의 마음 : 욕계 원인 없는 해로운 과보의 마음 7가지, 욕계 원인 없는 유익한 과보의 마음 8가지,
원인을 가진 욕계 과보의 마음 8가지, 색계 과보의 마음 5가지, 무색계 과보의 마음 4가지,
출세간 과보의 마음 4가지로 총 36가지
4) 작용만 하는 마음 : 욕계 원인 없는 작용만 하는 마음 3가지, 욕계 아름다운 작용만 하는 마음 8개,
색계 작용만 하는 마음 5가지, 무색계 작용만 하는 마음 4가지로 총 20가지,
(4) 느낌을 기준으로 121가지 마음 분류
1) 육체적인 행복 : 욕계 원인없는 유익한 과보의 마음 중 즐거움이 함께한 몸의 알음알이 1가지
2) 육체적인 고통 : 욕계 해로운 과보의 마음들 중 고통이 함께한 알음알이 1가지,
3) 정신적인 괴로운 느낌 : 성냄에 뿌리박은 마음 2가지
4) 정신적인 즐거운 느낌 : 해로운 마음에 4가지, 욕계 원인없는 마음 2가지,
욕계 아름다운 마음에 12가지, 색계 마음 12가지,
출세간의 마음 32가지로 총 62가지,
5) 평온의 느낌 : 해로운 마음 6가지, 욕계 원인 없는 마음 14가지, 욕계 아름다운 마음 12가지, 색계 마음 3가지,
무색계 마음 12가지, 출세간 마음 8가지로 총 55가지
(5) 지혜를 기준으로 분류
1) 지혜와 함께한 마음 : 욕계 아름다운 마음 12가지, 색계 마음 15가지, 무색계 마음 12가지,
촐세간 마음 8가지(요약마음) 혹은 40가지(요약 마음)
요약마음 89가지 마음 중 총 47가지, 상세한 마음 12가지 중 총 79가지
2) 지혜 없는 마음 : 해로운 마음 12가지, 원인 없는 마음 18가지, 욕계 아름다운 마음 12가지,
총 42가지 마음
(6) 받아들이는 마음
① 해로운 과보의 평온이 함께한 받아들이는 마음,
② 원인없는 유익한 과보의 평온이 함께한 받아들이는 마음 총 2가지
(7) 전향하는 마음
오문전향의 마음과 의문전향의 마음 2가지 마음
(8) 조사하는 마음
①해로운 과보의 평온이 함께한 조사하는 마음,
②원인 없는 유익한 과보의 기쁨이 함께한 조사하는 마음,
원인 없는 유익한 과보의 평온이 함께한 조사하는 마음으로 총 3가지
(9) 한쌍의 전오식 마음
해로운 과보의 평온이 함께한 눈의 알음알이, 원인 없는 유익한 과보의 평온이 함께한 눈의 알음알이,
해로운 과보의 평온이 함께한 귀의 알음알이, 원인 없는 유익한 과보의 평온이 함께한 귀의 알음알이,
해로운 과보의 평온이 함께한 코의 알음알이, 원인 없는 유익한 과보의 평온이 함께한 코의 알음알이,
해로운 과보의 평온이 함께한 혀의 알음알이, 원인 없는 유익한 과보의 평온이 함께한 혀의 알음알이,
해로운 과보의 고통이 함께한 눈의 알음알이, 원인 없는 유익한 과보의 즐거움이 함께한 몸의 알음알이
총 10가지
(10) 마노의 요소 (mano-dhātu, 마노 따뚜)
① 해로운 과보의 평온이 함께한 받아들이는 마음,
② 원인없는 유익한 과보의 평온이 함께한 받아들이는 마음
③ 오문 전향의 마음
총 3가지 마음
<강의 후 문답>
문) 마음의 뿌리 중 '탐욕 없음'의 뜻이 탐욕뿌리가 없는 모든 마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탐욕 없음'이라는 별개의 뿌리 마음으로 아름다운 마음에만 있다고 보면 되는지요?
답) 탐욕없음이라는 마음부수가 따로 있으므로 탐욕뿌리가 없다는 뜻이 아니라 '탐욕 없음' 마음 뿌리가 있는 것이다.
마음뿌리에 따라서 해로운 마음은 1가지, 2가지, 3가지 마음뿌리가 있는 것도 있고,
아름다운 마음에도 지혜에 따라서 2가지, 3가지 마음뿌리가 있는 것이 있다.
문) 사견 없는 마음이 지혜가 있는 마음은 아닌가요?
답) 지혜는 선한 마음에만 일어나는 것이므로 해로운 마음의 사견 없는 마음은 지혜가 있는 마음이 아니다.
해로운 마음은 모두 지혜가 없는 마음이고 원인 없는 마음도 뿌리 마음이 없으므로 지혜가 없는 마음들이다.
문) 즐거움이 함께한 몸의 알음알이에서 정신적인 즐거움에는 포함되지 않는 것인가요?
답) 즐거움이 함께한 몸의 알음알이는 육체적인 즐거운 느낌에 포함된다.
문) 마음뿌리, 원인은 6가지라고 나오는데 마음은 원인을 3가지 이하로 가지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답) 유익한 원인, 마음뿌리가 3가지, 해로운 마음뿌리, 원인이 3가지이다.
마음이 일어날 때 유익한 원인과 해로운 원인을 동시에 가질 수 없기 때문에 3가지 이하로만 원인을 가지게 된다.
마음뿌수로 표현하지만 실제로는 마음 부수를 말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