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ummary
가끔 현장에서 알 수 없는 네트워크 문제로 어려움을 경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에서 아주 유용한 정보가 있어서 수록하였습니다. 원본 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upport.microsoft.com/default.aspx?scid=kb;ko;325487
네트워크 연결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잘못된 네트워크 어댑터, 잘못된 스위치 설정, 하드웨어 결함 또는 드라이버 문제로 인해 발생합니다. 어떤 연결 현상은 일시적이어서 이러한 원인 중 하나를 분명하게 드러내지 않습니다.
때로는 운영 체제를 업그레이드할 때 네트워크 연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Microsoft Windows 98이나 Microsoft Windows 95 등의 이전 버전이나 다른 운영 체제에서는 올바르게 작동하던 네트워크 어댑터가 업그레이드 후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서버 재배치로 인해 연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연결 문제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 네트워크 어댑터와 스위치 포트에 일치하지 않는 이중 레벨 설정이나 전송 속도 설정이 있습니다. |
• | 전송 속도가 10/100Mbps인 네트워크 어댑터나 스위치가 제대로 전환되지 않습니다. 일부 자동 감지 설정은 일부 네트워크 어댑터의 속도를 제대로 감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 | 네트워크 어댑터가 마더보드나 그 밖의 다른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 및 드라이버와 호환되지 않습니다. |
이 경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오류 55: "지정된 네트워크 리소스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ERROR_DEV_NOT_EXIST).
오류 64: "지정된 네트워크 이름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ERROR_NETNAME_DELETED).
오류 121: "세마포 제한 시간이 만료되었습니다." (ERROR_SEM_TIMEOUT).
오류 1231: "트랜스포트가 원격 네트워크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ERROR_NETWORK_UNREACHABLE).
클라이언트 컴퓨터의 시스템 이벤트 로그에 다음과 같은 항목 중 하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종류: 경고
원본: MrxSmb
이벤트 ID: 50
설명:
{쓰기 지연 데이터 상실} 시스템이 버퍼에서 \Device\LanmanRedirector(으)로 파일 데이터를 전송하려고 시도했습니다. 쓰기 작업을 실패했으며, 데이터의 일부만이 파일에 기록되었을 것입니다.
종류: 경고
원본: MrxSmb
이벤트 ID: 3013
설명:
리디렉터의 시간이 ServerName(으)로 요청하는 동안 초과되었습니다.
종류: 경고
원본: MrxSmb
이벤트 ID: 3036
설명:
리디렉터가 보안 서명 불일치를 검색했습니다. 연결이 끊어졌습니다.
이벤트 로그에 다음과 같은 TCPIP 4201 항목이 여러 번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종류: 정보
원본: TCPIP
이벤트 ID: 4201
설명:
Compaq NC6134 Gigabit NIC 네트워크 어댑터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것을 시스템이 검색했으며, 네트워크 어댑터를 통하여 정상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거나 네트워크 어댑터를 비활성화 또는 활성화한 후 TCPIP 4201 이벤트가 한 번 발생하는 것은 정상입니다.
네트워크 연결 문제를 해결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 Ping 또는 PathPing 명령줄 도구를 사용하여 기본 연결을 테스트합니다. 하드웨어 문제인지 호환되지 않는 구성 문제인지 구분하려면 Ping을 사용합니다. 다중 홉 트립에서 패킷 손실이 있는지 확인하려면 PathPing을 사용합니다. Ping 통계를 보려면 먼저 ping -t 명령을 사용합니다. Ctrl+Break를 누르면 통계가 나오고 Ping이 계속됩니다. 중지하려면 Ctrl+C를 누릅니다. 통계 출력에 손실된 패킷에 대한 내용이 있으면 이는 OSI(Open Systems Interconnection) 계층 3(IP 레벨 연결)에 네트워킹 문제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Ping한 원격 시스템이 위성 링크처럼 많이 지연되는 링크를 통해 연결되어 있는 경우에는 응답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보다 긴 시간 제한 값을 지정하려면 -w(wait) 스위치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도구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Windows 2000 Server Resource Kit의 "Test Network Connection with Ping and PathPing" 절이나 Microsoft Windows XP Professional Resource Kit 설명서, 19장의 "Testing the Network Connection with Ping and PathPing"을 참조하십시오. | ||||||||
2. | 네트워크 카드 관련 항목이나 연결 관련 항목이 있는지 이벤트 로그를 검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기술 자료의 다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308427 (http://support.microsoft.com/kb/308427/) HOWTO: Windows XP에서 이벤트 뷰어의 이벤트 로그 보기 및 관리 | ||||||||
3. | 해당 네트워크 어댑터가 Microsoft HCL(하드웨어 호환성 목록)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HCL을 보려면 다음 Microsoft 웹 사이트를 방문하십시오.
하드웨어 드라이버 품질 (http://www.microsoft.com/hcl/default.asp) | ||||||||
4. | 같은 기본 게이트웨이를 사용하고 같은 허브나 스위치에 꽂혀 있는 다른 컴퓨터를 확인합니다. 이러한 컴퓨터에 네트워크 연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 나머지 컴퓨터의 결함 있는 네트워크 어댑터가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네트워크 어댑터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 ||||||||
5. | 각 마더보드의 공급업체에 연락하여 해당 보드의 BIOS를 업데이트합니다. 일부 네트워크 어댑터와 마더보드 또는 BIOS 버전은 호환되지 않습니다. 해당 공급업체의 웹 사이트에서 최신 버전을 구하거나 하드웨어 공급업체에 문의하십시오. | ||||||||
6. | 네트워크 어댑터와 업링크 하드웨어(허브 또는 스위치)의 공통 설정을 확인합니다. 모든 보완 네트워크 리소스(네트워크 어댑터, 허브 및 스위치)가 같은 속도와 이중 레벨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미디어 유형이 자동 감지나 자동 검색 또는 자동 선택으로 설정된 경우 모든 구성 요소가 제대로 자동 감지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일부 스위치의 경우 이중 설정이 자동으로 되어 있으면 반이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제로 전이중을 사용하도록 설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를 재설정하고, 클라이언트를 다시 시작한 다음 연결을 테스트합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수동 허브에 연결합니다. 통신이 다시 시작된다면 잘못된 네트워크 스위치 구성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장치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해당 하드웨어 공급업체에 문의하십시오. | ||||||||
7. | 연결 문제가 있는 컴퓨터의 네트워크 어댑터를 반이중 및 보다 느린 속도로 수동 설정합니다. 시스템을 반이중 및 10Mbps로 구성된 스위치로 연결하거나 10Mbps 허브를 사용하여 보다 느린 전송 속도에서 연결을 설정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성능을 향상시키려면 수동으로 속도 설정을 100Mbps로 높인 다음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네트워크 연결 손실이 있는지 테스트하려면 설정을 전이중으로 높인 다음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네트워크 손실이 발생하면 이중 설정과 속도를 이전 설정으로 줄입니다. | ||||||||
8. | 실패한 시스템과 허브 또는 스위치 간의 네트워크 케이블을 교체합니다. | ||||||||
9. | 네트워크 어댑터를 테스트되고 신뢰성이 입증된 네트워크 어댑터로 교체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 ||||||||
10. |
네트워크 연결 양 끝단에서 동시에 네트워크 모니터를 실행합니다. 두 시스템의 주소에서 추적 사항을 필터링한 후 두 추적 사항을 비교하여 동일한 트래픽을 볼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추적 사항 중 하나에서 프레임이 손실된 경우에는 모든 중간 케이블 연결, 허브, 스위치 및 라우터에서 하드웨어 오류 또는 구성 오류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STATS: MAC CRC Errors = 0
|
통신이 올바르게 기능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스위치와 서버 네트워크 어댑터의 이중 설정이 일치해야 합니다. 둘 다 전이중이나 반이중으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일치하지 않으면 통신이 올바르게 기능할 수 없습니다.
같은 LAN에 있는 컴퓨터들은 일반적으로 하나의 공통 전이중 네트워크 미디어를 공유합니다. 이 구성에서는 두 컴퓨터가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다음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연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 네트워크 속도를 자동으로 감지하는 새 이더넷 스위치 포트로 컴퓨터를 이동했습니다. 그러나 컴퓨터의 네트워크 어댑터는 정적 네트워크 전송 속도(10Mbps, 100Mbps 또는 1Gbps)로 전이중 통신을 수행하도록 강제로 구성되었습니다. |
• | 이더넷 스위치 포트와 컴퓨터의 네트워크 어댑터가 모두 강제로 100Mbps 또는 1Gbps 전이중 통신을 수행하도록 구성되었습니다. 그러나 해당 이더넷 스위치나 네트워크 어댑터가 지정된 속도로 통신하지 못하거나 전이중 전송을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이더넷 LAN 환경에서는 전이중 하드웨어를 사용하면 네트워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구성에서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장치 간에 양방형 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 전이중 하드웨어가 없으면 정보가 한 방향으로 보내진 다음에 반대 방향으로 보내집니다. 반이중 하드웨어 구성에서는 네트워크에서 패킷이 자주 충돌하는데 그때마다 충돌한 패킷을 다시 보내야 합니다. 따라서 트래픽이 훨씬 증가하여 네트워크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전이중에서는 전송 경로와 수신 경로가 각각 다릅니다. 따라서 전송과 수신을 동시에 수행해도 충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처리량은 증가하고 충돌은 거의 발생하지 않으므로 전이중에서는 권장된 한계를 초과하는 케이블 감쇠나 잘못된 케이블 종단의 영향을 받기 쉽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재전송이 발생하며 그로 인해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의 연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기술 자료의 다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02908 (http://support.microsoft.com/kb/102908/) Windows NT의 TCP/IP 연결 문제 해결 방법
141299 (http://support.microsoft.com/kb/141299/) 3Com 3C590 PCI 네트워크 카드에서 버스 마스터링 해제
148426 (http://support.microsoft.com/kb/148426/) 이벤트 ID 3013 문제 해결
154989 (http://support.microsoft.com/kb/154989/) 3Com Fast EtherLink 및 EtherLink III 어댑터 구성
156326 (http://support.microsoft.com/kb/156326/) DEC 네트워크 어댑터를 사용할 경우 네트워크에 액세스할 수 없다
170950 (http://support.microsoft.com/kb/170950/) Compaq NetFlex-3을 사용하는 동안 연결이 간헐적으로 끊긴다
174812 (http://support.microsoft.com/kb/174812/) 클러스터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에서 자동 검색 설정 사용 결과
191606 (http://support.microsoft.com/kb/191606/) Dell 3c905b Oemsetup.inf 파일에 오류가 있다
192250 (http://support.microsoft.com/kb/192250/) 3Com 3c905b를 사용하면 Memory.dmp를 쓸 수 없다
217305 (http://support.microsoft.com/kb/217305/) Windows NT의 전이중 지원
224131 (http://support.microsoft.com/kb/224131/) 전이중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스위치는 반이중 NIC와 호환되지 않는다
247609 (http://support.microsoft.com/kb/247609/) Catalyst 2948G LAN 스위치를 사용하면 성능이 저하된다
243294 (http://support.microsoft.com/kb/243294/) 네트워크 모니터에서 TCP 헤더 체크섬이 올바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다
259080 (http://support.microsoft.com/kb/259080/) SBS 4.5 네트워크에서 Window 2000 Professional 클라이언트가 Windows NT 4.0 Workstation 클라이언트보다 느리게 시작된다
259336 (http://support.microsoft.com/kb/259336/) 여러 3C905B 네트워크 어댑터의 인터넷 연결 공유 문제
298733 (http://support.microsoft.com/kb/298733/) 10/100 이더넷 허브와 스위치의 로그온 문제
306983 (http://support.microsoft.com/kb/306983/) Windows 2000 기반 컴퓨터에 네트워크 어댑터를 설치하는 동안 Inf 오류가 발생한다
315978 (http://support.microsoft.com/kb/315978/) Windows XP에서 라우터의 네트워크 문제
320729 (http://support.microsoft.com/kb/320729/) Network+ Certification Training Kit 관련 메모 및 수정 내용
325122 (http://support.microsoft.com/kb/325122/) ICMP "Destination Unreachable"(코드 = 0x0D) 패킷
324717 (http://support.microsoft.com/kb/324717/) PRB: 기가비트 어댑터가 장착된 AS/400 시스템에 대해 연결이 계속 지연된다 .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