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로드용사이클과 트라이애슬론용 사이클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외형상으론 핸들이 로드 사이클은 드롭바로 되어있고 컨트롤레버에서 기아조정을 한다는 것이고


철인3종 바이크는 뿔처럼 생기고 에어로바가 장착되어있으며 에어로바 끝에서 시프트레버로 기어조정을 한다는 것입니다.
중요한 사실은 아래 그림과 같이 시트튜브의 각도가 더 크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가장 중요한 것은 시트튜브이 각도에서 그 차이점이 가장 크게 나온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로드 사이클은 그 각도가 약 72도 정도이며 트라이애슬론용은 사이클은 76-78도 각도로 되어있습니다.
이 각도를 다르게 만든 이유는 경기 중 사용하는 근육 때문에 그렇습니다.
로드 사이클은 허벅지의 앞뒤 근육(대퇴사두근과 이두근)을 모두 사용을 하고
철인3종용은 주로 대퇴사두근과 대둔근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 각도의 차이점은 자세로 볼때 로드사이클은 안장뒤쪽에 엉덩이가 위치해 있고 철인3종 사이클은 엉덩이 위치가 중간이나 앞쪽에 위치하는 것입니다.
이 말은 크랭크축과의 거리를 더 멀리 할 수 있어 공기저항을 줄일 수 있는 에어로 자세를 취할 수 있고, 기아를 로드사이클보다 좀 더 무겁게 탈수가 있으며 달리기에 필요한 다리근육의 피로가를 줄일 수 있다는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즉, 일반 로드사이클은 다리의 모든 근육을 골고루 쓸 수 있으며 철인3종 전문사이클은 대퇴사두근을 주근으로 사용되게끔 되어있으며 이두근은 보조역활을 한다고 보시면 될 것입니다.
엉덩이가 안장 중간이나 앞쪽에 위치하게 되면 안장 뒤쪽에 위치한 자세보다 달리기할 때 필요한 근육에 데미지가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즉 안장이 앞으로 당겨지면 다리근육 중에서도 햄스트링(대퇴이두근, 뒷허벅지근육)의 피로가 덜 온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대퇴사두근의 기능을 더 강화시켜야만 기록 향샹에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첫댓글 저의 경우 훈련은 대부분 로드바이클로 훈련을 하고 대회가 다가오면 1~2회정도 TT차로 훈련하고 대회에 참가합니다. 같은 코스를 타면 TT차가 평속이 1~2정도는 더 나오는 것 같습니다. 훈련도 도로차가 훨씬 힘든것 같고요
기록을 단축시키려면 같은 차로 훈련을 해야만 합니다. 그래야 사이클에 대한 주근을 사용해서 근육을 발달 시킬 수가 있습니다.
저는 로드만 있고 이번에 B2PRO TT Bike 신청했는데... 박광운님 말씀처럼 평속 그냥 올라가면 횡재한 기분이 들 듯 하네요. 앗싸.... 좋다..